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도만큼 믿는다

  • 강종수
  • 103
  • 0

첨부 1


2016. 2. 7 주일 오전 설교

 

성경 : 요14:11-14

제목 : 기도만큼 믿는다

.

요14:11-14 ‘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 아멘.

.

기도는 신앙의 깊이와 비례합니다. 하나님을 안 믿는데 기도할 리가 없지요.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알고 믿느냐에 따라 기도 내용이 달라집니다. 아무리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말 할 수 있다 해도 그 말이 신앙 자체는 아닙니다.

<기도만큼 믿는다>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

1. 기도하는 이유 혹은 기도를 해야 하는 이유

.

우리가 기도하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로 기도하고 또 기도를 해야 합니다.

.

1)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된 신분 때문에 기도합니다

 

만물을 지으신 창조주요 그 지으신 것을 주관하시는 역사의 주관자로 알고 삶의 시작에서 마지막 심판까지 전체를 통괄하시는 분이 나의 하나님이시자 나의 아버지가 되심을 알았기 때문에 기도합니다.

본문 요14:11-12 ‘11. ..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나를 믿으라 12. ..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

예수께서는 창조주 하나님 안에 또한 하나님이 예수님 안에 계시므로 예수님과 하나님은 꼭 같이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요5: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또한 기도하는 것은 단순히 생활 방편이 아니라,

마치 오랫동안 내 맘대로 살던 땅에 땅주인이 찾아 오셨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주인이 땅을 어떻게 경작하라고 하시는대로 일을 해야 하는 상황과 같은 격입니다.

 

기도를 하지 않고 산다는 것은 나의 삶의 주인이 여전히 내가 되어 있는 것이고 내가 기도하며 산다는 것은 나의 삶의 터에 본래 주인이 현장에 찾아 오셨다는 고백입니다. 이런 인생관의 변화, 역사관을 지녔기 때문에 기도를 하는 겁니다.

잠3: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

2)기도하라명령하셨기 때문에 기도해야 하는 순종이 필수

 

기도를 해야 하는데 알면서도 기도를 하지 않으니까 기도하라고 성경에는 누차 명령을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하지 않는 것은 또 하나의 불순종입니다.

본분 요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7

.

예수께서 성도의 삶에 대한 교훈으로 산상보훈 마5-7장을 보면 5장에는 성도의 삶의 중심에 대해 가르치시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해야 하기에 6-7장에 이어 기도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가르치심의 2/3가 기도에 관한 말씀입니다.

.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해도 그냥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주시지는 않습니다.

이스라엘이 범죄로 인해 바벨론으로 끌려가도 결국 하나님이 보호하셔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에스겔이 예언하면서,

.

겔36:36-37 ‘36. .. 이방 사람이 나 여호와가 무너진 곳을 건축하며 황폐한 자리에 심은 줄을 알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이루리라 3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

.

2. 기도 응답

.

기도를 왜 하겠습니까? 응답 받기 위해서입니다. 간절하게 소망하는 바가 없이 기도하는 것은 미신입니다. 기도를 했으면 반드시 응답을 받아야 합니다.

.

1)응답 주실 때까지 기도해야 합니다

 

응답을 하시리라고 믿고 기도하는 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시고 나는 그분의 자녀가 된 신분의식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남이면 몰라도 자식이면 받아야 할 이유를 제대로 아뢰고 달라고 청하면 주시게 되어 있지요.

.

마7:9-11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치실 때에 하나님을 부르기를, 마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라고 하셨습니다.

요1:12 ‘..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이기에 응답해주실 때까지 구할 수 있습니다. 자녀로서의 자격이기도 합니다.

.

우리가 기도를 끝까지 해야 하는데 알면서도 낙심이 됩니다. 주님께서는 이런 우리 마음을 아시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비유로 눅18:에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어느 한 도시에 하나님도 두려워 않고 사람을 무시하는 재판관이 있었는데 어떤 과부가 원한이 있어 좀 풀어달라고 자주 찾아가서 간청하니 재판관이 번거로워서 결국 풀어줬다. 그처럼 하나님의 자녀들이 주야로 간절히 구하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들어주시지 않겠느냐고 7-8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

2)간절(懇切,정성을 다함)해야 합니다

 

간절한 사람은 무엇을 해도 보기도 좋습니다.

렘29: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잠8:17 ‘..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시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 사슴이 사냥꾼에게 화살을 맞고 피를 흘리며 도망가다가 목말라 시냇물을 찾는 간절함을 뜻합니다. 그런 간절한 심령이 필요합니다.

.

무자(無子)했던 한나가 아이를 달라고 얼마나 간절히 기도했던지 엘리 제사장이 그 태도를 보니까, 삼상1:13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움직이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 줄로 생각한지라’ 그 태어난 아이가 사무엘입니다.

.

3)어떤 식으로든 응답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 이를테면 바울이 아픈 곳이 있어서 간절히 3번이나 기도를 했지만 하나님의 응답은 고후12: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런 특유한 일 아니고는 반드시 응답을 하십니다.

.

기도는 결국 이뤄지는데 다만 어떤 큰 기도의 제목은 에스라10:13 ‘그러나 ..우리가 이 일로 크게 범죄하였은즉 하루 이틀에 할 일이 아니오니

응답이 혹 늦어지는 듯하나 결국 이뤄집니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갈 것이라는 예언은 약 440년 뒤에 이뤄졌습니다.

.

아브라함이 본처로부터 아들을 낳기까지는 25년을 기다렸고, 요셉이 총리가 되기까지 고난의 17년을 지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을 인도해내는 구원의 날까지 40년을 광야에서 기다린 셈이고, 구원자, 메시아 예언(창3:15)은 4천년이 지나서 예수님이 오시므로 이뤄졌습니다. 응답은 빠를 수도 있으나 늦는 듯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사울은 블레셋과 전쟁을 앞두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야 하겠는데 제사장 사무엘을 한 주간 기다려도 오지 않아 더 이상 기다리지 못하고 왕으로서 할 일이 아닌 제사를 드렸습니다. 제사를 마친 후 곧 선지자 사무엘이 왔을 때 삼상13:12 ‘.. 부득이 하여 번제를 드렸나이다’고 했습니다. 그는 자기 할 일이 아닌 제사를 행사한 죄를 받게 되었습니다. 제사는 부득이 하게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

우리가 적을 치러가듯 세상을 향해 나아갈 때 기도의 응답이 없이 내 맘대로 행사하면 실패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응답을 기다리는 제사적 자세를 지녀야 할 것입니다. 주께서 다시 오실 때에 믿음을 보겠느냐고 하셨습니다(눅18:8). 말세의 교회는 기도를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요즘 교회는 기도를 해도 자기 소욕을 위해 기도합니다(약4:3).

본문 요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삶이 성도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기도를 해야 합니다.

기도생활도 하지 않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기도하지 않고 사는 자는 성도라도 인생을 패배할 수 있습니다. 범사에 하나님께 기도하므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기도만큼 믿는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