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을 물려주는 축복

  • 이한규 목사
  • 115
  • 0

첨부 1


신명기(19) 믿음을 물려주는 축복 (신명기 4장 9-14절)


< 하나님이 십계명을 주신 이유 >

 역사의식을 가지고 후대에게 하나님 중심적인 역사교육을 잘 시켜서 믿음을 물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신앙적인 역사의식을 가지도록 모세는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십계명을 비롯해 여러 규례와 법도를 주신 역사를 상기시켰습니다. 출애굽 초기에 하나님은 호렙산에서 모세에게 백성들을 모아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어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고 특히 그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려고 했습니다(10절). 자녀를 믿음으로 양육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때 백성들이 시내산에 가까이 와서 산 아래에 서자 하나님께서 어둠과 구름과 흑암 중에 위엄과 영광을 나타내는 불길의 모습으로 강림하셨는데 불길 중에 하나님의 형상은 보이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만 들렸습니다(11-12절). 그때 하나님께서 언약을 반포하시고 두 돌판에 친히 쓰신 십계명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13절).

 두 돌판에 십계명의 어떻게 쓰였는지에 대해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 관련 계명과 인간 관련 계명이 두 돌판에 ‘5대 5’로 쓰였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5계명인 부모공경의 계명을 하나님 관련 계명으로 본 것입니다. 초대 교부들이 주로 이 주장을 폈습니다. 둘째, 하나님 관련 계명과 인간 관련 계명이 두 돌판에 ‘4대 6’으로 쓰였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5계명인 부모공경의 계명을 인간 관련 계명으로 본 주장으로 가장 보편적인 주장입니다.

 셋째, 히브리인이 완전수로 여기는 3과 7을 따라 하나님 관련 계명과 인간 관련 계명이 두 돌판에 ‘3대 7’로 쓰였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 주장은 어거스틴, 로마교, 루터교의 주장입니다. 넷째, 계약자들이 똑같은 조항이 담긴 문서를 한 장씩 가진다는 의미에서 하나님 관련 계명과 인간 관련 계명이 ‘10대 10’으로 두 돌판에 10계명이 각각 다 쓰였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일부 신학자들이 이런 주장을 합니다.

 왜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비롯한 율례와 법도를 주셨습니까?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답게 행하라고 주셨습니다(14절). 결국 당시 주신 율법은 가나안 땅에 살게 될 후대를 위한 율법이었습니다. 그것은 믿음을 후대에게 물려주는 것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이 믿음으로 후대를 잘 교육했을 때는 나라와 민족도 번성했지만 믿음으로 후대 교육을 하지 못하고 하나님을 배반했을 때는 나라와 민족도 같이 무너졌습니다.

< 믿음을 물려주는 축복 >

 심은 대로 거둡니다. 가정을 하나님이 기대하는 가정으로 만드십시오. 가정은 역사를 창조하는 농장과도 같습니다. 자녀들에게 끊임없이 꿈을 심어주고 좋은 말로 이끄십시오. 내 자녀는 내 자녀이기 전에 역사적인 한 인물임을 잊지 마십시오. 10대가 되면 아이들이 용모와 성적과 가정환경을 비교하면서 고민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좌절할 때 긍정적인 생각을 심겨주십시오. 자신감을 심어주어 자신을 인정하고 긍정하게 하십시오.

 특히 자녀들이 본받을 만한 경건한 부모가 되어 믿음을 물려주는 교육보다 중요한 교육은 없습니다. 자녀들에게 좋은 음식이나 옷이나 침대를 사주는 것보다 부모의 경건함과 진실함을 보여주는 것이 자녀를 잘되게 하는 최대의 교육입니다. 누구나 자녀를 아낍니다. 자녀에게 무엇을 물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부모가 물려줄 가장 중요한 유산은 경건한 신앙입니다.

 잘사는 국가와 민족은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문화유산이 많습니다. 이탈리아는 문화유산으로 관광 수입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문화유산이 없어도 세계를 지배하는 민족이 이스라엘 민족입니다. 이스라엘은 강원도만한 작은 땅에 살면서 문화적 유산도 별로 없습니다. 로마 침략으로 멸망된 후 거의 2천년을 방황하다가 심지어 히틀러를 비롯해서 수많은 학살까지 당하면서도 지금 당당하게 세계를 움직이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유산은 없어도 보이지 않는 신앙적이고 정신적인 유산 때문에 세계를 움직이게 된 것입니다. 위대한 학자나 사상가 중에 유대인이 많기에 세계의 경제와 사상과 문화를 유대인들이 상당히 좌우합니다. 그렇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부모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의 유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최대 자산임을 깨닫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기에 힘쓰십시오. 이삭이 복된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아브라함이 남긴 신앙 때문이었습니다.

 이삭에게 아브라함의 모습은 늘 위대하게 보였지만 모리아 산상에서의 아버지의 모습은 정말 위대하게 보였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는 위대한 아버지의 모습을 이삭은 영원히 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자녀에게 무엇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합니다. 자녀교육의 목적을 출세나 1등이 되게 하기보다 복의 근원이 되게 하는 것에 두십시오. 많은 사람이 너로 인해 복을 얻게 될 것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자녀들을 이끄는 믿음의 부모들이 되십시오. 자녀는 부모가 이끄는 대로 큽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믿음을 물려주는 축복"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