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by 이한규 목사 posted Jan 1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Extra Form
성경 신명기
성경본문 신1:40-46 

신명기(8)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신명기 1장 40-46절)


< 뒷북치기를 하지 마십시오 >

 약 1년 동안 광야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땅의 남단 경계에 도달했는데 가나안 원주민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부정적인 말을 하고 출애굽의 은혜까지 외면하고 리더를 원망하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향하는 방향을 돌려서 홍해 길을 따라 다시 광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40절). 결국 두려움에서 파생된 원망과 불평이 고난의 광야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제일 원인이 된 것입니다.

 복된 성도의 길은 하나님께서 가라고 하면 가고 가지 말라고 하면 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청개구리처럼 뒷북치기를 하며 가라고 할 때는 가지 않고 가지 말라고 할 때는 가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범죄했습니다.”라고 회개하는 척 하고 가나안 땅으로 올라가서 싸우겠다고 하면서 각각 무기를 가지고 경솔하게 가나안 산지로 올라가려고 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싸우지도 말라 내가 너희 중에 있지 아니하니 너희가 대적에게 패할까 하노라(42절).” 즉각 순종하지 않고 불순종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 후에 순종하겠다고 하는 것은 참된 순종이 아니기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음으로 올라가서 싸울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면 패할 수 있고 승리해도 진짜 승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생 최대의 승리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언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십니까? 어려움이 예상되어도 즉각 순종하려고 할 때입니다. 순종에는 타이밍을 맞춰 순종하는 것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뒤늦은 순종은 참된 순종이 아닙니다. 또한 하라는 것을 하지 않는 것도 불순종이지만 하지 말라는 것을 하는 것도 불순종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불신 상태를 보고 가나안 산지로 올라가지 말라고 했는데 그들은 또 뒷북을 쳐서 올라갔습니다. 그렇게 반대로 자기 존재 의미를 나타내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

 하나님은 가장 적절한 하나님의 시간에 타이밍을 맞추어 역사하십니다. 성도가 진정으로 감동해야 할 사항은 기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타이밍입니다. 사람의 시간(크로노스)에 이뤄지지 않고 하나님의 시간(카이로스)에 이뤄지는 것을 기뻐하십시오. 크로노스와 카이로소의 갭을 메워주는 것이 바로 ‘인내하는 믿음’입니다.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도 타이밍을 맞추는 것입니다.

 야구에서 언제 홈런이 나옵니까? 방망이로 공을 세게 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홈런이 나올 수 있는 각도에 공을 맞추는 것입니다. 홈런 각도에 공을 맞추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장 정확한 타이밍에 공을 맞추는 것입니다. 각도와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세게 방망이를 휘둘러도 힘만 들지 홈런이 되지 않습니다. 힘보다 기술이 중요하고 기술보다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인생의 성패도 타이밍이 좌우할 때가 많습니다. 같은 실력이고 같은 노력을 들여도 타이밍에 따라 성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은 일을 하고 비슷한 작품을 만들어도 먼저 하는 것은 창조성이 넘치는 일과 작품이 되지만 나중에 하는 것은 모방이 됩니다. 같은 업적을 남겨도 먼저 한 사람과 나중에 한 사람의 차이는 큽니다. 나중에 한 사람은 먼저 한 사람의 그림자를 벗어나기 힘듭니다. 그만큼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고 전체적인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같은 순종을 해도 타이밍에 따라 그 순종이 최상의 순종이 될 수 있고 헛된 순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과 때와 기회가 지난 후에 뒷북을 치면서 순종하는 것은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때와 시간에 맞춰 순종하지 않는 것은 실제로는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순종도 타이밍이 맞아야 합니다.
 
 인생을 흐리멍덩하게 살지 마십시오. 허망한 마음으로 대충 일하지 말고 마음과 정성을 다해 일하고 정신을 집중해서 일하십시오. 공부 못하는 학생은 영어시간에 수학공부를 하고 수학시간에 영어공부를 합니다. 또한 공부해야 할 시간에 잠자고 잠자야 할 시간에 공부합니다. 성공하려면 적시에 땀과 시간을 집중해서 사용하는 또렷함이 있어야 하고 신앙생활을 할 때도 마음과 정성을 다해 하나님의 뜻에 집중하고 타이밍에 맞춰 순종해야 합니다. 뒷북을 치는 습관이 뒤처지는 인생을 만듭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rhwlsghkcocndgus XE1.8.41 GARDEN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