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

목표를 뚜렷이 하십시오

by 이한규 목사 posted Jan 1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Extra Form
성경 신명기
성경본문 신2:1-5 

신명기(10) 목표를 뚜렷이 하십시오 (신명기 2장 1-5절)


< 후퇴했을 때 잘 준비하십시오 >

 살다 보면 후퇴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용기란 전진해야 할 때 전진하고 후퇴해야 할 때 후퇴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라면 물러설 줄도 알아야 합니다. 구약시대에 가장 위대한 선지자였던 엘리야도 하나님께서 잠시 아합 왕을 피해 그릿 시냇가로 숨으라고 했습니다. 그때 엘리야는 “어떻게 비겁하게 그럽니까?”라고 하지 않고 남들의 시선과 자기 자존심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했습니다.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안 됩니다. 만용은 용기가 아닙니다. 만용은 축복을 끊고 생명까지 끊습니다. 후퇴할 때도 하나님의 뜻과 길 안에 있기만 하면 그때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뒤로 물러나 잘 준비하면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계속 준비하면 언젠가 하나님께서 “일어나 전진하라!”고 하실 때가 옵니다. 실패도 일종의 후퇴입니다. 실패를 거울삼고 계속 준비하면 성공의 때는 찾아옵니다.

 가데스 바네사의 불신 사건으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아직 가나안 땅을 차지할 자세가 되지 않은 것으로 여기시고 가나안 땅으로 전진하라고 하지 않고 광야로 후퇴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을 듣지 않고 올라가서 싸우겠다고 하다가 아모리 족속에게 패퇴한 후 결국 그들은 하나님 말씀대로 광야 길로 방향을 돌립니다(1절). 그때 이스라엘은 홍해 길의 광야로 들어가서 38년 이상 에돔의 산악지대인 세일산 근처의 광야에서 지냈습니다.

 그 기간 동안 20세 이상의 나약하고 믿음이 없고 노예근성에 사로잡힌 구세대는 모두 죽고 고난 중에 강하게 자라난 신세대들만 남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때가 되자 하나님께서 다시 북으로 나아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본문 2-3절 말씀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산을 두루 다닌 지 오래니 돌이켜 북으로 나아가라.” 이 구절에서 “북으로 나아가라.”는 말씀은 “가나안 땅을 향해 올라가라.”는 말씀입니다.

< 목표를 분명히 하십시오 >

 당시 세일산 주변에 거주했던 야곱의 쌍둥이 형 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을 하나님께서는 동족으로 여기셨습니다(4절). 그래서 에돔을 우습게 여기지 말고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해서 에돔 족속과 싸우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본문 5절에서 “그들의 땅은 한 발자국도 너희에게 주지 않겠다. 세일산은 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에게 주었다.”고 하신 것은 가나안 땅에 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라는 말씀입니다. 즉 목표를 잃고 엉뚱한 곳에서 전투력을 낭비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신앙생활은 운동경기와 유사합니다. 하나님의 시상대에 서겠다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십시오. 운동선수들은 경기에 져도 잘 준비해 재도전할 수 있지만 인생경주는 두 번째 기회가 없습니다. 인생은 연습경기가 없는 일생입니다. 일생을 작품인생으로 만들어 하나님의 시상대에 서려면 운동선수처럼 훈련과 절제가 필요합니다.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하고 싶은 것 다 하면 시상대에 설 수 없습니다.

 말씀에 힘써 순종하십시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하지 말고 서울에 못가는 한이 있어도 바로 가려고 하십시오. 성공과 성취보다 바른 삶을 우선시하십시오. 인생의 목표를 분명히 하십시오. 짧은 일생을 살면서 목표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작품인생을 살기 힘듭니다. 목표를 뚜렷이 하고 절제하면서 전력을 다하십시오. 특히 소명감이 반영된 목표와 비전이 뚜렷해야 합니다.

 비전은 단순한 꿈이나 야망이 아닙니다. 그런 꿈과 야망은 불신자에게도 있습니다. 비전은 하나님이 주신 꿈입니다. 그 비전이 뚜렷해야 문제와 어려움을 능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비전은 책임의식 이상의 것입니다. “이만큼 하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라는 것 이상이 비전입니다. 어려움이 예상되어도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헌신하려는 뚜렷한 비전이 흔들리지 않게 하십시오.

 가정과 일터와 교회와 나라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소명을 이해하고 그 소명을 이루려는 뚜렷한 비전을 가지십시오. 가끔 문제가 생겨도 그 문제가 하나님의 시상대에 서기 위한 필수과정인 줄 알고 헌신이 흔들리지 않게 하십시오. 자신에게 주어진 명예, 재물, 재능, 지위, 지식, 외모, 능력, 그리고 믿음을 하나님께서 비전성취를 위해 주셨다고 생각하고 흔들리지 않고 나가면 문제 앞에서 결코 좌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XE1.8.29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