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신앙이 어떻게 성장하나?

  • 강종수
  • 230
  • 0

첨부 1

  1. 20654502001490880417.jpg (File Size: 39.1KB/Download: 0)


20654502001490880417.jpg

주제 신앙이 어떻게 성장하나?

엡4:13-14 ‘13.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 르리니 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 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 려 함이라’ 아멘. 생명 있는 것은 성장하고 결실을 맺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막4:28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는 말씀대로 만물의 이치가 다 그러 합니다. [신앙이 어떻게 성장하나?]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1. 신앙이 성장한다는 의미 


신앙은 영적인 일이니까 영적으로 강해진다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 어 떤 성숙함을 말하겠습니까? 본문 13절, ‘..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 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성도로서의 삶의 패턴이 정착(교회에 인증) 

주일을 구별되게 생활할 수 있는 삶이라든가 십일조와 감사 등으로 하나 님께 감사생활을 할 수 있다든가 하는 것은 기본사항이면서 동시에 성숙 한 신자의 모범이 됩니다. 역사의 주인 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는 것이 신앙의 고백적 행위입니 다. 

히5:13-14 ‘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 험하지 못한 자요 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2)사회 문화적 평가가 상승함(사회가 인증) 

교회 안에서의 평가를 넘어 사회문화 속에서 선한 평을 받아 사회에 빛 이 되면 성숙한 신자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5:14 ‘너희는 세상의 빛 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그래서 교회 집사와 장로를 선택할 때에도 세상에서도 칭찬을 받는 자들 택했습니다. 

행6: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 하라 ..’ 

딤전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 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성숙한 신자는 복음 사상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본문 엡4: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2. 성장의 방법 


성장하려면 무엇을 먹어야 합니다. 그것은 먼저 말씀입니다. 내 의지보다 성경을 먼저 많이 듣고 맘에 채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열심을 내고 좋은 신앙자가 되려고 다짐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1)성경대로 살려고 해야

요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주님이 말씀하신 양식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러 니까 신앙을 위한 양식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막4:20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 


2)많은 인내가 필요 

복음을 처음 받던 한국교회 초기에 많은 핍박이 있었습니다. 모르고 핍박 하는 그들을 이해시키고 참아야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한국교회 신앙은 빠르게 자랐습니다. 

계3: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 바울은 평신도와 사도의 차이점을 말할 때, 

고후12:12 ‘사도의 표가 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 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약5:10‘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 으로 삼으라’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 성도에게 그들처럼 인내가 필요하다 했습니다. 

히10: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 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약1:3-4) 롬5: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 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라고 했습니다.


3)거룩한 삶으로 성숙 

교회는 개인과 공동체가 항상 회개하여 정결한 삶이 되어야 세상을 비출 수 있습니다. 회개치는 않고 무슨 사회 문화사업만 한다고 주께 영광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요15: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하 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무슨 일보다 우선 영혼이 깨끗하게 회개하는 삶이 연속되어야 합니다. 이 것이 불신자와 성공하는 삶의 방식의 차이입니다. 이래서 신앙성장을 이 루어 주님을 닮아가는 우리가 다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 출처:글쓴이:nulserom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신앙이 어떻게 성장하나?"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