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독교 가정교육 중심

  • 강종수
  • 182
  • 0

첨부 1

  1. 20654502001490880417.jpg (File Size: 39.1KB/Download: 0)



20654502001490880417.jpg

주제 기독교 가정교육 중심

신6:6-13 ‘6.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네 자 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 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또 네 집 문설주 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12.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 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아멘.


교육의 목적은 그 목적을 위한 방편으로서의 사상적인 이념과 방편에 대한 능력을 키우기 위함에 있다 하겠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는 명분은 세상 중 에 유독무이한 정체로서 그 교육의 방법도 다릅니다. 인생의 목적이 다르 고 가는 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기독교 가정 교육 중심 ]에 대해 신앙적 인 내용을 듣고자 합니다.



1. 세상으로부터 구원하신 것을 기억하도록 교육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꼭 지켜져야 할 계명을 주실 때에 출20:2‘나는 너를 애굽 땅,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 니라’고 하시며 그 뒤 지도자들은 항상 이 말을 상기시켰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조상이 애굽에서 430년간 종노릇 하다가 출애굽한 역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출12:40). 《논어》의 위정편에 온고지신(溫故知新)이란 말이 있습니다. 옛것을 익히 고 그것을 통하여 새것을 안다는 뜻이지요.

사람이 겸손하려면 못난 과거를 회상하고 연약한 자아를 돌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바울은 자신을 겸손하게 만들려고 그리스도 밖에 있던 자아를 되돌아보는 자기 관리가 있었습니다. 살인자요 죄인 중 괴수같은 존재라며 그의 과오 를 늘 기억하며 살았습니다. 그런 존재이기에 또 그럴 수 있다는 감각을 살 리며 겸손하기를 힘쓴 것입니다.


모세는 유언 같은 설교 본문 12절에서,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 었던 집에 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라고 했습니다. 개구리 올 챙이 시절 모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도 없고 귀신이나 섬기던 이방인인데 하나님께서 귀한 선교 사들을 통해 복음을 들어 이렇게 구원을 얻고 생활의 은총도 받아놓고 주님 의 희생과 선교사들의 수고를 잊고 살 때가 많습니다. 복음을 듣기 전에 살던 이방인으로서 소망이 없던 때를 기억하며 죄인으로 지옥형벌 받아 마땅한 우리를 구원해주심을 기억하고 살아야 하고 이 사실 을 자녀에게 늘 잊지 않도록 주지시켜야 하는 것이 기독교 가정의 교육에 밑받침입니다.



2. 언제라도 배우게 하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삶의 방식에 대한 교육에 일반 사회교육과 다른 점 이 있다면 생활 모든 부분에서 언제나 적용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 천이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종교적 지식으로 쌓는 교육은 기독교 교육이 아닙니다. 본문 6-13절, ‘6.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 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부지런히 가르친다는 말 솨난(שָׁנַן)은 찌른다,끝이 뾰족하게 하다 등의 뜻으 로 예민하게 분명하게 가르친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구약시대 엘리 제 사장이 실패한 것은 자식들의 죄악상을 예사로 취급하다가 망한 것입니다. 앉으나 서나 구원의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야 합니다. 성경진리를 한 번 들 어서 잘 알 수도 없습니다. 또한 기독교 진리교육은 교과서 교육이 아니라 현장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생활 중에 하나님의 진리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역사하심을 가르쳐야 하므로 부모나 선배로서 언행(言行) 에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마5:19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 으리라’ 에스라7:10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부모는 자녀의 가장 귀한 선생이기도 합니다. 많이 듣게 되고 또 보게 되어 가르침의 내용을 평가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기독교 부모는 교회생활,신 앙생활, 문화생활에 거룩하고 정의롭고 열심을 다해야 합니다.



3. 말씀의 생활화가 기독교 교육 목표


하나님의 말씀은 머리에 담고만 있는 그래서 지식을 더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적용이 되어 하나님의 진리가 능력있게 발휘되는 것이 목 표입니다. 그렇게 되도록 되어 있는 말씀입니다. 딤후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 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 라’ 우리가 빛날 일은 진리로 가능합니다. 성경대로 살아서 우리가 잘되고 하나 님께 영광이 되게 교육되어지는 성도의 가정이 되기를 원합니다. -

---------------------------------------------------------------------

출처:사이버신학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기독교 가정교육 중심"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