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모음

노력

by 한태완 posted Jan 08,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노력

 훌륭한 학자 아끼바의 이야기입니다. 아끼바는 어느 부잣집에 머슴이었는데, 일하는 중에 주인집 딸과 사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이 발각되어 그 집 주인딸과 같이 쫓겨나와서 결혼을 하였습니다. 아끼바의 부인은 남편의 무식함을 한탄하면서 지금부터라도 학교에 다니도록 권하였으나 아끼바는 이미 나이 40이 넘어서 어떻게 공부할 수 있겠느냐 하고 거절하였습니다. 그후 계속 양을 치는 일로 세월을 보내던 중, 어느 날 목이 말라 개울에 가서 엎드려 물을 마시는데 눈 앞에 있는 바위를 바라보니 물이 흘러 떨어진 곳이 움푹 패여 있었습니다.
아끼바는 깨달았습니다. 물 한 방울은 약하지만 오랜 세월을 두고 흐르니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것을. 그후 그는 '나도 오랫동안 꾸준히 노력하고 배우면 된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그때 부터 열심히 공부해 훌륭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가을날, 맑고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주렁주렁 매달린 과일들을 바라보는 것은 참으로 기쁘고 즐거운 일입니다. 또한 금빛 넘실대는 들판의 곡식을 바라보는 것은 더없이 흐뭇한 일입니다. 기쁘고 즐겁고 흐뭇한 이 가을에, 씨뿌리고 꽃피우던 봄의 설레임과 뜨거웠던 지난 여름을 우리는 생각하게 됩니다. 풍성한 수확을 위해서는 심는 공과 땀 흘리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불을 때지 않고 방이 따뜻해지기를 바랄 수 없고, 음식을 먹지 않고 배부를 수 없듯이, 심지 않고 거둘 수 없고 공부하지 않고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콩을 심으면 콩을 거두고, 팥을 심으면 팥을 거둡니다. 한 알을 심어 열을 거둔다면 열을 심으면 백을 거둘 것입니다. 공부를 심으면 실력을 거둘 것이며, 게으름과 안락만을 심으면 후회와 실망을 거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심은 대로 거두는 것입니다. 자신이 뿌리고 자신이 가꾸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이 거둡니다. 부모님도, 선생님도 선배들도 조언자요 조력자요 안내자일뿐 모든 것은 자기 스스로가 해야 하며 그 책임도 자기 자신이 전적으로 지는 것입니다. 자기 운명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좋은 씨를 많이 심읍시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 키웁시다.
한때 이집트인들은 세계를 주도할 만큼 총명하고 능동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이집트인들은 조상들이 만들어 놓은 무덤에 살면서 관광객들을 상대로 구걸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왜 이집트인들은 이렇게 초라한 모습으로 전락했을까요?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이집트인들은 걸핏하면 '인솨 알라' 즉, "알라신의
뜻"을 들먹인다고 합니다. 그들은 구걸 행위를 하는 것조차도 알라신의 뜻이라고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이들 처럼 우리 그리스도인들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이라면"이라는 말을 내세워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뜻이라면 좋은 직장을 주시겠지, 좋은 배우자를 주시겠지, 건강을 주시겠지... 라고 하면서 그에 따르는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노력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뜻대로 행하기 위해 또 노력해야 합니다.
이조 선조때 양사언 선생은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오를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는 글을 썼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브라우닝은 "위대한 사람은 단번에 그와 같이 높은 곳에 뛰어 오른 것이 아니다.
동반자들이 밤에 단잠을 잘 적에 그는 일어나서 괴로움을 이기고 일에 몰두했던 것이다. 인생은 자고 쉬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나아가는 속에 있다"라고 했습니다.

쉐릴 밀른은 메트로 폴리탄 오페라 좌의 유명한 바리톤 가수이며, 크리스탈 교회의 훌륭한 성가대원입니다. 그는 중서부의 농장에서 태어나 거기에서 자랐습니다. 농장의 일은 아침 일찍부터 해질 때까지 온 가족이 같이 일을 합니다. 소젖을 짜고 여러 동물에게 밥을 주고 계란을 모으고 풀을 거둬들이고, 오물을 치우고 들에서 일하는 것입니다. 쉐릴의 친구가 쉐릴에게 농장생활이 그의 성공적인 가수 경력에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가를 묻자, 쉐릴은 웃으면서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가족 농장의 삶은 힘든 일의 가치와, 사람이 자신의 재능과 야망에 충족할 수 있는 것은 노력하는 길 밖에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러나 쉐릴, 많은 사람들이 당신은 재능이 있어서 단지 입만 벌리고 노래만 하면 되나고 말합니다." "그것은 그렇지 않아요. 난 메트로폴리탄에서 주요 가수가 되기 위해 피나는 훈련과 노력을 합니다. 매일 발성연습을 하고 내가 가는 곳마다 가지고 가는 내 도구인 목소리를 살피는 데도 세심한 주의를 하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만 하고, 만약 공연이 너무 붙어 있으면 연습과 휴식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짜야만 해요. 알다시피 재능은 노력, 훈련, 그리고 심신을 잘 돌보는 것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변호사인 루이스 니제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가끔 미국의 유명한 법률학교에서 강의를 하곤 하는데 그때마다 학생들에게 말하곤 합니다. 난 당신들에게 한 가지 마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마술의 말은 둔한 학생을 영리한 학생으로 만들 것입니다.
그 단어는 누구에게나 위대한 성공을 보장합니다. 그 단어는 바로 노력입니다."라고 이야기입니다.
위대한 사람들에게도 성공 전에 실패가 있었다면 나도 비록 실패를 한다 해도 계속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만 되지않을까요? 신앙생활에서도 그런 사람이 성공을 하는 것이고, 인생의 생업에 있어서도 그런 사람이 성공을 하는 법입니다. 폴랜드의 유명한 피아니스트였던 파데르브스키가 처음에 피아노를 전공하겠다고 지원했을 때 그의 선생은 파데르브스키의 손이 작아서 피아노에는 전혀 희망이 없다고 단호히 말을 했던 것입니다.
이태리의 불후의 테너 가수 카루소가 성악을 전공하겠다고 첫 교습을 받았을 때 그 선생은 카루소의 목소리가 창문을 울리는 바람 소리 같으니 음악공부를 안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습니다. 영국 역사에 유명한 정치가요 연설가인 디스렐리가 처음으로 국회에서 연설을 하는 날, 사람들이 비웃고 야유를 해서 그는 연설을 중단하고 그대로 않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앉으면서 다음과 같이 말을 했습니다. "지금은 내가 그냥 앉지만 앞으로 당신들이 내 말을 들을 때가 꼭 올 것이오!"
발명왕 에디슨도 한때 무려 2백만 달라를 소비해 가며 굉장한 발명을 위해 일하고 보니, 별로 아무 소용이 없는 발명이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아브라함 링컨은 실패의 연속을 한 사람입니다. 낙선을 여러 번하고 패배를 많이 당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가 끝까지 노력했을 때 드디어 그는 백악관의 주인인 국민의 대통령이 되었고, 인류역사에 존경을 받는 대통령이 된 것입니다. 크리스천들이여, 우리의 신앙의 길이나 생업에서 실패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맙시다. 끊임없이 노력을 해서 끝내 성공과 승리를 거두도록 합시다.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내가 너희로 노력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이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노력한 것에 참예하였느니라"(요4:37-38)
한태완 지음, 요나출판사, "기쁨의 샘" 중에서



XE1.8.34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