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럭을 제거하거나 잠시 꺼주세요.


※ 자료설명 ※

광고차단 서버 만들기.(DSM 6.2 NAS에서 Pi-hole 설치 방법 알아보기.)

나스를 운영한다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주 사용이 파일보관, 공유, 동영상 공유, 시청을 주로 합니다.

 

저는 파일보관, 동영상, 사진, KMS서버를 돌리고 있는데 이번에 나스에 광고차단을 하는 Pi-hole도커를 추가해서 인터넷을 즐길때 광고 없는 화면을 즐겨볼까 합니다.

 

도커를 이용해서 PiHole을 설치해서 구동이 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PiHole를 이용해서 NAS를 광고차단 서버로 이용하기.

 

먼저 나스에 도커(Docker)가 설치되 있어야 합니다. 설치가 안되 있다면 '패키지 센터'에서 'Docker'를 검색 해서 설치 하세요.

 

 

도커(Docker)를 실행한 다음

 

1'레지스트리'항목을 클릭

2'pihole' 검색.

3.태그선택에서 기본값인 'latest'를 선택 하고 '선택'을 클릭하면 PiHole이 설치됩니다.

 

'이미지' 항목으로 들어가면 설치된 PiHole이 보이는데 더블클릭해서 옵션창을 열어 주세요.

 

컨테이너 이름을 'pihole'로 하시고(이름수정은 안하셔도 됨) 하단 '고급 설정'을 클릭 하세요.

 

'자동 재시작 활성화'에 체크.

 

볼륨 항목으로 가서 위 이미지 처럼 폴더를 만들고 마운트 경로를 이미지와 똑같이 지정하세요.

 

'포트 설정' 항목을 선택해서 위 이미지처럼 수정 해주시고 나머지 포트는 선택 후 마이너스 표기를 눌러 삭제 해 주세요.

세번째 9909포트는 접속 포트이니 사용자 맘대로 정하셔도 됩니다.

 

환경 설정 항목인데 스크롤을 내리면 'ServerIP'항목이 있습니다. 선택해서 삭제(마이너스표기) 해 주세요.

 

그리고

+버튼을 클릭해서 변수에 ServerIP을 입력하고 값에 나스IP를 입력 하세요.(예:192.168.0.123)

+버튼을 클릭해서 변수에 WEBPASSWORD를 입력하고 값에 로그인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지정.

+버튼을 클릭해서 변수에 TZ을 입력하고 값에 자신의 타임존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 하세요.

 

적용을 클릭 하세요.

 

인터넷 브라우저창에 자신의 http://나스주소(ip):지정한 포트/admin를 넣고 엔테하시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예제 : http://192.168.0.182:9909/admin/

 

위 화면이 나온다면 'PiHole'설치가 아주 잘 된거랍니다.^^ 이제 Login을 클릭해서 로그인을 해 보세요.

 

Login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환경에서 WEBPASSWORD값에 지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로그인이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왼쪽 메뉴 중 'Settings항목을 클릭 -> DNS'클릭해서 'Google (ECS)'항목에 체크를 하고 스크롤을 내려 저장을 클릭 해 주세요.

 

그리고 나스화면으로 와서 도커(docker) -> 비디오 형식에서 pihole를 꺼 주세요.

 

나스 제어판을 열어 '네트워크'항목을 열어 일반 항목에 'DNS 서버 수동 구성'항목에 체크하고 기본 DNS 서버에 127.0.0.1을 입력 하고 '적용'버튼을 클릭 하세요.

 

그리고 '네크워크 인터페이스'항목을 선택해서 연결된 랜 포트1 선택 후 편집을 클릭 하세요.

 

IPv4항목에서 '수동 구성 이용'에 체크하고

 

IP 주소 : 자신의 나스 IP

서브넷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 : 공유기 접속 IP

DNS Server : 자신의 나스 IP

 

설정이 되었으면 '확인'을 클릭하고 도커(docker)에서 꺼둔 pihole를 다시 켜 주세요. 이것으로 pihole설치, 설정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기기(PC, 스마트폰등)에 pihole서버 연결을 해서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 윈도우10이 설치된 PC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시작버튼 클릭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이더넷'을 클릭해서 나오는 화면 중 '어댑터 옵션 변경'을 클릭하세요.

 

연결된 인터넷이 보이는데 선택, 마우스 우클릭 해서 '속성'을 선택 하세요.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창이 뜨는데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에 체크를 하고 '기본 설정 DNS 서버'항목에 나스 IP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제 '확인'을 눌러 설정 창을 모두 닫아 주시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다시 실행 하셔서 인터넷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광고가 안나올겁니다.

 

외국 사이트는 확실하게 광고차단이 되는데 국내 사이트는 구글애드센스에만 효과가 있을겁니다. pihole설정에 들어가서 블랙리스트에 목록을 추가 해 주면 국내 사이트 광고 차단에도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는데 이 방법은 다른 글로 알아 보겠습니다.

 

나스에 pihole를 설치해서 스마트폰, 패드, PC등 하나하나 설정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공유기 DNS서버에 PiHole이 설치된 나스 주소를 넣어 사용하면 공유기에 물린 모든 기기들은 광고차단이 됩니다.

 

Pi-hole설치 후 알아두면 좋은 정보 모음.

 

 

광고가 사라진 네이버 메인화면.



출처: https://pastimelife.com/1684?category=715230 [잡다한 세상]



※ 자료현황 ※
등록일 : 2019-10-05 23:08:00 / 문서노출 : 1268 / 다운로드 0


※ 파일 다운로드 ※
파일 이름 : 9a453304db4a17adc418abcad381baa8.png (51.2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