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글 어떤 NAS 장비를 사용할까..

첨부 1

  1. 86f4ba3c6aee56c1f99b029e17a4763a.jpg (File Size: 55Bytes/Download: 0)
  2. 111_thumb.jpg (File Size: 109.0KB/Download: 6)


요즘 다나와에서 NAS 장비에 대한 심도깊은 기사를 올리고 있던데,
아마도 업계의 강력한 로비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인터넷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NAS를 잘 사용하면 나쁘지는 않겠지..
특히 교회에서는 더욱 그 효과가 클 것이다.
오늘은 NAS에대해서 좀 살펴보자.

1. NAS는 뭐야..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웹하드의 일종이다.
물론 소규모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홈네트워크쪽에 더 어울리는 형태지만 잘만 사용하면 웹하드의 기능은 그대로 누리면서 비용은 훨씬 절감을 할 수가 있겠다.
전산파트에 있다보니 가장 많이 듣는 요구가 컴퓨터의 하드 용량을 올려달라는 것이었다.
요즘같이 영상을 많이 다루는 시대에서는 하드용량을 아무리 많이 올려도 금방 갈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한사람씩 용량을 올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개인적인 자료와 교회의 공적인 자료를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라고는 생각할 수 없겠다.
또 사역자 한사람이 사역지를 옮길 때 가장 큰 문제는 사역자료가 남아있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교회사역자료를 한 사람의 저작물처럼 여기고 후임자에게 인수인계가
되지 않는다면 교회로서는 사역의 일관성있는 추진이 어렵고 이후 역사자료로서의 역할도 실종되어버린다.
이에 교회자료보존의 필요성이 NAS로 해갈되는 것이다.
또, 기종에 따라서 교회설교동영상의 스트리밍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매달 수십만원의 회선비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NAS가 필요하다는 것은 역설했으니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 알아보자.

2. NSA 구축은 어떻게
통상 일반적인 NSA를 구축하려 한다면 구비해야할 것들이 있다.
대용량 서버케이스, raid5지원 인터페이스 카드, 대용량 하드, 튼튼한 메인보드와 성능좋은 씨피유, 운영체제와 웹하드 솔류션 ....
한마디로 돈을 조금 많이 써야한다. 올해 초에 필자가 구축하려던 시스템의 견적이 약 3천만원 가까이 되었다. 그중에 웹하드 솔류션 가격이 거의 1천~2천만원 사이가 되었었다.
하지만 오래된 컴퓨터에 간단히 구축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오늘의 포인트는 무료 솔류션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한다.
일단, 시중에 유통중인 저렴하지만 강력한 NAS 장비를 살펴보자.

3. 유통중인 저렴한 NAS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수십만원대이다. ^^




최저가 검색하기
에이블스토어 'Synology DS-207'
장점은 웹하드 솔류션이 기본포함되어 있다는 것. 하드 베이가 2개라서 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최저가 검색
프라미스 NS4300N
장점은 하드가 4개라는 것과 신뢰성있는 전문기업이라는 것. 기본은 되는 녀석, 프린터서버 지원, 단점은 웹하드 솔류션이 없다. ㅠㅠ

4. 자 그럼 무료 구축은 어떻게..
기본적인 방법은 오래된 컴퓨터지만 버리기 아까운 녀석으로 NAS용 컴퓨터를 준비한다.
아래의 NAS 오픈소스를 이용해 구축한다. ^^
Freenas : 가정용, 중소교회에 어울릴 솔류션이라고 어느 외국 블로거가... ^^ (http://www.freenas.org/)
Openfiler : 대용량에 적합한 솔류션.. (http://www.openfiler.com/)

Freenas는 Live를 지원하기 때문에 시디로 구워서 부팅하여 설정하고 사용하면된다는 편리성을 갖추고 있고.
그에 반해 Openfiler은 설치하여 사용하는 타입이다. 하지만 강력한 하드타입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용량과 기업용으로 추천한다고 한다.
Freenas 다운로드 : http://www.freenas.org/index.php?option=com_versions&Itemid=51
Openfiler 다운로드 http://www.openfiler.com/community/download/


5. 기타
완벽한 NAS는 아니지만 우리가 흔히 접하는 윈도우계열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기본 네트워크 공유는 윈도우 계열을 사용하고, 웹공유는 Berryz WebShare를 이용하는 것이다. Berryz WebShare는 꾸준한 업데이트로 안정성과 보안이 크게 향상되었고 사용법이 편리하다.

http://berryz.upnl.org/main.php/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9

동네이장 2008.10.07. 09:37

안그래도 오늘 다나와에 갔다가... 이게 도대체 뭔가?? 싶어서 궁금해 했던 차에
딱 맞게 정보 올려주셨네요... 감솨합니다..
근데 저 같은 초보도 이런 걸 설치할 수 있을깝쇼??

최민규 2008.10.07. 09:37

저도 요줌 나스 갖고싶어 환정하는데요...

총알 문제로 꾸욱 참고 있습니다.

맘같아서는 큐넵509 지르고 싶어요 ^^

전 지금 ...씨커즈3800 가격 나오면..한번 도전해 볼요량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유통이 안되더군요.

근데..아무리 생각해도 ..달려있는 하드들이 너무 비싼게 아닌지 의심이 가요...1테라에 시중 가격보다 10마원 이상씩 더 비싸다니.. 먼가 특별한 하드인가?

profile image
마침표없는이야기 2008.10.07. 09:37
전.. 2년전인가.. 부터.. cdisk 를 쓰고 있는데.. 8명 동기 모임에서.. 아주 유용한 웹하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구동도 가능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속도가 좀 늦고, 업데이트가 없다는게 흠..
인터미션 작성자 2008.10.07. 09:37

Cdisk 공유기 하단 설치 메뉴얼을 제가 작성했다는.. ^^
그 공로로 유용한 헤드셋 선물로 받았었어요.

profile image
마침표없는이야기 2008.10.07. 09:37

ㅋㅋ 그러셨구나~ 그러고 보니.cdisk 정보를 여기서 얻어갔던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profile image
공동현 2008.10.07. 09:37
저도 NAS... 몇 년전 부터 엄청나게 유혹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청난 총알이 필요하기에..
그냥.. 몇개의 외장하드로 버티고 있습니다.
profile image
독사™ 2008.10.07. 09:37
자료의 공유문제와 교회설교영상때문에 Nas에 대하 관심이 있었는데
대장님이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이젠 설비법을,.. 응..너무 무리한 부탁인가요?ㅋㅋㅋ
유현종 2008.10.07. 09:37

항상 갈증을 채워주시려고 노력하시는 군요....

미디맨 2009.10.30. 00:15

저는QNAP TS239PRO제품을 공구로 구입해서 잘사용하고 있습니다.벌써3회사를 옮겼네요...설교영상 스트리밍으로 아주 그만입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