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글 예배 전에 준비찬양하자고 말에 대해서

첨부 1


예배 전에 준비찬송 하자는 말에 대하여

예배시간이 조금 남아 있을 때 예배 집례(執禮)자나 찬송지휘자나 혹은 부교역자가 앞에 나와서 우리 준비찬송 00장 합시다. 하다든지 아니면 준비 찬송 00장 부르면서 자리를 정돈합시다. 하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는데 과연 찬송을 자리 정돈하는 수단이나 시간을 예배시간을 메우기 위한 수단으로 아니면 분위기를 잡기 위한 역할로서 불리어 져야하는지 생각해 볼일이다.
바울사도는 말하기를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하였다(고전 14:26). 덕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전 10:31-33 마 5:16).


찬송은 예배 전에도 예배 시에도 예배 후에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체가 되어야지 찬송이 그 무엇을 준비하기 위한 수단이나 정리하기 위한 방법이 되어서는 아니 될 것은 찬송은 예배의 요소이지 심리적 요법이거나 인간의 수양적 방편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기도나 찬송은 주께 드려지는 거룩한 제물의 역할을 해야지 그 무엇을 이루기 위한 수단과 방편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그러므로 찬송00부르며 자리를 정돈합시다, 준비 찬송합시다 하는 말은 해서는 아니 된다. 바울은 기록하기를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하였다(빌 1:10-11).

그러므로 예배는 찬송과 말씀과 따로 분리해서 생각해서는 아니 될 일이다. 찬송을 부르는 목적을 준비나 자리정돈의 수단으로 한정되어서는 아니 되며 찬송은 찬송이지 무엇을 준비하는 수단으로 불러서는 아니 되기에 찬송 부르기 전에 자리를 정돈하고 예배시간이 남았으면 경건한 마음으로 찬송을 불러서 하나님께 영광만 되도록 불어야 하는 성질의 것이기 때문에 준비나 자리정돈이라는 단서를 붙여서 불러서는 아니 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7

이지인 2007.02.01. 06:36
맞는 말씀이십니다. 저도 한참전에는 준비찬송이라고 가끔 실수를 한 기억도 있습니다만은 몇년전부터는 실수하지 않으려고 정신 바짝 차려서 노력합니다.
profile image
독사™ 2007.02.01. 06:36
바른 이해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이은규 2007.02.01. 06:36
사실 외국에서는 예배전에 교회오면 조용히 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오랜만에 만난 성도들끼리 수다떠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선교사들이 할 수 없이 예배전에 다같이 찬양을 부르게 했다고 합니다.
김복실 2007.02.01. 06:36
우리 교회 에서도 꼭 준비 찬송 하자고 말씀 하시던데 귀에 매우 거슬 리던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유성한 2007.02.01. 06:36
맞는 말이시네요^^ 동의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