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글 건강한 교회...???

첨부 1


아래는 어느 단체에서 만든 건강한 교회 항목체크 리스트입니다.

부산에 풍**교회가 세계적으로 107점을 획득했다고 하는데 그 체크 리스트(가지고 계신분 좀 올려주세요. 좀 읽어보게...)는 찾기가 힘드네요.

문제는

과연 주님의 몸인 교회를 인간이 자기 맘대로 점수화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바리새인 사고 방식입니다.

바리새인들은 자기들이 믿는 하나님을 자기들이 기뻐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율법을 지켰고 조직(교회)를

지켰습니다. 그 열심이 십자가 사건을 발생시켰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주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의 교회됨은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100% 완성시켰다는 사실을 믿으면 그것으로 땡!!!! 아멘입니다.

 

요한복음 4장에 사마리아 여인이 목이 말라서 우물을 찾습니다.

거기에 예수님이 등장합니다.

여자의 필요는 물이었습니다.

한동안 예수님과 대화후 이 여인은 자기의 문제(목마름)는 아무것도 아님을 알게됩니다.

그래서 물동이를 내버려두고 마을로 내려갑니다.

이 여인에게는 이제 단 하나의 사실만 자리를 잡게되는데 그것은

메시아를 만났다는 것....

교회는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는 곳이 아닙니다. 

 

 

 

 

*** 평가결과가 75점/(만점 108점) 이상인 교회를 건강한 교회로 추천합니다 ***

1. 추천되기 위해서는 모두 충족되어야 할 항목
(이 항목에서 하나라도 누락되면, 건강한 교회 추천에서 제외됩니다.)

아래 각 항목에 해당되면 O, 해당되지 않으면 X를 표시합니다.

(1) 성경을 오류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 ( )
(2) 삼위일체를 믿는다. ( )
(3)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일한 구주이심을 믿는다. ( )
(4)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믿는다. ( )
(5) 예수님이 아직 재림하시지 않았으며 언젠가는 반드시 재림하실 것을 믿는다. ( )
(6) 교회의 참된 표식으로서 하나님 말씀이 순전히 선포되고,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성례가 바르게 시행된다. ( )

2. 하나라도 해당되면 추천에서 제외하는 항목
(아래 각 항목에 해당되면 O, 해당되지 않으면 X를 표시합니다. )

(1) 현 담임목사는 교회가 전임 목회자를 청빙할 수 있는 규모임에도 온 교우가 원하는지를 묻지 않은 채 아버지인 전 담임목사의 후임이 되었다(세습 목회 교회). ( )
(2) 과거에 교권, 교회 재산권, 교회 건물의 건축 등과 관련된 문제로 성도가 나뉘어 난투극 또는 법정 소송을 벌린 일이 있으나 아직 그 상처가 치유되지 않았다(분쟁, 분열 교회). ( )
(3) 교회 건물을 성전이라 이름 지어 부르거나 주보, 헌금봉투 또는 교회 공식문서 등에서 성전이라고 부른다. ( )
(4) 목사가 주의 종이란 말을 높임말처럼 사용하거나 목사를 구약의 제사장과 동일한 직분인 것처럼 생각하도록 가르친다. ( )
(5) 교회 재정이 성도에게 1년에 한 차례도 공개되지 않는다. ( )
(6) 교역자들이 해당 교회만이 바르다거나 최고라고 주장한다. ( )

3. 세부 평가 항목

(다음의 항목은 O, X로 체크해주시고, O 한 개당 점수를 3점씩 부여합니다. 단 34-36번은 1, 2, 3점 중 하나를 부여합니다. )

(교회의 안정성)
(1) 교회 구성원의 부도덕한 삶이 드러날 때에는 바른 권징(권면, 견책, 근신, 정직, 출교 중에서)이 시행된다. ( )
(2) 평소 말씀, 행정, 구제 및 봉사 등의 역할이 분산 수행되며, 담임목사가 갑자기 유고되더라도 교회는 별 혼란 없이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
(3) 직근 5년 내에 평균 출석 성도의 수가 매년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 )
(4) 성도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새 교회를 분리독립시킨 사례가 있다. ( )

(예배 및 예전)
(5) 예배가 진지하면서도 역동성이 있다. ( )
(6) 설교에서 복음이 바르게 증거되며 설교 본문은 신구약 성경의 문맥에 따라 해석된다. ( )
(7) 헌금바구니를 돌리지 않는다. ( )
(8) 주일예배의 형식에서 하나의 고정된 틀만이 옳다고 고집되지 않으며 유연성이 인정된다. ( )

(목회자의 자질)
(9) 목사는 예수님을 진정으로 사랑한다고 인정할 수 있으며 복음 증거에 열정적이다. ( )
(10) 목사는 거짓말하지 않고 과장하지 않으며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신실함이 있다. ( )
(11) 목사는 성도 앞에서 겸손하며 다른 교역자들을 하인처럼 부리지 않는다. ( )
(12) 목사를 잘 모시면 복 받고 대적하면 벌 받는다는 의미의 말을 목사가 하지 않는다. ( )
(13) 목사가 박사학위를 소지한 경우 이는 우리나라에서 학위를 인정하는 국내외 신학교 혹은 이의 한국 분교에서 정규 학사일정에 따라 정규 학습과정을 밟은 결과이다(즉, 가짜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또는 목사가 박사학위를 소지하지 않았다. ( )

(가르침)
(14) 구원과 구원 이후의 삶, 이 양자가 혼동되지 않도록 가르친다. ( )
(15) 신약시대에는 모든 성도가 성전이며, 왕 같은 제사장이며, 성령으로 기름부음 받은 그리스도의 종임을 가르친다. ( )
(16) 참된 성도의 표지를 "성령을 좇아 행함"과 "형제 사랑" 으로 가르친다. ( )
(17) 십일조와 주일성수를 성도가 꼭 지켜야 할 의무로 강조하지 않는다. ( )

(언로 및 회의)
(18) 교회 건물의 건축, 담임목사의 청빙에 관한 최종 결정이 교인총회에서 이루어진다. ( )
(19) 당회에서 당회장은 회의를 이끌어가는 위치일 뿐이며 당회장과 장로는 의결에 똑같이 한 표를 행사한다. ( )
(20) 제직회는 누구나 발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허용되며 민주적으로 진행된다. ( )
(21) 교회 내에 시정되어야 할 내용이 건의될 수 있으며 타당한 건의는 수용된다. ( )
(22) 교회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 홈페이지에 담임목사의 이메일이 공개되어 있다. ( )

(섬김과 교제)
(23) 장로는 목사의 시녀가 아니라 함께 교회를 섬기는 동역자 역할을 한다. ( )
(24) 성도들은 언제라도 목회자와 통화할 수 있으며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 )
(25) 목사나 전도사는 성도의 가정을 방문할 때 부자와 가난한 자를 차별하지 않으며 촌지를 받지 않는다. ( )
(26) 가난과 신체적 장애는 장로나 권사 등의 직분을 맡는 데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는다. ( )

(헌금)
(27) 헌금봉투의 종류가 3 가지를 넘지 않는다. ( )
(28) 교회 제직 임명시 십일조 납부를 기본조건으로 삼지 않는다. ( )
(29) 장로, 권사, 집사를 세울 때 임직자들에게 헌금을 권고하지 않는다. ( )
(30) 구제비와 선교비의 합이 교회 예산의 10% 이상이다. ( )

(목회자 사례비)
(31) 목사에게 사례비, 집세, 교육비, 도서비 등을 따로 지급하지 않고 지급되는 돈은 하나로 일원화되어 있다. ( )
(32) 특별판공비등을 포함하여 목사 1인에게 소요되는 돈이 1년에 총 얼마인지를 성도들이 알 수 있다. ( )
(33) 부양가족이 있는 부목사의 사례비가 담임목사 사례비의 50% 이상이다. ( )

(성도의 삶)
(34) 성도들이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말씀을 올바르게 깨닫고 행하는 것임을 인식하고 있다(1, 2, 3점 중에서). ( )
(35) 대부분의 성도들이 교회 건물 밖에서도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다(1, 2, 3점 중에서). ( )
(36) 전도 및 교회 내외의 구제 또는 봉사에 많은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1, 2, 3점 중에서). ( )

*** 평가점수 : ( )점/108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1

profile image
푸른하늘 2009.07.07. 21:57
ㅎㅎㅎ 과학도 통계도 하나님이 허락하신것입니다.  인간의 좁은 지식으로 나름대로 해석해 보고 측정해 보려는것을 굳이 나쁘게만 볼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평가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