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정보&강의 파이썬 GUI 어떤 것으로 시작하면 좋을까.


파이썬 GUI 프레임워크를 배워야하겠는데 무엇을 배워야할지 막막하게 시간이 흘렀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차분히 종류부터 알아봐야겠습니다.

 

Tkinter

Tkinter는 Tcl/Tk에 대한 파이썬 Wrapper로서 Tcl/Tk를 파이썬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Lightweight GUI 모듈이다. Tcl은 Tool Command Language의 약자로서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Tk는 크로스 플랫폼에 사용되는 일종의 GUI 툴킷이다. Tkinter는 타 GUI 프레임워크나 툴킷에 비해 지원되는 위젯들이 부족하고 UI도 그렇게 예쁘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Python 설치시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쉽고 간단한 GUI 프로그램을 만들 때 활용될 수 있다.

 

Tkinter는 파이썬에 기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PyQt처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Tkint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tkinter 모듈을 아래와 같이 import 해야 한다 (주: Python 2에서는 Tkinter를 import 하고, Python 3 에서는 tkinter를 import 한다)

 

PySide2 (PyQt5의 공식 QT for Python 프로젝트)

PyGObject

PyGObject는 GObject를 사용하여 C 라이브러리에 대한 인트로스펙션 바인딩을 제공합니다. 이 라이브러리 중 하나가 GTK+ 3 위젯 집합입니다. GTK+에는 Tkinter가 제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위젯이 제공됩니다. 온라인 파이썬 GTK+ 3 자습서가 있습니다.

 

PyGTK

PyGTK는 라이브러리의 이전 버전인 GTK+ 2에 대한 바인딩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C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객체 지향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GNOME 바인딩도 있습니다. 온라인 자습서가 있습니다.

 

PyQt

PyQt는 Qt 도구상자에 대한 sip-래핑 된 바인딩입니다. Qt는 유닉스, 윈도우 및 맥 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C++ GUI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sip는 파이썬 클래스로 C++ 라이브러리에 대한 바인딩을 생성하는 도구이며, 파이썬 용으로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PySide2

Also known as the Qt for Python project, PySide2 is a newer binding to the Qt toolkit. It is provided by The Qt Company and aims to provide a complete port of PySide to Qt 5. Compared to PyQt, its licensing scheme is friendlier to non-open source applications.

 

wxPython

wxPython은 인기 있는 wxWidgets (이전 wxWindows) C++ 도구상자를 기반으로 작성된 파이썬 용 교차 플랫폼 GUI 도구상자입니다. 윈도우, 맥 OS X 및 유닉스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고유한 모양과 느낌을 제공하는데, 가능한 각 플랫폼 고유의 위젯 집합(유닉스 계열 시스템에서는 GTK+)을 사용합니다. 광범위한 위젯 외에도 wxPython은 온라인 설명서 및 문맥에 맞는 도움말, 인쇄, HTML 보기, 저수준 장치 컨텍스트 그리기, 끌어서 놓기, 시스템 클립보드 액세스, XML 기반 자원 형식 등과 이밖에도 많은 것들을 위한 클래스를 제공하는데, 사용자 기여 모듈의 라이브러리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