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글 좋은 사전_골든딕에 대한 추가 자료입니다~^^

첨부 1


 
사실 전 Mdict 말고 다른 어플도 씁니다. 호환되는 데이터가 서로 다르기도 하고 장단점이 달라서입니다.
 
Mdict은 데이터 가공이 쉬워서 데이터 만드시는 분이 많거든요.
그래서 위키피디아 같은 자료가 달마다 갱신 되어 나오고 온갖 잡학사전 자료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사전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데이터가 더 많이 나오는 쪽은 stardict 계열 어플이에요. 딕셔너리 유니버설, 구루딕 등등 주로 아이폰 같은 데 들어가는 사전 어플입니다. 요즘 아이폰 유저가 많아져서 데이터가 새로 쏟아지고도 있고요.
 
그 중에서 제가 쓰는 어플은 '골든딕'인데요, 사용하는 분이 많진 않지만 안정성도 높고, 가독성도 높고, 무엇보다 '데이터 호환성'이 좋습니다. (물론 무료고요.) 그 중에서도 babylon에서 쓰는 bgl 형식이 호환됩니다. 이게 무슨 소린지 이해가시는 분보다 안 가시는 분이 더 많으실 텐데.... 곧 이게 얼마나 대단한 말인지 알게 되실 거예요.
 
babylon은 전자 번역기 소프트 웨어 관련 회사..인데요, 이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 번역기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런데 그 양이 장난이 아니에요. 세계 온갖 언어를 다 지원할 뿐 아니라, 경제, 미술, 생물, 경영, 수학, 과학, 건축, 금융 등등등..... 각 분야별 단어 목록을 그냥 공짜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사전 형식으로 골든딕에서 불러 쓸 수 있는 거고요.
 
안 와 닿으시나요? 아래 페이지를 눌러서 사전 데이터 목록을 보세요. 이게 얼마나 엄청난 데이터베이스인지.
 
그런데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여기 자유 다운로드 영역에 있는 사전 뿐만 아니라, babylon 프리미엄란에 있는 사전도 쓸 수 있어요. 30일 시험 버전으로 자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꼼수를 쓰면 무제한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은 exe 파일을 7-zip이라는 압축 해제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어서, 확장자가 bgl인 파일만 빼내어 골든딕과 연결하시면 돼요.
 
이런 데이터 호환성에 힘입어, 저 같은 경우 골든딕에서 (영어 관련으로만) 검색 가능한 사전이
표제어 16만개짜리 영한사전
longman dictionary of Contemporary English 5th Edition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New digital Ver.
New Oxford American Dictionary, 2nd Edition
Oxford English Dictionary 2nd Edition
Cambridge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Merriam-Webster Collegiate Dictionary
Oxford Collocation Dictionary for student of English
Americna Idioms
Longman Language Activator, 2nd Edition
Chat Acronyms

이 정도 됩니다.
 
이만큼 그룹으로 묶어놓고 검색하면, 저로선 어디서 듣도 보도 못한 갖은 표현까지 결과가 나옵니다.(솔직히 검색 결과는 mdict 보다 깔끔하고 더 좋아요. 다만... 골든딕은 데이터가 많으면 사전 처음에 불러올 때 1~3분정도 로딩시간을 잡아먹어요. 이것때문에 엠딕을 쓸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불편은 처음 켤 때 뿐이고, 검색은 매우 빠릅니다.)
 
 
어째든, 혹시 마음이 있으시다면 골든딕은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비스타나 윈7 64bit 운영체제 쓰시는 분은 걱정 마시고 32bit짜리 받으시면 됩니다. 윈 764bit ultimate 사용자인데 오류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받으면 exe 파일이 나올텐데 더블클릭 하셔서 설치하시면 되어요.
 
골든딕은 babylon 데이터 호환만으로도 배부른 사전 어플입니다만, 이 밖에도 골든딕 데이터가 많은 곳이 있습니다. 아래 블로그예요. 우리 나라분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이므로 살펴 보기도 편하실 거예요.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아이폰용'이라고 돼 있습니다만, 모두 골든딕과 호환되므로 필요한 건 다 받아 쓰시면 됩니다.
 
 
모든 사전 자료는 골든딕 설치 경로에 가 보시면 contents 폴더가 있는데, 그 아래에 박아두시면 됩니다. 그 후 골든딕을 실행하고, edit->dictionary 메뉴로 이동하셔서 사전별로 그룹을 묶기도 하고 정렬도 하셔서 활용 하시면 되고요. ^^
 
전 사실 책 욕심이 많아서 집에 한번 툭 스치기만 해도 사망할 듯한 사전이 즐비하지만....
아무래도 안 들춰보게 되더라고요. 검색 한번이면 여러 사전 결과를 한번에 볼 수 있으니...;
콜린스, 옥스포드, 롱맨, 케임브리지 사전이 다 사전으로도 시디타이틀로도 있는데, 안 쓰게 돼요. 아하하. 감상용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3

유현종 2010.07.10. 18:29

저도 한번 받아봐야 쓰것네요. 감사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