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예배 365-7월 18일] 둘째 재앙, 악취로 변한 복의 상징


201807180000_23110923980880_1.jpg
찬송 : ‘멀리멀리 갔더니’ 387장(통 44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출애굽기 8장 1∼15절


말씀 : 한번 부린 고집은 쉽게 꺾이지 않나 봅니다. 이전에 내린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키 위해 더욱 강하게 집착하며 버티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것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고 말입니다. 본문 속 애굽 왕과 신하들이 그렇습니다. 아론과 모세는 애굽 왕을 다시 찾아갑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풀어줄 것을 또다시 설득하는 동시에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렇듯 하나님은 어떻게 해서든 돌이킬 기회를 주십니다. 하지만 바로는 기회를 기회로 보지 못하고 끝내 고집을 부립니다. 우리 가족은 이들의 모습에서 반면교사를 얻어야 하겠습니다.

모세와 아론의 경고는 무시무시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내보내지 않으면 나일강에서 개구리가 나와 온 애굽을 뒤덮을 것이다. 그들의 집에도 부엌에도 심지어 침실에도 그러할 것이다.”(3∼4절) 사실상 개구리 자체는 아무것도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대 애굽이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나일강이 범람하면 수많은 개구리가 태어나는데 이를 보고 애굽 사람은 개구리를 다산과 생명의 상징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개구리 머리를 한 개구리 신(神) 헤케트(Heqet)를 섬겼습니다. 한마디로 그들에게 개구리는 복이요 신성한 존재였습니다.

다산과 생명, 복의 상징으로 개구리를 섬긴 애굽인에게 드디어 개구리가 찾아옵니다. 그것도 엄청난 떼로 몰려옵니다. 복의 상징이 떼로 몰려오니 더 큰 복을 받아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합니다. 복인 줄 알았던 것이 고통이요 재앙으로 변했습니다. 전에는 몰랐던 것을 개구리 떼를 경험하면서 비로소 깨닫게 됩니다. 미몽(迷夢)에서 깨어나게 된 것입니다. 미몽은 ‘무엇에 홀린 듯 똑똑하지 못하고 얼떨한 정신상태 혹은 헛된 꿈’을 일컫는 말입니다.

나일강에 취하고 개구리에 홀려 신으로 섬겼지만 알고 보니 그것들은 신도 복도 아니었습니다. 재앙과 고통을 가져다주는 존재가 돼 버렸습니다.

하나님은 아론과 모세를 통해 애굽에 단순히 재앙만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재앙으로 누가 참 세상의 주인이며 참 신인지 만천하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동안 애굽인이 신뢰하던 것들이 얼마나 헛된 것인지를 여과 없이 보여줍니다. 더 나아가 이들이 신뢰하던 것들이 악취와 더러운 무더기로 남게 해 그야말로 형편없이 만들어 버립니다.

어쩌면 우리 가족이 이 땅에서 믿고 신뢰하는 것들이 다 이렇게 될지 모를 일입니다. 하나님 없는 복, 하나님 없는 다산, 하나님 없는 풍요가 얼마나 헛된지를 묵상하는 우리 가족이 돼야겠습니다. 특별히 하나님보다 우선하는 것이 있다면, 그리고 이것을 여전히 고집스레 추구한다면 이제 이 재앙을 보며 돌이킵시다.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에게도 애굽 왕이 부렸던 고집을 버리길 원하시는 건 아닌지 겸손히 돌아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기도 : 고집부리지 않고 겸손하게 하나님만 따르게 해주십시오. 헛된 것을 복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것이 최고의 복임을 깨닫는 하루가 되게 해주십시오. 좋으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박신웅 목사(예장고신 총회교육원장)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