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경은 어떤 책일까요?

  • 빛의 사자
  • 163
  • 0

성경은 어떤 책일까요?

    

 

본문: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며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페스탈로치는 전쟁 후 고아들의 교육에 헌신한 스위스의 위대한 교육자였습니다. 특히 그는 어려운 가운데 아내와 함께 성경을 애독하며 인생을 가꿨습니다. 1815년 그는 아내를 잃었을 때 관 위에 성경을 놓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두 사람은 성경에 의한 사랑을 체험했고 오랜 세월 동안 고난과 싸웠다. 극심한 가난 속에서 마른 빵을 먹어야 할 때도 하나님의 뜻에 거슬리지 않으려고 애썼다. 그 하나님의 가르침에 의해서 우리 두 사람은 헤어졌다. 그러나 성경의 정신으로 함께 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시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는 모든 자가 살아 있습니다. 이 세상에 살아 있는 우리들과 저 세상에 살아 있는 앞서간 성도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를 보고 계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금생과 내생이 복이 있는 것입니다.

성경의 진정한 가치를 아는 이들은 성경을 귀하게 여깁니다.

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감동시켜 기록한 생명의 말씀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디모데후서316-17)

 

1)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는 책입니다.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구약성경은 오실 예수, 신약성경은 오신 예수를 증언합니다. 이 예수를 연구해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고 믿어서 구원을 받습니다.

2)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책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졌습니다. 따라서 성경의 저자는 성령님이시고, 인간은 단지 편집자에 불과합니다. 성경의 저자와 기록 연대와 내용이 이것을 증언합니다.

3) 성도들에게 유익을 주는 책입니다.

교훈 책망 바르게 함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은 날마다 성경을 묵상하고 그 말씀에 순종합니다. 성경을 가까이 하는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 성경은 약 1,600년에 걸쳐서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은 40여 명의 기자가 기록했지만 통일성이 있습니다. 이는 곧 성경의 저자가 하나님 한 분이시라는 것을 뜻합니다. 구약성경(39)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실 것임을 약속하였고, 신약성경(27)은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구원과 십자가 고난 그리고 부활, 재림의 약속을 담고 있습니다.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베드로후서 121)

3. 성경은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에 대한 기록

성경은 하나님의 사랑과 인류 구원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의 역사와 재림, 새하늘과 새 땅에 대한 기록일 뿐 아니라 선택받은 성도들의 삶을 인도하시고, 지키시며, 도우시는 성령님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요한복음 539)

 

 

하나님의 말씀은 마치 사용 설명서와 같습니다. 오작동이나 고장 없이 제품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설명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제가 교수로 있을 때 컴퓨터를 새로 구입했는데, 질문이 있을 때마다 컴퓨터실 직원을 부르니, 하루는 직원이 와서 "교수님, 컴퓨터 구입했을 때 함께 있던 설명서 어디 두셨어요?"라고 묻습니다.

"그냥 박스하고 함께 버렸는데요" 했더니 "그걸 그냥 버리면 되나요? 컴퓨터를 제대로 쓰시려면 사용 설명서를 먼저 숙지하셔야 합니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공산품이 그렇습니다. 물건과 함께 사용 설명서가 따라옵니다. 그것을 읽지 않으면 제한적인 기능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시고 사용 설명서를 주셨습니다. 그것이 '사람 사용 설명서'입니다. 사람은 복잡한 기능이 많기 때문에 어떤 설명서보다 책이 좀 두껍습니다. 바로 성경입니다. 말씀을 읽지 않으면 우리에게 주신 수없이 많은 복과 은혜를 다 끌어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최소한으로 유지하며 살게 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사용 설명서를 보십시오. 말씀을 통해 당신 안에 숨어 있는 위대함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말씀을 마중물 삼아 내면에 부어 넣고 펌프질을 하면 엄청난 하나님의 역사가 이끌려 나옵니다. 말씀이 삶에 넘쳐야 합니다. 발목과 무릎, 허리와 어깨에 넘쳐서 말씀 가운데 우리가 헤엄을 처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창일해서 우리의 몸을 띄우고 비전의 항구를 향해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1)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어진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능력이 있습니다.

4: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3) 하나님 말씀의 중심인물은 예수님이십니다.

5: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 하나님의 말씀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딤후3:16)

(5)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양식입니다.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2. 성경은 왜 기록되었을까요

1) 하나님의 뜻을 말씀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누구시며 우리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는지 알려주기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 또한 내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는지, 누구를 의지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일깨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로마서 917)

2)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우리의 죄를 깨닫고 구원받을 길은 예수님뿐이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 성경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구원을 받게하려고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16)

3) 우리의 삶의 목적과 방향을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성경은 삶의 목적과 믿음생활의 올바른 자세와 방향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삶을 인도해 줍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편119105)

 

3. 말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1)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주기위해서: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3:15)

(2)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기 위해서(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3)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기 위해서

(딤후3:17)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4)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19:50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

 

4. 말씀을 가까이하는 5가지 방식

(1) 듣기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자세로 들어야 합니까?

살전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2) 읽기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까?

벧전2: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3) 연구

17: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연구해야 합니까?

2: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4) 암기

시편 119:11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5) 묵상

1: 1- 2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의 마음을 읽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생각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 땅과 하늘에 들어나야 할 영원한 원리요 이치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하나님의 마음은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따라야 할 삶의 원리요 이치라는 것입니다. 인간이 마땅히 쫓아야 할 길입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는 그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 말씀 속에는 우리를 통하여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 그 뜻을 바로 깨닫고 이 땅위에서 그 일에 헌신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이것을 사명이라고 합니다. 성경을 읽는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이 사명을 이루기 위함입니다. 성경을 읽을 때 이러한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들이 알기를 원하시는 것을 알지 않는 것은 태만이요(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 알지 않아도 좋은 것을 굳이 알려고 하는 것(하지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은 교만입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인생들이 반드시 알기를 원하시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성경의 말씀입니다. 만물과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인생들에게 하실 말씀이 많습니다. 바로 사람답게 살아가야 할 하늘의 원리와 이치입니다. 그 말씀을 기록한 책이 바로 성경인 것입니다. 이것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 입니다. 이 말씀은 바로 생명이며, 생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도 어느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되면 그 회사의 기업이념을 쫓아야 하고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어느 나라에 이민을 가면 그 나라의 법을 따라야 합니다. 고아가 입양하여 양자가 되면 그 집안의 법도를 따라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성도들은 아무 자격도 없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므로 이미 받은 은혜가 너무도 감사하여 일생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다운 모습으로 살아가야 함은 지극히 당연한 삶이라 하겠습니다.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봐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읽어야 하며 바로 깨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1:3) 하셨습니다.

우리는 말씀 듣는 것과 읽는 것을 결코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합니다.(1:1-2, 22:22, 8:21, 5:1, 13: 23)

 

* 기도: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주님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주님의 말씀대로 살고 주와 함께 하루를 시작하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성경을 주신 하나님께 찬양드리며 말씀을 더욱 사랑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라고 한 시편 기자의 고백이 저의 고백이 되게 하시옵소서. 다윗처럼 말씀의 맛을 알게 해 주소서. 매일 말씀을 가까이 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항상 지켜주시고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구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태완

 

 

제공 (http://blog.naver.com/jesuskorea, http://blog.daum.net/bigjoy)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성경은 어떤 책일까요?"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