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의 복 (시 41:1~13)

  • 잡초 잡초
  • 962
  • 0

첨부 1


제목 :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의 복 (Blessed Is He Who Considers the Helpless)
성경 : 시 41:1-13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내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주께 범죄하였사오니 나를 고치소서 하였나이다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하오며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오며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그러하오나 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를 일으키사 내가 그들에게 보응하게 하소서 이로써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우리는 지금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변화의 물결 가운데서도, 선진국의 기부 문화를 받아들여 이웃을 돌보는 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지금까지는 먹고살기 바빠서 이웃을 돌아볼 여력이 없었고, 여유가 좀 생겨났어도 어려웠던 과거를 생각하며 힘들게 번 물질을 나눈다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여러 차례 기상이변과 재난을 경험하면서 나누고 돕고 섬기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알아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아직 선진국에 비하면 우리의 기부 문화는 미미하지만, 예전에 보지 못하던 새로운 운동, 새로운 단체, 새로운 시도들이 언론을 통하여 계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웃을 돕고 섬기는 것은 우리 기독교의 본질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본래 약한 자를 보살피며 돌보기를 기뻐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의 제목은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의 복’ 입니다. 하나님은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엄청난 복을 주시기로 작정하시고 이를 성실히 지켜오십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평소 우리의 삶의 자세를 돌아보며, 우리 주위의 약한 자를 보살피는 면에서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 면에서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먼저는 여러분 개인의 돈, 시간, 관심이 이웃 사랑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구역별로, 교회적으로, 나아가 이 지역의 교회들이 연합하여 약한 자를 보살피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할 것입니다.

시편 41편은 다윗이 병들었을 때에 아들 압살롬이 추종세력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킨 사건을 접하고 지은 시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답답한 처지를 하나님께 아뢰며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고백하고 있습니다. 
  
영감 된 말씀 속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시는 강한 의도와 교훈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본문 속에는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이 명백히 드러나 있습니다. 

  약하고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를 위하여 하나님은 어떤 복을 준비해 두셨습니까? 사회적인 약자를 위해 헌신하며 희생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어떤 복을 내리십니까? 
  

1. 재앙의 날에 건짐받음 (적용적해석: 어려울 때 구원)
  
1절=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재앙의 날에 건져주시는 구원의 복입니다. 하나님은 평소에 주위의 가난한 자를 권고하는 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시며, 그가 어려움을 당할 때에 건져내십니다. 

여기 ‘가난한 자’(딸, the weak, the helpless)는 단지 경제적 궁핍만이 아니라 가난과 질병, 실패와 절망, 가진 자들의 횡포와 억압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겪고 있는 자를 가리킵니다. 보살핌을 받아야 할 대상자는 병든 자를 포함하여 사회적 약자들, 말하자면 불구자, 고아나 과부, 나그네, 그리고 레위인들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사회적으로 비천한 상태에 있는 ‘약한 자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으로 그들을 동정하며 돌보고 구제하는 사람을 기억하고 계시며 그 사람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구원의 손길을 펴십니다. 

성도 여러분!  본절은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말씀입니다. 1절은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하나님의 보호가 보장된다는 사실을 선포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려운 형편에 처한 이들이나 약한 자들을 외면하지 않고 돌아봄으로써 자신에게 예기치 못하게 불어닥치는 재앙의 날에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을 맛볼 수 있습니다.

잠 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우리가 약한 자를 보살피는 것은 곧 그들을 창조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꾸어드리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원래 구약의 선민(選民) 이스라엘은 율법의 가르침을 통해 약한 자를 돌보고 구제하는 사회 윤리적 책임과 의무를 하나님으로부터 명령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명령에 순종하여 약하고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사람은 의인 또는 유력한 자로 칭해졌습니다(룻 2:1). 그러니까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참된 의인, 진정한 유력자는 이웃에게 자비를 행하고 선을 행하는 자입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고아의 아버지, 과부의 하나님으로 일관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고아나 과부는 절대적 약자로서 의지할 곳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자신을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이라고 하셨고, 고아와 과부를 멸시하거나 아프게 하는 자들을 무섭게 심판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 각자의 신앙생활을 돌아봅시다. 우리 주위의 어려운 분들을 향한 나의 관심은 어떠합니까?  그동안 그들에게 베풀었던 나의 선행은 어느 정도입니까?  나의 시간, 나의 물질, 나의 기도, 나의 노력이 주님의 눈에 어떻게 비치고 있을까요?

  혹시 우리는 자신이 재앙의 날을 당해 주님 앞에 나와 무조건 도와달라고만 하는 염치없는 사람은 아닙니까?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깁시다. 그리고 매일의 삶 속에서 실천합시다.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2. 원수들에게서 지켜주심 (적용적해석: 원수로부터 보호)
  
2절=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은 주님께서 그를 원수들의 손에 맡기지 않으시고 보호해주시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원수들의 간악한 꾀를 생각해보면, 원수에게서 지켜주시는 복은 참으로 대단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개역개정판에서는 본절을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라고 하여 기원문으로 번역했습니다. 이로 인해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의 보상을 계속하여 제시하는 문맥의 흐름이 갑자기 어색해집니다. 그리고 2절의 앞 문장에 사용된 동사들(지키사, 살게하시리니, 복을 받을 것이라) 모두가 미완료형으로 되어 있고, 뒤 문장의 주동사(맡기지 마소서) 역시 미완료형으로 되어 있어, 뒤 문장도 기원문 형식으로 번역할 것이 아니라 앞의 문장과 동일하게 평서문으로 번역해야 옳습니다. 대부분의 영어성경과 표준새번역은 본문을 “주는 그를 원수의 밥이 되지 않게 하시리로다” 라는 의미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를 보호하시되,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않으시고 원수들에게 먹히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해 주십니다.

  여기 원수들은 어떤 자들입니까? 하나님 나라 백성의 원수들은 누구입니까? 원수들의 뜻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리고 여러분은 그 원수들의 생각과 뜻에 의해 자신의 삶 전체가 예속되었을 때의 암울하고 위축된 삶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이런 삶은 앞문장의 ‘살게 하시리니’에 해당하는 동사 ‘하야’, 즉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살아가는 활력 넘치는 의인의 삶과는 매우 다른 삶입니다. 사회적인 약자를 돌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를 복주셔서 세상의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완전무결한 삶을 영위하도록 해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 본 시편을 기록한 다윗은 당시에 수많은 원수들에게 어려움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그가 위축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5절=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다윗의 원수들은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악담을 그치지 않았습니다. 오늘도 예수 믿는 성도의 원수들은 이처럼 성도의 파멸을 도모하고 고대하고 있습니다.

  6절=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하오며” 
  다윗은 이제 ‘원수들’로부터 단수인 ‘원수’로 바꾸어 말합니다. 원수들 중 한 사람이 자신의 병상을 찾아와서 빈 말로 위로하는 척하다가 나가서는 다윗에 대하여 거짓을 널리 퍼뜨렸습니다. 이 말을 들은 원수들의 반응이 어떠했습니까?

  7절=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8절=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오며”
  다윗의 원수들은 어려움에 처한 다윗을 사정없이 공격하며 괴롭혔습니다. 그뿐입니까? 그가 처한 빈약한 상황 가운데서 그를 도와야 할 친구까지도 배반하여 악행에 가담하였습니다. 

  9절=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그 친구는 한 식탁에서 떡을 나눠 먹는 허물없는 사이의 가까운 친구였는데, 자신을 향하여 배반의 칼을 들었습니다. 이는 참으로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큰 고통을 다윗에게 안겨주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때로부터 천년이 지난 후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도 제자 가룟유다의 배반을 예언하면서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요 13:18)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본절의 내용을 염두에 두신 말씀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본문에서 하나님과 성도의 원수인 마귀의 실체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 백성의 궁극적인 원수는 눈에 보이는 어느 특정 악인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악인은 원수 마귀가 사용하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하나님과 성도의 진짜 원수는 바로 사탄 곧 마귀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엡 6:12에서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를 원수의 손에서 보호해 주신다는 약속을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자에 대하여는 아무리 많은 대적이라도 이기지 못합니다. 
  
11절=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다윗은 하나님이 베푸실 구원과 승리를 확신하며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도가 주님께 대하여 가져야 할 믿음의 자세입니다. 

  미국의 16대 대통령으로서 미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변함 없이 손꼽히는 아브라함 링컨은 분명 하나님의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젊은 시절 링컨이 변호사가 되고 나서 먼저 한 일은 돈 때문에 소송을 못하고 있는 억울한 사람을 위해 무료 변론을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소송 첫날 그는 “10대 시절 맹세했던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 기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평생 이런 자세로 이웃을 위해 봉사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수많은 정적들의 공격 앞에서 링컨을 지켜 주셨습니다. 서현의 성도 여러분이 바로 억압당하고 소외된 자들의 축복의 통로가 되길 기도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주위에 누가 힘들고 누가 아픈가를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약한 자들을 보살피며 억울한 자들에게 도움을 베푸는 것이야 말로 영원한 투자이며 나의 억울함을 해결받는 지름길입니다. 우리를 향해 악의 화살을 쏘아오는 마귀의 세력이 아무리 크다 하더라도 주님은 능히 우리를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보호해주십니다.  할렐루야!         

   
3. 병을 고쳐주심 (적용적해석: 치유)
  
3절=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은 놀랍게도 치유의 복으로 나타납니다. 
  여기 ‘붙드시고’는 원기를 회복시켜 주신다는 의미이고, ‘누워 있을 때마다’ 라는 말은 어떤 질병으로 인하여 누워 있는 상태 뿐 아니라 질병으로 인하여 생긴 여러 가지 고통과 슬픔을 안고 누워 있는 상태까지도 포괄하는 표현입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우리 하나님은 약자를 보살피는 의인을 도우시되, 그가 혹 병들고 지쳐 병상에 누워 있을 때마다 친히 찾아오셔서 원기를 회복시켜 주시고 병을 완전히 고쳐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참으로 놀라운 말씀이고, 힘이 되는 말씀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예수님의 사랑을 가지고 이웃사람들 중 약하고 병들고 힘없는 자들을 보살피는 삶을 살 때,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선행을 잊지 아니하시고 우리가 병들어 신음할 때 우리의 질병을 고쳐주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 타락한 세상에서 살 때 병들지 않게 해 주겠다고 약속하지는 않으셨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말씀대로 거룩하고 경건하게 산다 하더라도 병상에 누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 세상이 죄로 가득하기 때문이고, 우리가 이 땅에 사는 한 영향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혹 병중에 있을 때에라도 우리를 버려두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를 강하게 해 주십니다. 주님은 전능하신 능력으로 병상에 누운 우리를 붙드시고 건강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다윗은 이 사실을 자신의 체험을 통하여 확신하였고, 일반적인 진리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작가 버나드 쇼는 어느날 스스로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고 판단한 후 의사에게 전화를 걸어 빨리 와달라고 했습니다. 평소 그를 잘 알고 있던 의사는 진짜 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마음이 문제라고 간파했습니다. 그의 집을 찾은 의사는 일부러 거친 숨을 몰아쉬며 의자에 쓰러지듯 앉았습니다. “무슨 일입니까?” 그가 묻자, 의사는 “급히 오느라고 심장에 이상이 생겨 내가 죽게 생겼습니다”고 했습니다. 놀란 버나드 쇼는 벌떡 일어나 응급약과 마실 차를 준비하는 등 의사를 간호하느라 정신없이 지냈습니다. 그러는 동안 그의 무기력증과 우울했던 감정이 싹 사라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1시간 후 의사가 그에게 ‘진료비를 달라’고 했습니다. ‘내가 선생님을 보살펴주었는데 무슨 진료비냐?’는 그의 말에 의사는 ‘당신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동안 다 나았지 않느냐? 이게 처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무기력증과 우울증에서 해방되려면 남을 위해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도록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여러분, 우리 중 자신이나 가족의 질병 때문에 고통받아 보지 않은 분이 누가 있겠습니까?  병 고침을 위하여 그리도 애절하게 매달려 기도했건만 뜻을 이루지 못한 적이 어디 한 두 번입니까? 

오늘 본문은 뜻하지 아니하게 우리의 이런 아픈 경험들에 대한 멋진 처방을 주고 있습니다. 약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치유의 손길이 임한다는 약속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가 외롭고 상처받은 이에게 물질을 나누고 마음을 나누고 기도로 섬길 때 우리에게 이런 축복이 임하게 된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나오는 말]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의 선친이신 박원섭 목사님의 설교 예화가 생각납니다. 어느 목사님이 장로님과 함께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한 가정을 심방하게 되었습니다. 환자가 누워있는 아랫목에 장로님이 손을 넣어보고는 “아이구 연탄불이 꺼졌는가 보구만” 하고서 당장 부엌으로 나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연탄이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병원에 가 보았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병원에 갈 돈이 있어야지요?“ 그가 힘없이 대답했습니다. 
  
장로님은 생활이 넉넉한 분이 아니었습니다. 그저 구멍가게 같은 조그만 장사를 하며 지내는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장로님이 자기 주머니에 들어있는 장사 밑천 그대로를 모두 꺼내어 가만히 이불 밑에 넣어놓고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목사님이 “장로님, 얼마나 드린 겁니까?” 하고 물어 보았더니 자기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사는 무엇으로 하시렵니까?“ 했더니 ”아! 장사야 내일 또 벌면 되지요 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보면서 목사님은 새삼 그 장로님이 참으로 귀한 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약한 자를 보살피는 사람이 왜 복이 있는 사람이겠습니까?  그것은 그 사람이야말로 예수님을 닮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도와야 할 거역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주님을 닮아가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최대의 삶의 목표입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이런 삶을 살도록 명령하고 계십니다. 눅 10장에 보면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 만난 자의 비유를 말씀하신 후 예수님은 우리에게 “가서 너도 이와같이 하라”(눅 10:37) 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강도 만난 이웃에게 가서 보살피며 도우라는 말씀입니다. 우리의 원수 마귀에게 속아 죄의 사슬에 매여 고통당하는 이웃에게 가서 그들을 싸매어 주며 치료해 주라는 말씀입니다. 

우리 모두는 당연히 강도 만난 이웃을 돕는 사마리아 사람처럼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실은 우리가 본래 강도 만난 자들이었고, 이제는 주님의 은혜로 치유받아 건강한 삶을 누리게 된 복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우리 하나님은 이웃을 돕는 자에게 엄청난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너를 어려울 때 구원해 내리라!  간악한 원수들의 손에서 너를 보호하리라!  네가 병들었을 때에 다시 회복시켜 주리라!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주위를 돌아보십시오. 
  힘들어 우는 자의 한숨 소리가 들려오지 않습니까?  
  병들어 신음하며 베갯머리를 적시는 눈물이 보이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자신의 생애를 불태우는 주의 종들의 아픔이 느껴오지 않습니까?
  개척교회, 작은 교회를 섬기며 어려운 가운데서도 좌절하지 않고 동분서주 뛰어다니는 목사님, 사모님들의 발자국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까?  

  우리 모두 복있는 사람의 반열에 들게 되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대구서현교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