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오직 믿음으로 (왕상 17:8~6)

  • 잡초 잡초
  • 458
  • 0

첨부 1


오직 믿음으로 (왕상 17:8~6) 

얼마전 방송과 신문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 경제기사의 제목 가운데 하나가 “금 가격 25년만의  최고치’, ‘금에 투자하라’ 는 내용입니다.  
보석점에 들러 몇년 전의 금반지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해 보면 금방 피부에 와 닿을 것입니다. 
유가 상승과 미 달러 약세, 이란 핵개발 우려 등이 겹치면서 금 매수세가 촉발됐다고 합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금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귀한 것으로  금을 생각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금보다 귀한 것이 믿음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성경 말씀에 아멘 할 수 있으면 참으로 부유한 자임을 깨닫게 됩니다. 

벧전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은 구원입니다. 그 구원을 이루는 것이 믿음입니다. 천국 가는 믿음과 이 땅에서 담대하게 주님을 잘 믿고 축복 받는 믿음이 최고의 가치를 가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아합왕 시대는 가장 죄 많은 시대였습니다. 우상과 불순종의 시대였습니다. 
그러한 때에 엘리야와 사르밧의 과부를 통하여 믿음과 순종의 은혜를 우리에게 교훈하십니다. .아합왕의 미움을 받고  도망 다니는 엘리야를 하나님께서 사르밧이라는 곳에 보내시고 가난한 과부를 통하여 엘리야를 보호하셨습니다. 사르밧으로 가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가보니 가난한 과부가 있었는데 먹을 것이라고는 가루 한 움큼과 기름
 뿐 이었습니다. 
그것을 엘리야는 요구 했고 사르밧 과부는 순종하여 기적을 체험한 사건입니다. 
사르밧의 과부가 가진 믿음을 생각하면서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극한 상황에서도 순종한 믿음 

열왕기상 17장12절 “ 저가 가로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오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 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두엇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상황에 있는 과부에게 엘리야가 먼저 자신을 위하여 떡 하나를 만들어 오라고 하였을 때 과부는 엘리야의 말대로 순종하였습니다.  마지막 남은 가루 한 움큼과 기름 조금을 가지고 먼저 엘리야의 요구를 듣고 순종한 것은 오직 그녀의 믿음이었습니다.  

롬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 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아브라함은 자신과 자신의 아내인 사라가 너무 나이가 많아 도저히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아들을 낳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아브라함은 그 사실을 믿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을 자신의 믿음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충분히 바랄 수 있을 때 바라고 상식적으로 믿을 수 있을 때에 믿는 것은 진정한 믿음이 아닙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로 의심치 않고 믿습니다. 그러나 믿음은 전혀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믿는 것을 말합니다. 

로마 시대에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순교를 당했습니다. 이유는 로마의 황제만이 유일한 주님이 되는 데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니 순교를 당했던 것입니다. 오직 예수만이 주님이시고 왕이심을 포기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말씀의 권위와 능력을 믿음으로 인정하고 순종했던 것입니다. 

행복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세상에서 말하는 행복즉, Happiness와 성경에서 말하는Blessing입니다. 세상의 행복은 그 근원이 Happening에서 나온 Happiness입니다. 
즉, 우연히 발생되는 사건들이 계속될 때 행복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Happening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Happening이 일어날 때만 감사합니다. 많은 기독교인들도 그렇게 살아갑니다. 기도 내용을 보십시오. 그리고 감사 내용을 보십시오. 그러나 성경적인 행복은 Blood에 기초한 Blessing입니다. 

오직 예수의 피만이 행복의 근원입니다. 어떠한 환경가운데서도 행복합니다.  
Happening이 없어도 행복합니다.  언제나 행복합니다. 그리고 범사에 감사합니다. 
그 이유는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하리라 약속하신 주 예수께서 우리와 늘 함께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믿음을 가진 자는 극한 상항에서도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복을 받게 됩니다.


2. 시험을 극복한 믿음 

왕상17장 13-15절“ 엘리야가 저에게 이르되 두려워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하나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는 다하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사르밧의 과부는 엘리야의 말을 믿음으로 순종하였습니다. 나에게 먼저 떡을 가져오면 하나님께서 너를 먹여 살리실 것이다 라는 엘리야의 말을 하나님의 약속으로 믿고 순종한 것입니다. 진정한 믿음은 반드시 시험을 극복합니다. 예수님께서도 공생애의 시작을 하시면서 시험을 통과하셨습니다. 마귀의 시험을 오직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의 시험을 말씀으로 이기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복의 근원이 되는 복도 아브라람이 하나님의 시험을 이김으로 현실화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100세에 주신 아들을 번제로 바치라고 시험하실 때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시험을 이긴 것입니다.

의인 욥이 사탄의 시험을 믿음으로 순종하여 이깁니다. 재산과 자녀를 잃어 버리고 육신의 건강으로 시험할 때에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믿음으로 순종하여 시험을 이긴 것입니다. 

욥기23:10“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사도 베드로는 시험 중에 있는 초대 교회 성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벤전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은 시험을 이기는 것입니다. 어떠한 시험이 와도 하나님께서 이길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주십니다. 오직 믿음으로 말씀을 순종하면 승리의 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3. 보상받는 믿음 

열왕기상17장16절 “ 여호와께서 엘리야로 하신 말씀같이 통의 기루가 다하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하나님께서 사르밧 과부의 믿음을 보시고 보상해 주셨습니다. 온 시돈 땅에 기근과 한재로 인해 사람들이 굶어 죽어 갑니다. 그런데 사르밧의 이 여인의 집에는 아침에 양식을 퍼서 먹고 나면 없습니다. 그러나 점심에 나가서 또 열어 보면 또 곡식이 고여 있습니다. 기름병에 기름도 그렇습니다. 그렇게 하기를 가뭄이 끝날 때까지 그렇게 해 주십니다. 얼마나 풍성한 축복입니까! 선지자 엘리야에게 가루 통의 가루를 굵어 조금 대접하고 공궤 한 것뿐인데 말입니다. 얼마나 과분한 축복입니까! 

벳세다 광야에서 한 어린아이가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주님께 드렸는데 놀랍게도 그 작은 희생이 5천명의 군중이 먹고 남은 조각이 12바구니에 차고 넘쳤다고 했습니다. 여기 이 여인은 선지자에게 음식 한번 대접하고 3년 6개월의 재난에도 굶주림 없이 먹을 수 있는 양식을 계속 공급받게 된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은 엘리야를 먹여 살리시기 위해서 사르밧 과부에게 하나님의 종 엘리야를 보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은 이 사르밧 과부, 어린 자식 하나 데리고 남은 것 마저 먹고 죽어야 하는 이 가련한 과부! 과부와 고아를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싶으셔서! 살려 주시고 싶으셔서 축복 할 근거를 만드시려고 그 한 웅쿰의 가루로 하나님의 종을 공궤 하도록 하신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의 응답과 복을 받기 위해서는 축복의 씨앗, 기적의 씨앗, 하나님께서 기적을 베푸실 만한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동기를 만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축복도 받지 못하고 기적도 체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내게 마지막으로 남은 것,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영광 돌리면, 하나님께서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복의 비결입니다. 
믿음의 보상은 구원입니다.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믿음의 보상은 기도응답입니다. 

마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믿음으로 구하면 응답이 되는 것입니다. 

믿음의 보상으로 하나님께서는 치유를 약속하셨습니다. 
막5: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찌어다”

히스기야가 믿음으로 기도할 때 생명을 15년 연장해 주었습니다. 
히스기야 왕이 죽을 상황에 처했을 때,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 회개하고 간절히 간구함을 통해서 생명을 연장 받았던 것처럼, 예수 이름으로 기도하면 치유의 능력과 권세가 믿고 순종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8장 35절-37절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분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어려움을 당했을 때,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나,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 앞에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통해서 도와주시고 응답하여 주시는 것입니다(롬 8:35). 

사르밧 과부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큰 복을 받았습니다. 

지방에서 장사를 하다가 망해서 서울로 올라온 사람이 있었습니다. 조그마한 사글세방에서 전자조립 가게를 하나 열었는데 먹고 살기도 힘들었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시작하면 밤을 세워서 할 정도로 노력하고, 일요일에 주변의 가게들이 다 문을 닫아 썰렁한 때에도 혼자 문을 열었지만, 장사가 잘 안되었습니다. 지방에서도 실패하고 서울에서도 실패하고, 이렇게 비참하게 살 바에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강에도 몇 번 가서 물을 쳐다보고, 쳐다보고 했습니다. 그런데 물에 빠져 숨막혀 죽을 생각을 하니까 뛰어내리지도 못하겠더랍니다.

‘하나님, 어떻 하면 좋습니까?'

그도 어렸을 때는 교회에 잘 나갔던 사람이라, ‘이제 내가 하나님 앞에 기도를 해야 되겠다. '라고 마음 먹고 자기 집에서 제일 가까운 교회로 새벽 기도를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새벽에 잠도 안 오니까 새벽 기도를 가서 하나님 앞에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응답이 들렸습니다.

‘너는 사업이 실패하게 되어 있다. 내가 너를 연단시키고 있어. 그러나 말씀에 순종하면 이제 너는 앞으로 창대케 될 것이다. 지금은 네가 아무것도 아니지만 앞으로는 크게, 창대하게 될 것이다. 낙심하지 마라.'

그는 기도하다 마음에 응답을 받고 눈물로 회개했습니다. 하나님께 불신앙, 교만함, 완악함을 회개했습니다. 내 사업, 내 돈, 나만 위해 살았던 것을 회개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을 위해서 충성하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그런데 그  후에 기도만 하면 자꾸 떠오르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자꾸 뭘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바로 반주기였습니다. 버튼만 누르면 찬송가 반주가 나오는, 반주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미가엘 반주기'라는 전자 악기를 만들어서, 피아노가 없는 미자립 교회나 개척 교회에 보급했습니다. 여기저기 팔리고 사업이 한참 커져서 사업도 성공하고 하나님께 영광도 돌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보십니다. 사르밧의 과부를 통해서 받는 믿음의 교훈은 극한 상황에서도 순종하는 믿음 ,시험을 극복하는 믿음 ,보상받는 믿음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러한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진정한 믿음입니다. 

“ 이 믿음 더욱 굳세라 ”

여기에 모인 우리 주의 은총 받은 자여라 
이 자리에 함께 계심을 아노라 언제나 주님만을 찬양하며 따라가리니 
시험을 당할 때도 함께 계심을 믿노라 
이 믿음 더욱 굳세라 주가 지켜 주신다. 
어둔 밤에도 주의 밝은 빛 인도 하여 주신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