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참된 봉사를 하려면 (눅 10:38-42)

첨부 1


성도는 여러가지 특권을 소유한 복된 존재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되는 특권, 기도할 수 있는 특권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특권이 있지만 그 중에 봉사라는 아름다운 특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봉사의 특권으로 인해 개인은 성숙해지고 나의 상대는 용기를 얻고 가정과 교회는 부흥합니다.

이 아름답고 소중한 특권을 누리기 위해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참된 봉사란 무엇인가 아니 참된 봉사를 하려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을 본문 눅 10:38-42은 잘 제시하고 있습니다. 봉사에 대한 혼란함의 시대를 사는 우리는 이 말씀 앞에 겸허히 앉아야 합니다.

그러면 참된 봉사를 위해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합니까

1. 먼저 주님의 제자가 되어야 합니다(39절)

베다니에 사는 마르다와 마리아는 다른 모습으로 예수님을 대접하고 있습니다. 언니 마르다는 좋은 여주인 입장에서, 마리아는 제자 즉 종의 입장에서 예수님을 대하고 있습니다. 39절 '주의 발 아래 앉아'는 랍비의 교훈을 듣는 자세로서 진리에 몰입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리아는 나사로를 위해 기도할 때(요 11:32)도, 향유를 주께 부을 때(요 12:3)도 이 모습을 취했습니다. 예수님은 좋은 주인 아주머니보다 제자의 자세로 봉사하는 마리아의 편에 서셨습니다.

참된 봉사는 제자의 심정, 즉 종의 심정을 갖게 될 때 가능합니다. 오늘날 왜 그리도 많은 문제가 봉사의 공동체인 교회에 있습니까 제자의 심정이 아닌 주님의 자세로 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봉사가 봉사로 끝나지 않고 봉사의 타락인 대가를 요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먼저 좀 더 영적이고 내적이어야 합니다(40절)

왜 마르다는 원망 있는 봉사를 해야만 했을까요 무엇이 되느냐(to be)보다 무엇을 할 것이냐(to do)는 외형적인 업적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분주했습니다. 그러나 마리아는 말씀을 들으며 좀 더 영적이고 내적이기를 힘썼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비난 앞에서도 평안했고 주님의 장례를 준비하는 결정적인 봉사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왜 참된 봉사가 빈곤합니까 바쁜 생활 속에서 건조해지고 세속화되어 영적이고 내적인 것을 소홀히 하기 때문입니다. 봉사하기 전에 말씀 앞에 앉아야 합니다. 하나님과 대화해야 합니다. 그럴 때만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고, 창조신앙으로 인한 자기 가치를 발견하며, 구속신앙에 의한 자기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들의 봉사는 좀 더 영적이고 내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럴때만 우리 교회는 지속적인 축복의 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

 3. 먼저 감사와 감격을 소유해야 합니다(41절)

예수님은 이 3남매를 무척 사랑하셨습니다. 마르다는 이것을 기억하고 풍성한 감사로 그분을 섬겨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감격은 빈약했고 그 대신 염려와 근심(41절)으로 채워지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참 봉사는 하나님에 대한 감격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말입니다. 나에 대한 그분의 선택과 기대, 날 구원하시고 용서해 주시는 은총에 대한 감사와 감격을 갖게 될 때 우리의 봉사는 의미가 있게 될 것이며 봉사의 완벽주의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얼마만큼 봉사했느냐를 비교하지 않고 어떻게 봉사했는가를 묻게 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 믿는 우리는 삶의 결과보다 태도를 먼저 물을 줄 알아야 합니다. 물질을 드리는 봉사도 필요하지만 제자의 태도로 주님 발 아래 엎드려 그분이 주시는 힘으로 봉사의 발을 내딛어야겠습니다. 벧전 4:10-11절의 말씀 "...하나님의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를 기억하며 아름다운 특권인 봉사의 특권을 누리는 복된 사람이 되어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예 화 1:자기 연민에서 벗어나는 길

수년 동안 행복한 생활을 보낸 후 남편을 잃은 부인이 있었다. 자녀도 없이 홀로 남은 그녀는 점점 더 자기 연민과 우울에 빠져들게 되었다. 크리스마스 전날 밤, 아무 버스나 타고 정신없이 가다가 종점에서 내리게 되었다. 그리고 오르간 소리가 나는 교회 안에 들어갔는데 그만 잠이 들고 말았다. 얼마가 지난 후 그녀가 눈을 떴을때 그녀 곁에는 초라한 옷을 걸친 두 어린 아이가 자기를 내려다 보고 있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부모님은 어디에 계시니"라고 물었다. 그 작은 아이들은 자신들에겐 부모님이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녀는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 과자와 선물을 사 주었고 그들과 말벗이 되어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그러는 동안 놀랍게도 그녀는 자신의 우울증에서 벗어나 자기가 어린 시절부터 얼마나 행복하게 지냈던가를 기억하고는 감사하게 되었다.

  예 화 2:자기 몸을 부수는 섬김

1985년 병석에서 카톨릭 대상 제3회 수상자로 뽑혀 수상의 영광을 누린 뒤 한 달도 채 안되어 30세의 젊은 나이에 죽음을 맞은 김근영씨. 그는 국민학교만을 졸업하고 독학으로 검정고시를 거쳐 행정고시 1차까지 합격한 집념의 사람이었다. 주경야독과 가족부양을 맡아보던 그는 25세 때 폐혈전증, 심부전증, 간경변, 위십이지장 궤양등 거의 일곱 가지나 되는 합병증으로 의사로부터 불치의 통보를 받았다. 병원에 있을 때 그는 길바닥에 쓰러진 채 경찰 백차에 실려왔다가 쫓겨나가는 행려병자들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퇴원 즉시 서울 시내 시립병원을 돌며 연고가 없는 병자들의 얼굴을 씻겨주고 머리를 감겨주는 등 봉사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후 허름한 목조건물에 '애덕의 집'을 세워 병들고 갈 데 없는 이들이 편안하게 마지막을 보낼 수 있도록 보살폈다.

  예 화 3:김기창 화백

제5회 인존상 공공봉사 부문 수상자는 78세의 운보 김기창 화백이었다. 그는 "예술이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인데 궁극적인 아름다움은 남을 위한 봉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통해서는 정적(靜的)인 기쁨을 얻을 수 있고, 봉사에서는 동적(動的)인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4세 때 홍역을 심하게 앓고난 뒤, 후유증으로 7세 때 청각 장애자가 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청각장애 증세가 나타나자 그림그리기를 시키기 시작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약 70년간 그림을 그린 그는 돈을 벌어서 청읍회관을 설립하고, 한국 농아복지회 회장이 되어서 매년 1억원이 넘는 돈을 기부했다. 그래서 불행한 청소년들을 위해서 그 돈을 써 왔다.

그는 자기의 인생을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화가가 예술만을 위해 살다보면 환쟁이로 전락하지만, 봉사가 곁들여지면 정말 예술가가 되지요."

 기 도

우리를 제자로 삼아 주신 주님, 참된 봉사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남에게 보이려고 하거나 공적을 쌓는 봉사가 아니라 진심으로 기도하면서 주님이 기뻐하시는 봉사를 행하게 하소서. 살아가는 날까지 주님 주신 기쁨으로 맡겨진 사명을 감당하기를 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