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호수아의 생애와 신앙 (민 27:16-20)

첨부 1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으로 성경에 등장하고 있습니다.(출33:11) 모세가 자신의 죽음을 알고 목자없는 양같이 유리할 이스라엘 백 성들을 위하여 새로운 지도자를 구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 를 세울 것을 명하셨습니다.(민27:16-20)

모세의 무거운 지도자 자리를 승계할 두려움에서부터 가나안을 정복하고 말년에 모든 백성을 모아놓고 세겜의 언약을 설법하기까 지 그가 보여준 믿음과 용기의 삶은 하나님이 한 사람과 함께 하실 때 가능한 삶의 신선한 모델이요,자극이 됩니다. 여호수아가 그의 사명을 시작했을 때 주셨던 하나님의 말씀을 생 각해 봅니다."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 와 함께 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버리지 아니하리니" (수1:5)

이 말씀을 붙잡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꿈이요,약속의 장소였던 가 나안에 이른 여호수아의 마지막 평가가 어떠했던가 생각해 보는 것 은 우리 신앙에 큰 유익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여호와께서 그 종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명하였고,여호수아 는 그대로 행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하나도 행치 아니한 것이 없었더라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말씀대로 그 온 땅을 취하여"(수11:15-23)

광야같은 세상을 지나 저 영원한 가나안을 향하여 나아가는 우리 생의 이정표에 새겨 교훈삼아야할 우리의 영웅 여호수아! 그의 생 애와 신앙을 살펴보며,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명하신 것을 하나도 행치 아니한 것이 없었다고 우리 생의 기념비에 새겨 지는 역사가 있기를 축원합니다.

1.여호수아의 훈련과 준비
1)모세의 시종으로서 여호수아가 배우게 되는 한 가지 내용을 살 펴 보라.(민11:27-29)

2)여호수아의 신앙적인 모습의 한 단면을 말해보라.(민14:6-9)

3)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는 사실을 여호수아는 어떻게 체험 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는가(출17:8-13)

4)모세의 대권을 이어받은 여호수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특별한 승 리 비결은 무엇이었는가 이것을 내삶에 적용해 보라(수1:7-9)

2.가나안을 정복하는 여호수아
1)여리고 정복으로 하나님이 주신 방법은 무엇이었으며,여호수아 는 이에 어떻게 반응하였는가(수6:1-5,20)

2)결국 여리고는 무엇으로 무너지게 되었는가(히11:30)

3)아이성에서의 패인을 몇가지로 분석해 보라.(수7:1-15)

4)여호수아가 기브온에게 속아 화친 조약을 맺게 되는 원인은 어 디에 있는가(수9:14)

5)가나안의 정복의 승리는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루어진 것이다.(수10:14) 그러나 인간으로서 여호수아의 정복에 임하는 신앙적인 자세는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 보 자.(수3:1,6:12,7:16,8:10)

3.여호수아의 마지막 설교
1)수23:1-11에 나타난 여호수아의 고별적인 멧세지 가운데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있는 문장은 무엇이며,그는 이 내용을 왜 그렇 게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2)여호수아의 마지막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촉구는 무엇이며 이에 대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수24:14,15,24)

3)여호수아가 믿음의 눈으로 보기에 가나안 7족속보다도 더 강하 여 결국은 이스라엘을 망하게 할 강력한 적은 무엇이었으며,오 늘날 우리의 신앙에 있어서도 어떻게 역사한다고 생각하는가 (수23:16,24:20)

우리의 삶은 우리가 섬기는 그 대상만큼 삶의 질을 높이지 못합 니다.나무나 돌을 섬기는 사람들의 인생의 가치는 그 무생물인 돌 의 가치 만큼만 높여질 수 있습니다. 돈을 섬기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돈 정도만의 가치에 의해 돌고 돌면서 욕망에 몸부림치는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살아 계신 참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질을 가지는 인생이 되겠습니까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확신속에 하나님과 함께 걷고 하나님과 더불어 승리하고,하나님께로 돌아가 는 삶의 모습이야말로 정말 환희적인 행복의 삶인 것입니다. 이러한 삶의 질을 맛보며 가나안을 정복한 여호수아가 그의 말 년에 모든 백성들을 모으고 백발을 휘날리며 마지막 고별의 부탁 을 하는 내용을 들어 보십시오. "너희 섬길 자를 오늘 날 택하라!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 노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