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창조 사역 (창 01:1)

첨부 1


하나님은 인간들의 형편에 맞도록 천지창조하셨다는 것은 인간의 얕은 지식으로 알기는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창세기 1장은 만물의 기원을 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창조의 주이신 하나님께서 구속의 주가 되사 그 지으신 세계를 그 목표에 이르도록 창조 주의 지혜와 능력으로 일하심을 이스라엘과 교회에 증거하기 위함이다.
창조세계는 창조주의 영광을 드러내는 몸이요 하나님의 거처인 성전이며 그가 뜻대로 지으시고 통치하시는 나라이다. 이 창조주의 영광을 그 충만한 빛으로 완성하는 것이 역사의 목표요, 이 일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사람을 지으시어 하나님의 대리자로 세우셨다.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역사의 종말에 만물에서 죄를 제거한 재창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재창조는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부활에서 하늘의 질서로 성취되었다. 재창조는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의 질서로 만물을 새롭게 하는 새 창조이며 하나님께서 만유 안에 만유요,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으로 계시는 우주적 성소로 완성된다. 그것이 영원한 안식이다.

1.태초에
처음,기원,출발,의 뜻의 동일한 단어가 요1:1과 요일1:1의 의미와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 (무시무점:끝도 시작도 없는 상태을 가르킨다)
① 하나님이 천지창조를 개시(開始)함으로써 시작의 출발점이다
② 요1:1의 태초는 만물이 생기기 이전 즉 시간을 초월한 영원성을 의미한다.

2.하나님이
원어의 뜻을 보면 엘로힘으로 전능한 자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능하신 하나님이 창조 의 주체가 하나님 한분이심을 강조하기 위해 1장에서만 32회나 반복되고 있다.

3.천지를
하나님의 창조는 어떤 한 부분을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우주 전체을 창조하신 것이다. 그래 서 바울은 고후12:0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 사 년 전에 그가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세째 하늘을 표현했다.
하늘과 땅들을 복수형으로 표현함

영적으로 존재하는 하늘은 시공 세계의 공간을,땅은 천체 창조의 재료로서의
대 세계(영계) 물질 분자를 말한다(H.Morris).“하늘과 땅”이란 공중
지구 기 고후12:1-4 에 궁창이 있는 지구를 말한다(J.Whithelaw)
권 구약에서의 3가지 의미는 다음과 같다.
 ㄱ. 영물(靈物)들의 거소(居所)로서의 영계 하늘
 신26:15, 왕상 8:30, 시 11:4
 ㄴ. 지구를 둘러 싸고 있는 공간 하늘(혹은 궁창)
 창1:8,14, 창 11:4
 하나님의 창조 사역 창 1:1

 ㄷ. 천체를 포함한 우주 하늘-렘 10:16, 사 44:24
 시103:19, 119:9, 전 11:5

4.창조하심
창조에 대해서 성경은 창조에 해당하는 4가지의 뜻을 구별하여 사용한다.
① 바라 라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창조 사역을 뜻하는 말로서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순수한 의미의 창조(1:1;시51:10;사65:17;암4:13)
② 아사 는 만드시다(1,7,16,25) 혹은 지으시다.(3:1)로 변역되었는데 이미 창조된 물질 로부터 전혀 새로운 생명체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야차르 는 주로 지으시다(2:7,8,19)란 말로 변역되었는데 마치 토기장이가 흙으로 아름 다운 그릇을 만드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사물을 자신의 뜻에 맞도록 완벽하게 지으시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야차르와 아사란의 단어는 이미 존재한 어떤 재료로 무엇을 만들거나 지울 때 사용됨
④ 바나 는 하나님이 아담의 갈빗대로 하와를 창조한 것을 나타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