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닫으면 열 자가 없으리라 (사 22:22)

첨부 1


열쇠의 역할은 문을 여닫는 것입니다. 구약시대에는 권위의 상징으로서 열쇠를 어깨에 위에다 겉치기도 했으며(사22:22)신약에서는 열쇠가 하나의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권세와 권위를 나타냈습니다.본문에 엘리야김에 대한 기록을 보면 하나님께서 어깨위에 "다윗집의 열쇠"를 풀것인즉 그가 열면 닫을자가 없겠고 닫으면 열자가 없으리라고 말씀합니다.엘리야김이 " 다윗의집"즉 "왕실"의 열쇠를 받았다는 것은 왕으로서의 권위를 부여 받 았음을 의미하며 "그가 열면 닫을자가없고 닫으면 열자가 없다는 것은 왕 으로서의 권위가 절대적임을 의미합니다.

신약성경에서 이와 비슷한 구절을 찾아볼수 있습니다.마태복음16장19절 에서 예수그리스도께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있은후 "내가 천국의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을 풀면 하늘에서도 무엇이든지 풀리리라"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같이 열쇠는 문을 여닫는 절대적인 도구임에 틀림이 없습니다.천국 열쇠란말씀 선포권을 의미합니다. 베드로에게 주어진 이 말씀 선포권이 오 늘날 복음을 듣고 깨달은 우리 모두에게도 주어진것임을 알고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말씀을 선포하는 의무를 다하시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이 뿐 아니라 사도요한은 요한계시록3장7절에서 예수그리스도께 대하여 기록 하리를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자이시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오늘 본문에 말씀에 대한 암시적 언급입니다. 오늘날은 천국 의 문이 열여 있습니다.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서 그 말을 믿으면 믿는자 에게는 천국이 약속되어 있지만 믿지 아니한 자에게는 영벌만이 있게 됩니 다.(요5:24)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천국의 열쇠를 소유하였음으로 새 예루살렘성에 들어가는 문을 열수 있게됨을 감 사 하십시다.그러나 천국의 문이 언제까지나 열려있지않음을 말씀하심을 (눅13:25)기억하면서 말세지말을 사는 우리들이 천국문이 닫히기전에 사 랑하는 내 가족에게,이웃에게,민족에게,세계의 모든이들에게 귀한 복음을 전하여야 합니다.때가 가까왔음을 느끼는 이시대에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다음으로 미루지 않고 종말론적인 신앙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복음전도에 힘쓰시는 성도님들이 다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번 닫히면 열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호크마주석 17권 이사야 P.289) 세상에는 여러 사람이 살아가고 있는데 그 여러사람을 두종류로 구분하 여 볼수있습니다.선택받은자와 택함받자 못한자로 구분됩니다. 오늘 본문 에도 두종류의 사람이 나오는데 셉나와 엘리야김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 습니다.우리는 오늘 이 두인물을 통해 선택받은자와 선택받지 못한자의 차 이가분명히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선택받은 성도로서의 위치가 얼마나 복된 것인지한번 생각해보면서 감사의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것입니다.

먼저 셉나라는 인물은 버림받은자로 본문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셉나는 아람인으로서 친애굽파의 지도자입니다.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 닐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떠난 애굽을 의지하는 자였습니다.다시 말 해 그는 하나 님의 백성이 아닌자로서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옛사람, 옛습관을 따르드록 유혹하는 자였습니다.그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면서 그 백성인것 처럼 행세합니다그것도 부족해서 하나님의 백성을 죽음의 길 로 유혹합니다.이런자가 이스라엘 백 성의 지도자로 군림하고 있으니 이 스라엘의 형편이 매우 어려운 지경에 빠질수밖에 없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를 내버려 두시지 아니하시고 그에게 저주를 선포하신 것 입니다. 그결과 셉나는 그가 누리던 관직에서 쫓겨나게 된것입니다.이말 은 단순히 관직 박탈만의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에서 제외된다는 이 중적의미를 지니며 이는 결국 사망을 말합니다.하나님께서는 알곡과험께 있으면서 알곡이 받아 먹어야 하는 양분을 빼앗아 먹어 알곡이 자라는 것 을방해한 가라지를 언젠가는 반드시 가려내어 풀무불에 던져 넣으시듯이 하나님의백성을 괴롭히며 사망의 길로 유혹하는 자를 반드시 징계하십니 다.

다음에는 엘리야김에 대하여 설명되어지고 있는데 엘리야김은 선택받은 자로 쓰임을 받았던것을 알수 있습니다.하나님께 선택받고 인정 받을수 있 다는 것은 가장복된 일중의 하나 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꼭 드는 사람으로 인정되었기에 목동으로서 온 이스라엘의 치리자가 되었습니다.이 처럼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지도자가 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하나님의 선택입니다.하나님의선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 교회의 지도 자가 되면 자기만 죽을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사망의 길로 인도하게 됩니 다.이는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그러나 하나님께 인정받은자가 하나님 백성의 지도자가 되면 백성들은 들어가고 나오면서 꼴을 얻을수 있기에 생명을로 풍성해 집니다.

모세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하나님께 인정 받기전 스스로 지도자가 되 려 했을때는 실패했습니다.그렇지만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었을때에는 백성 들의 지도자가될수 있었습니다.베드로가 예수님의 제자로 인정받아 양들의 목자가 될 수 있었 던 것은 예수께서 부여해 주신 천국의 열쇠 때문이었 습니다.그가 천국 열쇠를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증거이며 또한 지도자로서의 권위의 상징입니다.오늘 본문에도 엘리야김이 다윗 집 의 열쇠를 받았다는 것은 다윗 왕가의 치리권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선지 자가 하나님의 선지자로 인정 받을수 있는것은하나님께서 보내신 증거에 의해서 입니다.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 될수있는것 역시 하나님의 선택하 심에 달여 있습니다. 이 하나님의 선택이 곧 다윗집의 열쇠를 받는것을 의미하며 천국 열쇠를 받는것을 의미합니다.그래서 성도는 그리스도와함께 영원히 왕노룻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천국의 열쇠를 성도된 증거로 소유하고 있습니 까만약우리가 삶속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지못하고 무기력하게 살 아 왔다면그것은 그 증거를 소유하고 있는 사실에 대한 확신이 없음을 의 미합니다.

이는 왕권을 받은자가 자기가 왕인지 아닌지 조차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이것은 성도로서 가장 큰 수치입니다.우리는 이러 한 모습이 우리 에게 있다면 이 사실을 두고 하나님앞에 회개 해야 합니다.그리고 그 왕권을 받은 사실을 영혼 깊숙히 깨달을수 있도록 하나 님께 기도해야 할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셉나와 같이 버림받은자가 아니요 엘리야김과 같은 선택받 은자임을 확신하면서 감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다윗의 열쇠를 소유하신 분은 예수님이십니다.(계3:7) (계 3: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예수께서는 다윗집의 열쇠를 가지고 계셔서 그분이 열면 닫을자가 없고 그분이닫으면 열자가 없다고 하였습니다.이미 말씀드렸듯이 여기서 말하는 열쇠는 왕정 국가 시대에 권위와 통치의 상징이었습니다.또한 다윗은 예 수 그리스도의 전형으 로 많이 언급되었고(렘30:9) (렘 30:9)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 여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

"다윗의 집"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이스라엘 전체를 가리켰습니다. 한편 이와같은 사실이 오늘 본문에 언급된 히스기야왕의 국고 맡은 장관인 엘리야김에게 전해진 하나님의 계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김에게 예루살렘 출입문을 맡기셨던 것입니다.이처 럼 예수께서는 새 예루살렘인 하나님의 나라에서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시 고 통치하실 것 이며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가 생명과 사망으로 각각 판가름 날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지금 너무나도 행복한 시대에 태어나서 살 고 있음 을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생명길로 가는길이 활짝 열려 있기 때문입니다.우리는 이길로 갈수있는 특권을 소유한 성도인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길을 찾지 않는 안 타까움이 있는실정입니다.왜냐하면 생명으로 들어가는 길은 매우 좁고 협 잡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 방법을 찾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이 구원의 문으로 들어가기위해서는 세상의 많은 제약을 받기때문입니다.사람들은 편하고 자 유로운 것을좋아합니다. 그러기에 그 무엇에다 얽매이기 싫은 것입니다.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세상사람들이 하는것과 별다를것이 없는 생활을 할 것입니다.

일요일은 어떨까요 세상 사람들은 낚시도 가고 영화감상도 즐기며 산으 로 들로가족과 함께 피크닉을 가지 않으면 늦잠을 즐길수 있지만 신앙인은 결코 그렇게 할수가 없는것입니다.

생명의 길 구원의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세상의 여러가지를 다 즐기 며 갈수는 없습니다.신앙생활을 잘 할려고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자에게는 더많은 핍박과고난이 뒤따르며 때로는 넘어지기도 하는것입니다.

그러나 끝까지 이길로 좁고 협작한 길로 가게되면 영원한 생명이 준비되 어 있고머리에는 금면류관이 씌여질것이며 시야엔 새예루살렘과 새땅이 펼 쳐 질것입니다이러한 모습을 그리면서 그날을 준비하는 우리무두가 되어지 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러한 소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외쳤고 교회들이 사명 을 감당하였으며 앞으로도 이사명을 감당할것입니다. 그러난 언제까지 구원의 문이 활짝 열리지만은 않습니다.언젠가는 닫히게 될것입니다. 우리 는 이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한번 닫힌 구원의 문은 아무도열자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문이 닫힌 후에는 비극이 뒤따를 뿐입니다.

슬피울며 이를 가는 일이 있게 됩니다(눅13:23-30) (눅 13:23) 혹이 여짜오되 주여 구원을 얻는 자가 적으니이까 저희에게  이르시되 (눅 13:24)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  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눅 13:25)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  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눅 13:26) 그 때에 너희가 말하되 우리는 주 앞에서 먹고 마셨으며 주  는 또한 우리 길거리에서 가르치셨나이다 하나 (눅 13:27) 저가 너희에게 일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행악하는 모든 자들아 나를 떠나 가라 하리라 (눅 13:28)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  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눅 13:29) 사람들이 동서 남북으로부터 와서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  석하리니 (눅 13:30) 보라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더라

주인이 알지못함(마25:11-12) (마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  어 주소서 (마 25:12)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  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