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자고와 오만과 자긍과 거만 (렘 48:29)

첨부 1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한 교만이라고 하였 으니 교만의 극치(極致)요 절정(絶頂)이라고 하겠다. 즉 그 내용인 즉 자고.오만.자긍.거만 등이라고 설명을 하고 있다.

 1. 자고(自高) 자고라고 하면, 스스로 자신을 높이는 것이다. 사람이 높고자 하 는 욕망(欲望)이 있을 수는 있으나, 스스로 높고자 하면 오히려 낮아 지고, 높이는 일은 남이 높여 주어야 하며, 하나님께서 지극히 높여 주심이 최고이다(빌 2:9). 바울도 받은 은혜가 더욱 커서 넘어질까 하 여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찌르는 가시를 주었다고 하였으니 이는 귀한 축복이다(고후 12:7).

 2. 오만(悟慢) 시편 기자는 복 있는 자를 규명하되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 하는 자라고 하였다(시 1:1). 삼상 2:3에는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라고 하였다.

건방진 자세를 가르켜 오만불손(悟漫拂遜)하다고 하니, 겸손하지 않 는 모습이다. 시 5:5에는 오만한 자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한다고 하였다.

 3. 자긍(自矜) 자긍이란 스스로 자랑하는 일이다. 자랑도 남이 해 주어야 진실 하지 자기가 자가 자랑함은 가장 미련한 소치다.

왕하 25:17-에 보면,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유다 왕 아비샤를 책망 권고 하였는데 네가 에돔 사람을 쳤다 하고 네 마음이 교만하여 자긍 하는도다. 네 궁에나 편히 거하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 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라고 하였으니 교만이 지나쳐 자긍하다가는 자기와 남까지 망치게 되기 쉽다.

 4. 거만(拒慢) 잠 1:22에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 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한다라고 하였으니 어리석고 미련한 자는 결국 거만한 자들이다. 사 2:12에 보면 대저 만군의 여화와의 한 날이 모든 교만자와 거만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한 다고 하였으니 교만자, 거만자, 자고자가 동류로 취급된다.

 결국 이상 네 가지는 교만의 총동원(總動員)이요, 교만의 특성이다. 이는 하나님의 가장 미워하는 모습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