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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씨뿌리는 비유 (막 04:3-20)

첨부 1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을 씨뿌리는 비유로 말씀하였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은 씨를 뿌리는데서 시작됩니다 그 말씀은
ㄱ.영 생의 말씀이요(요6: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 게로 가오리이까”
ㄴ.생명의 말씀이요(요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ㄷ.구 원의 말씀이요(행13:26) “형제들 아브라함의 후예와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ㄹ.은혜의 말씀이요(행20:32) “지금 내가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부탁 하노니 그 말씀이 너희를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케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ㅁ. 진리의 말씀입니다(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 심을 받았으니”
그런데 같은 씨라도 듣는 태도 여하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듣는 자세에 따라서길바닥-돌 짝 밭-가시떨기-옥토 즉 밭에 따라서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지는 것입니다
“말씀을 바로 들으면 바른 믿음이 생기고[지]바로 깨달으면 은혜를 받고[정] 바로 순종하면 바른 축복이 온다[의]
그러나 옥토의 밭이 되어 30배 60배 100배 이상의 열매를 맺지않는 밭은 아무 쓸모없는 심판받는 밭이다 그 열매를 맺기 위해 씨도 좋아야하고 잘 뿌려야하고 밭도 좋아야한다-열매-영광-축복
열매-씨말씀가 좋아야함-잘 뿌려야한다설교-잘 듣고-밭이 좋아야한다성도의 마음-영광
1,씨를 뿌리는 자-예수님1)예수님(마13:37) “대답하여 가라사대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2)사도들(행5:41-4

2. 딤후4:1-

2. 고전1:18-21)
행5: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행5:42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딤후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딤후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딤후4: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딤후4: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딤후4: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고전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 하셨도다”
우리는 복음을 증거 해야 하겠다 씨를 뿌릴 때 우리는 다 성공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 할 수도 없거니와 다 실패하리라고 낙심 할 수도 없습니다 씨를 뿌린 후 자라나게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기에 낙심치 말고 뿌리자 (시126:

5. 갈6:

7. 고전3:6)
시126:5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시126:6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갈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 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 하시 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갈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갈 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고전 3:5 그런즉 아볼로는 무엇이며 바울은 무엇이뇨 저희는 주께서 각각 주신대로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한 사역자들이니라
고전 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고전 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2,씨는 무엇인가-“생명의 복음”
여기 ‘씨’에 대하여 예수님 자신의 설명을 마태는 “천국 말씀”이라고 했다(마13:19). 누가는 “하나님의 말씀”이라 했다(눅8:11). 마가는 단지 “말씀”으로 증거 했다(막4:14). 1)좋은 씨를 골라 심어야한다(막4:1

4. 히4:12)
가장 좋은 종자는 하나님의 말씀인 복음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살아있는 말씀 운동력이 있는 능력의 말씀이요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는 치료의 말씀이다(히4:12)
막 4:14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다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2)씨는 밭에 나가 심어야한다(행1:

8.막16:18-20. 마28:28)
씨를 뿌리는 자는 농부와 같아서 들로 나가 땀을 흘리며 수고로이 심어야한다 또한 어부 같아서 꿈을 가지고 바다에 나가 그물을 던져 많은 고기를 잡듯 전도에 힘써야한다 전도자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 뿌리는 것이요 그물을 던지는 것이다(막1:3

8. 엡3:8)
막 1:38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엡 3:8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 성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3)씨는 눈물을 흘리면서 낙심치 말고 심자(시126:1-

5. 갈6:7)
씨를 뿌릴 때 피 땀 눈물의 희생과 수고가 뒤따르지만 그러나 낙심치 아니하면 정녕히 기쁨으로 단을 거둘 때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의 눈물 감사의 눈물 기도의 눈물 핍박의 눔물 동정의 눈물을 흘리며 뿌릴 때 기쁨으로 단을 거두어들인다
3,떨어진 곳밭-“청중의 마음”성도의 마음1)길가길바닥(막4:15)-
막4:15 “말씀이 길가에 뿌리 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단이 즉시 와서 저희에게 뿌리 운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1)말씀을 빼앗긴 상태[말씀을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
말씀을 듣는 자가 말씀을 듣기는 하나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아니할 때 새마귀가와서 길가에 뿌려진 씨를 빼앗아 갔다 새는 사탄을 의미한다(마13:19) 사탄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바른 관계를 맺기를 싫어합니다(요15:

7. 히4:2)
마13:19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는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 자요”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히4:2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 바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 지 아니함이라”
[화합하다-쉬게 크라스 메노스]는 의미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액체를 혼합하다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복음을 듣고 믿음을 갖는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2)길바닥 마음이란[말씀에 무관심한 마음]
길바닥 마음은 교만 완고 방종으로 말씀을 뿌리 내리지 못한 상태이므로 마귀에게 빼앗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에 대해 무관심해 지는 것이다(고전1:18)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이런 종류의 사람은 주님의 말씀을 들을 때 귀하게 여기지 아니하고 듣기만 할뿐 잊어버립니다소돔성 사람들-불신, 롯 의 사위들-농담, 롯의 아내-의심 말씀을 듣기가 바쁘게 사탄이 와서 그 말씀을 채갑니다
마치 길에 떨어진 씨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노출되어 있을 때 날아가는 새가 보고 먹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믿고 구원을 얻지 못하도록 하려고 마귀가 와서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아 간다고 하였습니다[은혜 받을 시간에 은혜 받지 못하면 시험받고 간다]
오늘날 계속해서 교회에 출입은 하지만 말씀 듣기를 좋아하지 않든지 또는 말씀을 듣는 순간에도 말씀이 아닌 세상의 번잡한 것들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마음에 마귀가 와서 말씀의 씨를 빼앗아 가도록 허용하고 있다는 사 실입니다(시119: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하니이다”
우리는 다른 시간은 몰라도 말씀 듣는 이 시간만은 하나님 앞에서 정신을 차려서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들어서 결실 하는 신앙으로 연결 시켜야합니다(행17:11)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3)회개하지 못한 신자(딤후2:25-27)
딤후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 까 하며”
딤후2:26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 까 함이라”
회개하지 않고는 마음 문이 열릴 수 없고 마음 문이 열리지 않으니 말씀을 청 종 할 수 없고 말씀을 청 종 하지 못하니 믿음이 생기지 못하고 불순종하므로 마귀의 밥종이 되는 것이다(행16:1

4. 롬10:1

7. 요8:3

2. 롬8:1-

2. 벧전2:8)
회개의 유익(딤후2:25-27절)
①징계를 잘 받으라
②하나님이 회개함을 주심
③진리를 앎
④깨어 일어남
⑤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남
⑥하나님께 사로잡힘
⑦ 하나님의 뜻을 쫓음
2)돌 짝 밭돌밭(막4:16-17)
막4:16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리 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막4:17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1)넘어진 상태[말씀을 깊이 깨닫지 못한 상태]
돌 짝 밭에 떨어진 성도의 마음은 신앙문제로 인하여 박해가 일어날 때 배 교 하는 미 중생 자들이요 시험을 고통을 이기지 못해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넘어진 사람들입니다(시49:20) “존 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2)돌 짝 밭이란[감정적인 마음]
바위 위에 떨어졌다고 했는데 이것은 감정적이요 충동적이요 일시적인 마음입니다 그래서 은혜로운 설교를 들을 때는 기뻐서 어쩔 줄을 모릅니다 눈물도 흘리고 박수도 치고 합니다 그러나 시련이 올 때 넘어집니다
말씀을 깊이 깨닫지 못하므로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하니까 햇빛이 내리쪼이면 그만 잎도 줄기도 시들어 버립니다 또한 이들은 외식하는 신자를 말한다 마음속에 죄악의 바위를 그대로 두고 겉으로는 온 유 겸손 충성하며 잘 믿는 것처럼 외식하는 신자를 의미한다
돌 짝 밭에 씨가 뿌려지면 처음에는 돌밭사이요 뿌리가 박히는 듯 하다가 곧 돌에 막혀서 뿌리가 내려가지 못하고 습기가 없어서 말라죽게 됩니다눈물 .땀. 피의 삼 액체
오늘날 감정적인 신앙을 소유한 사람들은 성경이 가르쳐준 기본 신앙은 전혀 알지 못하고 그냥 기분에 따라 믿기 때문에 그들은 그 기분이 가시게될 때 쉬 넘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감정자체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사도 바 울도 눈물의 사람이었고 예수님께서도 눈물을 흘리신 분이십니다나사로의 죽음 앞에서 예루살렘 멸망을 바라보면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온 인류를 위하여문제는 감정이 우리의 신앙고백을 등질 때 문제가 생깁니다 우리의 신앙고백의 뿌리가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리고 감정과 체면만을 앞세울 때 곧 바위 위에 떨어진 씨와 같이 습기가 없어서 말라버리는 실패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아니하고 결실 하는 신앙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3)중생하지 못한 일시적인 신자(요3:1-11)
근본적으로 이들은 중생하지 못하고 감정에 동화하여 일시적 신앙의 반응을 나타내지만 시련과 시험을 통하여 넘어지고 마는 것입니다역사적 신앙 임시적 신앙 이 적적 신앙 구 원적인 신앙 그러므로 신앙생활은 말씀을 아는 지성과 그 말씀을 기쁨으로 받는 감정과 어떠한 어려움과 역경과 핍박과 고통 가운데서도 그 말씀대로 사는 중생한자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3)가시떨기 밭가시밭(막4:18-19)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리 우는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되 세상의 염려와 재 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 치 못하게 되는 자요”
(1)결 실치 못한 상태(막4:18-19)[말씀이 막힌 상태]
가시떨기는 복잡한 세상의 염려와 재 리의 유혹 또는 기타 욕심으로 말씀이 막히므로 결 실치 못하고 만다(마6:26-3

3. 딤전6;10.1

7. 약1:15)
마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마6: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마6:28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아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 라
마6: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 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마6: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 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 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마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마6: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마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6: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약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가시밭은 옥토 밭이다 말씀을 잘 받고 깨닫는다 그러나 말씀을 듣고 세상에 살다가보니 세상의 염려와 재 리의 유혹과 또는 욕심을 인해 그 말씀이 막히게되어 결 실치 못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2)가시밭이란[염려하는 마음]
가시밭은 염려하는 마음을 뜻하며 가시밭에 씨가 뿌려지면 가시와 함께 씨가 자라게 되므로 알곡 외에 가라 지에 영향을 빼앗기고 가시 덩쿨에 눌려 순이자라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주님이 설명하신 대로 이생의 염려와 재 리와 일 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 실치 못 한자이다(눅8:14)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 리와 일 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 실치 못하는 자요”
기운을 막으므로-쉬에 프니크산-“질식시키다 숨막히게 하다”는 뜻이다 즉 염려 물질 욕심 일락 때문에 막히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밭을 가진 사람은 비교적 오래 견딥니다(눅8:14) “지내는 중” 이라는 표현은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가리킨다 그러나 염려 재리 일락 욕심 등 때문에 결 실치 못한 상태에 빠지는 것입니다 가시로 가득한 가시밭과 같이 그 마음이 복잡한 신자 성령의 능력을 받지 못 한자 계속하여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한 자이다(엡5:18)
오늘 본문에 보면 세상의 열려 근심걱정의 덩 쿨 때문에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로 성장하지 못하고 열매를 맺을 수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말씀이 막히고 말씀과 바른 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말씀이 막히고 있기 때문이다
(3)성령 충만을 지속적으로 받지 못 한자이다
(엡5: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본래 가시밭도 옥토 밭이었는데 잡초를 뽑아 주지 않고 가시나무 그대로 두면 잠깐 사이에 가시밭이 됩니다 며칠만 안 돌보면 곡식보다 빨리 크는 것이 잡초요 사과나무보다 빨리 자라는 것이 가시나무요 포도넝쿨 보다 빨리 빨리 크는 것이 찔래 입니다
성도가 성령 충만을 계속 받지 못하면 마음속에 못된 습관이 뿌리를 막고 자라는 것이 인생입니다 옥토가 옥토의 구실을 하려면 매일매일 잡초를 뽑아주고 가지를 사정없이 쳐주어야 잘 자라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말하기를 “하나님은 사랑이시고 교회도 사랑이 있어야 돼”하면서 좋은 나무도 사랑하고 가시나무나 나쁜 나무까지도 사랑하여 뽑을 것을 뽑지 않고 내버려두면 옥토는 잠깐 있다가 가시밭이 되고 맙니다에베소 교회-진리-사랑, 두아디아-사랑-이단용납
성령 충만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성령의 인도함을 받고 살려고 하면 늘 자신을 죽이고 자신을 쳐 복종시키고 회개하는 생활이 필요합니다 회개는 나쁜 가지를 말씀의 검으로 늘 쳐 내버려야 합니다(엡6:1

7.히4:1

2.갈2:20)
4)옥토 밭좋은 땅(막4:20.8절. 눅8:15절)
막4:20 좋은 땅에 뿌리 웠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와 육십 배와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
막4: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 하였으니 삼십 배와 육십 배와 백 배가되었느니라 하시고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1)열매맺는 상태[말씀을 잘 듣고 깨달아 행하여 인내하므로 결실 하는 상태]
싹이 잘 자라고 결실이 잘되어 30배 60배 100 배가된다 결실 하게 된 이유는 좋은 땅에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많은 열매를 맺은 좋은 실례를 들어보면 빌립보에 있는 자주장사 루디아를 들 수 있을 것이다(행16: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 종 하게 하신 지라”
바 울의 강변설교-루디아-말씀듣고..마음 문을 열어..바 울의 말을 청종-결과-믿음. 구원. 전도. 교회개척(행16:14-40)
(2)좋은 밭이란[잘 듣고 깨닫는 마음이요 순종하여 인내로 결실 하는 마음이다] [착한 마음-G말씀과 바른 관계를 맺는다]
좋은 땅이란 하나님 말씀과 바른 관계를 맺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마13:23“좋은 땅에 뿌리 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 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되느니라 하시더라”고 했다 말씀을 듣고 깨닫고 순종하여 성장과 결실의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즉 인내로 결 실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들으면 바른 믿음이 생기고 바로 깨달으면 바른 은혜를 체험하고 바로 순종하면 바른 축복이 온다” 좋은 땅에 떨어졌다고 했는데 이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 하는 자라고 하였습니다(누8:15) 여기서 결실 하는 신앙은...
①결실 하는 신앙은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주의 말씀을 받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습니다(행17:11)
그래서 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신사적이었던 것도 간절한 마음으로 주의 말씀을 받았기 때문이고(행17:11) 고넬료의 가족 교회가 이방인으로서 처음으로 성령 충만한 축복을 받게된 비결도 그들의 마음자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간절히 사모하며 받았기 때문입니다(행10:33)
②결실 하는 신앙은 말씀을 지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계1:3-

7.약2:26)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사모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받을 때에 나타나는 결과로 말씀을 지키게 되는 것입니다9시81:10) 말세에는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성도가 복이 있다고 합니다(계1:7) 말씀을 듣고 깨달았으면 빨리 온전히 순종하여 열매를 맺으시기 바랍니다
③결실 하는 신앙은 인내가 동반됩니다(약1:1

2. 5:12)
씨앗이 자라서 열매가 맺기까지 꽤 시간이 걸리듯이 신앙의 결실은 오랜 시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우리의 신앙이 결실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미래에 이루어질 약속을 바라보면서 인내해야 하는 것입니다(히6:13-1)
(3)성령 충만한 성도(엡5:16-2

1. 갈5:22)
성령 충만을 지속적으로 받으므로 열매를 맺을 수 있고 깊고 깨끗하여 그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여 구원의 자리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 성령 충만해야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고 성령 충만은 곧 말씀 충만으로 옥토가 되어 성령의 열매를 맺지만 그렇지 못할 때 육체적의 열매를 맺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갈5:16-2

2. 엡5:16-21)
성령 충만을 받을 때 ㄱ.개인 생활-경건 ㄴ.가정 생활-행복 ㄷ.사회 생활-성공 ㄹ.영적교회생활-승리 생활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성령 충만을 받으라
결론:“지금 과연 나의 마음의 밭(상태)는 어떠합니까
A.말씀을 빼앗긴 상태입니까말씀에 무관심함-말씀을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상태
B.넘어진 상태입니까감정적인 마음-말씀을 깊이 깨닫지 못한 상태
C.결실하지 못한 상태입니까염려의 마음-말씀이 막힌 상태
D.옥토의 밭입니까열매맺는 상태-말씀을 잘 듣고 깨달아 행하되 인내하므로 결실 하는 상태입니다
마지막 때 마귀의 역사는
가. 말씀을 빼앗는 일-설교. 전도
나. 더 뿌리는 일-가라지. 이단
다. 은혜 받지 못하게 함-말씀을 깊이 깨닫지 못하게 함
옥토의 마음 밭이란(유5절) 유1:5 “너희가 본래 범사를 알았으나 내가 너희로 다시 생각나게 하고자 하노라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a.말씀이 생각나지 않음-길바닥-빼앗김-“은혜 받을 시간에 은혜 받지 못하면 시험받고 간다”
b.말씀이 생각이 나나 내 생각대로 삶-돌짝 밭-깊이 깨닫지 못함-“말씀. 교회 목사님에게 뿌리를 깊이 박지 아니하면 죽는다”
c.말씀이 생각이 나서 말씀대로 살려고 하나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여 끝까지 순종하지 못함-가시 떨기 밭-말씀이 막혀 열매를 맺지 못함-“먼저 성령의 불로 가시를 불태우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심판의 불을 받는다”
d.말씀이 생각이 나서 믿음으로 행함-옥토 밭-잘 듣고 깨달아 행함으로 열매맺음인내 좋은 마음-“잘 듣는 귀 깨닫는 마음 행하는 손과 발이 있어 열매를 많이 맺음”

네가지 종류의 밭씨뿌리는 비유(막4:3-20절)
(서론)열매-씨말씀-잘 뿌림설교-밭-마음-들음

1.씨 뿌리는자(마13:37절)-예수님1)예수님
2)사도들
3)전도자들

2.씨는 무엇인가-생명의 복음1)좋은씨를골라심어야한다
2)씨는밭에나가심어야합니다
3)씨는눈물을흘리면서낙심말고심자

3.떨어진곳[밭“청중의 마음”[마음의 밭]1)길가길바닥(막4:15)
(1)말씀을빼앗긴상태(말씀을말씀으로바로받아들이지못한상태)
(2)길바닥마음이란(말씀에무관심한마음)
(3)회개하지못한신자
2)돌짝밭돌밭(막4:16-17)
(1)넘어진상태(말씀을깊이깨닫지못한상태)
(2)돌짝밭이란
(감정적인마음)
(3)중생하지못한일시적인신자
3)가시떨기밭가시밭(막4:18-19)
(1)결실치못한상태(말씀이막힌상태)
(2)가시밭이란
(염려하는마음)
(3)성령충만받지못한신자
4)옥토밭좋은땅(막4:20.8)
(1)열매맺는상태(말씀을듣고깨닫고행하고인내로열매
(2)좋은밭이란
(착한마음이다)G말씀과바른관계
(3)성령충만한성도(열매맺는상태)
(결론)
ㄱ.말씀을 빼앗긴 상태입니까
ㄴ.넘어진 상태 입니까
ㄷ.결실하지 못한 상태입니까
ㄹ.열매맺는 상태 입니까

말씀을 잘 듣고 간직하라(네가지 종류의 밭)
( 마가복음 4:1-9,13-20 )
Ⅰ.조직

1.씨뿌리는 자의 비유-어떤 농부가 씨를 뿌리러 밭에 나갔다. 그 결과,
①나쁜 땅에 떨어진 씨
ㄱ.길가에 떨어진 씨:새들이 와서 쪼아먹었다(4)
ㄴ.돌밭에 떨어진 씨:흙이 얇고 깊지 않아, 해가 뜨자 뿌리도 내리지 못한 채 말라버 렸다(6)
ㄷ.가시덤불 속에 떨어진 씨:가시나무들이 자라서, 그것을 덮어 버렸기 때문에 열매 를 맺지 못하였다(7)
②좋은 땅에 떨어진 씨
ㄱ.싹이 나고 잘 자라서 많은 열매를 맺었다
ㄴ.어떤 것은 30배, 어떤 것은 60배, 어떤 것은 100배의 열매를 맺었다(8)

2.씨뿌리는 비유의 설명-씨를 뿌리는 농부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다(14)
①나쁜 땅에 떨어진 씨
ㄱ.길가에 씨가 뿌려졌다는 것
a.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마음에 받아들이지 않음
b.때문에, 사단이 와서 그 말씀을 곧 잊어버리게 만드는 사람(15)
ㄴ.돌밭에 씨가 뿌려졌다는 것
a.하나님의 말씀을 기쁘게 듣기는 하지만, 그 마음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지 못함(17)
b.처음에는 잘 나가다가 박해가 시작되면 곧 넘어지는 사람(17)
ㄷ.가시덤불 속에 씨가 뿌려졌다는 것
a.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받아들임(18)
b.그러나, 세상살이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 기타 여러 욕심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 마음에서 밀어내 버려 열매 맺지 못하는 사람(19)
②좋은 땅에 뿌려진 씨
ㄱ.하나님의 말씀을 진실하게 받아들이는 사람(20)
ㄴ.그래서, 그 마음속에 심어진 씨가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는 사람(20)
Ⅱ.내용 연구와 삶의 적용

1.좋은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사람
①조건
ㄱ.하나님의 말씀을 진실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다(현대어, 막4:20).
ㄴ.말씀을 듣고 깨닫는 사람(표준,마13:23)
ㄷ.말씀을 듣고 간직하는 사람(공동,눅8:15)
ㄹ.정직하고 선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는 사람(킹제임스, 눅8:15)
ㅁ.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서 그것을 굳게 간직하는 사람(표준, 눅8:15)
②결과
ㄱ.마음속에 심어진 믿음의 씨앗이, 싹이 나고 잘 자라게 된다
ㄴ.많은 열매를 꾸준히 맺게 된다.

2.좋지 않은 믿음을 갖는 사람
①그 믿음의 유형(類型)
ㄱ.처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잘 받아들이나, 세상 욕심 때문에 말씀을 멀리하는 사람(18)
ㄴ.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마음에 받아 들이지 않는 사람(15)
ㄷ.하나님의 말씀을 기쁘게 듣고 마음에 받아 들이지만, 마음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사람(17)
②믿음생활에 방해되는 것들과 걸려넘어지는 사람
ㄱ.사탄
a.역할:말씀을 잊어버리게 함(15)
b.넘어지는 사람:말씀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15)
ㄴ.박해
a.역할:잘 믿던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17)
b.넘어지는 사람:믿음이 마음속에 깊이 뿌리 내리지 못한 사람(17)
ㄷ.염려와 재물의 유혹
a.역할: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서 밀어내어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함(19)
b.넘어지는 사람:염려 걱정이 많고 욕심이 많은 사람(19)

3.좋은 믿음을 가지려면
①말씀을
ㄱ.바르고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잘 받아 들여야 한다(영접).
ㄴ.잘 간직하고 지키도록 힘써야 한다(실천).
ㄷ.그래서 말씀과 믿음이 마음속깊이 뿌리내리도록 해야 한다(장성하고 성숙하며 굳건)
②말씀대로 사는 것을 방해하는
ㄱ.염려와 걱정을 멀리해야 한다.
ㄴ.욕심을 없애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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