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씨뿌리는 자의 비유 (마 13:1-23)

첨부 1


비유 παραβολη는 광의적으로는 속담, 수수께끼 같은 표현, 격언적인 교훈을 포함하여 말하나 협의로는 人生事나 自然現象 가운데서 뽑은 이야기로서 계시의 진리를 가르치려는 것을 뜻한다.
비유는 한마디로 말하는 명유도 아니요 세부에 미치는 자세한 비교를 하는 풍유도 아니요 그것 자체로서 작은 이야기가 될만한 것으로서 각각 어떤 하나의 하나님 나라의 교훈과 경고와 위로와 정죄를 중립적으로 주는 교훈의 형식이다. 즉 비유는 하늘의 뜻을 가진 지상의 이야기이다.
예수님께서 천국의 비밀 즉 하나님나라의 진리를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는 어려운 진리를 직설적으로 진술하기 보다 우선 잘아는 이야기로 즐겁고 쉽게 이해하여 전할 목적이 있으며 마13:13-또 다른 면은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비유로 말씀하신다.
비유를 해석하는데 주의할 점은 직설적으로 계시하신 다른 말씀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하며 비유의 내용의 욧점을 파악하는 일이 긴요하다.
다음으로 씨뿌리는 자의 비유가 다른 여러 비유가운데서 차지하는 위치 막4:13“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찐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뇨” 이 말은 이 비유가 다른 비유보다 쉽다는 뜻이 아니라 기본이 되는 비유란 의미이다. 다른 비유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씨뿌리는 자의 비유를 이해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다른 비유의 이해를 위한 기초가 된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해석을 해주시면서 공관복음에서 일련의 비유들의 선두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은 이 비유가 하나님 나라의 기본 성격을 계시하기 때문이다.
천국의 기본 성격은 말씀을 뿌리는 것. 복음전파는 중요한 천국의 현상이다. 그리고 천국은 씨뿌리는 단계가 있고 추수하는 단계가 있다. 씨가 좋은 땅에 뿌려지기만 하면 추수는 하게 된다. 그런데 뿌리기는 했는데 결실을 못해서 추수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다. 즉 천국 복음이 세상에 전파될 때 이러한 반응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말씀을 들을 때 듣는자의 자세가 중요하고 주의하지 않으면 안될 것을 경고한다. 눅8:18 그러므로 너희가 어떻게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누구든지 있는 자는 받겠고 없는 자는 그 있는 줄로 아는 것 까지 빼앗기리라.
씨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주님은 네가지 듣는 자들을 열거하신다. 1/4만 결실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 비유는 가르침을 받는 자들에게 관련되었다. “말씀을 듣고...” 교회출석 안하는 사람이 길가가 아니다. 성경을 않읽는 자를 말하는 것도 아니다. 설교를 않듣는 자가 아니다. 주님은 원근 각처에서 주님의 말씀을 들으러 나온 자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이 비유를 볼 때 참결실하는 신자가 소수일 것만은 틀림없다. 눅13장에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자가 참 적은데 들어가기를 구하는 자는 더 적고 그 적은 수 가운데서도 못 들어갈 자가 많다. 성경 읽고, 설교 듣고 하면서도 길가일 수 있다.
길가의 씨는 새들이 주어 먹으니-단단한 길 위에 씨앗이 노출됨. 씨앗을 마음속에 품지 않았기 때문이다. 동양에서는 씨를 뿌리면 새들이 떼지어 줏어 먹으려고 농부의 뒤를 따른다. 씨를 간직하지 않으면 빼앗기 위해 따라다니는 사탄이 있다.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버리는 경우도 있고 말씀을 듣고 잘간직하지 않으므로 빼앗긴다.
공관복음 모두에 “빼앗나니” 안뺐기려면 잘간직하고 늘품고 있어야 한다. 마태는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하는 마음을 이야기 한다. 자기 나름대로 자기관점대로 못 깨닫는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들도 성경에서 윤리를 발견하고, 교훈을 발견하고, 자기 생리에 맞는것 많이 찾아낸다. 그러나 계시를 모른다. 죄와 구속과 하나님을 모르고 하나님의 사역도 하나님 나라에 대한 신령한 것도 모른다.
듣는 일은 결실을 위한 첫단계 진리는 같은 것이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하나님의 말씀을 무성의하게 듣는 자, 알아볼려는 관심이 없는 자, 비판하기 위하여 듣는 자, 자가중심주의, 자가 생리에 맞지 않으면 귀를 막는다. 새김질하고 재음미해보지 않고 무관심주의 깨닫지 못한다.
비유는 영적 진리를 보다 더 쉽게 설명, 천국 진리를 인상깊게 간직할 목적-땅에서 되는 일로 시작하여 하늘로 인도, 볼 수 있는 일로 시작하여 보지 못하는 것 설명, 아는 것 가지고 알지 못하는 것 설명.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