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메시야 왕국 (미 04:1-8)

첨부 1


유대인의 메시아 왕국 사상은 풍부합니다. 고대 선지자들도 이 사상을 고조하고 실천했습니다. 이 사상으로 인하여 천년안식 세계를 말하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 사상을 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첫째 다윗, 솔로몬 시대를 장차 오는 왕국시대의 모형으로 보고 (2) 둘째 예수의 초림으로부터 왕국 실현 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셋째 예수 재림으로부터 왕국 실현 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하나님의 선민들이 포로된 중에서도 다윗과 솔로몬의 왕국시대를 동경하며 장래에 올 더 큰 메시야 왕국 시대를 생각하면서 소망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세계에 산재한 유대인들이 이 시온사상을 가지고 단체를 조직하고 고토에 돌아가는 것을 계획하여 운동하고 있습니다. 이때에 세계에 산재해 있는 믿음으로 선민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강림하셔서 왕국을 건설하시고 진정한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는 그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1. 문자 그대로의 천년왕국 시대 (1) 시기 구분천년 왕국이란 명사는 계시록 20:4-6에만 있습니다. 물론 천년 시대는 마지막 시대입니다. 7년 대환란 시대에는 예수님께서 공중의 혼인잔치를 베풀고 믿고 죽은 자들은 부활하여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되며 그 때에 살아남아 있는 자들은 들리어 혼인잔치에 동참하였다가 혼인기가 끝나면 지상으로 내려와 천년왕국 시대가 될 것입니다. 유대의 완전 수대로 6천년을 보통 세상 생활이요 남은 1천년은 안식세계가 될 것인데 6일간의 창조를 마치시고 제 7일에는 안식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왕국 시대에는 마귀를 다 무저갱에 가두었기 때문에 은혜로운 시대가 되었다가 천년이 끝날 무렵에 대심판이 시작되니 그 심판의 광경을 계 20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장소주님이 감람산에서(행 1:11) 승천하셨으니 재림도 감람산으로 생각하는 설이 간혹 있습니다. 선지자 스가랴도(슥 14:4) 감람산에 재림하시겠다는 설이 간혹 있습니다. 감람산과 예루살렘 사이에 있는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열강을 심판하여 멸망시키고 열국에 산재하였던 유대인은 다 고국에 돌아올 것이며(욜 3:1-2) 예루살렘 시온성은 천년 왕국의 수도가 될 것입니다(미 4:7, 욜 3:17) (3) 통치자메시야 자신입니다(미 4:7, 사 9:6, 욜 3:17, 슥 14:9). (4) 행정통치자가 메시야 자신이시니 영원토록 공평과 의로 통치할 것이요(사 9:7) 공의와 정직으로 심판하실 것이며 전쟁으로 하지 않고 평화의 왕으로 치리하실 것입니다(사 2:4, 미 4:3). (5) 민생이리와 양과 같이 살며 사자와 소와 함께 풀을 뜯어먹고 아이들이 독사의 굴속에 손을 넣어도 상함이 없고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입니다(사 11:6-9). 여호와는 나의 힘과 구원이시라고 찬송할 것이요.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에서 물을 깃겠고, 우는 소리 부르짖는 소리가 없을 것입니다. 어려서 죽는 일은 없고 수한이 다 찰 것이요, 인권 침해나 소유 박탈이 없을 것입니다(계 21:4, 미4:4, 삿6:19-23).

2. 시온에서의 야웨 주권(6-8절)본문은 하나님께서 시온에서 처리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야웨는 히브리 백성 가운데 “저는 자”와 “쫓겨난 자”에 관심을 모으게 됩니다. 그리하여 이 약한 자와 불우한 이들을 모아 저들로 남은 자가 되게 하시고 장차 강한 민족으로 삼으실 것입니다. 시온은 역시 중심지가 되어 “양떼의 망대”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중요한 성전도 아니며 강조될 종교적 교훈도 아닙니다. 이러한 예언에서 지향하고 있는 목표는 “이전의 권세 곧 딸 예루살렘의 나라”가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나라를 우리는 곧 다윗과 솔로몬이 통치하던 왕국이 크게 떨쳐 뻗어 나간 것으로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미 4:1-4에서 묘사되어 있는 극단적인 이상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징으로써 그것의 무드가 본질적으로 종교적이기는 하나, 그 관점은 정치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다스리는 주장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아직 목자로서의 인간은 이 부분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요컨대 이 땅 위에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한 실제적인 문제는 아직 이 구절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3. 이상적 천국이상으로 볼 때 천년은 장구한 기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민족이 전쟁, 살육에 광분한 나머지 행하던 하나님의 뜻에 배치되는 모든 악행과 사상이 파멸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새 세계가 조성될 때에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따위에서도 이루어져서 지상에 있는 신령적 왕국이 건설되고 공의와 진리와 평화로 통치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때 전국민은 다 하나님을 숭배하고 인권을 존중히 여기며 타인을 대접하며 불평, 고통, 눈물이 없는 세계에서 행복을 누리는 생활을 살게 될 것이라고 이상적으로 생각합니다. 기독교의 이상국가는 플라톤의 이상국가나 칼 맑스의 사회주의적 이상론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4. 천년 왕국 도래 (1) 무천년설천년이란 기간을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설입니다. 천년이란 수는 계시록에 최대수를 가리킵니다(10x10x10). 예를들면 144,000명의 선택수는 =12x12x1000입니다.무천년이란 1,000년 왕국에 1,000년을 시간적으로 그 실제성은 부정되고 1,000년 왕국은 그리스도의 재림부터 이 세상 끝날 때까지의 세상이라고 하여 교회를 통한 그리스도의 영적 지배의 세대라는 것입니다. 또는 십자가로 인하여 사단의 권세가 제한된 것이라 하여 1,000년 왕국은 시대적인 한 매듭, 주님의 통치기간을 말하는 것이니 그 실재적 1,000년이 아니라 하는 자들입니다. 즉 성령시대를 1,000년 왕국시대라고 주장하는 설입니다. 세상을 7,000년으로 봅니다. 특별히 이 주장은 오리젠렌스킨 어거스틴등이 주장하며 오늘날 천주교는 바로 이것을 주장하고 무천년설을 천주교의 교회로 받아들이고 잇습니다. (2) 후천년설그리스도의 재림이 천년왕국 후에 오신다는 학설인데 1,000년 왕국은 주님께서 오셔서 1,000년 왕국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천년 왕국을 세운다는 것입니다. 차차 인지도 발달하고 문화도 높아지고 과학과 경제로 발달하여 또한 복음이 땅끝까지 전파되어서 지상천국이 1,000년 동안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죄없는 인간 사회, 이상주의 국가, 유토피아 이 세상의 낙원이 회복하면 1,000년 동안은 황금시기를 맞이하여 풍부한 삶속에서 지내게 되며 그 후에 주님께서 재림하신다는 학설입니다. 그러므로 무천년설은 예수님께서 먼저 재림하시는 시기부터 다음 심판시까지 1,000년을 상징적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후천년설은 숫자로 생각하는데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그러므로 후천년설은 그리스도 재림 전 1,000년 동안 복음이 크게 전파되어 교회의 성령 역사의 통치기간이 전 1,000년이 될 것으로 믿는 성도가 세상을 모두 지배하는 지상 천국이 될 것이라는 학설입니다. (3) 전천년설문자적으로 성경을 일점일획이라도 그대로 받아들이는 설로서 그리스도께서 먼저 재림하시사 모든 사탄의 권세를 결박한 후 그후 전 1,000년 왕국이 건설된다는 설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하나님의 계시요 성경 말씀이요, 전통적인 신앙을 말합니다. 특별히 장로교와 온 신교의 신앙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는 한 천년 왕국에 대하여 어떻게 말한들 상관없는 일이 아니라 전천년설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첫부활과 종말의 하나님의 심판을 정확하게 믿고 계시를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전 1,000년 왕국 기간에는 마귀가 무저갱에 갇히어 있기 때문에 세상은 평화 세계, 천년 왕국의 시대를 말하며 이때에는 이미 죽은 자들이 부활한 몸으로 예수와 같이 전 1,000년 동안 왕노릇하는 것입니다.

5. 영적 왕국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4장에 말세의 현상을 말씀하실 때 예루살렘이 멸망할 때를 들어 교훈하신 것처럼, 전 1,000년 왕국과 영원한 내세의 천국상황이 합치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제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현실 세계든지 내세이든지 하나님의 의지에 부합하는 세계일 때에만 사모하고 동경할 일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현실 세계를 볼 때 이것이 하나님의 의지에 부합하는 세계가 건설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내세 천국에 가서야만 그 세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설명이 완전하고 확실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전 1,000년 왕국 사상에 대해서 좀 더 하나님의 계시를 밝혀 우리 마음에 비쳐지는 대로 믿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