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편견에 관한 금언

첨부 1


0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은 마귀에게 사로잡힌 사람이다. 편견은 진실을 볼 수 없도록 가리고 최악의 마귀이다.(트라이언 에드워즈)
0 편견은 안개와 같아서 우리가 이 세상을 여행하는 동안 가장 밝은 빛을 가리고, 길 위에서 만나게 되는 가장 훌륭하고 영광스러운 것을 희미하게 만든다.
0 어떤 경우에 대해 오직 자신이 주장한 것만 아는 사람은 그것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죤 스튜어트 밀)
0 편견은 무지의 자식이다.(윌리엄 해즐리트)
0 편견은 마음에 드는 것만 보고, 있는 그대로는 보지 못한다.(오브레이 드 베르)
0 편견의 이치를 따지려 노력하지 마라. 편견은 논리적으로 설복시킬 수도 설복 될 수도 없는 것이다.(시드니 스미스)
0 황달에 걸린 눈에는 모든 것이 노랗게 보인다. (알렉산더 포프)
0 편견은 어리석은 사람의 이성이다. (프랑수아 마리 드 볼테르)
0 무지는 편견보다 진실에 가깝다.(데니 디드로)
0 인간의 편견보다 강한 것은 없다. 은둔자 피터의 광적인 감상주의는 유럽의 반을 휩쓸었으며 열국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다. (웬델 필립스)
0 편견에 대항하는 논리는 그림자에 대항하는 싸움과 같다. 그것은 편견에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고 논리자를 지치게 만든다. 바람이 햇빛을 대신 할 수 없듯이 논쟁으로 가르침을 줄 수 없다. (챨스 마일드웨이)
0 무지에 의한 편견은 관심에 의한 편견보다 쉽게 없어질 수 있다. 전자는 맹목적으로 얻어진 것이지만 후자는 의식적으로 선호된 것이기 때문이다. (죠지 밴크로포트)
0 신중한 생활에서 얻어진 편견은 나태한 생활에서 얻어진 습관처럼 바꾸기가 어렵다. 어떤 이는 젊음을 낭비했기 때문에 노년도 낭비해야만 하고, 어떤 이는 길을 찾아내기 위해서 너무나 오랫동안 실수의 미로를 헤매고 다녔기 때문에 그 실수의 미로에서 고생을 계속해야 한다. (볼링브로크)
0 편견을 조심하라. 편견은 쥐와 같고 사람의 마음은 쥐덫과 같다. 편견은 쉽게 들어오지만 나갈 수 있을 지는 의심스럽다.
0 편견의 정도와 힘 만큼 사람이 그렇게 오랫동안 의식하지 못하는 것도 없다.
0 편견에 바탕을 둔 견해는 항상 큰 폭력에 의해 유지된다. (프란시스 제프리 경)
0 편견과 자부는 본래 세상에 대한 경험의 부족과 인류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죠셉 에디슨)
0 우리가 현명해졌다고 생각할지라도 그것은 단지 새로운 편견이 낡은 편견을 대신한 것에 불과할 것이다.(크리스천 네스텔 보비)
0 편견과 정신의 관계는 공기와 육체의 관계와 같다. 우리는 그 중 한 가지가 없으면 느낄 수가 없고 다른 한 가지가 없으면 숨을 쉬지 못한다.(그레빌 경)
0 모든 사람들이 자신은 개입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사람의 잘못된 편견에 대해 불평을 한다. 그렇다면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편견은 놔두고 자신의 편견을 반성하는 것이다. (죤 로크)
0 삶은 매 시기마다 고유의 편견을 가지고 있다. 과거를 칭송하고 현재를 비난하지 않는 노인을 누가 보았는가? (미셀 E. 드 몽테뉴)
0 편견은 강렬하나 수명은 제한되어 있다. 그것들이 쓸모 없는 것을 발견하여 매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장례식에는 아무도 눈물을 흘리지 않을 것이다.
0 자신의 나라를 한 번도 떠나본 적이 없는 사람은 편견으로 가득 차 있다. (카를로 콜드니)
0 편견은 가상의 악으로 진실을 질식시키며, 이성을 압도하고, 강한 사람을 약하게, 약한 사람을 강하게 하는 요술쟁이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참고, 믿으며, 바라고 견뎌내는 관대한 사랑, 악한 것을 생각지 않는 관대한 사랑을 주신다. (죤 맥더프)
0 우리는 오래 된 편견을 던져 버리는 대신 상당히 소중히 여긴다. 더욱 수치스러운 것은 그것이 편견이기 때문에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편견이 오래된 것일수록 우리는 더욱 소중히 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이성이라는 개인 재산을 이용하여 살아가는 것을 걱정한다. 한 개인의 이성이라는 재산은 얼마 되지 않으므로 모든 나라와 모든 연령에 일반적인 편견이라는 은행과 자본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에드먼드 버크)
0 눈으로 보는 편견을 허용하여 마음을 결정하지 말라. (요한 케올크 지먼스)
0 현명한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의 편견을 경멸할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을 나이든 부모나 훈계자 처럼 두려워해야 한다. 결국에는 그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편견이 더 현명한 것으로 증명 될 수 있다.(윌리엄 해즐리트)
0 국가적 혐오는 모든 편견 중에서 가장 옹졸하고 무식한 것이므로 가장 저속한 것이다.(제인 포터)
0 태양의 개기 일식이 우리의 하늘에서 일어났다고 해서 미국에서도 일식이 일어났다고 하지 않을 것이며, 내 코앞에 눈송이가 떨어진다고 해서 황금해안(가나 공화국 일부)에도 눈이 내린다고 믿을 이유는 없다(쟝 폴 리히터)
0 편견은 푸석푸석해지거나 교육에 의해 비옥해져 본 적이 없는 마음밭에서 근절되기가 가장 어렵다. 편견은 그곳에서 바위 사이의 잡초처럼 단단하게 자란다. (샬로트 브렌테)
0 모든 편견을 포기하는 것은 모든 원칙을 포기하는 것이다. 원칙이 없는 사람은 변덕의 지배를 받는다. (프리드리히 야코비)
0 우리가 낡은 편견을 버릴 때는 새로운 미덕이 필요하다.(스탤 부인)
0 실수를 전혀 하지 않을 만큼 현명한 사람은 없다. 그러나 실수, 특히 편견의 실수를 깨닫고 고칠 줄 아는 현명한 사람은 다소 있다. (워싱턴 배로우)
0 편견은 일반 대중을 지배하는 것이다.(프랑수아 마리 드 볼테르)
0 다른 사람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편견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판단을 왜곡시키고 자신의 재능의 자연스런 발휘를 방해하는 기이함, 허영, 자만, 고집과 같은 악덕으로 가는 모든 길을 열어 놓은 것과 같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견해가 다른 사람들의 동의로 비준되고 인정되기 전까지는 설사 그런 척하더라도 실제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우리는 영원히 논쟁하고 언쟁한다.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가지 않고 그들을 이쪽으로 오게 하려고 노력한다.(죠수아 레이놀즈 경)
0 판단이 약해지면 편견이 강하게 고개를 든다. (케인 오하라)
0 편견은 논리를 가장하기 쉽다.(윌리엄 해즐리트)
0 발전의 큰 장애는 편견이다.(크리스천 네스텔 보비)
0 편견을 가진 정신은 알카리가 산을 중화시키듯 진실의 힘을 중화시킨다. 가장 설득력 있는 논쟁, 가장 힘있는 강연이 편견에 의해 즉시 무산될 수 있다.(데이비드 토마스)
0 편견은 바라볼 때는 곁눈질하고 말할 때는 거짓말을 한다.(뒤셰 드 아브랑테)
0 과거에 현명하고 선한 사람들이 인정하고 선택한 의견들은 대개 그 기반이 튼튼한 것이었다. 자신들의 의견에 대한 집착이 편견으로 여겨져도 그들은 가볍게 부인하거나 포기하지 않았다.
0 사람들은 오래된 편견에 대한 경고를 듣곤 하지만 나라면 새로운 자만에 대해 경고하겠다. 도덕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견해는 그러한 새로운 자만의 일례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감정이나 예부터 내려 온 의견과 관련해서 새로운 결론을 얻은 사람은 불완전한 사색가라고 할 수 있다. 참된 철학자라면 어떤 다른 것, 즉 그러한 감정의 타당성, 견해의 현명함, 정당하고 영속적인 것의 생명력 있는 뿌리 같은 것을 찾을 것이다.
0 외고집과 편견은 어디서든지 공격하라. 만인을 위한 정의만이 민주주의의 보루이니라.(죤 에드가 후버)
0 편견은 무식의 소산이다. (윌리엄 해즐리트)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