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영혼의 치료약

  • 이한규 목사
  • 209
  • 0

첨부 1


영혼의 치료약 (에베소서 4장 31-32절)


< 깨진 꿈을 복원시키는 것 >

 나약(Nyack) 대학은 기독교 선교연맹(C&MA, 미국 성결교)의 창시자인 심슨(Simpson) 목사님이 1882년에 세운 전통 있는 정규 기독교 대학입니다. 여러 비슷한 조건이 많은 1860년에 세워진 시카고의 휘튼(Wheaton) 대학은 장족의 발전을 이뤄 미국 최고 명문대 반열에 거의 들어섰는데 나약 대학은 전통과 명성에 비해 지난 수십 년 간 발전 속도가 많이 느렸습니다. 왜 그런 차이가 생겼을까요?

 대학 발전은 기부보유금(endowment)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데 현재 휘튼 대학의 기부보유금은 4억 달러가 넘었는데 나약 대학은 천만 달러가 약간 넘는 정도입니다. 많은 대학들이 기부된 재정은 기부보유금으로 적립하고 거기서 나오는 이자 수익을 대학 발전에 쓰기에 기부보유금은 대학발전에 큰 차이를 만듭니다. 기부보유금이 많은 것은 대학발전에 기여하는 인물이 많았다는 뜻입니다. 인물 한 사람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며칠 전 나약 대학 기숙사에 있는 둘째 딸과 영상통화를 할 때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졌습니다. 학교가 재정이 부족해서 노후화된 기숙사 시설을 잘 보수하지 못해 가끔 정전 현상이 생기고 인터넷도 상당히 느리다고 합니다. 그런 상황을 마음 아프게 여기는 딸에게 꿈과 비전을 도전했습니다. “한나야! 네가 나중에 인물이 되어 기숙사도 리모델링하고 새로운 시설도 만들어주고 좋은 교수도 초빙하고 학생들 장학금도 많이 주도록 나약 대학의 기부천사가 되는 꿈을 가져봐라.”

 인물 한 사람이 가정과 교회와 학교를 살리고 사회와 국가를 살립니다. 인물 한 사람 때문에 절망적인 분위기가 소망적인 분위기가 되고 흐린 물이 맑은 물이 됩니다. 자기가 속한 공동체가 연약하고 부족하면 불평하는 일이나 문제점을 찾는 일에 골몰하지 마십시오. 대신 자신이 인물이 되어 공동체의 연약함과 부족함을 극복하고 채워주는 데 보탬이 되겠다는 꿈과 비전을 가지십시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인물의 꿈을 가지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꿈과 비전이 있었습니다. 문제는 여러 세파에 시달리고 여러 사람에게 시달리면서 꿈과 비전에 깨지는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깨진 꿈과 비전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깨진 꿈과 비전을 복원하는 데 가장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용서’입니다. 본문은 새 사람의 행동양식으로서 용서의 중요성을 교훈하는 본문입니다.

< 용서를 훈련하십시오 >

 에베소 교회는 사도 바울이 3년 동안 직접 목회했던 교회였습니다. 그렇게 훌륭한 리더가 목회했다면 온전한 제자나 천사들이 모인 교회가 될 것 같지만 에베소 교회에도 문제가 많았습니다. 본문 31절 말씀을 보십시오.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이 말씀은 에베소 교회에도 문제가 많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위대한 성자가 목회해도 교회에는 늘 문제가 생깁니다. 이 땅에 완벽한 교회나 교인은 없습니다. 은혜가 떨어지면 누구에게나 연약하고 부족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그처럼 연약하고 부족한 사람들이 모여 교회생활을 하다 보면 섭섭한 일이나 상처 입는 일이나 이해하지 못할 일들을 많이 겪습니다. 그러면 점차 교회에 대한 애정이 식고 “교회가 정말 희망이 있는가?”라는 회의도 생깁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교회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고 변함없이 교회생활을 잘하려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바로 ‘용서’입니다. 이 세상에서 용서가 가장 많이 필요한 곳은 죄인이 갇힌 교도소가 아니라 교회입니다. 큰 인물이 되려면 용서하는 삶은 필수적입니다.

 한국교회가 낳은 큰 인물 중의 하나는 산정현 교회의 조만식 장로입니다. 산정현 교회의 6대 담임목사로 주기철 목사님을 모시기로 당회가 의결하고 조 장로님이 마산 문창교회로 가서 초빙 의사를 전하자 주 목사님이 말했습니다. “장로님! 제가 학생 때 교장 선생님이셨던 장로님이 섬기는 교회에서 제가 어떻게 목회합니까?” 완강히 거절하자 조 장로님이 무릎을 꿇고 말했습니다. “목사님! 그때는 제가 교장이었지만 지금은 장로입니다. 목사님이 오시면 제가 잘 섬겨드리겠습니다.” 결국 평양 산정현 교회로 부임했습니다.

 어느 날 예배 시간에 조만식 장로님이 기도 당번인데 10분 늦게 왔습니다. 주 목사님이 “장로님! 거기 서 계시죠.”라고 하자 장로님이 들어오다가 가방과 중절모와 구두를 들고 벌을 서게 되었습니다. 교인들이 예배 중에 다 불안해하며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존경받는 장로님에게 저렇게 무례하게 했으니 교회에 큰 시험이 생기겠구나.”

 마침내 주 목사님은 설교를 끝내고 말했습니다. “조 장로님! 기도하시죠.” 조 장로님이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예배시간을 잘 지키지 못해 주의 종의 심기를 불편케 한 것을 용서하소서.” 그렇게 기도하자 불안해했던 교인들에게 은혜가 더욱 넘치게 되었고 후세 사람들은 주 목사님보다 조 장로님이 더 위대하다고 했습니다. 큰 인물은 순종과 겸손과 용서가 탁월한 사람입니다. 요즘은 그런 인물들이 많지 않은 편입니다.

 어느 날, 한 똑똑한 젊은 목사가 주기철 목사님의 전기를 읽고 감동 받아 자기도 그렇게 살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얼마 후 예배 시간에 장로님이 30분 늦게 오자 주 목사님처럼 말했습니다. “장로님! 거기 서 계시죠.” 장로님이 오기로 서 있었습니다. 설교 후에 목사가 “장로님! 기도하시죠.”라고 하자 장로님이 못하겠다고 예배당을 박차고 나간 후 말했습니다. “젊은 목사가 버릇없이 나이든 장로에게 그렇게 행동해서 이 교회에 안 다닌다!”

 그 일로 교회가 큰 시험에 들었고 젊은 목사는 결국 6개월 만에 사임했습니다. 젊은 목사가 똑똑하기는 했지만 분수를 몰랐습니다. 권위란 지식적인 배움만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권위를 잘못 내세워 남을 함부로 망신 주면 대개 망신 준 사람도 망신당합니다. 그러나 정당한 질책이라면 망신당해도 좋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순종과 인내와 용서의 영성을 가질 때 큰 인물이 되고 하나님의 축복도 넘치게 받습니다.

< 용서가 아닌 것 4가지 >

 용서가 중요한 것이지만 쉬운 것은 아닙니다. 성도이기에 말로는 “용서했어요.”라고 해도 마음으로는 용서하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용서 문제는 “용서했어요.”라는 간단한 영적인 비약의 말 한 마디로 쉽게 마무리되는 것이 아닙니다. 용서는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용서가 무엇입니까? 용서가 무엇인지를 알려면 용서가 아닌 것부터 잘 알아야 합니다. 용서 같지만 용서가 아닌 것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잊고 끝내려는 것은 용서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남으로부터 피해와 고통을 받은 것에 대해서 그냥 잊어버리려고 합니다. 고통스런 상처를 계속 기억하면 피해를 준 사람과 똑같이 못난 사람이 되고 마음의 상처도 도지니까 그냥 잊고 끝내려는 태도가 한편으로는 이해되고 필요합니다. 그러나 잊어버리는 것 자체가 용서는 아닙니다.

 둘째, 잘못을 덮어주는 것은 용서가 아닙니다. 누가 상처를 주고 피해를 입힌 일에 대해 쉽게 “그냥 덮읍시다.”라고 쉽게 말하지 마십시오. 잘못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나 덮어주는 것은 사랑이 많은 행위가 아닙니다. 그런 태도가 문제를 감추게는 해도 문제해결이나 치유는 주지 못합니다. 잘못이 무엇인지를 인식할 때 새로운 문제를 줄일 수 있기에 잘못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기도하고 사려 깊은 지혜도 발휘하십시오.

 셋째, 사람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용서가 아닙니다. 현대 심리학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였고 그는 어려서부터 고아처럼 자랐으니까 이해하십시오.” 그런 설명으로 이해의 폭을 넓혀 용서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도움은 줄 수 있지만 이해가 용서는 아닙니다. 또한 사람은 사람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때 그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라고 하면서 어떤 사건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려면 평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해하지 못해도 기꺼이 용서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넷째, 자책감에 빠지는 것은 용서가 아닙니다. 잘못을 무조건 자기 탓으로 돌리지 마십시오. 사람은 잘못된 일에 대한 변명 구실을 찾다가 나중에는 모든 것을 무조건 자신 탓으로 돌리기도 합니다. 분명히 자기 잘못이 아닌데 자기는 용서하는 영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명목으로 모든 것을 무조건 자신 탓으로 돌리는 태도는 주의하십시오. “내 탓이요!”를 잘하는 것은 대체로 좋은 태도지만 잘못에 대한 인식만은 분명해야 합니다.

< 용서를 위해 직시할 것 >

 용서는 3가지를 직시할 때 생깁니다. 첫째, 용서는 잘못을 직시할 때 생깁니다. 구체적인 잘못을 인식하지 않고 막연히 그냥 용서한다고 하면 참된 평안이 없고 혼란된 감정의 앙금만 남습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용서하려면 자신에게 가해진 상처와 고통을 직시하고 무엇이 잘못인지에 대해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진선미의 우선순위 원리를 잊지 마십시오. 진리를 외면한 채 선한 것과 아름다운 것이 진정으로 이뤄질 수 없습니다.

 둘째, 용서는 자신의 분노를 직시할 때 생깁니다. 어떤 사람이 가정에서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가 성경을 보다가 우연히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마 10:36).”는 성경말씀을 보고 생각했습니다. “가족이 원수인 것이 보편적인 진리구나!” 그 말씀으로 마음이 잠시 편해졌지만 그 편해진 마음이 며칠 가지 못했습니다. 상처를 묻어두는 것은 미움을 묻어두는 것이고 그것은 치유의 가능성도 묻는 것입니다. 자기에게 있는 분노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할 때 참된 용서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셋째, 용서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직시할 때 생깁니다. 잘못과 상처와 분노를 직시한 후 예수님의 십자가를 붙드십시오. 예수님의 십자가가 말해주는 핵심 메시지가 바로 용서이고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속성 중의 하나가 용서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이 본문 32절 말씀에서 언급합니다.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이 말씀은 용서의 황금률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하셨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용서하십시오. 용서는 “남이 나를 용서해주기를 원하는 대로 남을 용서하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용서하신 대로 남을 용서하라.”는 것입니다. 용서가 힘들 때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면 불가능할 것 같은 용서가 가능해집니다. 십자가를 지는 마음으로 용서할 때 하나님은 이미 준비해놓으신 축복을 현실로 만들어주실 것입니다.

 성도들은 주기도문을 하면서 고백합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소서!” 용서는 예수님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고백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깊이 묵상하면 그 십자가의 진리가 무엇을 깨닫게 합니까? “내게 상처를 준 사람이 진 빚이 우리가 예수님께 진 빚에 비해 얼마나 작은가?”하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때 진정으로 용서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 용서는 영혼의 치료약 >

 행복한 삶을 원하면 자신을 어딘가로 돌진하게 만드는 ‘찬란하고 뚜렷한 꿈’이 있어야 합니다. ‘가정에 대한 꿈’과 ‘교회에 대한 꿈’과 ‘일에 대한 꿈’은 사람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그 꿈이 깨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왜 꿈이 깨집니까? 자연재해나 불의의 사고로 꿈이 깨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사람 때문에 깨집니다. 그래서 깨진 꿈을 복구하려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주제가 ‘용서’입니다. 용서가 이뤄질 때 꿈이 회복되고 꿈이 회복되면 행복의 가능성도 크게 높아집니다.

 용서는 하나님과의 수직관계도 풀어주고 사람과의 수평관계도 풀어주고 자신과의 내면관계도 풀어줍니다. 용서는 모든 얽힌 문제를 푸는 최상의 열쇠이고 깨진 찬란한 꿈을 복원하는 최상의 도구입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통해 용서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기를 원하십니다. 용서는 영혼의 치료약입니다. 용서가 없이는 자기 영혼의 치유도 온전히 이뤄질 수 없고 남도 치유해 줄 수 없습니다. 용서해야 가정과 교회와 사회에 사랑의 연쇄반응이 일어납니다.

 물론 자신의 힘과 생각만으로는 용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고 성령님이 마음을 움직여주시면 얼마든지 용서할 수 있습니다. 교정기관에서 <월새기(월간 새벽기도)?를 보고 은혜를 받은 사람들이 보내온 편지를 보면 마음이 용서로 진하게 물들었음을 느끼게 됩니다. 큰소리 없이 문서선교를 통해 이뤄지는 역사가 얼마나 큽니까? 그런 역사를 보면서 문서를 통한 세계선교의 비전을 새롭게 가지고 <월새기 영어판> 사역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가지게 된 것입니다.

 저는 요즘 <월새기 영어판>이 조만간 시작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가진 것도 없으면서 왜 자꾸 그런 예감이 커지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월새기를 통해 많은 영혼들이 용서로 물들어가는 얘기들을 들으면서 그런 예감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은혜 받은 사람은 은혜 받을 사람의 길을 예비하게 되어 있습니다. 한 사람의 내적인 변화와 치유로부터 온 세상의 외적인 변화와 치유가 시작됩니다. 영혼은 ‘용서하는 모습’에 가장 자석처럼 이끌립니다. 결국 영혼을 얻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진정으로 용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서로 인자하게 여기고 불쌍히 여기십시오. 하나님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우리를 용서하신 것처럼 십자가를 지는 마음으로 용서하십시오. 명절 때 가족을 만나기 전에 가장 먼저 무장해야 할 것은 ‘용서하는 마음’입니다. 용서할 때 하나님의 속성과 축복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그때 하나님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고 하나님의 평안이 내 평안이 되고 하나님의 비전이 내 비전이 되고 하나님의 풍요가 내 풍요가 됩니다. 늘 용서하는 삶을 통해 가정과 교회와 사회의 변화의 초석이 되고 풍성한 축복을 얻어 누리십시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영혼의 치료약"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