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은 누군가?

  • 정용섭 목사
  • 219
  • 0

첨부 1

  1. jys.jpg (File Size: 7.8KB/Download: 0)

jys.jpg

하나님은 누군가?

벧전 5:6-11, 부활절 일곱째 주일, 2017년 5월28일

 

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9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2)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11 권능이 세세무궁하도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고난과 믿음


베드로전서에는 고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1:6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 3:14절에서는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라고 했습니다. 4:12-16절에서는 좀더 많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16절만 보겠습니다.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오늘 본문인 5:8,9절에서도 다시 고난 문제가 제기됩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고난이 당시 기독교의 전반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신학자들은 그래서 베드로전서의 역사적 배경을 로마 황제 네로(64년), 또는 도미티안(96년) 시대로 보기도 합니다. 네로와 도미티안은 기독교를 몹시 박해한 대표적인 황제들입니다. 기독교인들은 그들 치하에서 취업의 불이익을 받는다거나 재산을 몰수당하고, 로마 화재 범인으로 낙인찍히기도 하고, 심지어는 콜로세움 경기장에서 맹수들과 싸워야만 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베드로전서가 기록되던 시대와는 다른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기독교 신앙으로 인해서 고난당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간혹 비슷한 경우가 벌어져도 고난이 우리에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슬람교가 국교로 지정된 나라는 제외하고 하는 말입니다. 북한에도 교회가 있다고 하지만 종교 자유가 보장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중국에서도 공식적인 기독교 선교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런 일부 나라 외에는 기독교인들이 고난당하는 일은 현대사회에서 없습니다. 대한민국은 오히려 기독교인들이 정치적으로 힘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들은 베드로전서를 우리와는 별로 상관없는 말씀으로 대할 때가 많습니다. 그건 오해입니다. 고난 문제는, 즉 고난 영성은 오늘도 여전히 필요합니다. 두 가지 점에서 그렇습니다. 하나는 시대정신에 저항하는 사람은 어느 시대냐를 불문하고 항시적으로 고난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무한정의 힘을 발휘하는 자본주의에 저항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불이익을 당할 겁니다. 교회에서도 성장주의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른 하나는 인간의 삶이라는 게 궁극적으로 고난 자체라는 사실입니다. 로마 시대에 일어났던 것과 비슷한 박해를 당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 역시 이 땅에서 사는 한 외롭고, 불안합니다. 죽음을 피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맞서 싸우라는 베드로의 권고는 오늘 우리에게 똑같이 필요한 말씀입니다.


고난과 어떻게 싸워야 할까요? 온갖 종류의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은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21세기에도 많은 국가에서 여전히 무기개발이 끝없이 펼쳐지고 무기 사업이 크게 번성하는 걸 보면 현대인들 역시 힘을 키워야만 고난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게 분명합니다. 힘은 외면적인 것과 내면적인 것이 있습니다. 외면적인 것은 연봉과 사회적 지위와 명예 등등입니다. 내면적인 것은 인격적이고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자신감과 안정감입니다. 현대인들은 내면적인 것에 관심을 더 크게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리 안정을 위해서 힐링 콘서트라는 것도 하고, 연예 오락에 빠지기도 합니다. 고전음악이나 대중음악에 심취하는 것도 이런 시도 중의 하나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종교생활입니다. 요즘은 특히 명상종교가 강조됩니다. 불교가 이런 점에서는 다른 종교에 비해서 더 인기가 있습니다. 가부좌하고 하루에도 몇 시간씩 참선을 하면 정신이 맑아진다고 합니다. 기독교에도 역시 이런 흐름이 있습니다. 예컨대 거룩한 독서라는 뜻의 ‘렉시오 디비나’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성경읽기 공부에는 읽기(lectio), 묵상(meditatio), 기도(oratio), 관상(contemplatio)의 단계가 있습니다. 관상 단계는 무아지경으로서 하나님과의 연합을 가리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되고, 그 마음의 평화에 근거해서 세상의 근심과 걱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겁니다. 금요 심야집회나 씨씨엠 콘서트 집회에 참석하는 사람들도 비슷한 것을 경험합니다. 일종의 무아적 황홀경입니다. 그 순간만큼은 자신의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것을 실제로 경험합니다. 그런 경험은 큰 위로가 됩니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그런 집회에 참석합니다.


우리가 노력해서 얻은 외면적인 힘과 내면적인 힘이 고난과 싸우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근본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기도 전문가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응답을 받는다고 확신해도 삶은 여전히 흔들립니다. 심야 집회에서 아무리 뜨거운 것을 경험해도 일상의 평화가 그대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딘가에 더 의존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돌보심


베드로는 전혀 다른 말을 합니다. 하나님이 돌보신다고 말입니다. 6,7절 표현은 문학적으로도 아주 재미있게 표현되었습니다. 마틴 루터 번역을 제가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하나님의 강력한 손 아래로 자신을 낮추십시오. 하나님의 때가 되면 여러분은 높아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모든 염려를 그에게 맡기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은 여러분을 돌봐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강력한 손에 사로잡히는 것이 고난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뜻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들으면 무슨 해괴한 소리냐, 하고 냉소를 보냈을 겁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손은 하나님의 통치를 가리킵니다. 그게 눈에 보이지는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는 게 아닙니다. 바람은 보이지 않지만 거대한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현실(reality)입니다.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손은 강력한 능력입니다. 하나님의 손 아래로 자신을 낮추라는 말은 하나님의 손을 전적으로 의지하라는 뜻입니다. 자신이 뭔가를 해낼 수 있다고 큰 소리 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다스림에 자신의 운명을 맡기는 겁니다. 이런 삶의 태도가 어떤 이들에게는 소극적인 것처럼 보이겠지만 가장 강력한 겁니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를 신뢰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스스로 알듯이 사람은 믿을만한 존재가 되지 못합니다. 사람을 신뢰하면 삶의 토대가 부실해집니다. 사람을 무조건 불신해야 한다는 게 아니라 피조물인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강력한 손으로 우리를 돌봐주신다고 말은 하지만 그걸 실제로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미묘해서 위선을 신앙적인 것으로 합리화합니다. 기도와 찬송을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를 돌봐주신다고 고백하지만 거기서 핵심은 자신들이 잘되는 것입니다. 다른 방식으로 우리가 잘되는 길이 있다면 그는 하나님을 더 이상 찾지 않을 겁니다. 하나님이 강력한 손으로 우리를 돌봐주신다는 말은 단순히 신앙 간증 차원이 아닙니다. 심리적인 위로에 만족하는 것도 아닙니다. 아주 근본적인 차원의 문제입니다. 베드로는 이것을 10절에서 신학적으로 좀더 명확하게 짚었습니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베드로는 하나님이 그들을 온전하게 하고 굳건하게 하며 강하게 하고 터를 견고하게 하신다고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철저하게 돌봐주신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굳건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건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아무리 예수 잘 믿어도 힘이 생기지 않더라, 하고 고백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나님을 현실로 느끼지 못하니까 예배에 참석할 마음도 절실해지지 않습니다. 물론 이 땅에서 사는 한 우리가 절대적인 상태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믿음이 강해도 여전히 흔들릴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십자가형을 앞에 두고 기도하던 겟세마네 동산에서 한 순간이나마 크게 불안해하셨습니다. 바울도 완전하지 못했고 베드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우리야 말해 뭐 하겠습니까. 그렇지만 우리 삶이 굳건해지는 근본적인 토대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은 분명해야 합니다. 그럴 때만 우리의 삶은 실제로 성숙해지고 영혼이 자유로워집니다. 여기서 관건은 ‘하나님이 누군가?’에 대한 질문에 달려 있습니다. 그걸 알아들어야만 실제로 삶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누군가에 대해 진정성 있게 질문할 줄 알고, 거기에 답을 찾아가는 사람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하나의 팁을 드린다면 여러분의 정신, 마음, 영혼이 혼란스러울 때 정신과 의사를 찾아가거나 힐링 콘서트 쫓아다니지 말고 하나님을 아는 일에 더 힘을 쏟으십시오. 이 팁은 실제로 저의 경험에 의한 겁니다. 하나님을 깊이 아는 것 외의 일들은 다 임시 조치입니다. 응급상황이 벌어진 때는 정신과 의사를 찾아가고, 간혹 콘서트에 가도 되지만, 거기에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유적으로 말씀드리면, 영혼의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옆에 있으면 고독, 배고픔, 죽음, 불안 등등의 모든 문제는 저절로 다 해결되는 거와 같습니다. 베드로가 말하는 그 하나님은 누구입니까? 어떤 존재일까요?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


본문은 하나님이 당신의 영원한 영광에 우리를 들어가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이라는 단어와 뜻이 똑같습니다. 하나님은 영광으로 존재하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모두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한 가지 사실을 말한다고 봐도 잘못이 아닙니다.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한 대목만 짚겠습니다.


구약 출애굽기는 고대 이스라엘이 애굽을 탈출하는 과정과 광야의 시내 산에서 율법을 전수받는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율법 전수가 끝난 뒤에 모세는 출 33:18절에서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직접 경험하고 싶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다.’고 하신 뒤에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경험은 간접적으로만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 이유는 살아서 경험하는 이 세상의 방식으로는 하나님을 직접 경험할 수 없다는 데에 있습니다. 신약 누가복음 9:28절 이하에는 변화산 이야기가 나옵니다. 제자 세 명과 함께 산에 오르신 예수의 용모가 변화되고 광채가 났습니다. 그 순간에 모세와 엘리야가 ‘영광 중에 나타났다.’고 합니다. 예수에게 신적인 영광이 나타났다는 뜻입니다. 그 영광이 빛으로 경험되기도 하고, 화산이나 구름, 또는 어둠으로 경험되기도 합니다. 그 앞에서 사람들은 말문이 닫히고, 아득한 세계로 빠져들면서 거룩한 두려움에 사로잡힙니다. 생명의 가장 깊은 차원에 대한 경험입니다.


이런 설명이 손에 잘 잡히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것들과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주로 먹고 배설하고 소유하고 싸우고 사랑하는 방식으로 삶을 경험합니다. 이런 일상에만 묶여 있어서 그 일상을 관통하거나 초월하는 생명의 깊이를 눈치 채지 못합니다. 비유적으로 가장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태어난 순간과 지금의 여러분을 비교하면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일 겁니다. 죽음 직전이나 죽음 이후를 상정하고 비교해보십시오. 실감이 안 날 겁니다.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상 너머의 세계에 눈이 열리기 시작하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등을 보거나 강렬한 빛으로 세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영광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막연하고 비현실적인 것에 머무는 게 아니라 구체적이고 역사적인 예수 그리스도에게 계시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가 말하는 하나님의 영광은 유대교의 하나님에 머물지 않고, 또한 철학자들의 궁극적인 존재에 머물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와 절대적으로 묶여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달리시고 죽어 땅에 묻히셨으나 삼일 만에 부활하신 바로 그 나사렛 목수 출신 유대인 한 남자를 가리킵니다. 바울은 고후 4:6절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두운 데서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영광은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생명의 가장 심층적인 차원이라고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베드로를 비롯해서 모든 신약성경 집필자들과 교회에 속한 이들은 예수를 통해서 바로 그 생명을 경험했습니다. 다른 것으로는 얻을 수 없는 구원경험이었습니다. 그래서 영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여기서의 구원은 죄와 죽음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우리의 삶을 파괴하는 것은 죄와 죽음입니다. 자신의 삶을 자기가 완성해야 한다는 강요로 인해서 우리의 삶이 파괴됩니다. 자기 소멸에 대한 두려움이 지금 우리의 삶을 파괴합니다. 목사의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그가 교회를 성장시켜야 한다는 강요와 욕망에 빠지면 평화롭게 목회하지 못합니다. 신자들을 모이면 기도하고 흩어지면 전도하자는 구호로 몰아칩니다. 운이 좋아서 교회가 성장해도 영혼의 만족은 없습니다. 자신이 교회를 성장시켰다는 교만과 앞으로 더 성장시켜야겠다는 욕망이 그를 괴롭힙니다. 그게 죄이고, 그로 인해서 그의 목회적인 삶은 파괴됩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외치면서 정작 자신은 구원으로부터 점점 멀어집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예수 스스로 말한 것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여길 수밖에 없을 정도로 삶이 파괴된 사건입니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예수의 십자가 죽음보다 더 낮은 바닥으로 떨어질 수는 없습니다. 십자가의 예수와 운명적으로 하나라는 사실을 실제로 인식하고 믿는다면 그는 죄로부터 해방되었다는 사실을 절감할 겁니다. 예수의 십자가로 우리의 죄가 용서받는다는 교리는 바로 이 사실을 가리킵니다. 예수의 부활은 이 사죄 교리가 명백하다는 사실을 확증하는 사건입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어 묻힌 자를 하나님은 삼일 만에 살리셨습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절대 생명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예수와 더불어 죽기 때문에 예수와 더불어 삽니다. 창조의 하나님만이 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완성하실 생명에 참여합니다. 이런 믿음이 있는 사람은 자기 소멸에 대한 두려움이라 할 죽음으로부터 해방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바로 이런 놀라운 하나님을 알고 있으신가요? 실제로 경험하고 있으십니까? 아니 하나님이 누군지에 대해서 실제로 알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지금 실제로는 그럴 생각이 없는데 있는 것처럼 흉내만 내는 건 아닌가요?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하나님은 누군가?"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