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매일 발을 씻는 자

  • 강종수
  • 375
  • 0

첨부 1

  1. Yd_gyi6o_400x400.jpg (File Size: 15.6KB/Download: 0)





        발을 씻는 자

Yd_gyi6o_400x400.jpg

용서 받기 위해Yd_gyi6o_400x400.jpg


     주제 
매일 발을 씻는 자

요 13:1-15 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 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 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 6. 시몬 베드로에 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 이까 .. 8. 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 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 11. 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 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거 같 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유월절 전날 저녁 식사 중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겉옷을 벗 고 수건을 허리에 두르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 시작하셨습 니다. 이 행위에는 단순히 주님께서 제자들을 사랑하신 모습 이 아니라 영적인 귀중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매일 발 을 씻는 자가 되자]라는 주제로 그 영적인 뜻을 깨닫고자 합 니다.


1. 목욕한 자


주님께서는 이제 십자가로 돌아가실 때가 다 된 시점이었습 니다. 2절에 보니 마귀가 가룟.유다의 마음에 예수님을 팔려 는 생각을 넣었더라고 했습니다. 유다는 이미 제정신이 아니 었습니다. 이런 제자도 있었지만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예 수님은 변치 않으신 사랑과 겸손을 보이신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흙먼지가 많은 땅에서 샌달 같은 신발을 신고 다녔기 때문에 하루 일과 중에 발에 먼지가 많이 묻어 매일 씻었다고 합니다. 

 베드로는 발을 씻기시는 주님의 행동에 당 황했습니다. 그래서 본문 6절 ‘..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 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하고 몹시 부담스러워 베드로가 주 님께서 자기 발을 씻겨 주심을 만류하니까, 본문 8절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 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니 또 베드로는 그 사랑을 잃을까 9절 ‘..주여 내 발뿐 아 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라고 했습니다. 이때 주님께서 발을 씻기시는 행위의 본질적인 뜻을 밝히셨 습니다.

10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 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 는 아니니라 ..’ 이미 목욕한 자로 온 몸이 깨끗하다는 뜻은 중생자로서 영혼 이 이미 거듭난 것을 뜻합니다. 요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그러나 ‘다는 아니니라’고 하신 말씀은 가룟.유다는 중생치 못했다는 뜻입니다.


2. 매일 발을 씻듯이 회개할 것


예수께서 발을 씻기신 것은 매일의 죄를 씻으라는 뜻으로 하 신 행동이었습니다. 물론 서로 발을 씻어주면 좋기야 하겠지 만 그래서 세족식을 하는 교회도 있는데 본질적인 뜻에 중심 을 둬야지 세족식 같은 것으로 그 뜻을 반영하려 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요일3:3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 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성도는 예수 믿어 양자(養子)됨이지 인격이 완전케 된 것이 아닙니다. 사형수가 특사로 출옥하게 되면 죄성(罪性)이 아 주 없어진 것이 아니라 다만 이제부터 법적 형벌이 무효 된 것뿐입니다. 그 사람이 다시는 죄를 짓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믿 음으로 칭의(稱議,Justification)를 받았으나 성화(聖化)의 생활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다 씻기신 후에 말씀하시기를, 본문 14-15절 ‘14.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 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 라’

주님의 이 가르침 역시 서로 발을 씻듯이 서로 섬길 것을 뜻 하긴 합니다(마11:29,18:4). 하지만 본 내용에서 주시고자 하는 뜻은 서로의 죄를 씻도록 형제가 간섭하고 기도하고 권 면하여 주님의 보혈로 매일 씻음 받도록 권하신 것입니다.

성경에 보인 기적이나 여러 역사들 그리고 비유로 말씀하신 내용들은 그 실제적 현상이 본래 전달하시려는 목적이 아닙 니다. 694년경에는 교회의식으로 세족식을 행한 일이 있었 다고 하는데 그 내면적인 영적 메시지, 즉 구속자적 의미를 깨달아야 합니다.

약5: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 하여 서로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일상에 죄 를 짓기 때문에 매일 주님의 보혈로 씻음을 얻기 위해 발을 내밀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거룩함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은총을 지속적으로 받 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서로 동정만 나눈다고 영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죄 씻음을 통하여 범사에 형 통을 누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매일 발을 씻는 자"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