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침에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 5:1-12)

첨부 1


아침에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 5:1-12)  
 
 
1. 미국에서 일어났던 일입니다. 어떤 한 사람이 잘못하여 냉동차 안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겁이 많았던 이 사람은 문을 마구 차면서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목소리는 점점 가라앉고 주먹에서는 피가 났습니다. 
“내가 여기를 나가지 못하면 얼어 죽겠구나.” 
안절부절 못하던 이 사람, 바지 주머니를 뒤져 메모지를 찾아냈습니다. 벌벌 떨면서 부인과 가족에게 남기는 글을 써내려갔습니다. 

“너무 추워 몸이 감각을 잃기 시작했다. 이대로 잠이 들면 이 말이 마지막 인사가 될 거요.”
다음 날 아침, 이 사람은 냉동차 안에서 얼어 죽은채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의 냉동기능은 고장나서 냉동차 안의 온도는 16도였습니다. 
(차동엽, 무지개 원리, P.72)
“나는 이제 냉동차 안에 갇혀 얼어 죽게 생겼다.” 
이 생각이 그를 실제로 얼어 죽게 만든 것입니다. 사람은 생각대로 느낍니다. 
덥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덥습니다. 시원하다 생각하면 시원함을 느낍니다. 

일본인 의사 하루야마 시게오가 쓴 <뇌내혁명>을 보면, 사람의 뇌는 모르핀과 비슷한 물질을 분비한다고 합니다.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뇌에서 노르아드레날린이란 물질이 분비됩니다. 이 노르아드레날린은 뱀 다음으로 강한 독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면, 병에 걸리거나 노화가 촉진되어 오래 살기 힘든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분 좋다고 생각하면, 뇌는 베타엔돌핀을 분비합니다. 아무리 불괘한 일을 당하여도 사태를 긍정적이고 발전적으로 받아들이면, 뇌는 신체에 이로운 엔돌핀이란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플러스 발상을 하라고 합니다. 플러스 발상이란, 무슨 일이 생겨도 항상 좋은 방향으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하루야먀 시게오, 뇌내혁명, p.20-21, 31-32)

2. 믿음의 사람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누가 봐도 성공한 사람이었지만, 성공 못지않게 실패와 고난도 많았습니다. 왕이 되기 전, 10여년동안 안정된 가정생활을 하지 못하고, 오늘은 이곳, 내일은 저곳을 유랑하며 도피생활을 하였습니다. 단 하루도 편히 쉬지 못했습니다. 왕이 된 후에도, 계속 이웃나라와 전쟁을 하며 친히 전선에 나가기도 하였고, 잠시 안정된 삶을 누리곤 했습니다. 하지만, 좀 편안해질 무렵, 충성스런 신하의 아내를 범하고, 그 신하를 죽게 함으로,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서 크나큰 부끄러운 일을 저질렀습니다. 그 이후, 다윗의 삶에 고통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 여인과 다윗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일주일 만에 죽습니다. 다윗의 자녀들 사이에 성폭행, 살인 사건이 일어납니다. 아들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에 반역하여 쿠데타를 일으킵니다. 다윗은 왕궁을 버리고 도망갑니다. 아들의 군대와 아버지 의 군대가 서로 싸웁니다. 내란으로 아들 압살롬이 죽습니다. 내란은 평정되었으나, 승리는 기쁨이 아니라, 도리어 큰 슬픔이었습니다. 이렇게 고생 고생하면서도, 다윗은 끝까지 믿음으로 승리한 삶을 살았습니다. 

평생 고생 가운데서도 승리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었을까요? 
좋은 생각, 플러스 발상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절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하나님은 나의 왕이시다.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이시다.”
바로 이것이 좋은 생각입니다. 플러스 발상입니다. 

하나님은 나의 왕,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내 삶을 다스리신다는 생각,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일하신다는 생각, 
큰 어려움 속에서 이런 생각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됩니까? 
하나님이 나의 왕이시고, 나의 하나님이신데, 
나는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라는 생각이 다윗에게 들었던 것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하나님,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시는 우리 아버지 하나님,
그분은 죽은 자를 살리셨고, 모든 병자를 고치셨고, 낮은 자를 높이시고, 비천한 자를 존귀하게 하시고, 슬픈 자를 위로하시고, 상한 마음을 싸매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고난 속에서 믿음을 잃지 말고, 좋은 생각, 플러스 발상을 해봅시다. 
하나님은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생각만 해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평안이 생깁니다. 

다윗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입에 신실함이 없고, 그들의 심중이 심히 악하며,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그들의 혀로는 아첨하나이다.”(9절)
그 가운데서 다윗은 플러스 발상을 하며 좋으신 하나님, 참 좋으신 나의 아버지 하나님, 내 심정을 다 헤아려 아시는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였습니다.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이렇게 하나님께 기도하였더니,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깨달음을 주셨습니다. 

4-6절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악이 주와 함께 머물지 못하며, 오만한 자들이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와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다윗은 기도하면서 죄인이 하나님 앞에 서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런데, 다윗 자신도 죄인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기도하기 전에는, 자신을 괴롭히는 원수, 악담하고, 거짓말하는 그 사람들이 죄인인 줄 알았는데, 이제는 자신도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운 사람인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7절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다윗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러운 죄인이기에, 나아가 예배하고 기도할 자격이 없지만,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악한 사람이든지 용서하고 용납하실 수 있는 무한한 자비의 아버지, 
누구든지 품을 수 있는 넓은 사랑의 품을 가지신 우리 아버지이십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 자신이 얼마나 연약한 사람인지, 자신의 허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고난 가운데서 플러스 발상을 해봅시다. 
“하나님은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시다.” 
이 생각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괴로운 사정을 아뢰십시오. 
그러면, 우리는 나를 괴롭히는 그 사람보다, 먼저 나 자신의 허물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현재의 고난을 헤쳐나갈 길입니다. 
‘나는 죄인이지만, 하나님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오늘도 여기 나왔구나.’
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원수와 화해하는 길, 원수를 용서하는 길이 열립니다.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나를 힘들게 하는 그 사람을 용서하고 화해하게 되면, 마음의 무거운 짐이 사라지고, 평안이 밀려오기 시작합니다. 

3. 다윗은 고난 가운데서도 좋으신 하나님을 생각하며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는데, 아침에 기도하였습니다. 
3절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왜 아침에 기도할까요?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기도 응답이 있다는 말입니다. 

10년 전 쯤에, 아침형 인간에 대한 책들이 히트를 쳤습니다. 일본의 다카이 노부오씨가 쓴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라>, 사이쇼 히로시씨의 <인생을 두배로 사는 아침형 인간> 이란 책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일하면 성공한다는 내용의 책들입니다. 이런 책에 나오는 아침 예찬은 이러합니다. 
“무기력한 아침은 무기력한 하루를 만든다. 
아침은 가장 집중력이 높고, 가장 생산성이 뛰어난 시간이다. 
위대한 CEO, 성공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아침형 인간이다.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승부를 거는 사람이다.
창의력과 상상력은 이른 아침에 깨어난다. 
아침형 인간이 성공하는 이유는 아침에 뇌가 빨리 움직이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아침형 인간의 건강은 보장되어 있다. 
아침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성공도 건강도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이 부지런한 사람들이다. 
아침을 지배하는 사람은 하루를 지배할 수 있고, 
하루를 지배하는 사람은 인생을 지배할 수 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올빼미형이 성공하는 경우도 여럿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아침형 인간이 건강하고 성공하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신앙적으로 보면, 오늘 다윗처럼 새벽기도하는 사람이 영적으로 승리합니다. 
다윗은 새벽기도 예찬론자입니다. 새벽기도가 좋은 이유는 많습니다. 

①새벽은 아무도 방해받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②새벽기도는 영적 선제공격입니다. 
하루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와 힘을 얻고, 하나님께 하루를 맡기고 사는 것, 이것이 실수와 실패를 줄이고, 승리하는 비결입니다. 
새벽기도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니라, 미리 예방하는 기도입니다. 

③새벽기도를 하면, 더 많은 시간,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제가 보통 새벽4시에 일어나 교회에 나와 기도하며 하루를 시작하면, 낮 12시까지 벌써 8시간을 일하게 됩니다. 그러니, 시간 없다라고 아우성치는 분들은 새벽에 일찍 일어나 기도하고 일과를 시작해보십시오. 시간이 엄청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④새벽기도에 하나님의 응답, 하나님의 능력, 기적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시편46:5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시편88:13 “아침에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이르리이다.”
시편119:147-148 “내가 날이 밝기 전에 부르짖으며 주의 말씀을 바랐사오며, 주의 말씀을 조용히 읊조리려고 내가 새벽녘에 눈을 떴나이다.”
모세는 새벽에 시내산에 올라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았습니다.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널 때, 새벽에 물이 합하여 애굽 군인들을 사장시키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아침 일찍 일어나 아들을 번제로 드리러 모리아산에 올라갔습니다. 
예수님도 새벽 일찍 일어나 조용한 곳에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하루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는 하루, 승리하는 하루가 될 것입니다. 
새벽기도에 나오기가 힘드시는 분은 집에서 조용히 아침기도와 묵상을 하십시오. 
아니면, 회사에 좀 더 일찍 출근하셔서 기도와 말씀으로 하루를 시작하십시오. 

4. 그 결과는 어떠할까요? 
11-12절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보호하심, 기쁨, 즐거움, 복, 은혜- 이런 것들을 얻게 됩니다. 

고난 속에 있는 성도 여러분, 새벽기도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걱정 근심이 사라집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기뻐하며 즐거워할 수 있습니다. 
새벽기도하여 받은 은혜를 간증할 성도들이 많이 생기기를 축복합니다.  (오재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