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쪽지 해와 달 11월호 '난 씨받이였어요'에 대한 거룩한 항변

첨부 1


          
저의 가정에 대한 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보고 저도 그 글에 대한 제 3자의 입장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서(당사자로서) 제 마음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본 글 쓰신 분의 느낌은 제겐 생소하고 낯선 표현들이 저를 조금 놀라게 했습니다. 지금껏 한 번도 우리 가정을 보는 다른이들의 실제적인 느낌들을 들어 본 경험이 없으니까요. 엄마가 당신 자신을 ***란 용어로 소개했다는 부분은 하나의 충격이었고 나머지 가족 구성원이 죄인이 된 듯한 죄책감마저 들게 했습니다.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어머니 자신으로선 담담히 그렇게 말할 수 있다 하더라도 글쓰신 분께서 그런 표현을 굳이 옮기셔야 했을까 생각도 됩니다. 저희 가족 중 그 어느 누구도 가해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는 아버지 대로 어쩔수 없는 아픔이 있고 시집 와서 자녀를 낳지 못한 여자로서의 아픈 인생을 살아온 키워 준 어머니 또한 결코 가해자는 아니니까요.

그러나 우선 제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애정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그 순결한 신앙에 대해 깊이 생각해주시는 가족이 할 수 없는 부분을 챙겨주시고 계시리라는 생각에 너무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다만 제가 이 글을 드리는 것은 그 글이 제 마음을 아프게 짓누른 부분이 있고 그 글을 읽는 독자에게 나머지 가족이 가해자처럼 몰리는 것이 더욱 마음 아팠기에 또 다른 면에서의 이해를 구해 보려 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고 (아직 짧은 세월을 살았지만)학교를 졸업하고 한 남자를 만나고, 결혼에 이르러 오는 동안 어머니로서가 아니라 한 여자의 삶으로 어머니의 인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의 세월, 그것은<외로움>이었습니다. 세 명의 자녀를 두고 홀로 이곳 저곳으로 떠돌며 숱한 밤들과 외로움의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오셨을까? 그 세월 가운데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 얼마나 은혜이고 감사인지... 저희 가정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는 말로 할 수 없습니다. 어머니가 순결하게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삶은 저의 본보기요, 또한 누구 앞에서나 당당히 고백할 수 있는 저의 자랑입니다.

잠깐 시골 계신 저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려 합니다. 글 쓰신 분의 표현을 빌리자면 딸의 결혼식장에 당당히 앉아 있던 <그 영감>과 <그 마나님>말입니다. 제가 어린시절 아버지가 지혜롭게 행동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을지 모르지만 아버지 역시 한 남자로서 자녀를 낳아 준 처를 홀로 보내야 했던, 그리고 자녀를 낳을 수 없었던 본처를 내칠 수 없었던 그 마음을 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마음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을 그 마음, 자식을 낳아준 처에 대한 죄책감.. 그 <마나님>의 삶 또한 여자로서는 평생 자식을 낳을 수 없는 여자의 마음을 생각해봅니다. 그 아픔의 세월이 하나님과 더욱 친밀하게 했고 그 어머니 역시 오롯하고 제가 평생 본 받고 살아갈 순결한 신앙인으로 날마다 새벽을 깨우며 홀로 계신 저를 낳아준 어머니를 위해 기도하며 살고 계십니다.

그 결혼식장에서 그 분이 당당하셨을까요? 결혼 전 몇 번씩이나 자신이 그 자리에 앉을 수 없다고 제게 말씀하셨더랬습니다. 신앙으로 저희를 잘 길러주신 어머니 또한 아픔의 세월이었습니다. 그 분 역시 어머니에 대한 미안함과 또 늘 자신이 가질 수 없는 것까지 하나님이 다 주셨다고 감사하며 더 큰 책임감으로 저희를 키워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죄인된 우리가 구원을 선물로 받은 것처럼 결혼식 그 자리는 어머니에겐 전적인 은혜의 선물이 아니었겠습니까? 그리고 멀리 홀로 앉아계셔야 했던 어머니께도 오직 서운함만 있었을까요? 전 무엇보다도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 영광스러운 자리에서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순간이 아니었나 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 많은 세월속에 하나님은 저희 가정을 이렇게 세워주셨습니다. 믿음의 역사...를 이루며 살아가는 가정임을, 서로에 대한 안타까움과 진실함으로 아끼며 살아가고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어머니에 대한 애정에 감사드리며 평안을 빕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