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자기를 정복하는 지혜

첨부 1


- 강준민(LA동양선교교회 목사)

자기를 정복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훌륭한 인물들은 세상을 정복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정복했다. 존 맥스웰은 “우리가 어리석을 때는 세상을 정복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가 지혜로울 때는 자신을 정복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했던 에드먼드 힐러리 경은 “내가 정복한 것은 산이 아니라 나 자신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하기 전에 자신을 정복했다. 실패한 후에 절망해 있는 자신을 정복했고,포기하고 싶은 자신을 정복했다. 죽음을 두려워하는 자신을 정복했고,과거의 상처에 머물기 원하는 자신을 정복했다.

자기를 정복한다는 것은 자기를 다스린다는 것이다. 자기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강점을 알고 자신의 약점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자신의 기질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자기를 아는 사람은 총명한 사람인 것이다. 자기를 알 뿐만 아니라 자기를 이겨야 한다. 자기를 이길 때 강한 사람이 된다.

자기를 정복한다는 것은 자기를 설득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전에 자신을 설득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자신도 설득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찌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겠는가. 다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전에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솔로몬은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낫다”고 말했다(잠 16:32).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은 감정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불안을 다스려 평안으로,의심을 다스려 믿음으로,두려움을 다스려 담대함으로,슬픔을 다스려 환희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자기를 정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자신을 정복한 사람을 ‘최고의 승리자’라 부르는 것이다. 토머스 아 켐피스는 “자신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것은 손쉽게 통제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승리는 완벽한 승리이다”고 말했다. 자기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정복당해야 한다. 하나님께 정복당한 사람만이 자기를 정복할 수 있다. 자기의 마음을 하나님께 내드린 자만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날마다 주님께 우리의 마음을 다스리도록 내드리자. 성령님의 다스림을 받도록 하자. 그때 우리는 자신을 정복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 출처 : 국민일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