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의 권능과 신비 / 빌 3:7 ∼ 12

  • 잡초 잡초
  • 232
  • 0

첨부 1


  • 제 목 : 부활의 권능과 신비
  • 본 문 : 빌립보서 3 : 7 ∼ 12 
  •  
  • 6.25 한국 전쟁 때에 유엔군들은 국군과 함께 압록강까지 그렇게 올라갔던 그런 역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중동군의 개입으로 인하여 유엔군은 부득이 후퇴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후퇴작전이라는 것은 언제나 참 어려운 바가 있습니다. 후퇴하는 중에 해병대 한 중대가 그만 조난되면서 산골짜기로 피신을 하게 됐고 마침 중동 군이 그 골짜기를 포위하고 포위망을 좁혀가고 있었습니다. 멀지 않아 모두가 다 어려움을 겪어야 될 하는 그런 순간에 거의 절망적인 상태에서 모두가 낙심하고 있었는데 해병대 젊은 군인하나가 앉아서 캔으로 만든 그 콩 요리를 이렇게 뜯어 먹으면서 시장기를 끄고 있었습니다. 그 옆을 지나가던 종군 기자가 너무나도 측은하고 또 안돼서 그에게 위로 겸 이렇게 물었다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의 소원이 뭐요?” 지금 당신의 소원이 뭐냐고……. 그때에 병사가 하는 말은 너무나 유명한 말이 되었습니다. “Give me tomorrow” 내일을 주십시오……. 내일, Give me tomorrow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내일이 있다고 믿는 사람과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겁니다.

  •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사람은 ‘나만 죽으면 그만이다.’ 이거 맹랑한 생각입니다. ‘나만 죽으면 끝이다.’ 이 사람 무서운 사람이에요. 이 보다 더 무서운 사람은 ‘나를 괴롭히는 저 사람을 죽이면 그만이다.’ 이건 더 무서운 사람이에요. 죽여서 해결하려는 겁입니다. 여러분 아시는 대로 역사에 인류역사에 많은 독재자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이 지구촌에 여기저기 전쟁보다 훨씬 더 무서운 독재자의 폭력입니다. 그런데 이 독재자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 적을 숙연함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겁니다. 누구든 반대하는 자는 모조리 숙청해버리면 된다. 그렇게 생각하는 그 사람들이 제일 무서운 사람들입니다. 여러분 잘 믿거나 못 믿거나 간에 부활 신앙이 없는 철학, 저 부활 신앙이 없는 도덕과 윤리 그리고 종교, 선과 의와 사랑 이 모든 것 다 아무것도 아닙니다. 부활신앙이 없고 내세가 없다면 그 많은 의로운 고난에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의 뼈아픈 인내와 수고가 무슨 의미가 있다는 겁니까? 그 희생에 무슨 가치를 부여할 것입니까? 그런 거로 임마누엘 칸트의 말처럼 부득불 이런 내세의 신앙을 가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지 않고는 모든 가치관이 무너지고 마니깐 요. 여러분 생명문제는 참으로 신비로운 것이올시다. 우리가 수없이 장례식을 치룹니다. 또 임종하는 사람을 봅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죽음이 뭔지를 모르겠어요. 내가 죽어보지 못했으니까……. 내가 죽을 때 까지는 죽음의 문제에 알 수가 없어요. 그런가 하면 더더욱 사후에 문제 항상 신비롭게 우리에게 남아있는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부활 사건과 부활 신앙은 같지 않습니다. 부활 사건이란 역사적 사건, 주께서 이루시고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엄연한 사건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을 내가 믿을 때 까지는 이 사건의 의미가 그 능력이 나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여러분 아시는 대로 초대교회 예수님 부활하신 다음에도 부활하신 예수를 만나고도 제자들은 물고기 잡으러 갔습니다. 비겁한 자가 됐습니다. 오순절 성경 강림함으로써 비로소 부활 신앙을 가지게 될 때 거침없이 복음을 전하는 담대한 그리고 순교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위대한 부활의 증인들이 됐더라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 거로 부활 사건에 따르는 부활 신앙이 함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역시 부활은 생명의 문제요. 신비로운 것입니다.

  •  2003년 금년 4월호에 나온 ‘가이드 포스트’에 이런 재미있는 목사님의 경험이 거기에 실려 있습니다. 조지 몰건이라고 하는 목사님이 시골에서 목회를 하는데, 교인이 그리 많지 않은데 어린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부활절 전 주일에 아이들에게 플라스틱으로 된 계란, 계란은 계란인데 속이 텅 빈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예쁜 계란을 하나씩 줬어요. 아이들에게 주면서 여기에다가 “생명을 담아오너라.”그랬어요. 애들은 집에 돌아가서 나름대로 궁리했습니다. 생명이 뭘까……. 생명을 여기다 넣어가지고 오라는데 그래서 곤충도 잡아가지고 하고 어떤 아이는 꽃을 따서 꽃을 꺾어서 거기다가 몇 개 놓고 이래저래 모두가 나름대로 생명이라고 하는 것을 가지고 왔습니다. 근데 그 어린아이 중에 너무 몸이 약해서 휠체어를 타고 교회에 나오는 그런 허약한 어린아이가 하나 있었는데 이 어린아이에게도 같은 숙제를 주었는데 그날 플라스틱 그 계란 텅 빈 것을 그대로 가지고 왔더랍니다. 목사님은 안쓰럽게 생각해서 이 애가 몸이 약하니깐 그만 곤충채집도 못하고 이렇게 빈 것을 가지고 왔구나 생각을 해서 “너는 숙제를 못했구나. 그러나 괜찮다. 못 할 수도 있지 뭐…….” 하고 위로 하려고 했더니 애가 정색을 하고 하는 말이 “아니오. 나는 그 속에 보이지 않는 생명을 담아가지고 왔습니다.” 목사님이 꼼짝을 못하고 이 어린아이를 끌어안고 칭찬했다고 합니다. 여러분 생명 자체를 본 일이 있습니까? 생명을 무엇으로 말할 것입니까? 생명은 볼 수 없는 거예요. 의사가 핀셋으로 집을 수 있는 게 아니에요. 누구도 이것이 생명이라고 말을 아무도 못합니다. 생명은 신비로운 것이요. 보이지 않는 것이요. 그것이 우리 속에 있어서 오늘도 우리가 살아 움직이고 있는 것이올시다.

  •  생명, 아주 중요합니다. 생명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는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식물적 생명이 있습니다. 식물이 자라나는 것, 말라빠지고 죽은 것 같은 나뭇가지에서 싹이 나고 꽃이 피는 것 신기합니다. 어쨌든 식물적 생명의 단계가 있고, 더 높은 차원이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동물적 생명이 있습니다. 차원이 다릅니다. 식물의 세계와 동물의 세계 다 생명입니다. 신비로운 더 놀라운 것은 인간적 생명입니다. 우리는 식물도 아니오. 동물도 아니오. 또 높은 차원에 만물의 영장, 인간이라고 하는 생명체를 우리가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우리가 경험하는 것이고요. 그러나 설명은 다 할 수도 없고 여전히 신비로운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더 알아야 됩니다. 그것이 바로 한 단계 높은 차원이 틀리는 또 생명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적 생명입니다. 그리스도적 생명의 단계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부활절의 의미입니다. 부활을 통해서 첫 열매가 되셔서 사람이 죽고 사는 인간적 생명 이 차원 다음의 세계를 우리에게 환하게 계시해 주신 것입니다. 그것이 부활절입니다. 예수 부활 생명의 단계 이것을 바로 이해해야합니다.
  •  
  • 그런고로 여러분 부활이라는 것은 결코 자연현상이 아니요. 윤회적 현상도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능력입니다. 신비로운 것입니다. 부활은 옛것의 발전이나 옛것의 최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옛것의 죽음에서 다시 나오는 새 생명의 세계를 말합니다. 여러분 분명히 잊지 마십니다. 부활생명이란 진화적 생명이 아닙니다. 변증법적으로 설명되는 진화적 생명이 아니라고요. 이 부활 생명은 하나의 생명의 변화입니다. 생명은 살아 있기에 계속 변화합니다. 부지런히 변화 합니다. 근데 먼저는 죽음 지향적 사망 지향적 변화가 있습니다. 여기 꽃이 있습니다. 곧 시들어요. 시들어서 죽어버려요. 또한 썩어져요. 모든 생명이 죽어 썩어 없어져요. 계속 죽음으로 지향하고 있어요. 그런가하면 역술적으로 이 죽음에 거름더미에서 다시 나오는 장미꽃을 볼 수 있습니다. 죽은 거 같은데 그 속에서 생명이 나옵니다. 다 죽은 시체 같은 곳에서 솟아나는 생명을 봅니다. 생명 지향적 변화 이것이 아주 중요한 것이고요. 한단 더 높은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그리스도 부활 생명 지향적 변화 그래서 성경은 부활이라는 말과 변화라고 하는 말을 거의 같은 말로 같은 수로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변화 될 것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 할 것이다. 부활변화, 생명의 변화, 부활 신앙적 변화, 부활 지향적 생명의 변화 여기에 부활의 의미가 있는 것이올시다.
  •  
  • 더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부활이란? 부활 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부활시키시는 것입니다. 이건 자연 현상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서 부활케 하시는 역사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베드로의 증언 중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2장 32절에 보면,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셨다. 윤해가 아닙니다. 자연현상이 아닙니다. 진화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살리셨다. 이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36절에 보면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이……. 거기에 주도권이 있어요. 또한 3장 12절에 보면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살리시고 주가 되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신다. 하나님이 그의 창조적 역사 그것이 부활 생명의 근본입니다.

  •  오늘 성경 말씀에 보면 그 부활의 권능 그것을 알려 하여……. 라고 말합니다. 사도바울은 여기서 진실하게 말합니다. 그 고난의 참여,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의 참여함을 알려 하여 그 고난의 부활의 의미를 연계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에 의로운 고난 거기에 부활로 이어집니다. 자원적인 희생에서 이어집니다. 사망의 권세를 넘어서는 아가페적인 뜨거운 사랑이 있고, 그리고 부활의 역사가 이루어집니다. 특별히 사도바울이 신약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의의 문제입니다.
  •  
  • 그는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그의 부활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우리를 의롭다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가 부활 했다는 것은 우리가 죄 사함 받음을 말하는 것이요. 우리의 의의가 살아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의 죽으심은 우리의 죽음이요. 그의 사심은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었음을 확증하는 증거로 받아드리게 됩니다. 그런 거로 부활은 생명일 뿐만 아니라 의롭다하심에 역사가 거기에 있는 것이올시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깨달았습니다. 부활의 권능을 알았습니다. 더 확실하게 알려고 힘썼습니다.인도에 산다씽이라고 하는 유명한 성자가 있죠. 그가 어느 때 영국을 방문 했을 때 영국에서 연선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유명한 교수가 그에게 핵심적인 질문을 했습니다. “당신은 뿌리 깊은 힌두교에 유능한 학자인데 또 힌두교인 인데 어떻게 해서 기독교로 개종하게 되었습니까?” 산다씽은 아주 중요한 대답을 했습니다. “그것은 예수 부활 때문에……. 기독교에는 부활이 있기 때문이오. 힌두교나 불교나 인생무상 끝이요. 기독교만이 생명의 종교요. 예수 부활…….”

  •  제가 언젠가 장례식을 가졌어요. 거기서 하관 식 할 때 여기서 이젠 묻어 버리지마는 예수님 오실 때 재림 할 것입니다. 다같이 부활 할 것입니다. 아 이제 이렇게 설교를 하고 내려오는데 아주 점잖은 양반이 기독교인이 아니에요. 가까이 다가오더니 날더러 하고 쿡 찌르더니 “목사님, 나 하나 물어봅시다.” “뭔데요?” “예수 믿는 사람들은 정말 부활을 믿는 구만요.” “그럼? 정말 믿지 가짜로 믿나요?” 심각하게 생각하더라고요. 아 그럼 부활을 믿지……. 그 다음에 보니깐 교회 나왔더라고요. 여러분 이걸 아셔야 됩니다. 기독교의 생명은 부활에 있는 거예요. 사도 바울은 생각합니다. 이 신비로운 능력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죽으심을 본 받아…….
  •  
  • 그리스도처럼 죽어야 그리스도 살 수 있고,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야 그리스도와 함께 살 수 있어요.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외칩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 그랬습니다.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혔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부활의 아침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요. 그리하여 부활에 이르는 것이올시다. 갈라디아 5장 24절에서 말합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여러분 아직도 여러분의 마음속에 확실한 믿음이 없습니까? 그렇다면 자세히 더듬어 보세요. 아직도 덜 죽어서 그래요. 예수 때문에 죽어야 되요. 내 욕심도 내 명예도 내 지식도 내 체면도 죽어버려야 되요. 내가 이것에 가끔 느낍니다. 훌륭한 학자들이고 아주 상당하던 분들이 나이 좀 들었다고 치매 걸려 가지고 딴 소리 하는 걸 볼 때마다 그 안다는 게 아무것도 아니더군요. 그게……. 하찮은 거요. 뭘 내세우겠다는 거요 도대체가……. 죽어버려. 죽여지는 것과 죽이는 거 하고는 다른 거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아버려 다 십자가 앞에 죽어버려. 그럴 때에 부활의 능력을 신비롭게 오늘도 체험할 수가 있는 거지요.

  •  조 모르스 웨어라고 하는 분이 “If I should die be for I live” 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는 부활절을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네 개의 문장 풍으로 설명을 합니다. 첫째, 부활절은 쉼표다. 모든 일을 쉬게 한다. 둘째, 이건 마침표다. 인생의 모든 것을 다 끝내 버리는 거다. 마침표다. 부활절은 의문표다. 끝까지 의문이 남는다. 그렇습니다.
  •  
  •  제가 몇 달 전에 LA에 있는 폴게티라고 하는 박물관에 한번 구경을 갔습니다. 그거 생긴지 얼마 안됐습니다. 갔는데 새로 만든 박물관인데 아주 큰 박물관. 가서 거기에 소장된 그림을 보는데 제가 구라파나 어디 가서 유명한 박물관을 제가 다 대체로 박물관을 즐겨 보는 편인데 거기서 그런 그림은 처음 보았습니다. 예수님과 도마가 만나는 장면인데 오백년 전에 그린 그림인데요. 그건 좀 너무 실감 리얼하게 그렸더라고요. 예수님께서 손을 내밀고 옆구리를 보여주면서 자 손을 만져보라. 내 손을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랬잖아요. 다른데서 그림 그린 거는 그 말을 하자마자 그냥 주여! 하고 이렇게 되는데…….
  •  
  • 여기서는 요러고 들여다보면서 손가락을 그냥 구멍에다가 넣어버려…… 그러더라고요. 도마하면 지독한 사람인데 딱 손가락에다가 옆구리 구멍에다가 손가락 넣는 그런 그림을 그렸어요. 저는 생각 했습니다. 저렇게 손가락에다 구멍에다 손가락을 넣었다고 믿음이 생길까? 여러분 부활은 신비로운 겁니다. 내가 세상을 떠날 때 까지는 계속 의심은 남습니다. 마태복음 28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나타 나셨을 때 제자들이 예수님 앞에 경배 합니다. 눈앞에 예수님을 보면서 경배하나 오히려 의심하는 자도 있더라. 성경은 이렇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아 그럴 거 아니겠습니까? 여전히 신비로운 의심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이것은 느낌표다. 여러분 쉼표,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어찌하여 산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감사 감격하고 부활하신 주님을 영접하게 되는 것이요. 그것이 부활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이 있어서 내일을 믿는 것이 아닙니다. 내일이 있기에 오늘을 믿는 것입니다. 죽음이 있어서 부활을 바라보고 있는 게 아닙니다. 부활이 있기에 오늘을 살고 죽음을 기쁘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활의 권능, 그것을 알고 좋아하십니까? 그의 십자가의 죽으심의 의미를 알고 죽으심을 본 받을 때 만에 하나라도 본 받을 때 그리스도와 함께 죽을 때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엄청난 생명력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의 사랑, 그의 용서, 그의 능력, 그의 승리 그리고 저 부활의 아침. 오늘도 체험하며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늘 해마다 부활절을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확실한 부활의 신앙을 가지지 못했기에 오늘도 이 어지러운 세상에서 근심하며 두려워하며 떨며 낙심하며 살아갑니다. 주여 불쌍히 여겨 주시며 금년 부활절에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본 받아 부활에 이르면서 참 능력을 체험하게 하시고 참 생명을 수용하게 하시고 부활의 능력을 몸으로 체험하며 감사 감격한 그리고 담대한 믿음의 사람들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