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좋은 가정 되기 5기능 / 행 10:1-10

  • 잡초 잡초
  • 250
  • 0

첨부 1


좋은 가정 되기 5기능 (행10;1-10)  - 2003.5.18. 주일 낮설교
                                                                       
딸이 시집가기 전에 저녁식사를 하면서 딸에게 물은 적이 있습니다.
<너는 아빠같은 아들과 결혼할래?>
딸은 대답하였습니다.
<나는 아빠같은 남자와 살기 싫어>
그래서 나는 조금 화가 나서 말했습니다.
<나도 너같은 여자는 딸로는 좋은 데 같이 살라면 싫다>

어린 자녀가 엄마에게 <천국은 어떤 곳이냐?>라고 물었습니다. 엄마가 <천국은 우리 가정같은 곳이란다>라고 말할 수 있는 가정이라면 얼마나 좋을 까요?

지난 주간 부흥회를 인도한 교회 목사님은 딸만 셋이었습니다. 셋은 한결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우리 아버지 반만 같은 남자면 결혼할래요>
이 정도의 아버지라면 얼마나 좋을 까요?

<나는 우리 어머니같은 여자와 살라면 차라지 결혼하지 않겠습니다>라고 아들이 말한다면 얼마나 불행한 가정일까요?

어떤 가정이 좋은 가정일까요?
미국 컬럼비아 바이블 컬러지 학장으로 일하던 맥컬리킨 이야기입니다.
부인이 치매로 고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남편이 옆에 있기만 하면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남편이 옆에서 사라지면 불안증세로 안절부절하였습니다. 정신적인 고통이 보통이 아니었습니다. 공포감마저 느끼는 것이었습니다. 학장님은 이런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는 학장 사표를 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제 나는 아내의 곁으로 돌아간다. 42년 전 결혼서약을 할 때 병들 때나 건강할 때나 아내를 돌볼 것을 이미 약속한 것이기에 나는 그 서약을 지키고 싶다. 내 아내가 40년동안 나를 돌보아 주었기에 이제는 내가 그 사람의 빚을 갚기 위해 아내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아내에 대한 사랑과 기쁨 때문에 나는 그의 곁으로 간다."
그가 학장직을 사임하고 이 선언을 하면서 가정으로 돌아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가 학장으로 있을 때보다 더 그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학장직을 몇 년동안 수행하는 것보다 자기 아내의 치매를 곁에서 돕기 위해서 가정으로 돌아간 위대함이 전 세계 남편들에게 더 큰 감동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어떤 가정이 좋은 가정일가요?
윌리암 F. 오그번(Willian F. Ogburn) 교수는 <현대인의 상실>(Recent Social Trends) 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 속에서 그는 가정이 그 본래 기능을 상실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가정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가정은 다음과 같은 5가지 기능이 활발하여야 좋은 가정입니다. 고넬료의 가정을 중심으로 살펴 보려고 합니다.

1. 경제적 기능
가정은 무엇보다도 경제적 기능이 중요합니다. 먹고 자고 입고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부자일 필요는 없으나 가정이 가난하면 가정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물질적인 축복을 달라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잠언 기자는 말했습니다.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잠 30;7-9)

가정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기도하여야 합니다.

2. 교육적 기능
가정의 두 번째 기능은 교육적 기능이 중요합니다. 소위 가정 교육은 중요합니다. 모세가 어머니 요게벳으로부터 가정 교육을 젖떨어지기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젖떨어지자 말자 애급 궁중으로 와서 궁중 교육을 40 년간 받았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가정 교육, 무릎 교육이 궁중 교육을 이겼습니다. 모세는 40살에 어머니 교육이 생각이 났습니다. 그래서 궁중을 뛰어 나가 자기 백성들과 함께 고난받기를 감수하였습니다.
어머니는 모세에게 젖을 빨리면서 <너는 애급 궁중으로 들어 갈 것이다. 그러나 애급인이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이다. 동족을 생각하여야 한다>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나이 사십이 되매 그 형제 이스라엘 자손을 돌아볼 생각이 나더니>(행7;23)

가정 교육은 가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신명기 6장 5절로 7절에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을 죽인 살인마가 누구일까요? 말할 것도 없이 히틀러입니다. 유대인을 600만명을 죽였습니다. 나는 유대인을 학살한 아우슈비츠, 다카오 학살장을 둘러 보면서 경악을 금치 못 하였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그렇게 악할 수가 있을 까요? 6.25 전쟁으로 죽은 군인과 민간인 총 수가 150만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600만명이라는 수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히틀러의 가정 교육에서 그런 살인마가 된 동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히틀러의 아버지는 행상이었습니다. 여기저기로 다니면서 장사하느라고 늘 집을 비웠습니다. 그는 가지고 나간 물건을 다 팔 때까지 집에 돌아 오지 않았습니다. 어느 때는 일주일 걸릴 때도 있었고 어느 때는 한 달이 지나도 돌아 오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아내는 히틀러를 데리고 늘 집에 남아 있었습니다. 히틀러의 어머니는 외로움을 달래지 못해서 돈이 많고 타락한 유대인과 놀아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돈 많고 권력이 있는 유대인과 불륜의 관계를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히틀러는 이런 모습을 보며 살았습니다. 아들 히틀러는 울면서 어머니에게 그 유대인을 만나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였습니다. 그러나 히틀러 어머니는 막무가내였습니다.
히틀러는 그 유대인을 미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히틀러 마음속에는 유대인을 죽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한이 서리고 있었습니다. 후에 히틀러가 권력을 잡더니 유대인을 학살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자녀가 어려서 부모로부터 받은 충격이 이같이 역사에 엄청난 일을 저지른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 교육은 절대적입니다. 가정의 교육적 사명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3. 오락적 기능
가정의 기능중에 중요한 기능은 오락적인 기능입니다. 가정은 즐거워야 합니다. 가정은 행복하여야 합니다.
<아내가 예뻐보일 때...>라는 글이 있습니다.
20대 후반은 남편을 위해서 예쁜 아기 낳아줄 때 아내가 예뻐보이고, 30대 후반은 좋은 집에 못산다고 불평하지 않고 잘 참아주는 아내를 볼 때 예뻐보이고, 40대 후반은 '당신 건강해야 되요. 건강해야 되요' 하면서 보약 다려줄 때 예뻐보이고, 50대 후반은 '당신은 참 훌륭한 사람이야' 라고 칭찬해 줄 때 아주 예뻐보이고, 60대 후반은 '당신과 살아온 생은 참 행복한 삶이었다'고 과거를 회상하면서 싱긋이 웃어줄 때 예뻐보이고, 70대 후반은 조용히 '우리가 죽거든 양지바른 곳에 함께 묻힙시다' 하면서 주름잡힌 얼굴로 쳐다볼 때 아주 예뻐보이더랍니다.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서로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고 사랑하고 격려하며 행복감을 맛보는 말을 할 때가 예뻐 보인다는 말입니다.
가정의 기능은 행복 창조에 있습니다.
다윗이 왕이 되고 난 후 제일 먼저 한 일은 아비나답이 보관하고 있는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 중심으로 섬기고 싶어서였습니다. 법궤가 예루살렘으로 들어 올 때 다윗은 너무 좋아서 춤을 추었습니다. 얼마나 기쁨으로 춤을 추는 옷이 벗어지는 지도 몰랐습니다. 거의 알몸이 들어 날 정도로 열정적으로 춤을 추었습니다. 창으로 자기 남편이 그렇게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아내 미갈은 다윗을 왕이 경솔하다가 업신여겼습니다(삼하6;16) 그리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왕이 오늘날 어떻게 영화로우신지 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는 것처럼 오늘날 그 신복의 계집종의 눈 앞에서 몸을 드러내셨도다>(삼하 6:20)

이 말을 듣고 다윗이 말했습니다.
<이는 여호와 앞에서 한 것이니라 저가 네 아비와 그 온 집을 버리시고 나를 택하사 나로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으셨으니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내가 이보다 더 낮아져서 스스로 천하게 보일지라도 네가 말한 바 계집종에게는 내가 높임을 받으리라>(삼하 6:21-22)

그 후부터 미갈은 아이를 낳지 못 하였습니다.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습니다. 다윗은 그 여인 곁에 가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남남이 되어 버렸습니다. 행복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서양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한 여자 어머니가 20년 길러놓은 남자를 다른 여자 아내가 20분만에 망칠 수 있다. 그러므로 남편을 세워주어야 한다>
서로 자존심 상하는 말을 하지 말고 행복을 창조하는 말만 하여야 합니다. 가정은 오락적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중년부부가 차로 여행을 하다가 자동차 기름을 넣으려고 고속도로 휴게소로 들어 갔습니다. 남편이 주유를 하는동안 부인은 화장실로 들어 갔습니다. 잠간 화장실에 갔다 와 보니 남편이 없어졌습니다. 남편은 자동차에 기름을 넣고 혼자 가버렸습니다. 한 시간 가량을 걸렸습니다. 아내가 중얼거렸습니다.
<이런 남자하고 살아야 하나?>
가정은 행복과 기쁨이 흘러 넘쳐야 합니다.

4. 사명적 기능
가정의 기능중에 중요한 기능이 또 있습니다. 사명적인 기능입니다. 하나님앞에 사명을 가진 가정이 하나님앞에 충성된 가정입니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바울을 섬기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바울을 따라 이사다니며 복음을 증거하였습니다. 이 세상에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사명을 받은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 가정 때문에 사회가 아름다워지고 교회가 부흥되는 사명의 가정이 바람직한 가정입니다. 성막과 성전에는 놀라운 일이 많이 있습니다.
자기 맡은 일에 골몰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어떤 자는 섬기는데 쓰는 기명을 맡아서 그 수효대로 들여가고 수효대로 내어오며 또 어떤 자는 성소의 기구와 모든 기명과 고운 가루와 포도주와 기름과 유향과 향품을 맡았으며 또 제사장의 아들 중에 어떤 자는 향품으로 향기름을 만들었으며 고라 자손 살룸의 장자 맛디댜라 하는 레위 사람은 남비에 지지는 것을 맡았으며 또 그 형제 그핫 자손 중에 어떤 자는 진설하는 떡을 맡아 안식일마다 준비하였더라.
또 찬송하는 자가 있으니 곧 레위 족장이라 저희가 골방에 거하여 주야로 자기 직분에 골몰하므로 다른 일은 하지 아니하였더라. 이상은 대대로 레위의 족장이요 으뜸이라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대상 9;28-34)

성경은 성전 골방에서 주야로 자기 일에만 골몰하는 사명을 지닌 사람이 1,760명이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13) 성전 문지기만 담당하는 이(19), 방과 곳간을 지키는 이(26), 아침마다 문 여는 이(27), 기병관리에만 골몰하는 이(28), 고운가루, 포도주, 기름을 준비하고 보관하는 이(3), 향 기름을 만드는 이(30), 남비에 지지는 일만 하는 이(31), 진설병을 만드는 일에만 골몰하는 이(32), 찬송을 맡은 이(33)들입니다.
이들은 자기 사명에만 대를 이어 충실하였습니다. 특별히 오벧에돔의 가문은 자손 대대 성전 문지기 사명으로 봉사하면서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미국 워싱턴에 살고 계시는 장로님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하든지 성전을 지어 하나님께 드리려는 사명에 불타는 장로님 이야기입니다.
자녀들을 잘 길렀습니다. 모두 사업가가 되어 부요가 넘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자녀들이 노년에 접어든 아버지에게 저택을 장만하여 드렸습니다. 모두가 수억씩을 걷었습니다. 350만불 그러니까 42억원 정도되는 집이었습니다. 어마어마한 궁전같았습니다. 장로님은 그 돈을 받아 들고 물었습니다.
<지금 교회가 건축하느라고 어려운 중에 있는데 그 돈을 나에게 주면 하나님께 드리고 싶은데 어떻게들 생각하느냐?>
자녀들은 아버지 말씀이 무슨 뜻인지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아버지 뜻대로 하세요>
그래서 장로님은 자녀들이 거두어 준 돈을 모두 하나님께 드려서 성전을 건축하여 하나님께 큰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는 사명이 가정이 하나님보시기에 아름다운 가정입니다.

5. 종교적 기능
가정의 기능중에 제일 중요한 기능은 종교적인 기능입니다. 성경을 통하여 가치관을 배우고, 믿음을 익히고, 경건한 생활을 몸에 배게 하는 기능입니다.
미국 버지니아에 존 영이라는 흑인 농부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자녀가 14명이었습니다. 그러나 자녀들은 모두 다 건강해서 전염병으로 병원에 입원한 일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흑인 부부는 학교에 다녀본 일이 없을 정도로 무식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생활만은 철저했습니다. 이들 부부는 가정에 무슨 일이 생기기만 하면 무조건 엎드려 기도하는 부부였습니다. 흑인 부부는 거실 가운데 족자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이 집의 뿌리는 하나님이시다>
그 자녀들 가운데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유명한 코넬대학교 경제학 박사, 교사, 간호사, 음악가들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좀 모자라 보여도 하나님을 중심으로 모시고 사는 가정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따르게 됩니다.
가정은 종교적인 기능이 좋아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좋은 가정이 되려면 5가지 기능이 좋아야 합니다.
경제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 그리고 오락적 기능과 사명적 기능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교적 기능이 좋아야 합니다.

고넬료의 가정 채점
이런 의미에서 고넬료의 가정은 탁월한 가정이었습니다.
경제적 기능이 만점인 집이었습니다. 백부장 정도면 당시 고위층이었습니다. 그리고 구제를  많이 한 것을 보면 경제적인 기능이 좋았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많은 점수를 줄 수가 있습니다.
교육적 기능을 점수를 주어 보십시다. 무엇을 하든지 항상 <온 집으로 더불어>라고 기록이 됩니다.
2절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베드로가 고넬료 집에 갔을 때 <일가와 가까운 친척들이 모여>(24절)
이런 것을 보면 항상 가정 교육적으로 탁월한 가정이었음이 확실합니다.
가정의 행복지수인 오락지수도 좋습니다.
사명적인 점수를 따져 보십시다. 고넬료는 한 마디로 말하면 사명의 사람이었습니다. 로마 군인으로 이스라엘을 지배하라고 파송된 파병이었습니다. 고넬료만큼 충실하게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린 사람은 없었을 것입니다. 폭력이나 총칼이 아니라 사랑으로 구제로 다스렸습니다. 그래서 <온 유대 족속이 칭찬하더니>(22)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이 우리 나라를 지배할 때 온 우리 민족이 존경하고 칭찬한 일본이 한 명도 없는 것을 기억하면 얼마나 고넬료가 좋은 군인이었었는 지 짐작이 갑니다.
참으로 사명의 사람이었습니다. 만점입니다.
그리고 종교적인 면에서는 이루 말할 것이 없습니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2)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자기 혼자만이 아니라 온 가족과 더불어 신앙생활을 잘 하였습니다. 이방인으로서 첫 번 성령세례 체험을 한 사람이 고넬료입니다.
베드로 목사가 갔을 때 발 앞에 엎드려 맞았습니다(25절) 나는 내가 부흥회에 갔을 때 엎드려 맞는 이를 단 한 명도 보지 못 하였습니다. 진실로 영적인 사람이었습니다.
종교적으로도 만점이었습니다.
이런 고넬료와 같은 가정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