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좋은 친구를 원하십니까?

  • 잡초 잡초
  • 333
  • 0

첨부 1


                  좋은 친구를 원하십니까?

서 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와 만나 교제를 하고 깊은 관계를 맺어 갑니다. 우리는 그들을 친구라 부릅니다. 어떤 사람은 좋은 우정을 가진 친구를 사귀어 그들의 인생을 풍성하게 살아갑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친구를 잘못 시귀어 그들의 인생 전체를 망가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골로새 교회의 성도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그리스도인이 특별히 친구를 사귀거나 다른 사람들과 교제할 때 필요한 권고를 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외인을 향하여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골4:5-6)

여러분의 일생에 좋은 친구를 사귀십시오. 지금 나에게 잠시간의 위로를 준다고 해서 좋은 친구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인생 전체에 그들이 있기에 우리 자신들의 풍성한 삶이 있고, 내가 그들의 친구기 때문에 그들의 인생의 풍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잠언에 있는 말씀들을 통하여 여러분에게 보다 유익한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잠언서를 펴고 우리는 좋은 친구에 대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I. 좋은 친구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A. 좋은 친구는 우리에게 위로의 근원이 될 수 있는 어떤 사람인 것입니다.
성경은 좋은 때가 있는가 하면 위급한 때도 있다고 말합니다(잠17:17). "친구는 사랑이 끊이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까지 위하여 났느니라" 어떤 경우에는, 형제보다도 친구가 더 나을 때가 있습니다(잠18:24b).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B. 좋은 친구는 우리에게 좋은 충고를 줄 수 있는 어떤 사람인 것입니다.
권고는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 친구의 충성된 권고는 더욱 아름다운 것입니다(잠27:9).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 일반적으로 권고의 가치는 잠11:14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좋은 충고의 근원이 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친구는 틀림없이 축복된 것입니다. 그러나 좋은 친구를 가지는 사람은 항상 쉽게 의존적이지 않습니다. 이제 다음의 것을 살펴보면....]

II. 어떻게 좋은 친구를 선택할 것인가?

A.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을 여러분 자신의 친구로서 원치 않을 것입니다....
1. 수다쟁이, 한담하는 자들은 친구로 사귀지 마십시오(잠20:19)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2. 노를 품는 자, 쉽게 화를 내는 사람(울분한 자)와는 교제하거나 친구로 사귀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잠22:24-25)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그 행위를 본받아서 네 영혼을 올무에 빠칠까 두려움이니라"
3. 술을 즐겨하는 자와 탐식하는 자와는 사귀면 가난해 지기 때문에 친구로 사귀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잠23:20-21)
"술을 즐겨하는 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 취하고 탐식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4. 변절자와는 친구로 사귀지 마십시오. 언젠가는 재앙이 될 것입니다 (잠24:21-22)
"내 아들아 여호와와 왕을 경외하고 반역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대저 그들의 재앙은 속히 임하리니 이 두 자의 멸망을 누가 알랴"
5. 신뢰할 수 없는 거짓말쟁이들과 남을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과도 친구로 삼아서는 안되는 것입니다(잠25:18-20).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환난 날에 진실치 못한 자를 의뢰하는 의뢰는 부러진 이와 위골 된 발 같으니라 마음이 상한 자에게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음 같고 쏘다 위에 초를 부음 같으니라"
6. 난폭한 사람도 친구로 삼아서는 안되는 것입니다(잠1:10-19)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좇지 말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없는 자를 까닭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음부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게 통으로 삼키자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에 채우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나만 두자 할지라도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피를 흘리는데 빠름이니라 무릇 새가 그물 치는 것을 보면 헛 일이겠거늘
그들의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무릇 이를 탐하는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B. 우리가 정말 원하는 친구들의 유형은 ...
1. 지혜로운 자를 친구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잠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 그들의 가르침(권고)은 여러분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잠13: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바울이 말했듯이 나쁜 종류의 친구들은 부도덕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고전15: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그렇지만 좋고 현명한 친구들은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을 붙잡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좋은 친구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III. 어떻게 좋은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A. 피하여야 할 일들, 즉 이것들은 좋은 우정을 단절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1. 여러분이 친구에 대해 들은 것을 되풀이하여 말하지 마십시오(잠17: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2. 친구와는 무의미한 논쟁들을 피하십시오. 그리고 적절한 때에 그치십시오(잠17:14).
"다투는 시작은 방축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3. 여러분을 환영하지 않는 곳에 오래 머무르지 마십시오. 친구와도 적절한 예의는 필요한 것입니다(잠25:17).
"너는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너를 싫어하며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4. 여러분 자신의 일이 아닌 것에 참견하지 마십시요(잠26:17).
"길로 지나다가 자기에게 상관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
5. 나쁜 농담들은 말하지 마십시요(잠26:18-19)
"횃불을 던지며 살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이 있나니 자기 이웃을 속이고 말하기를 내가 희롱하였노라 하는 자도 그러하니라"
6. 말장이가 되지 마십시오(잠26:20).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장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
7. 다투지 마십시요(잠26:21).
"숯불 위에 숯을 더하는 것과 타는 불에 나무를 더하는 것 같이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8. 성실치 못한 아첨을 말하지 마십시요(잠27: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그와 같은 충고들을 따르면 그들의 친구들을 훨씬 더 상처를 적게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상처를 줍니다. 그러나 그들의 신뢰를 다시 얻기란 그리 쉽지 않은 것입니다(잠18:19). "자기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패가 하는 자의 형제니라" 이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면...]

B. 우리의 친구들과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1. 여러분이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틀림없이 화목하게 하실 것입니다(잠16:7).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
2. 노하기를 더디하십시오(잠15:18; 약1:19-20)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3. 대답을 천천히 하십시오(잠18:13)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4. 다툼을 피하십시오(잠20: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어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5.유순하게 말하십시요(잠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6. 간단히 말하십시오(잠10: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7. 재빨리 사랑을 보여 주십시오(잠10: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8. 그러나 만약 필요하다면 아첨보다는 차라리 꾸짖어 주십시요(잠28:23).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결 론

그의 말씀 안에서 발견한 하나님의 지혜에 대한 적절한 적용은 우리가 이러한 삶에서 좋은 친구들에 대한 축복들을 즐기도록 확신시켜 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애 속에서 영원히 이러한 친한 친구들과 즐기도록 할 것입니다. 차라리 영향력 있는 사람과 친구를 얻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시도와 실수를 계속 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여러분의 인도자로 삼으십시오!

그러나 우정들 대부분들은 우리가 가능한 계발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어떤 누구도 우리가 진실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형제보다도 더욱 친밀한 그와 같은 분을 가질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의 친구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그가 우리를 위해 행하셨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사랑이 없나니"(요15:13)
그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15:14)
그가 명하는 것을 무엇이든 여러분은 행하려고 하십니까?(마28:18-20; 막16:15)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