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에스겔 (겔 1:1~14)

  • 잡초 잡초
  • 716
  • 0

첨부 1



에스겔 (겔 1:1~14)


(에스겔 1:1)제 삼십 년 사 월 오 일에 내가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더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
(에스겔 1:2) 여호야긴 왕의 사로집힌 지 오 년 그 달 오일이라
(에스겔 1:3)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에스겔 1:4) 내가 보니 북방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그 속에서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면에 비취며 그 불 가운데 단 쇠 같은 것이 나타나 보이고
(에스겔 1:5) 그 속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그 모양이 이러하니 사람의 형상이라
(에스겔 1:6)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고
(에스겔 1:7) 그 다리는 곧고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같고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에스겔 1:8) 그 사면 날개 밑에는 각각 사람의 손이 있더라 그 네 생물의 얼굴과 날개가 이러하니
(에스겔 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행할 때에는 돌이키지 아니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에스겔 1:10)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에스겔 1:11) 그 얼굴은 이러하며 그 날개는 들어 펴서 각기 둘씩 서로 연하였고 또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에스겔 1:12)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그 생물들이 그대로 가되 돌이키지 아니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에스겔 1:13)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그 불이 그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며 그 불은 광채가 있고 그 가운데서는 번개가 나며
(에스겔 1:14) 그 생물의 왕래가 번개같이 빠르더라

<설교말씀 >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를 끌려가 70년 생활 중 그들에게 소망의 메시지를 전하였던 '에스겔'선지자에 관해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구약의 3대 위대한 선지자로 '이사야','에레미야','에스겔'을 꼽습니다.
에스겔은 제사장 부시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바벨론 포로로 끌러가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그발 강가에서 기도하던 중 30세에 성령의 기름 부음을 충만히 받고 하나님 나라의 환상을 보고 변화 받아 하나님의 예언자로 쓰임을 받습니다. 고통 당하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희망과 회복에 관해 이야기했고, 이스라엘 민족은 그 말씀을 듣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잘되면 자신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고, 바벨론 포로로부터 해방시켜 고향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성전을 짓고 잘 살게 될 것이라는 소망을 가졌습니다.

본문 말씀을 중심으로 에스겔이 어떻게 부름을 받았고,어떻게 쓰임 받았으며,어떤 말씀을 전하였는지에 대해 전하겠습니다.


1. 에스겔은 영적으로 성숙한 나이 30세에 쓰임을 받았습니다.(본문 1:1)

이스라엘 민족의 30세는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도 메시아의 사명을 감당하신 나이가 30세였습니다.

하나님께 쓰임 받으려면 '영적으로 성숙(영성)하고,전문성이 겸비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에스겔은 영성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겸비한 사람이었습니다. 에스겔은 그의 아버지 부시제사장의 뒤를 이어 제사장이 될 사람이었습니다. 레위지파의 법에 따르면 제사장의 아들들은 25세에 성전에 들어가며 5년의 견습기간을 통해 제사장에 관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에스겔은 이 과정을 통해 제사장의 전문성을 갖추었고, 그발 강가에서 기도하며 성령이 충만하고 성령의 능력이 그에게 임하는 영성과 전문성을 갖춘 에스겔을 하나님께서 들어 쓰셨습니다.

목회자는 열심히 기도하여 소명을 받습니다. 영성을 갖춥니다. 영성만으로 목회를 할 수 없으므로 성경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목회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 신학대,신학대학원에 들어가 전문성을 갖춘 후 하나님께 쓰임을 받게 됩니다. 영성과 전문성을 갖추었을 때 쓰임 받게 됩니다.

평신도 중 많은 분들이 쓰임 받기를 원하십니다. 뜨겁게 기도하여 영성을 갖추신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성만으로 하나님께 쓰임 받을 수 없습니다. 전문성을 갖추었을 때 쓰임 받게 됩니다.

21세기 미래의 목회는 '내면치료'와 '가정사역'에 전문성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1세기는 과거보다 생활의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으나 과거보다 복잡하고,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고,스트레스를 받고,지나친 경쟁에 시달립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목회는 사람들의 내면,상처들을 감싸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날로 늘어나는 이혼률로 인해 파괴되는 가정 그 속에 상처 입는 아이들,아내,남편들을 위해 '가정사역' 또한 중요합니다.이것에 관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에스겔은 제사장으로서의 전문성과 기도로 영성을 갖추었을 때 하나님께 쓰임 받았습니다. 저는 교회가 커 가면서 '평신도 운동'을 더 크게 벌릴 것입니다. 평신도들이 훈련받고,훈련받은 평신도가 양육하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쓰임 받기를 원합니다. 충분히 기도하시고,전문성을 키워 마지막 때에 쓰임 받는 여러분과 제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2. 에스겔은 하나님의 환상을 보았습니다.(본문 1:4)

에스겔이 선지자(나비,SEER)로서 하나님의 형상과 하나님의 보좌와 하나님 주위의 네 생물의 형상을 볼 수 있었던 것은 '그 가운데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였기 때문입니다. (본문 1:3)
성령의 기름 부음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있습니다.에스겔은 그발 강가에서 열심히 기도했고, 성령의 기름 부음으로 성령이 충만해지자 눈을 떠 하나님의 환상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에스겔은 예언자로, 은사자로 쓰임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는 이렇게 중요하고, 기도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기도하면서 성숙도도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신자 때는 기도의 내용이 "주시옵소서"의 내 뜻, 내 욕망을 간구합니다. 물론 이 내용도 기도의 일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의 전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믿음이 성숙하여 더 깊게 들어가면 '하나님의 나라','하나님의 뜻','하나님의 이름','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게 됩니다.예수님이 가르쳐준 '주기도문'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내 요구를 하는 것 보다 하나님 뜻이 무엇인지 깨닫고 하나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구합니다.하나님의 뜻 위에 내 욕망을 십자가에 못 박고,내 뜻을 하나님 뜻에 일치시켜 나갑니다.하나님의 나라가 도래되도록 간구합니다. 이것이 성숙한 기도입니다.

이제는 한 단계 더 들어가 '은사'를 구하는 때가 되었습니다. 성경에 '더 큰 은사를 기도하고 사모하라',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린도전서 14:1)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많은 은사들을 주셨습니다. 자신이 받은 은사가 무엇인지,은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번 주부터 열리는 '은사배치 세미나'를 통해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은사는 신령한 것도 있지만 '가르치는 것','봉사하는 것','찬양하는 것','섬기는 것' 이 모두가 은사입니다. 우리는 은사를 위해 기도하고, 받은 은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그리스도의 덕을 위해서,교회 유익을 위해 쓰는 것입니다.

에스겔은 기도하다 성령이 그 가운데 기름 붓고 환상의 은사를 받습니다. 눈을 떠서 앞으로 되어질 일들,하나님 나라를 봅니다. 그 은사를 가지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위해 씁니다.
에스겔서 37장에 고통 당하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회복'에 대해 말씀을 전합니다 에스겔은 기도 중 하나님이 자신에게 보여준 환상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전합니다. 에스겔이 기도하던 중 하나님은 그를 골짜기로 데리고 가 가득한 뼈를 보여 주며 이것들이 살 수 있겠는가? 물어 보십니다. 에스겔은 죽은 것들이 살 수 없으나 하나님의 능력이면 능히 살겠다고 답합니다.하나님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명하여 뼈들에게 살라고 말하라 하십니다. 에스겔이 뼈들에게 외쳤을 때 뼈들이 결합하여 살이 생기고 근육이 생겨 사람의 모습이 형성됩니다.또한 하나님의 이름으로 사방의 생기들이 들어와 그들에게 들어가기를 명합니다. 이루어져 큰 군대가 형성되는 환상을 봅니다.그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외칩니다. 흩어진 뼈처럼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와 해골이 되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너희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외칩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소망을 갖습니다. 노예생활로 고통을 당하지만 하나님이 큰 군대로 다시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 소망을 갖고 위로를 받고 더욱 열심히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며 살아갑니다. 에스겔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교회의 덕과 유익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교인들이 말씀 가운데 성숙해졌습니다. 이제 다시 은사를 열어봅니다. 이번 주 화요일부터 은사철야를 실시합니다. 뜨겁게 기도하고,은사를 사모하고,말씀으로 절제하고,받은 은사로 그리스도의 영광과 다른 사람의 유익과 교회의 덕을 위해서 사용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스겔이 쓰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영성과 전문성이었습니다. 기도하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 하나님이 주신 환상의 은사를 통해 선지자로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소망을 주는 도구로 쓰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맞는 은사들을 주셨습니다. 그러한 것들을 잘 개발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쓰임 받는 여러분과 제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