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담과 하와의 죄 / 창 3:6-24

  • 잡초 잡초
  • 2177
  • 0

첨부 1



아담과 하와의 죄
창3:6-24.  2003.9.21.

서  론

오늘은 온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전 인류를 대표하여 지은 죄와 결과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아담이란 말은 원래 이름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말이다. 히브리어로 “하아담”인데 이 말의 뜻은 “땅”이라는 말이요 또 히브리어로 “하아다마”인데 인데 이 말을 뜻은 “붉게되다”라는 말로서 “아담”은 붉은 흙으로 지음을 받은 자 라는 뜻입니다.
하와는 아담이 붙여준 이름인데 이 말의 뜻은 히브리어로 “하야”로서 “존재하다” “산다”의 뜻이므로 “살아있는 아담의 배필” 또는 “모든 산 자의 어미”라는 뜻입니다.

1.하와가 지은 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를 지었습니다.

1)죄를 지은 원인
  (1)간교(교활)한 사단의 유혹에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본문 1절에 보면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켜 그럴싸하게 하와를 유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창2:16-17에 보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아담)에게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최초의 사람을 향한 행위언약이요 법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에 보면 동산 모든 실과는 임의로 먹되 선악과만 먹지 말라고 말씀하셨는데 마귀는 하와에게 하나님께서 동산 모든 과실을 먹지 말라 하시더냐고 “모든”이라는 말을 덧붙여 하와를 유혹하였습니다.

  그 사단은 지금도 성경 외에 다른 말이나 사상을 덧붙여 사람들을 유혹하여 넘어지게 만들고 이단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신 바짝 차리고 영원한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에 비춰 보아서 사단의 유혹을 빨리 깨닫고 물리쳐야 합니다.
  이단 종교에는 성경외에 다른 경이 있든지 다른 교리나 사상이 있습니다.
  예)
  통일교- 원리강론, 몰몬교- 몰몬 경, 여호와 증인회- 새 번역성경, 하나님의 교회-안상홍, 영생교- 조희성, 낙성대 교회- 정명석, 무료 성경신학원- 이만희 등등.

  사단이가 왜 하와를 먼저 유혹하였을까요?
  사단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연약하고 또 쉽게 미혹당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행위언약을 간접적으로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셔서 생령이 되게 하셨고 그 아담에게 행위언약으로 선악과를 먹지 말라 고 하신 후 아담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않게  보시고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고 아담의 갈비뼈를 한 개를 취하여 다른 장소에 가셔서  하와를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아담과 하와를 혼인을 시켜 부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부부가 된 후에 아담이 하와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행위언약을 말해 주었을 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듣는 것과 간접적으로 듣는 것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직접 읽다가 혹은 연구하다가 또는 듣다가 하나님을 만나서 말씀의 부딪힘을 받아  말씀으로 무장을 받아야 합니다.

(2)하와는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켰기 때문입니다.
  본문 3절에 보면, 하와가 사단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여 말을 하였습니다.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고 하였습니다.
  하와가 한 말 속에서 “만지지도 말라” “죽을까 하노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加減)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만지지 말라”는 말씀을 하시지 않으셨는데 하와가 말을 했으니 가(加)한것이고, 또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먹으면 죽는다고 하셨는데 하와는 죽을까 하노라고 말을 하였으니 내용을 감(減)한 것입니다.
  마귀의 밥이 안 되려면 성경말씀을 그대로 믿어합니다 만약 가감하면 마귀의 밥이 되고 천국에 갈 수가 없습니다.
  계22:18-19에 보면, 말씀 외에 더하면 재앙을 받게 되고 감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고 하였습니다.

(3)하나님의 말씀보다 사단의 말을 더 신뢰하였기 때문입니다.
  창2:17에 보면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먹으면 죽으리라”고 말씀하셨으면 그 말씀을 그대로 믿어야 되는데, 하와는 마귀가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고 유혹을 할 때 마귀의 말을 더 신뢰하였습니다.
  하와가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보다 마귀의 말을 신뢰하여 마음을 빼앗긴 상태에서 선악과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게 보였습니다. 하와는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 마음을 다 빼앗겨 버렸습니다. 그 녀는 그만 선악과를 따서 먹고 남편인 아담에게도 주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마귀는 사람을 시켜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분복이 아닌 선악과(뇌물)을 먹게 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유혹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귀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면 정당한 댓가보다 뇌물과 부정한 것이 더 좋아보이고 또 더 커 보여서 뇌물과 부정한 선악과를 따 먹고 넘어지고 망가지고 패망하는 자가 적지 않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승리하려면, 그리고 또 하나님이 주시는 분복을 받아 오래동안 누리고 살려면 이 땅의 누구의 말보다 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여야합니다.




2)죄를 지은 결과

  (1)잉태와 해산하는 고통을 크게 받게 되었습니다.
  본문 16에 보면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고통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아찹”이라는 말인데 이 말의 뜻은 “새기다, 각성시키다”란 의미입니다. 또 “수고”라는 말의 뜻은 “슬픔 가운데, 고통 중에”란 뜻으로서 해산 때 당하는 고통이 너무나 크고 힘들 것임을 시사해 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와에게 해산의 고통을 주신 목적은
  a.그 같은 고통을 겪을 때마다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범죄가 얼마나 치욕스럽고도 중차대한 것이었는지를 상기시키기 위함이요. 
  b.인간이 범죄를 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겪으시는 심적 고통 역시 여인이 겪는 해산 고통 이상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여인들은 해산할 때마다 이런 사실을 깨닫고 바르고 의로운 삶을 살아가야 할 줄 믿습니다.
 
(2)남편을 사모하고 다스림을 받아야합니다
  본문16절에 보면,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사모”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테슈카”인데 이 말의 의미는 “의뢰하다” “기대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와뿐만 아니라 이 땅의 모든 여인들은 남자들의 권위를 인정하여 남자를  의뢰하고 다스림을 받으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남자에 의하여 세상이 다스려지기를 원하십니다. 그런데 요즈음은 여자가 머리가 되어 남자를 다스리려고 하는데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역행하는 것입니다.
  남녀의 인격은 동등하지만 공동체에서 머리는 남자가 되어야 함이 성경적으로 옳습니다.

(3)상대의 허물을 보는 눈만 밝아졌습니다.
  창2:25에 보면 “아담과 하와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아니하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따서 먹은 후에 눈이 밝아지기는 했는데 상대방의 허물을 들추어내는 눈이 밝아져서 부끄러움을 느끼면서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만들어 입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날도 마귀의 유혹을 받아 마귀 밥이 되면 자기 자신의 모습은 보지 못하고 상대방의 약점만 봅니다.

  (4)죽음이 왔습니다.
  영적으로 죽었고 필경은 죽어 흙으로 돌아가야만 하였습니다(창3:19).

  (5)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본문8절에 보면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에덴동산 나무사이에 숨었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하나님과 멀어졌다는 말이요 하나님과 부조화(불화목)상태에 있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과 부조화 상태는 불행입니다. 하나님과 부조화 상태에 있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하나님과 모든 것이 단절 된 상태를 의미합니다.(교통, 은혜, 축복,  영생)

  (6)아담과 함께 에덴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죄를 지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시고 그룹들과 화염검으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습니다(본문22-24).
  여기서 에덴동산은 천국의 모형이요 그림자이므로 에덴 동상에서 쫓겨났다는 말은 천국에서 쫓겨난 것이며 영생을 얻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 때부터 인간에게 각 가지 불행과 고통이 오게 되었습니다.


2.아담이 지은 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였습니다.

1)아담이 죄를 지은 원인
  (1)하나님의 말씀보다 아내의 말을 더 믿고 따랐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선악과를 따서 먹는 날에는 정영 죽으리라 고 말씀을 하셨으면 그 말씀을 그대로 믿고 아내가 선악과를 따서 먹을 때 만류했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아담은 만류는 고사하고 아내인 하와가 따서 먹고 주매 그만 받아먹고 말았습니다. 아담이 아내가 주는 선악과를 받아먹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하는 대신 아내의 말을 따른 것입니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직접 듣고 아내인 하와에게 전해주었으면서도 아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불순종의 죄를 짓고 그 죄에 동참시키는 행동에 저항도 없이 아담은 그만 따르고 말았습니다.
  보편적으로 남자들은 아내의 말을 잘 듣습니다.
  그런데 알아야 할 사실은 아무리 아내의 말일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면 따르지않아야 본인도 살고 가족 전체를 살릴 수 있습니다. 
  아담이 아내인 하와의 말에 무조건 따라주었다가 함께 망해 버리고 저주를 받은 것처럼 오늘날도 아내를 하나님이상으로 믿고 따르다가 망해버린 가정이 한 두 가정이 아닙니다.
  남편들은 한 가정의 머리이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이드북을 삼아 아내뿐만 아니라 자녀와 그 밖의 온 가족을 잘 이끌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2)아담이 죄를 범한 결과
  (1)저주를 받았습니다
  a.종신토록 수고하여야 소산을 먹게 되었습니다(창3:17)
  여기에서 수고는 땀을 흘려가면서 일하는 노동이나 또는 고생스러움을 의미합니다.
  b.땅이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게 되었습니다(창3:18)
  c.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살게 되었습니다(창3:19)
  (2)죽어야 하였습니다.
  창3:22에 보면 에덴동산에는 생명나무가 있었고 그 과실을 먹으면 사람이 영원히 죽지 않고 영생을 할 수 있었는데 죄를 범함으로 죽어서 흙에 묻혀야만 했습니다(창3:19)

  (3)에덴 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창3:23-24)
  영생(천국)을 잃어버렸습니다.

  (4)눈이 상대방의 허물을 보는데 밝아졌습니다.(창3:7)
  부끄러움을 느껴 무화과나무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습니다.

  (5)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창3:8)
  동산 나무사이에 숨었습니다(창3:10)
  하나님과 불 화목하여지며 부조화 되었습니다.

  (6)신령함을 잃어버렸습니다.
  a.하나님의 형상을 닮았었습니다(창1:27)
  b.하와의 신분을 알아 맞추고 만물의 이름을 지을 정도로 신령하였습니다.(창2:19, 23)

  (7)온 인류를 죄인 되게 하였습니다.
  롬5:17에 보면,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롬5:18에 보면,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롬5:19에 보면,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겉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3.하나님의 사랑

1)회개를 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창3:8-9에 보면 날이 서늘할 때에 하나님께서 동산을 거니시면서 죄를 짓고 나무사이에 숨어있는 아담과 하와를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왜 선악과를 따서 먹었느냐고 질책을 하셨습니다. 하나님는 회개시켜서 용서하여 주시려고 찾아오셔서 질책하셨지만 이들은 회개대신 서로 책임만 전가하였습니다.
  아담은 하와에게,-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창3:12)
  하와는 뱀에게, -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창3:13)

2)메시야를 통한 회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창3:15에 보면,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하나님께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야를 보내시어 그 메시야로 하여금 사단의 박살내고 잃어버린 모든 것을 회복시켜 주실 비젼의 약속입니다(하나님의 형상, 영생, 축복)

3)가죽옷을 지어 입히셨습니다.

  창3:21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아담의 후손들에게 예수님을 통하여 의의 옷을 입혀주심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죄를 빼앗아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죽으신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시어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의의 옷을 입혀주셨습니다.

  가죽옷을 만들려면 양이나 염소를 잡아야 하는데 그 양이나 염소는 예수님을 의미하고 양이나 염소가 죽으면서 피를 흘리게 되는데 그 피는 예수님께서 세상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피 흘리실 것을 의미하며 가죽옷은 예수님이 믿는 자에게 입혀주시는 의의 옷 세마포를 의미합니다.
  이 사건의 의미대로 예수님은 피 흘려 죽으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습니다.
  요1:29에 보면, 세례요한이 예수님을 가리켜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고 하였습니다.

4)고통의 기간을 줄여주셨습니다.

  창3:22-24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시고 생명나무 열매를  따먹고 영생하지 못하도록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으로 생명나무를 지키게 하셨다고 하였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생명나무 열매를 죄의 댓가로 저주를 받은 자들이 따먹고서 영원히 살게 그대로 버려두셨더라면 사람들은 죽음도 없이 영원히 고통과 저주 속에서 살 번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열매를 먹지 못하게 막아 주시므로 우리는 영원히 저주 속에서 사는 대신 예수를 통하여 천국에 가서 영원히 살게 되었습니다.

결  론

1.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전 인류를 대표하여 죄를 지었으므로 전 인류는 죄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보내주신 두 번째 아담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모든 죄에서 사함을 받게 되었습니다.

2.우리는 아담과 하와가 지은 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렸지만 예수를 믿음으로 회복을 받게 되었습니다(하나님의 형상, 영생, 축복, 행복)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