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는 사람 (요 3:1-15)

  • 잡초 잡초
  • 362
  • 0

첨부 1



제목 :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는 사람 (요 3:1-15)

본문 말씀은 유대인의 관원이요 바리새인 중에 하나인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찾아와 예수님과 대화한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진실로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절)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천국입니다. 하나님 계신 곳, 영생의 세계를 말합니다. 영생의 세계는 영원한 생명이 있는 곳입니다. 영원한 생명은 참 생명만이 가능한데 예수님께만 있습니다. 요6:51에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늘나라는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를 보는 것이 하늘나라를 보는 것이요, 예수를 믿고 소유하는 것은 하나님나라를 소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1.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습니다(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여기 물은 생명을 상징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씨앗입니다. 씨는 말씀이요 말씀은 예수님이십니다. 요1:14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요5:39에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성경말씀을 마음 밭에 받아들일 때 영적으로 생명이 다시 살아납니다. 하나님의 말씀 자체가 생명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말씀이요 능력의 말씀입니다. 그 말씀이 예수님으로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는 사람은 말씀인 예수를 믿음으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2..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습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십니다. 영이심으로 우리 육신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지만 우리와 함께 하시고 감동하시고 역사하십니다. 성령은 죄를 생각나게도 하시고, 깨닫게 하시고, 돌이키게도 역사하십니다. 우리가 거듭나서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게 하시는 것도 사실은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하는 것입니다(고전12:3). 갈4:6에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세례를 받음으로 시작됩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라야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나온 사람들은 성령으로 말씀의 은혜를 받고 성령의 감동을 따라 순종해 가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이 지배하는 나라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우리를 성령이 지배하시면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 마음을 내가 주장한다고 성령을 거스리고 말씀을 거스리고 사단의 조종을 받아 주님을 멀리 떠나면 지옥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살수 있습니다.


3. 위로부터 온 예수를 믿는 자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

13-15절에 “하늘에서 내려온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거듭난 자라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는데, 거듭난다는 말은 위로부터 난다는 뜻도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에 의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된 백성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거듭나는 것이 사람의 뜻으로 될 수없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만 가능합니다(요1:12).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고서는 절대로 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믿고 싶다고 믿는 것이 아닙니다. 믿으려고 믿는 것이 아닙니다. 택한 자녀들은 믿어지게 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예수님을 믿어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고 천국영생의 축복을 받습니다.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목적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예수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은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었습니다.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시고 하늘로부터 오신 구주 예수님을 믿게 하셔서 영생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과 감사를 날마다 올립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