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늘 진리안에 거하는 비결 (딤전 6:3-10)

  • 잡초 잡초
  • 489
  • 0

첨부 1



늘 진리안에 거하는 비결  (딤전 6:3-10)


(딤전 6:3)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가르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경건에 부합되는 교훈을 따르지 않으면,
(딤전 6:4) 그는 교만해져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요, 병이 들어서 논쟁과 말다툼을 일삼은 사람입니다. 그러한 데서, 시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의심이 생깁니다.
(딤전 6:5) 그리고 마음이 썩고 진리를 잃어서, 경건을 이득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 사이에 끊임없는 알력이 생깁니다. 
(딤전 6:6) 자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경건이 큰 이득을 줍니다.
(딤전 6:7) 우리는 아무것도 세상에 가지고 오지 않았으니 아무것도 가지고 떠나갈 수 d없습니다. (d.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없다는 것도 확실합니다)
(딤전 6:8) 우리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딤전 6:9) 그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유혹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도 해로운 욕심에 떨어집니다. 이런 것들은 사람을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합니다.
(딤전 6:10)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돈을 좇다가 믿음에서 떠나 헤매기도 하고, 많은 고통을 겪기도 한 사람이 더러 있습니다.

진리를 깨닫고 그리스도안에 거하게 되는 것은 은혜중에 가장 귀한 은혜입니다.  아무리 탁월한 지혜를 소유한 사람이라해도 우리의 지혜로  하나님을 바르게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의지가 강하고 집념이 강한 사람이라해도 노력하고 애를 써서 인간의 방법으로 하나님을 만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행위가 곧고 의로운 사람이라해도 자기의 행위로 하나님께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시고 십자가에서 우리의 부끄러운 죄를 다 담당해주시고 성령님을 보내셔서 믿을 수 있게 믿음을 주시고 의롭다고 인정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지혜를 주셔서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게 하십니다.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하게 받아 누리게 하시고 그 안에서 참된 행복을 누리게 하시며  바른 길로 가게 하십니다.

그런데 우리의 원수 마귀는 늘 그것이 못마땅합니다.  그래서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틈만 보이면 교묘하게 속여서 믿음에서 떠나게 하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어지게 하려고 안달입니다. 기회만 있으면 속임수로 진리안에 거하지 못하게 만들어 불의한 길을 걷게 만들려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원수 마귀는 속이는 자입니다.  우리를 미혹하는 자입니다.  우리 안에 믿음과 우리를 통채로 삼키려고 늘 엿보고 있습니다. 어떻게든지 우리로 넘어지게 하려고 하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이간질을 하고 예수님의 몸된 교회와 성도간에 사이를 벌어지게 합니다. 

큰 은혜를 경험한 사람들중에 이런 마귀 사단에게 속아 받은 은혜를 쏟아버리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한 때 믿음생활을 잘 하다가도 원수 마귀에게 틈을 주어 비집고 들어오게 하여 진리에서 멀어지고 교회로부터 멀어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성령체험을 하고 기도응답을 받아 기쁨이 충만했던 사람중에도 방심하고 있다가 사단의 꼬드김에 넘어가 악의 종노릇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맛 보고 진리안에 들어 온 사람들은 항상 사단을 경계해야 합니다. 사단이  교묘하게 위장하고 다가와 속임수로 참된 믿음을 빼앗아 가지 못하도록 정신을 차리고 잘 분별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단에게 항상 비집고 들어올 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주님과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며 교회안에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단의 공격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특별히 무엇을 조심해야 합니까?

1. 다른 교훈을 경계해야 합니다.(3-5)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사람을 경계해야 합니다. 여기서 다른 교훈은 무엇과 다른 것입니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다른 교훈입니다. 그리고 경건에 관한 교훈과 다른 교훈입니다.  성경에는 명확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교묘하게 자기의 교훈을 성경 말씀인 것처럼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이단들이 자기들의 교리를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다가옵니다. 겉으로는 열심도 있고 성경적인것 처럼 위장하고 믿는 이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서 자세히 성경 말씀과 비교해보면 예수님의 가르침과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조직적으로 교회안에까지 침투해와서 목사와 교인간에간교하게 이간시키고 교인들을 무더기로 끌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들을 경계하지 않으면 큰 해를 받습니다.

이런 이단에 속한 이들의 특징은 교만입니다.  자기들만이 성경을 잘 아는 것처럼 우쭐대고 있습니다.  자기들만이 성경대로 잘 믿는 것처럼 떠들고 있습니다. 얼마나 교만한지 목사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복음의 진리를 깨우쳐 주려고 해도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주장만 앞세우고 무조건 기존 교회는 세상교회로 규정하고 다 타락했다고 비난합니다. 예수님이 피로 값주고 사신 교회입니다.  예수님을 머리로 삼은 소중한 주님의 몸된 교회입니다.  그런데 그 교회를 마구 욕되게 하고도 조금도 죄책감도 없는 양심의 화인맞은 이들입니다.  성경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은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며 겸손한 자들에게 은혜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단에 속한 이들의 또 다른 특징은 변론과 언쟁을 좋아합니다. 논쟁을 좋아하면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리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논쟁은 유익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이들을 만나면 한 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고 성경은 명령하셨습니다. 

이단에 속하여 분쟁을 일삼고 당을 짓고 분리하려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성경은 엄히 경계하고 있습니다.(갈 5:19-21)
그래서 성경은 수없이 적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 그리고 거짓 선생들, 멸망케 이단 또한 이들이 건하는 다른 교훈을 조심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단에 속한 이들에게 속아 다른 교훈을 따라가면 사단의 종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상관없게 됩니다. 또 다른 율법에 매여 행위와 공로 또는 악한 영의 속임수에 넘어가 진리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여러분 진리안에 거하고 은혜를 풍성히 받아 누리기를 원하면 이단과 다른 교훈을 경계하기를 게을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물욕을 경계해야 합니다. (9-10)

여러분 돈은 좋은 것입니까? 나쁜 것입니까? 물질 자체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닙니다. 물질은 쓰는 사람에 따라서 좋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되기도 하고 나쁘게 쓰면 그와 주변 사람들을 망하게 하는 나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뿌리가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매우 필요하고 요긴한 것입니다.  돈이 넉넉하게 있으면 살아가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쉽게 좋은 일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가 돈을 너무 사랑하면 믿음에는 큰 방해가 됩니다.  돈은 사랑하라고 주신 것이 아닙니다.

강도가 들어 금품을 요구하다가 자신의 발목을 절단했다고 경찰에  신고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들어놓은 보험금 20억원을 타내기 위한 자작극임이 밝혀졌습니다. 예수님은 다음과 같은 단호한  경고를 하신 적이 있습니다.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버리라...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버리라...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빼어버리라"(막9:43,45,49)  그런데 이제는 "돈이 생긴다면 눈도 뽑을 수 있다, 돈이 생긴다면 팔도 찍어낼 수 있다,  돈이 생긴다면 다리라도 잘라버릴 수 있다"  이렇게 나가는 것이 세상입니다.  배금주의가 만연합니다. 우리 시대는 돈의 위력 앞에 사람들이 무릎꿇는 때입니다. 한마디로 돈에 죽고, 돈에 삽니다. 이런 시대는 타락의  옥토요, 악한 마귀가 역사하기에 가장 좋은 토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  삭개오를 보십시오.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그가 첫번째 한 일이  무엇입니까? 바로 돈지갑을 여는 것이었습니다. "내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겠습니다. 또 사기치거나 강탈한 것은 네 배나 갚겠습니다"(눅19:8) 이렇게 결단하고 공표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난 후, 돈의 노예 신세에서 풀려났습니다.  지금까지 누구보다 돈을 사랑하던 삭개오가 예수믿고 예수님을 사랑하자 자유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예수 믿고 나서 다시 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단에게 속는 것입니다.

성경은 경고합니다. '부하려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9)' 여러분 부자가 되고 싶습니까?  왜 부자가 되어야 합니까?  하나님을 위해 물질을 마음껏 사용하려고 부자가 되려는 것입니까? 여러분 자신의 욕심을 만족시키려고 부자가 되고 싶은 것입니까?  솔직히 어느쪽입니까?  물론 하나님께서 특별히 많은 재물을 맡겨 주셔서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아낌없이 돈을 쓴 부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저도 우리 교회에 이런 부자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아무때나 전화를 걸어 "김집사님, 선교사님이 자동차가 한 대 필요하다는데 천 만원만 입금시키세요."  "이집사님, 베트남에 우리가 세운 교회에 교인이 넘쳐난다는데 예배당 지어 주게 이 천만원만 빨리 가져 오세요."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쉽게 돈을 많이 버는 은사를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돈이 많은 모든 사람이 청지기 정신으로 무장되어 언제든지 주님이 쓰시겠다면 주저함없이 드릴 수 있는 믿음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세상에 모두 부자가 되면 좋다고 하니까 아무 생각없이 따라서 부자되려고 애씁니다.  이메일을 확인하다보면 쉽게 부자를 만들어 주겠다는 메일이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지우기가 귀찮을 정도입니다.  모두가 황당한 내용입니다. 이 십만원만 입금 시키고 몇 사람에게 같은 메일을 보내면 된다는 식입니다.  자기도 처음에 안믿었는데 장난삼아 했더니 얼마만에 몇 억을 모았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그런데 그게 통하니까 그런 메일이 계속 그렇게 많이 오겠지요?  다 돈에 미쳐 돌아가는 세상입니다.

  엊그제는 친구목사님이 "야, 내가 로또 복권을 한 장 샀는데 기도해 주라. 당첨되면 모두 해외 여행 보내준다." 하는 것입니다.  멀쩡한 목사님도 로또 복권에 희망을 거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성도들은 얼마나 열심히 복권을 사겠습니까?  누가 로또 복권을 제일 많이 사는줄 아십니까?  의사들이랍니다. 죽어라고 공부하여 의대나오고 힘들게 일해봐야 연봉이 몇 천만원밖에 안되는데 당첨만 되면 의사 때려치우고 큰 식당이나 하나 차려놓고 편하게 골프나 치면서 살겠다는 겁니다.

성경은 본명히 경고합니다. "돈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10)"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는 이유가 돈 때문인지 아십니까?  믿음이 잘 성장하던 사람들이 교회를 멀리하고 세상으로 나가고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사단은 처음에는 그럴듯하게 속삭입니다.  '예수도 돈이 있어야지 잘 믿을 수 있어.  돈이 없어봐! 헌금하고 싶어도 못하지. 헌금도 못하고 있으면 사랑받을 수 잇을 것 같아? 천만의 말씀.'  그래서 처음에는 봉사하던 것 다 내려놓고 교회 활동하던 것 다 내려놓고 세상으로 나가며 '돈을 많이 벌어서 선교도 크게 하고, 구제 사업도 하고, 목사님 고생하는데 섬기기 위해서...' 라는 핑계를 댑니다. 그러다가 어쩌다 정말 돈을 잘 벌면 헌금도 아깝습니다. 믿음이 다 식었는데 선교는 무슨 선교입니까? 구제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은혜가 다 떨어졌는데 목사님이 어디가 이뻐서 섬기고 싶겠습니까?

이것은 사단의 미혹입니다. 돈은 사랑한다고 돈이 그래 나를 사랑해줘서 고맙다. 나도 너를 사랑한다. 하고 달라붙어줄 줄로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사단이 우리로 믿음에서 떠나도록 미혹하는 것입니다. 결국 돈을 사랑하면 대부분 돈도 못 벌고 믿음만 손해보고 많은 근심만 떠 안아 자기를 찔러 고통스럽게 된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계속 예수님의 은혜에 푹 젖어 살기를 원하십니까?  하나님의 진리에 붙잡혀 살기를 원하십니까? 성령충만한 생활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돈을 사랑하도록 미혹하는 사단을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3. 불만을 경계해야 합니다.(6-8)

  이 세상에 불만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불만은 믿음생활에 큰 해를 끼칩니다. 6절에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에 큰 이익이 되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뒤집으면 불만은 경건에 큰 해가 된다는 뜻입니다.  경건이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구원받은 그의 자녀에게 요구하시는 `예수 믿는 사람다움과 예수 믿는 생활다움'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말은 예수 믿는 사람과 세상 사람을 구별하는 말이라기 보다는 에수 믿는 사람들 중에서 진짜 신자다운 그리스도인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야고보서 1장27절은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청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 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신자에게 붙여질 수 있는 최고의 찬사가 있다면 그것은 경건하다는 말일 것입니다. 경건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수없이 실패하고 좌절하는 가운데 조금씩 발전하는 어려운 길입니다. 그러나 어느 수준에 이르면 범사에 대단한 유익이 있습니다.  그 유익은 금생과 내생 모두에 약속되어진 것입니다.(4:8) 그러므로 우리는 경건하기를 연습하고 또 경건하다는 말 듣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경건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만 하는 요건이 하나 있습니다. 지족하는 마음 입니다. 지족이란 자족과 유사한 말인데 제 분수를 알아 마음에 불만이 없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자족의 이상치는 `먹을 것'과 `입을 것'만 있어도 족한 줄 아는 마음입니다. 과연 현대인 가운데 최소한의 의식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여러분은 진정 `아멘'할 수 있습니까? 우리 인생들은 아무리 많이 가져도, 아무리 많이 누려도 만족하지 못하고 더, 좀더 갖고 누리기를 욕망하는 존재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전5:10, 6:7). 모두다 성을 `더'씨로 바꾸어야 마땅합니다.
사단이 신자들을 공격할 때 가장 먼저 빼앗아 가는 보물이 있는데 그것은 자족하는 마음입니다. 반대로 그 자리에 심어 놓는 것은 불만입니다. 사단 자체가 불만 때문에 자기의 위치를 이탈하여 하나님과 대결했었기 때문입니다(사14:14). 숙고해 보건데 불만은 사단의 속성에 가장 가까운 죄가 아닐까요. 그렇다면 사단의 지배 아래 있는 사람은 평생 자족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하루 빨리 자족하는 비결을 배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말씀을 통해 은혜를 깨닫고 믿음으로 감사의 생활을 적극적으로 함으로 자족하는 비결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얻는 것은 하나도 내것이 없으므로 절대로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7). 수의엔 호주머니가 달려 있지 않답니다.  그리고 누구나 감사할 거리는 다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살전5:19).  또한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룹니다(롬8:8).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무엇이든 우리의 분수에 맞도록 허락하십니다(마25:15). 

  사도 바울은 믿음으로 고백하기를  "내가 궁핍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어떤 처지에서도 스스로 만족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나는 비천하게 살 줄도 알고, 풍족하게 살 줄도 압니다. 배부르거나 굶주리거나, 풍족하거나 궁핍하거나, 그 어떤 경우에도 적응할 수 있는 비결을 배웠습니다.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빌4:11-13).라고 말했습니다. 성령의 능력을 얻기만 하면 자족하는 마음은 문제도 아닙니다.

제임 브릿지는 어려서부터 시각 및 청각 장애로 고생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거울 앞에서 자기의 몸을 비추어 보니 `특이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신체부위가 일곱군데나 되었습니다. 그의 아름답지 못한 육체는 그를 몹시 괴롭혔습니다. 브릿지는 기도했습니다. 그랬더니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제임 브릿지의 육체에 변화가 일어난 것이 아니라 마음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는 이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 때 이후로 나는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조금도 염려하지 않게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지금 이렇게 말할 수는 있다. `나는 그것들에게도 자족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의 은혜가 넘친다는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자족하는 마음을 배우지 못하고 불평 불만에 사로잡히면 아무리 큰 은혜를 받은 사람도 그 은혜를 다 쏟아버리게 됩니다.  경건한 자로 발견되어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려면 사단이 가져다 준 불평과 불만을 내려 놓고 주어진 환경과 사람과 물질과 교회를 자족하며 감사를 넘치게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은혜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받은 은혜를 지키는 것은 더 중요한 일입니다.  성령충만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성령충만함을 유지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받은 은혜를 쏟지 않도록 사단에게 틈을 내지 주지 않아야 합니다. 마귀 사단의 공격을 대비하여 경계를 잘 하여야 합니다. 특히 다른 교훈을 경계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질의 욕심을 경계해야 합니다. 불평 불만을 경계하고 자족하며 감사에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