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착각(오해)/삼상 1:13-15

  • 잡초 잡초
  • 580
  • 0

첨부 1



각(오해)
삼상1:13-15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동하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줄로 생각한지라 엘리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언제까지 취하여 있겠느냐 포도주를 끊으라 한나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나의 심정을 통한 것 뿐이오니"

어느 여인이 기차역에 도착해서 잡지책과 과자 한 봉지를 샀습니다. 대합실에 앉아 있는데, 한 남자가 옆에 앉았습니다. 그러고는 옆에 놓아둔 과자봉지를 뜯는 것이 아닙니까! 놀랐지만 모른 척하고 과자를 하나 집어 입에 넣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남자가 눈치채고 물러나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아무 말 없이 과자를 또 집어먹었습니다. 여인은 괘씸해하면서도 아무 말 하지 않고 계속해서 과자를 하나씩 집어먹었습니다. 남자도 말없이 과자를 하나씩 집어먹었습니다. 어느 새 과자는 하나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남자는 마지막 과자를 절반으로 쪼개어 한 쪽을 여자에게 주고, 나머지는 자기가 먹었습니다. 그런 다음 손을 털고 일어났습니다.
‘세상에 저런 강심장도 다 있다니!’
기차를 타고도 그 남자의 뻔뻔스런 모습이 떠올라 기분이 언짢았습니다. 드디어 기차가 출발했습니다. 휴지를 꺼내려고 가방을 여는 순간, 아! 여인의 가방 속에 과자봉지가 그대로 들어 있는 게 아닙니까! 뻔뻔스러운 사람은 바로 자신이었던 것입니다. 나의 뻔뻔함에 내가 속고 있지는 않습니까?
본문에 보면 엘리 제사장은 한나가 성령충만함으로 기도하는 것을 보고 술에 취한 것으로 착각(오해)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성경에 보면 여호수아가 기브온 거민들의 속임수를 진실로 오해하였고(수9:14,15), 제자들이 예수님의 교훈을 오해하였으며(마20:21-23), 베드로도 복음의 진리를 오해하였습니다.(갈2:11-14)
사람들은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오해하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해와 착각에 대한 몇 가지 예화와 사실들을 통해 우리 자신을 살펴봅시다.

1. 어떤 목사의 오해
어떤 목사가 기차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그 앞자리에는 예쁜 젊은 여자가 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시선이 자꾸 여자 승객에게 가려고 하는데, 그 여자가 미소를 지으며 무슨 말을 하려듯 하다가 그냥 두는 것과 같은 표정을 자주 짓기에 참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목사로서 먼저 말하기도 마땅치 않고, 그렇다고 모른척하자니 그것도 어려웠습니다. 여자가 아는 체를 하려고 하면서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미소만 보내니 그는 어쩔 줄 몰라 그만 억지로 잠을 청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눈 뜬 것 못지 않게 눈을 감고 있어도 신경이 쓰였습니다. 억지로 잠을 청하다가 정말로 잠이 들었습니다. 얼마 후에 잠을 깨어서 보니 여자는 어느새 내렸는데 자기 무릎에 조그마한 메모지가 하나 놓여 있었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 종이인가? 설마 나에게 무슨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니겠지. 그러나 저러나 펴 보자.' 그러면서 궁금한 마음으로 펴 보았습니다. 메모지에는 이렇게 써있었습니다. "목사님이신 것 같은데, 어서 거울을 보십시오." 목사가 급히 거울을 보았더니, 저런, 점심을 급히 먹을 때묻은 것인지 얼굴에 밥풀 두 알이 묻어 있지 아니겠어요. 입가에는 고추장까지 묻어 있었습니다. '아이구, 그 여자 승객이 내게 호감을 가진 것이 아니라 이 밥풀을 떼라고 말하려 하였구나. 그런 것도 모르고 시험들까 봐 주여! 주여! 를 찾았네. 그려.'
이 목사는 여자승객이 자기에게 호감을 갖고 접근하려고 하는 줄로 착각한 것입니다. 성직자들 중에는 자신이 마치 하나님의 대리자이거나 모세처럼 무슨 특별한 존재인줄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 두 의대생의 착각
어느 의대에서 자신이 최고라고 으스대는 두 명의 학생이 있었습니다. 하루는 두 학생이 병원의 복도를 걷고 있는데, 어떤 남자가 매우 고통스런 표정으로 허리를 숙이고 엉거주춤하고 걸어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한 학생이 말했습니다. “분명히 류마티스 관절염이야.” 그러자 다른 학생이 머리를 설레설레 저으며 말했습니다. “천만에, 저건 디스크가 틀림없어.” 그리고 나서 두 사람은 서로 자신의 의견이 맞다고 옥신각신 싸우고 있었습니다. 그때 그 남자가 가까이 다가오더니 아주 힘겹게 물었습니다. “저…화…화장…실이 어디죠?”
사람의 경험이나 지식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나의 틀에 하나님을 가두지 마십시오. 나의 경험에 하나님을 가두지 마십시오. 나의 지식에 하나님을 가두지 마십시오.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보고 웃듯이 하나님이 나를 보고 웃으십니다.

3. 미련한 당나귀의 착각
이솝우화에 보면, 어떤 불교국가에 한 마부가 돌부처를 옮기려고 당나귀 등위에 부처를 싣고 마을을 지나갔습니다. 지나가던 행인들이 당나귀 등위에 있는, 돌부처를 보고 합장배례하며 절을 하고, 찬사를 보냅니다. 그런데 이 미련한 당나귀는 속으로 생각하기를 설마 자기 등위에 있는 말 못하는 돌덩어리에게 경배하고 절 할 리는 없고 분명 자기에게 하는 것이라 착각하고 우쭐대며, 이리 비뚤 저리 비뚤 교만을 부리고 걷습니다. 그러자 마부는 당나귀의 이런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 채찍으로 때리자 그만 놀란 당나귀가 펄쩍 뛰는 바람에 등위의 돌부처가 땅에 떨어지는 통에 당나귀 다리가 부러져 결국 버려졌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돌부처에게 절하는 것을 자기에게 하는 것으로 착각한 어리석은 당나귀 같은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어느 할아버지 목사님이 열심히 설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청중들의 반응이 도무지 시원치 않았습니다 더러는 졸기도 하며, 시계를 보기도 하며 , 성경책을 여기 저기 들쳐보기도 하는 둥 대부분은 딴청을 하고 있었습니다 목사님은 점점 맥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문득 앞좌석을 보니 어느 할머니가 계속 눈물을 닦고 있는 것이 아닌가! 목사님은 용기를 얻어 설교를 계속해 나갔습니다. 예배를 마친 후 목사님은 그 할머니에게 악수를 청하면서 말을 건넸습니다.
"할머니, 오늘 설교 말씀은 정말 할머니를 위한 말씀이었던것 같군요 그런데 어떤 말씀이 그렇게 감동적이었나요 ?" 할머니는 울어서 퉁퉁 부은 눈으로 대답했습니다
"말씀은 잘 모르겠구요. 목사님. 며칠 전에 제가 오랫동안 키우던 염소가 죽었어요. 목사님의 수염을 보니까 자꾸만 그 염소 생각이 나서 ...그만 흑흑흑...
성직자들 중에는 교인들이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께 돌리는 헌신과 영광을, 마치 자기가 훌륭하고 자기가 설교를 잘해서 그러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자기 분수를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죄인이고 연약한 존재입니다. 하나님께 돌릴 영광을 가로채지 말고, 자기를 돌아보는 지혜를 가집시다.

4. 사막을 여행하는 나그네의 착각
어떤 여행자가 사막을 여행하고 있었습니다. 마실 물이 떨어져 오아시스나 촌락에 도착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점점 불안해졌습니다. 목이 탔던 그는 정신 없이 사막을 헤맸습니다. 나그네는 문득 앞서간 발자국 하나를 발견하고 몹시 기뻐했습니다. "이제야 살았구나. 이 발자국만 따라가면 마을이 있을 거야" 나그네는 한참동안 발자국을 따라갔습니다. 그러나 오아시스나 마을은 없었습니다. 그는 갑자기 두려워졌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자신의 발자국을 따라 제자리를 맴돌고 있었습니다. 착각은 인간을 사망에 이르게도 합니다. 지금 당신은 다음과 같은 착각 속에 살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은 없다."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난다." "내세는 없다." "나는 죄인이 아니다." "양심껏 착하게 살면 구원받을 것이다." "내가 열심히 교회만 다니면 구원받는다."라는 착각 속에 계실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이러한 당신의 그 착각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예수를 따르던 무리 중에는 예수님을 단지 선지자나 병고치는 자, 목수의 아들 정도로 착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당신도 혹시 예수님을 4대 성인 중에 한 분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또 어떤 이는 선행과 철학, 미신, 종교심 등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노력하지만 이 모두가 헛된 것이며 어리석은 행동인 것입니다. 당신은 이제 착각에서 벗어나야 됩니다. 석가나 공자나 부모나 목사나 신부가 또는 당신의 선행이 당신을 구원해 주지 못합니다. 성경에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하였고,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8-9)하였습니다. 그런데 불법을 행하면서도 주여 주여 한다고 구원받을 것으로 착각하거나(마7:21-24) 또 삯꾼목자를 좇아다니며 헌금 좀하고 새벽기도회에 열심히 출석한 공로로 구원 얻을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5. 어리석은 타조의 착각(오해)
현재 생존하고 있는 새 중에서 가장 큰 새인 타조는 키가 2- 2.5m 정도이고 체중은 130- 140kg 정도인데, 날개가 작아 날지는 못하나 시속 90km 정도로 잘 달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어마어마한 새가 정말 웃지 못할 행동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을 추격해 오는 적을 피해 달아나다가도 모래밭만 만나면 머리를 처박고 꼼짝 않고 있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타조는 고작 머리만 모래 속에 파묻고는 그 큰 몸까지 전부 가리워진 줄로 착각을 합니다. 그런데 타조만 이런 어리석은 착각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도 너무나 자주 이런 착각을 합니다. 엄연히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감찰하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보지 않았으면 자신이 은밀하게 저지른 죄는 영원히 드러나지 않을 것처럼 생각을 합니다.(욥34:21-22, 잠14:16, 시14:1) 그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인정하고 있지 않는 행동입니다. 혹, 여러분도 요즘 이런 류의 착각을 하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6. 군용트럭에 탄 아주머니의 오해
6.25동란 때의 일입니다. 뙤약볕이 내리쬐는 어느 시골 장날, 한 아주머니가 무거운 장거리를 머리에 이고 땀을 뻘뻘 흘리며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마침 한국인 병사를 옆자리에 태우고 군용트럭을 운전하며 그 길을 가던 미군 병사가 그 아주머니에게 트럭 뒤칸에 타도록 권유했습니다. 아주머니는 크게 감사하며 트럭에 올라타자 트럭은 덜커덕거리며 시골길을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한참 달리다가 옆자리에 타고 있던 한국인 병사가 뒤를 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아주머니가 무거운 짐을 머리에 인 채, 넘어지지 않으려고 땀을 뻘뻘 흘리며 서 있지 않겠습니까.. 당신은 이 어리석은 아주머니와 같지는 않습니까? 당신은 죄의 짐을 등에 지고 교회에 다니며 죄를 사해 달라고 울며 고생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이미 예수님께서 당신의 죄 값을 다 치르시고 영생을 주셨는데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고 스스로 멸망을 자초한다면 그 책임은 당신 자신에게 있습니다. 다른 무엇에 구원과 행복의 길이 있다고 착각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예수님을 향해 마음의 문을 활짝 여십시오! 그리고 주님의 기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바로 깨달으시기 바랍니다.(롬12:2, 시40:8)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출20:3-5)
/한 태 완 목사(하나 교회)
http://allcome.ce.ro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