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도와 전도 / 막 1:32-39

  • 잡초 잡초
  • 369
  • 0

첨부 1


제목:기도와 전도
본문:막 1:32-39

스위스의 한 노인이 80세를 맞게 되었다. 노인은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돌이켜 보면서 시간의 양으로 계산한 통계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그의 80년은 대개 이렇게 소비되고 있었습니다. 그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것은 잠자는 시간이었습니다. 계산을 해보니 80년 중에 26년 동안 잠을 잤다는 계산이 나왔습니다. 움직이지도 않고 생각도 않는 시간을 어떤 곳보다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21년 동안을 노동을 하는데 바쳤습니다. 그리고 6년이라는 세월을 식사하는데 사용했고 타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아서 기다린 시간이 무려 5년이나 되었습니다. 노는데 보낸 시간이 7년이나 되었고 치장을 하는 일에 5년이나 보내었고 담배를 피우는데 2년 반을 보내고 수염을 깍고 세수하는데 228일을 보냈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게는 여러 가지 주기들이 있습니다. 매일 매일 반복하는 하루의 주기가 있습니다. 매일의 주기들은 사람이 한 평생을 살면서 가장 일상적인 삶의 형태입니다. 매일 우리는 잠을 자야 합니다. 매일 우리는 먹어야 합니다. 매일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우리는 매일 씻고 매일 옷을 입습니다. 사람에게 매일의 시간을 다 합치면 한 평생에서 대부분의 시간들이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주님의 일생을 시간표로 만든다면 이것과는 전혀 다를 것입니다. 주님의 시간표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시간은 두 가지일 것입니다. 하나는 기도시간이요 다른 하나는 전도시간일 것입니다. 성경에 주님의 하루를 보여주는 기록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님은 남들이 다 잠을 자는 밤 시간을 구별하여서 기도하셨습니다. 주님의 하루를 말씀을 기준으로 시간표로 만든다면 밤에 속한 시간대는 대부분 기도시간이고 낮에 속한 시간대는 대부분 전도하시는 시간이셨습니다.

(마 14:23)무리를 보내신 후에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올라가시다 저물매 거기 혼자 계시더니
(막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막 6:46) 무리를 작별하신 후에 기도하러 산으로 가시다
(눅 5:16)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
(눅 6: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눅 22: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 같이 되더라
(눅 22: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주님의 생애를 살펴보면 기도로 시작하셨고 기도로 마치신 분이십니다. 주님은 사역을 시작하실 때에 40일을 금식하며 기도하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을 부르실 때에 철야기도를 하신 후에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십자가를 앞두고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 동산에서 밤새 기도하신 후에 기도의 자리에서 잡히셨던 분이십니다. 예수님에게 기도는 매일 매일의 연결고리와 같았습니다. 특별히 주님의 새벽기도는 그 시간의 중심점을 이루는 시간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누구든지 기도가 자신의 삶에 중심점을 이루고 있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잘 알 듯이 다니엘은 한 나라의 총리였지만 그의 시간에서 중심점은 바로 기도의 시간이었습니다. 특별히 사도들의 삶을 볼 때에 사도들에게 기도시간은 그들의 사역에서 가장 중심점이었습니다. 교회 역사는 기도시간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교회는 기도의 장소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주님은 교회를 기도의 터전 위에 세우신 것입니다.

그러나 기도에는 방해 세력이 있습니다.
첫째는 사단의 방해입니다. 예수님이 40일 금식 기도를 할 때에 가장 먼저 찾아온 것이 바로 사단이었습니다. 둘째는 자신의 육신입니다. 예수님이 잠을 자고 있는 제자들에게 기도하기를 세 번이나 청했지만 계속 잠을 잘 때에 마음에는 원이지만 육신이 약하도다 고 했습니다. 셋째는 세상입니다. 다니엘이 기도하는데 세상의 법률을 앞세워서 기도하는 것을 방해하려고 했습니다.

주님은 기도시간이 끝난 후에 전도하시러 나가셨습니다. 주님은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해서 왔노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기도하신 후에 전도하시기 위해서 동리로 나가심으로 자신이 기도하신 목적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도의 중요한 의미가 해석이 되어 집니다. 기도가 정말 중요한 것은 기도는 전도를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기도하신 후에 전도하러 나가시면서 내가 이를 위하여 왔다고 하심으로 기도의 의미가 해석되어 지는 것입니다. 기도는 그 자체도 중요하지마는 기도의 결과들이 너무도 귀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역의 내용은 복음을 전하는 한가지였습니다. 이것은 교회의 목적이 복음을 전하는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딤후 4:2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생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고 그 일을 하게 하시는 방편이 바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셨지만 먼저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영혼을 구원하는 사역입니다. 교회의 존재의 목적이 복음을 전함으로 이 땅에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영혼구원이 교회의 본질이고 다른 것은 그 목적을 이루는 수단인 것입니다. 주님은 한 영혼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이 세상에 오셔서 병자들을 고치고 배고픈 자에게 떡을 먹이셨지만 그것은 주님 사역에 목적은 아니었습니다.

오늘 교회들이 본질을 잃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세계 교회 협의회에서 한때 구원에 대한 이해를 잘못한 적이 있습니다. 구원을 해석하기를 굶주린 사람에게 구원은 빵이고, 갇힌 자에게 구원은 석방이고, 억압받고 눌린 자에게 구원은 자유와 해방이라고 하는 해방신학이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궁극적으로 한 영혼 구원에 있습니다.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따르는 것이 병 고침과 이적과 구제와 봉사활동 등이 있습니다. 모두 영혼 구원을 위한 수단일 뿐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교회는 병 고치기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병은 병원에서 고쳐야 합니다. 교회는 구제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곳이 아니란 말입니다. 구제는 교회가 아니어도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교회가 아니면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아니면 인간이 구원 얻을 수 없는 이치와 같은 것입니다. 주님의 사역과 교회의 사역은 동일합니다. 예수님께서 그 사역을 교회에 맡기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갔을 때 우리의 한 평생 한 일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은 한 영혼을 구원하는 일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한 사람은 별과 같이 빛날 것입니다. 한국교회를 말씀하는 사람들 가운데 충성하는 것이 교회 안에 국한이 되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한 영혼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주님의 마음이요 주님이 우리를 통해서 하시기를 원하시는 일입니다.

오늘 말씀에 전도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행동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32절 말씀에 예수님께 데려 오니 하는 말씀과 38절 말씀에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해서 왔노라 하셨습니다. 여기에 온 동리 사람들이 주님 앞에 모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온 갈릴리로 다니셨다고 말씀했습니다.

전도란 사람을 주님 앞에 데리고 오는 것입니다. 내가 병을 고치고 내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을 주님 앞에 데리고 오는 것은 내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가까운 마을로 다녀야 합니다. 주님은 한 평생 동안 자신의 시간을 복음을 전하시는 일에 온전히 드리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바로 그 주님 앞에 서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열심히 전도해야 합니다. 바울 사도는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