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리는 무엇을 보고 사는가 (고후 4:16-18)

  • 잡초 잡초
  • 862
  • 0

첨부 1



우리는 무엇을 보고 사는가 (고후 4:16-18) 


그처럼 무성했던 초목이 낙엽이 되어 떨어지는 깊은 가을의 계절에 우리는 한번쯤 우리의 생애에 대한 인생계절도 생각하게 됩니다. 한 원로 시인의 마지막 유작 시에서 "지금부터 오늘을 영원처럼 살자"라는 말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깨닫게 됩니다. [전12:1]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전3:20-21] "다 흙으로 말미암았으므로 다 흙으로 돌아가나니 다 한 곳으로 가거니와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성경에서는 그러므로 인간의 육체적 영광이나 세상적 낙은 다 허무하며 헛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찬란하고 빛나는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벧전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약4:13-14]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아무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년을 유하며 장사하여 이를 보리라 하는 자들아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그렇다고 기독교가 세상살이나 현재의 삶을 염세적이나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닙니다.

영원에 대한 눈을 뜨고, 현세적 삶을 영원에 목표를 두고 영원에 연결시킬 때 오늘의 삶이 의미가 있고 긍정적이고 영원히 복된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단12:3] "지혜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이제 오늘 본문 속에서 하나님께 가장 은혜를 많이 받고 가장 큰 능력을 체험했으며 하나님의 사역을 가장 복되게 한 사람인 사도바울은 우리가 무엇을 보고 살아야 할 것인가를 본문에서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속사람을 보고 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고후4:16) 성경에서는 속사람이 '진정한 나'라고 합니다. 떡은 겉사람을 위해 필요합니다. 그러나 속사람이 있는 사람은 말씀이 필요합니다. 누구를 따라서 교회에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 속사람을 위해서 설교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양식을 먹지 않고 살 방법은 없습니다. 속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자라날 수 없습니다.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3:3-4)


둘째, 우리는 참된 영광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읜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고후4:17)
하나님이 주신 영광을 바라보며 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십자가를 지어야 합니다. 고난을 통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이 주신 영광을 가질 수 없습니다. 요셉은 힘이 들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았기에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어떤 십자가, 어떤 고난이 있더라도 통과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게 됩니다. 예수님도 수치와 고난을 당했지만 영원한 영광을 바라보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세 번째, 우리는 보이지 않는 진리를 좇아야 합니다.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고후4:18) 지구는 돌며 물은 높은 데서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이는 상대적 진리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절대적 진리가 있습니다. 이 진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절대적 진리는 영원하지만 상대적 진리는 잠깐입니다. 진리는 실체이며 근원입니다. 많은 사람이 옳다고 하는 것이 반드시 진리는 아닙니다. 또한 적은 사람들이 좇아도 진리인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진리를 쫓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할렐루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