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탄]그리스도를 잉태힐 수밖에 없는 마리아 (눅 1:26-38)

  • 잡초 잡초
  • 262
  • 0

첨부 1


  [성탄]그리스도를 잉태힐 수밖에 없는 마리아 (눅1:26-38)   

1장 26절~ 38절: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가로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찌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마리아는 우리 모든 기독자들을 대표하는 상징적 계시요, 형식 계시입니다.  이 마리아는 하나님께로 부터 지음 받은 피조물이지만 일반 피조물들 중에 하나가 아닙니다.  우리 인간은 영혼의 작용도 있고, 이성의 작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성은 육체와 불가 분리입니다.  마리아는 영혼과 인격을 가진 존재인고로 꿈이 있습니다.  꿈은 이성의 잠재력입니다.  그러나 꿈처럼 모든 것이 실현이 되지는 않습니다. 
꿈은 뭐냐?  소원이요, 욕망입니다.  마리아가 만일 나무나 짐승이라면 이 꿈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이라면 꿈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꿈도 일반적 지식 여하에 따라서 자기의 꿈이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자기의 현재 높고 낮음에 따라서 꿈이 달라질 수가 있다 그 말이지요.  요셉과 정혼한 처녀라면 그는 어떤 꿈을 가졌겠느냐?  천사의 말을 듣기 전까지는 마리아도 한 인간인고로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인 꿈을 가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천국의 축소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단어 속에 하나님의 많은 의사가 들어 있습니다.  만일 천사가 마리아에게 ‘네가 가진 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마리아 처녀가 ‘나는 꿈이 없소이다’ 하는 말을 못할 겁니다.  마리아는 약혼한 처녀로 결혼을 기다리고 있는 중인데, 이런 처녀로서 어떤 꿈이 있을까요?  내가 결혼해 가지고 아들을 몇을 낳고, 딸을 몇을 낳고, 잘 먹고 잘 살고, 양지 바른 곳에다가 아담하게 양옥 집 짓고, 마당에는 정원수와 꽃을 심고, 그런 꿈이 있을까요?  만일 마리아 아닌 다른 처녀가 요셉을 채어 가는 처녀가 있다면 그 처녀는 그런 꿈을 꿀 수도 있겠지요.  왜냐하면 요셉은 목수니까 아담한 곳에 집을 지을 수 있다 그 말이요. 
우리 인간들은 그런 보편적인 꿈을 많이 꾸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방해만 하지 않는다면이야 그 꿈이 실현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할 수도 있어요.  이제 그런 것처럼 마리아가 그런 꿈을 가지고 있다면 마리아의 일반적인, 보편적인 그 꿈에다 안수 축복을 해 주면 되는 거지요. 
여러분들이 예수를 믿는다면 일반적인, 보편적인 꿈, 그것 다 내버려야 합니다.  아무 짝도 못씁니다.  그리고 나에게 오는 하나님의 사자가 자기가 가진 꿈에 따라서 하나님의 사자도 되고, 마귀 노릇하는 그런 사자도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신 것이지요.  우리 인간 속에는 미혹이 다분히 들어 있어요.  ‘마리아 너에게 이미 있는 그 꿈을 실현시켜 준 다더냐?  아니면 바꾸라고 하더냐?’ 
어떻습니까?  하나님께서는 교회 나오는 성도들을 향해서 ‘네가 가진 꿈이 무엇이냐?  하나님께 부르짓으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그렇습니까?  그렇다면 예수도 안 믿으며 우상을 섬기는 저 사람들 중에 자기가 믿는 신에게 기도해서 소원하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누가 들어준 거요?  마귀 말은 아주 달콤해요.  ‘네 꿈이 세상에서 100% 실현될 수 있게 하나님께서 도와주신다!’  마귀 말은 그래요.  하나님이 실현 안 시켜 준다 그게 아니고 ‘너의 기존적인 그런 꿈을 하나님께서 실현시켜 준다’는 겁니다.  이게 마귀란 말이요.  오늘 날 타락되고 속화(俗化)된 기독교가 각자 속에 기존적으로 이미 있는 꿈을 실현시켜 달라고 하나님께 간청을 하고, 애원을 하고, 소원을 하고 있어요. 
교파를 초월해서 기독교 대 집회를 열 때에 그런 일반 보편적인, 불신 세계에서도 가지고 있는 그 꿈, 그것을 기독교인들이 하나님 앞에 가지고 나와서 그 꿈을 실현시켜 달라고 그러지요?  이런 것을 얼마든지 공공연하게 들을 수가 있어요.  참 그게 큰 일이야!  이게 기독교 속화(俗化)야!  교역자들이 그렇게 가르치지 않고 바로 가르치는데 교인들이 그런다면야 그거는 고쳐질 가능성도 있지만 교역자가 그렇게 될 때에는 볼장 다 본 거요.  교회가, 교역자가 그렇게 돌아갈 때에는, 지도자가 그렇게 돌아갈 때에는 그건 볼장 다 본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마리아가 지금 어떤 꿈을 가지고 있다 하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모르는 건 아니에요.  천사가 마리아에게 와서 ‘네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된다’ 하고 말을 하지요?  이렇게 되면 마리아도 인간인지라 걱정일 수밖에 없지요.  제일 먼저 걱정인 것은 마리아 자기 자신에게 대한 걱정이라기 보다도 요셉에게 대한, 요셉을 염두에 두고 걱정을 안할 수가 없는 거지요. 
ꡔ이런 인사가 어찜인고ꡕ - ‘네가 잉태해서 아들을 낳는다.  그 아기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 ‘아! 이런 인사가 어찜인고?’  천사가 얘기 해준 대로 아기가 잉태되는 시간을 안다면야 요셉에게 몸을 맡기겠는데 언제 잉태되는지도 모르니 요셉을 만나기 전에 잉태되면은 꿈이 다 깨질 수밖에 없는 거지요.  그렇지 않겠어요?  그렇게 되면 수십 년간 가졌던 그 꿈, 이십 여년 동안 가졌던 그 꿈, 산산 조각이 날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네가 잉태한다’ 하는 천사의 말을 이미 귀로는 들었지만 천사의 그 말을 들었다고 해서 잉태가 되어진 거냐?  그건 아니고 영접을 해야 만이 잉태가 되는 거지요.  영접이 문제가 되는 겁니다.  그 말을 영접하면 마리아 자기의 꿈은 다 깨질 수밖에 없습니다.  꿈 깨지는 것도 좋지 않겠지만 그 다음에 오는 것이 문제가 된단 말이요.  처녀가 아기를 배었으면 ‘누구의 자식이냐?  성(性)이 무엇이냐?’  꼬리에 꼬리를 물고 문제의 말들이 일어날 것은 뻔한 일입니다.  꿈은 깨지고, 죽이느냐, 살리느냐? 하는 문제가 올 것입니다.  아예 약혼 이전인 원점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문제는 간단하겠지만 문제는 후유증이 굉장히 큽니다.  그 다음에는 이제 요셉에게 알려지면 파혼되고, 부모에게 쫓겨나고, 돌에 맞아 죽고, 어디를 간들 아이 밴 마리아를 누가 환영을 하겠느냐? 
돼지 새끼 낳으면 사람들은 환영을 하지요?  주인이 굉장히 좋아합니다.  하지만 처녀가 아기를 낳으면 버림을 받지요.  요셉이 가만 있겠습니까?  분명히 7인의 공회의 재판에 회부해 가지고 재판 결과에 따라서 돌에 맞아 죽는 겁니다.  그렇게 생각이 되니 자기 앞에는 죽음밖에 없는 겁니다.  딴 도리가 없어요.  말씀이 잉태되면 그 기존 꿈을 가지느냐, 아니면 말씀을 받느냐?  성도들도 가만 보면 한 주일, 두 주일 까먹는 것도 그게 기존 꿈이 있어서 까먹는 거에요.  그 꿈을 실현시키려고.  오늘 날 교회가 현재적 성도 마리아에게 기존 지식의 꿈을 실현시켜 준다고 하니까 구름 떼처럼 몰려오는 그런 장면이 보입니까?  그러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잉태하는 자가 썩 드뭅니다.  오늘 날 처녀들(교인들), 교회의 교훈이 자기 기존적 마음에, 즉 자기 꿈에 안 맞으면 교회에 안 나간단 말이요.  그러니 말씀에 대한 잉태성이 없는 거지요.
세상에는 네 가지 불신이 있다고 그러지요?  노인의 건강을 아마 믿지 못하는 모양이지요?  사실 그래요.  또 부자의 재물, 순식간에 날아갈 수도 있지요.  또 과부, 성경에도 보면 젊은 과부에 대해 나오지요?  참 조심해야 되겠어요.  그 다음에 네 번째는 처녀의 신앙.  노인의 건강, 부자의 재물, 과부의 정조라고 그럴까?  그 다음에는 처녀의 신앙.  그럼에도 마리아는 참 귀중한 인물이지요?  계시 목적에서 보면야 하나님의 주권 섭리이지만 인간 편에서 보면 마리아 같은 신앙을 가진 자가 참으로 드뭅니다.  세상 꿈을 가진 자들은 다 로마로 올라가지요.
마리아에게 천사가 나타나서 아기 낳는다는 소식을 전해 주고, 전해받은 대로 아기 낳고, 이런게 뭐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마태 복음의 예수님의 족보를 보면 마리아의 그 신앙이 족보를 타고 올라가요.  왜 그러냐?  옳은 신앙을 더듬어 찾느라고!  그래서 그 족보가 있는 겁니다.  알겠어요?  예!  마리아의 그 신앙 사상이 족보를 타고 오르락내리락해요.  그래야 만이 생명 잉태가 받아지는 거고, 받는 겁니다.  그래야 만이 하나님 앞에 부름받은 성스러운 그런 참 신앙의 조상들의 그 신앙 노선을 따라서 올라간단 말이요.  오르락 내리락해요.  참 놀라운 신앙이요.  그럴 때에 참 메시야가 잉태되는 거지요.  또 메시야가 잉태되는 사람은 그런 신앙을 갖고 있어요.  참 귀하지요. 
마리아가 바보가 아니지요?  평가력이 있고 가치 판단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내 속의 기존적인 꿈이냐?  기존적인 꿈을 가지고 하나님께 이루어 달라고 그러는 거냐?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이냐?’  마리아가 시집간 여자 같으면 그건 별 문제겠지요.  그런데 처녀이기 때문에 ‘말씀을 받아들이느냐, 기존적인 그 꿈을 실현시킬 것이냐?’ 우리가 생각을 해 볼 수있는 일들이지요?  천사의 말을 영접하면 인간 보기에는 고생 길이지요.  그리고 사실 마리아에게 잉태되는 그 잉태의 방편도 마리아는 모릅니다.  요셉을 통해서 시킬지, 아니면 천사가 유형성을 가지고 와서 시킬지.  마리아 자기는 지금 잉태가 되었는지, 아닌지 하는 것도 모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한 달, 두 달, 달수가 지나가니 무형성의 메시야가 유형성으로 자라고 있습니다, 성장이 되고 있어요.  하지만 이 마리아는 자기 태중에 메시야가 자라고 있는 줄을 모르고 있어요.  그러나 5~6개월을 지나서 잉태를 알았습니다.  그런데 요셉이 마리아가 잉태한 아기가 메시야인 줄은 모르지요?  알리가 없지요.  그래서 가만히 끊고자 한 그 사실이 나오지요?  그러나 마리아 자신은 남자를 전혀 가까이한 일도 없고, 누구와 동침한 사실도 전혀 없습니다.  어떤 고약스런 남자가 무슨 약을 먹이고 자기 모르게 접촉이 되었더라면 모르지만 그런 사실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라도 마리아는 잉태된 아기가 메시야라고 하는 것을 더욱 더 확신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묻는다 할 때 성령으로 잉태되었다고 말하면 누가 알아주겠습니까?  다른 사람은 알아주지를 않습니다.  참 그게 믿어지겠어요?  생리학 박사가 그걸 믿어 주겠습니까?  의학 박사가 믿어 주겠습니까?  세상 어떤 사람이 믿어 주겠어요?  마리아에게 대한 그 사실을!  그런데 마리아는 ‘너희들이 믿어 주던 안 믿어 주던 난 처녀다!  부모가 안 믿어 주어도 좋고, 제사장이 안 믿어 주어도 좋고, 요셉이 안 믿어 주어도 좋고, 온 세상이 안 믿어 주어도 좋다.’  하지만 천사가 전해 준 그 사실이 있기 때문에 마음이 든든합니다.
‘내 속에 메시야가 있으니까 나를 죽이는 자는 메시야를 죽이는 자다.  어느 누가 메시야를 죽이겠느냐?  어느 누가 마리아 나를 해할 수 있단 말인가?’  마리아는 메시야가 주는 위력으로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 세상에서 매장 돼도 좋다.  요셉에게 보복을 받아도 좋다’ 그렇게 마음을 먹으니까 든든해질 수밖에 없는 거지요.  그런 중에 하나님의 특별 활동으로 꿈을 통해 마리아가 잉태한 아기가 메시야란 걸 요셉에게 알게 했지요?  요셉이 그걸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실을 믿는 사람이 지금까지는 마리아 혼자였는데 이제는 두 사람이 된 겁니다.  요셉이 그 사실을 알기 전에는 마리아 처녀를 굉장히 괘씸하게 생각했는데, 아주 대적같이 생각을 했는데, 그런데 메시야라고 하는 사실을 하나님의 특별 활동의 꿈으로 요셉에게 알려주니 대적 같았던 마리아가 호응자가 된 겁니다. 
마리아를 70인의 공회에 넘겨주어 돌에 맞아 죽을 줄 알았는데 요셉의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하나님이 알려주므로써 마리아에게 메시야가 잉태됐다고 하는 것을 알았다 그 말이요.  마리아가 잉태된 것은 의학적, 과학적 증명이 안됩니다.  그러나 그 사실을 요셉이 믿어 주니, 알아주니 그 감격이 굉장하겠지요?  그런데 이 마리아는 요셉에게 대한 감격보다도 하나님을 향한 감격성이 굉장히 큽니다.  ‘하나님이 살아 계시는구나!  하나님이 살아 계시는구나!’ 
‘이제는 여기서 오해받고 고생할 것이 아니라 나의 집에 가서 살자’ 하고 요셉이라는 보호자가 생겼단 말이요.  이렇게 되면 유대 법도 마리아에게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꿈이 깨어질 줄 알았지만 꿈이 성립된 것입니다.  마리아가 오해를 벗기 위해 무슨 방법을 쓰지 않았어도 꿈이 성립된 것입니다.  요셉이 변호하고, 요셉이 변명하고, 요셉이 보호하고, 그런 자가 된 겁니다.  그러니까 요셉은 마리아의 울타리가 됐단 말이요.  마리아에게 메시야가 잉태된 것을 알고 마리아는 대우를 받습니다.  그러니까 엔조이 부부가 아니고 성모(聖母)로서 존경성으로 나간단 말이요. 
천사가 전해 준 이 말씀을 잉태하고 복종해서 자체화시키고, 인격화시키고, 무형의 메시야를 유형적으로 성장시켜 놓고, 생활로, 실천으로 옮겨 놓은 것입니다.  이제는 출산이니 그 후에는 양육입니다.  양육하려면 영양을 풍부하게 섭취를 해야 되겠지요?  젖이 뭐냐?  식물을 섭취해서 지상 최고의 영양가를 주는 것이 젖입니다.  이것이 메시야를 기르는 것입니다.  진액을 쏟아서, 정력을 쏟아서, 에너지를 쏟아서 메시야를 길러 내는 거지요.  참 신령한 젖이 이렇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제는 성전으로 올라가니까 시므온이 알게 되고, 점점점 그 소문이 불어나니까 마리아에게 점점 불행일까요?  또 자기가 가진 꿈에 대해서 불행일까요?  또 세례 요한이 알고, 열 두 제자들이 생기고, 오늘 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주님을 믿고 있느냐?  참!  그...  죽을 줄 알았는데 그렇게 됐단 말이요.  그런데 오늘 날 쥐어주고, 보여주고 해도 모른다 그 말이요.  마리아의 영광은 가면 갈 수록 크고, 높아지고, 온 세계가 다 알게 되는 거지요.  심지어 절의 중들도 마리아를 알고 있습니다.  명동 거리에 맥주 홀이나 나이트 클럽이나 보면은 ‘예수 탄생!  메리 크리스마스!’  지옥 갈 자들도 다 알고 있고, 지옥 직행 열차를 탄 사람도 마리아를 선전하고 지나갑니다.
기독교 협의회에서는 어느 교파에다가 돈을 주어가지고 마리아가 낳은 메시야를 돈을 주면서 선전케 합니다.  참 이거!  막대한 돈을 들여서.  불신 세계에서 먼저 전도하고 들어갑니다.  처녀인지 총각인지 택시 안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면서도 ‘메리 크리스마스!’ 라고 한 마디씩 내 뱉고 지나가지요.  거리거리마다, 라디오 소리사마다 징글벨 소리이고, TV가, 온 세계가 다 마리아가 낳은 예수를 또 선전하고 하지만은, 그렇게도 선전은 잘하는데 기존 꿈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니까 말씀을 잉태치 못하고 있는 사실이 안타깝단 말이요. 
그 먼 나라에서 메시야 소식을 어떻게 듣고 왔는지, 동방 박사도 오고, 양 치는 목자들도 오고, 천군 천사들이 오고, 이렇게 메시야를 선전할 줄이야 누가 알았겠습니까? 
이제 마지막으로 마리아는 우리 성도들의 계약물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계약입니다.  문제는 말씀 잉태가 문제입니다.  신앙은 반드시 그렇게 성립이 된다는 것.  그것이 아니면 신앙이 성립이 안됩니다.  신앙 성립을 우리가 거기서도 볼 수가 있어요, 알겠지요? 

기도 올립시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희 인간을 만드실 때에 영육 결합체로, 그리고 이성을 가진 자로 지으셔서 자기에게 이롭도록 유리하게 판단을 가질 수 있고, 평가력도 가질 수 있는 우리 존재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저희들에게 향하신, 저희들을 위한 분명한 뜻이 계셔서 저희들을 지으시고, 불러 주시고 말씀으로 깨닫게 해 주시는 것을 감사합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  역사 속에서 오신 주님!  역사 속에서 사건 적으로 일어난 그 주님의 역사, 아버지 하나님!  그것이 바로 믿음의 역사인 줄 압니다. 
아버지 하나님!  이제 저희들 어찌하든지 신앙인으로 바로 잡아주시고, 어떤 환난, 사건, 역사 속에서도 주님의 말씀을 순종하면서 영원한 궁극적인, 아주 거대한, 영원히 없어지지 아니할 꿈을 가진 자들로 이 세상에서 살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오늘 날 불신 세상은 각자마다의 꿈을 가지고 있지만 그 꿈은 물거품처럼 사라지는 꿈들입니다.  그 꿈이 제 아무리 오래 간댔자 자기 살아 생전에 백년 안쪽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  이제 저희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영원한 궁극적인 이 꿈, 절대로 잊어버리지 아니하고 그 꿈의 지시대로 따라서 사는 복된 당신의 자녀들이 될 수 있도록 축복해 주시옵소서. 
이 모든 말씀 우리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하옵나이다.
                          - 아 멘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