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오늘 여기에 구주가 나셨습니다. (눅 2:8-14)

  • 잡초 잡초
  • 448
  • 0

첨부 1


오늘 여기에 구주가 나셨습니다. (눅 2:8-14)   

오늘 여기에 구주가 나셨습니다. 

(눅 2:8) <목자들이 예수 탄생의 소식을 듣다> 그 지역의 목자들이 들에서 밤을 새우면서, 자기들의 양 떼를 지키고 있었는데
(눅 2:9) 주의 천사가 그들에게 나타나고, 주의 영광이 그들에게 두루 비치었다. 그들은 몹시 두려워하였다.
(눅 2:10)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해 준다.
(눅 2:11) 오늘 다윗의 동네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그는 곧 a그리스도 주님이시다.
(눅 2:12) 너희는 갓난아기가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것을 볼 터인데, 이것이 너희에게 주는 표적이다.
(눅 2:13) 갑자기 그 천사와 더불어 많은 하늘 군대가 나타나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말하였다.
(눅 2:14) 가장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로다.

어느 교회에 어린이 한 명이 전도되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성탄절이 다가와 교회에서는 성탄절 준비로 부산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그 아이가 하는 말 "어, 교회에서도 크리스마스해요?"

크리스마스는 전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게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의미를 바르게 알고 본래 그 날을 정한 이의 의도대로 지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정확한  날짜를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12월 25일을 정해 놓고 우리가 성탄절을 지키고 있지만 정확한 날짜는 그 누구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서 예수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것을 의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 성경에 아기  예수가 탄생하셨다고 하는 것이 분명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예수께서 이 땅에 탄생하신 것을 우리는 믿고, 또 예수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고 하나님께 경배해야 되는 줄 믿습니다.

주님의 탄생 년도와 날짜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해서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것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1세기는 그리스도인들의 핍박으로 인해 지금처럼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날을 찾아 축제처럼 보낼 형편이 못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시에는 생일보다는 사망일을  더 기념하는 풍습이 있어서 크리스마스가 없었습니다. 2세기에도 거의  비슷한 상황에서 쫓기던 사도들  이 순교하여 체계적인 정립이 어려웠습니다.

4세기에 들어와서 당시 만연되어 있던 마니교에 대항하기 위하여 주님의 생일을 성대히 경축하게 되었는데  알렉산드리아에 크레멘트가 탄생일의 중요성을 언급하여서 354년 로마의  주교 리베리우스가 로마의 동짓날인  12월 25일을 성탄일로 지켰는데  이날은 낮에 길이가 가장 짧다가 차츰차츰 길어지는 날이요 이는 생명의 상징이라 하여 그날로 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5세기초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최대의 축일로 선언했고, 로마의 유스트니아우스 황제는 주님의 탄생 일자에 관하여 여러설을 다 폐하고 칙령으로 12월 25일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확정을 지어서 공포한 것이 오늘날 우리들이 지키는 성탄절이 된것입니다

크리스마스라고 하는 것은 그리스도라고 하는 앞자와 미사라고 하는 두 글자를 합쳐서 크리스마스라고 하는 용어를 만들어  냈고, 다시 말씀 드려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날에 그분을 위해 미사를 드린다고 하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님의 탄생은 온 세계에서 축하하고  있고 주님의 나심을 기원으로 하는 서기 달력을 온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으니 주님은 만왕의 왕이  되시고, 만주의 주가 되시고, 만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우리가 예수님 탄생의 날자는  정확하게 모른다고 할지라도 예수님의 탄생은 분명하고 확실하고 정확한 것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낮은 곳으로 찾아오신 예수님

왜 크리스마스가 되면 즐겁습니까?  빨간 날이라 쉬면서 마음껏 춤 추고 술을 마시며 놀 수 있어서 즐겁습니까?  선물을 받고 재능을 뽐낼 수 있어서 즐겁습니까? 아닙니다. 높으신 하나님이 낮은 곳으로 임하셨기에 기쁜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 높은 곳으로 임하지 않았습니다.  궁궐에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귀족이나 부유한 집안에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산부인과 병원에서 나신 것이 아니고 마굿간에서 태어나 구유에 누우셨습니다.  따뜻한 방이 없어서 아니 돈을 넉넉히 주고 빌릴 방 한칸이 없어서 모두가 방이 없다고 거절하여서 마굿간에서 출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을 죄에서 구원할 구주이신 예수님이 탄생하였다는 기쁜 소식이 제일 먼저 천사들에 의해 들에서 한 밤중에도 쉬지 못하고 양을 돌보던 목자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왜 당시에 예루살렘에 제사장들도 많고 레위지파도 많았는데 그들에게 먼저 기쁜 소식이 전달되지 않고 들에서 양치는 목자들에게 먼저 전달되었습니까?  왜 양치는 목자들이 먼저 베들레헴으로 달려가 아기 예수를 먼저 뵙고 경배하는 특권을 누립니까? 

예수님은 낮은 곳으로 임하셨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들에게 소망을 주시려고 오셨습니다. 낮은 자들에게 기쁨을 주시려고 오셨습니다.  낮은 자들을 구원하시려고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늘 낮은 자들과 함께 지내셨습니다. 병들고 힘없고 가난하고 버림받고 죄인취급받고 외로운 이들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들에게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들에게 치유해 주시고 용서를 주시고 기쁨을 주셨습니다.

1818년 어느 늦은 밤.  크리스마스를 일 주일  앞둔 오스트리아의 한 작은  시골 교회에는 늦게까지 불이 켜져 있었습니다. 그 교회의 26세된 젊은 모올 신부는 늦은 밤인데도 잠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앞으로 일 주일 후면 성탄  예배도 드려야 하고 연극발표회도 해야 하는데 하나뿐인 오르간이 고장난 것입니다.

오르간을 고치려고 이리저리  뜯어보았으나 시골에서는 수리하기도 어려웠고 그렇다고 새로 구입할 형편도 아니었습니다.
모올 신부는 하나님께 기도을 드리고  깊은 밤에 창 밖으로 마을을 내려다 보았습니다 참으로 고요한 밤이었습니다. 그는 아름다운 마을을 모습에 감동을 받아 시 한편을 적어 보았습니다

다음날 아침 그는 시를 들고  교회의 오르간 주자이자 학교 선생이 구루버를 찾아갔습니다. "선생님, 제가 시를 한편 써 보았습니다. 이 시로 작곡을 좀 해 주세요. 그래서 성탄 예배 때 기타 연주를 하면 어떨까요?"
크리스마스날 시골의 한 작은 교회에서는  신부가 쓴 시에 곡을 붙인 음악이 기타로 연주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 생기게 된 역사이며 불리워진 이유입니다. 지금은 성탄절에 가장 많이 불리는 노래가 되었지만 아마도 예전에 이 작은 시골 교회가 오르간 때문에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면 이 노래는 세상의 빛을 보지못했을 지도 모릅니다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려면 낮아져야 합니다.  스스로 마음을 높은데 두지 말고 낮아져야 합니다.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어떻게 가난한 마음이 될 수 있습니까? 우리가 낮아질 수 있습니까?  겸손해지는 것입니다. 가난하고 힘없고 병든 이들앞에서 나는 다르다고 우쭐거리지 않는 것입니다. 함게 안타까와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하나님앞에서 한없이 부족함을 깨닫고 은혜를 간청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남을 판단하며 의인인체 하지 말고 용서를 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2. 위기의 때에 찾아오신 예수님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실 때는 한없이 어지러운 때였습니다.  나라를 잃고 로마의 폭정아래 시달릴 때였습니다.  1절에 보면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천하에 다 호적하라 명령하였습니다.  왜 호적을 다시 정리하는 것입니까?  식민지 백성을 착취하려고 인두세를 거둘려고 황제가 호구조사를 실시한 것입니다. 힘없는 백성들은 모두 고향으로 돌아가 호적신고를 해야 했습니다.  요셉과 마리아도 만삭의 몸으로 나사렛에서 베들레헴으로 갔습니다.

  이런 위기의 때에는 돈많고 힘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더 좋습니다.  그러나 힘없는 백성들에게는 말할 수 없이 큰 고통입니다. 불안하고 불편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 사이에 부정과 부패는 권력과 손을 잡고 판을 칩니다. 헤롯과 같은 이는 권력을 이용하여 베들레헴 근동의 갓난 아이들을 마구 죽이지 않습니까?  사두개인이나 바리새인들이 야합하여 예수님을 죽이는 음모도 그래서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때는 억울한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억울하게 재산을 빼앗기고 가정이 무너집니다. 억울하게목숨을 잃는 이도 많습니다.  정의가 실종되었습니다.

이런 시대에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왜 하필 평안한 때를 피하여 이런 때에 오셨습니까?  위기에 처한 이들을 억울한 이들을 위로해 주시고 소망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예수님이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해 주신 것은 아닙니다.  가난한 이들에게 돈을 주고, 무조건 병든이는 다 낫게 해주고, 분쟁이 있는 이는 해결해주고 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둠에 갇힌 많은 이들에게 빛을 비추어 주었습니다. 먼저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통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슬픔이 걷히고 기쁨이 밀려오게 도와 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불법과 부정 그리고 죄악이 난무하는 이 세상 너머의 영원한 천국의 소망을 가져다 주셨습니다. 죄사함의 확신을 주시고 마음속 깊은 곳의 불안과 두려움을 몰아내시고 평안을 가져다 주셨습니다.

오늘 우리 시대는 심각한 위기의 시대입니다.  지도력의 실종으로 혼란의 연속입니다. 나라 안팍의 복잡한 문제들이 꼬여 모두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테러가 날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테러가 자행되는 전쟁터에 우리의 자녀들을 군인으로 보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치싸움은 온 국민들로 식상케 만들고 나라의 미래에 대한 모든 희망을 포기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경제는 심각해지고 불황의 터널은 언제까지 지속될 모르는 상황이며 많은 이들이 일자리에서 내 몰리고 있습니다. 희망을 확신있게 말하는 이들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 시대는 2000년 전의 유대땅처럼 예수님만이 오셔서 빛을 주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만이 소망을 줄 수 잇습니다. 예수님만이 평안을 줄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불안한 분이 있습니까?  위기를 맞아 절박한 사람이 있습니까?  억울한 일을 만나고 답답한 일을 만나 고통스러운 분이 있습니까?  바로 여러분을 위해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오늘  그 예수님을 만나시고 평안을 얻기 바랍니다.  위기에서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하워드 존슨 목사는 명설교가로 이름높은 분입니다. 그런데 맏아들이 교통사고로 죽었습니다. 온 가족이 큰 슬픔에 잠겨서 지냈습니다.  성탄절이 가까운 어느 저녁 식탁에서 둘째 아들이 불쑥 말했습니다.  "형이 하늘나라로 가서 처음 크리스마스를 지내겠지?"  그러자 막둥이가 얼른 대답을 하였습니다.  "바보 같은 소리. 하늘 나라에는 예수님이 계시니까 날마다 크리스마스야."  이 말을 듣고 존슨 목사 내외는 잠에서 깬 듯 서로 마주보며 벙실 웃었습니다. 아들의 사망 후 오랜 만에 웃는 밝은 미소였습니다. 목사요 사모인 그들은 하늘날에는 말마다 예수님이 곁에 계시니 특별히 성탄절이 필요 없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몇 년 전 모 연예인이 방송에 출연, 고교시절 겪었던 성탄절 기억을 이야기 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대입시험을 치른 이 연예인은 같은 교회에 출석 중이던 친구들과 밤을 새워 놀던 중 바람을 쐬러 밖에 나갔다가 사귀고 있던 여자 친구와 만났다는 것입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길을 걷던 그가 여자 친구와 밤을 보낼 여관을 찾았지만 빈방이 없어 황당했고, 다섯 군데 정도의 여관을 돌아다녔지만 결국 방을 구하지 못하고 다시 교회로 돌아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당시에도 성탄 전야에는 여관을 구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연인들이 여관을 찾았다는 것입니다.

설레임으로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려야 할 그 날이 성의 해방의 날로 인식되고 전락해 버렸다는 것입니다.  성탄을 앞둔 젊은이들의 거리에 복음은 없습니다. 주위의 교회들의 십자가 불빛들은 거리마다 가득한 술집의 화려한 네온사인 불빛에 빛을 잃어가고, 거리에 울려 퍼지는 구세군 자선냄비의 종소리도 요란한 캐럴에 파묻혀 버렸습니다.  세상은 아기 예수님이 이 땅에 찾아 오신 놀라운 복음을 타락과 방종과 순간 지나가는 쾌락거리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어릴 때 성탄절은 이렇지 않았습니다.  복음을 모르던 이들에게도 성탄절은 특별한 날이었습니다.  교회에 나오지않던 어린아이들도 교회가면 떡과 선물도 받고 재미 있는 연극과 노래 등 무언가 볼 거리 먹을 거리가 풍성하다는 것을 알고 발걸음을 교회로 옮겼습니다. 교회마다 성탄절에는 아이들로 가득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성탄절에 한 두번 교회나가보았다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나왔다가 성탄절에 예수님을 만나고 믿음을 갖게 된이가 참 많습니다.

어른들도 자녀들의 성화에 내 자녀가 얼마나 잘하는지 보자하고 쑥스럽고 멋적으면서도 자녀 사랑하는 마음에 자녀가 부르는 노래와 율동, 그리고 연극을 보러왔다는 빌미로 교회당에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그렇게 나오다가 어느날 성탄절 연극을 보며 실수에 웃음을 자아내고 어린아이들의 연기에 매료되어 눈물을 흘리고 마음을 열고 믿음을 갖게된 이들이 참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모습을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사단의 간교한 계략이 성탄절의 복음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성탄절은 예수님을 만나는 날입니다. 성탄절에는 믿는 이들을 통해 복음이 전파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사단에 속아 성탄절에 타락하지 말고 예수님을 기쁘시게 하기 바랍니다.

  여러분 예수님은 2000년전 베들레헴의 말구유에 나셨을 뿐 아니라 오늘 여기에 구주가 나셨습니다.  위기의 시대에 상처받고 낮은데 처해 있어 괴로운 여러분의 마음에 찾아 오셨습니다.  천사의 말을 듣고 찾아가 경배한 목자들처럼 아기로 오신 예수님께 나아가  경배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