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께 맡기라 / 수 5:13- 15

  • 잡초 잡초
  • 704
  • 0

첨부 1



      하나님께 맡기라

본문: 여호수아 5: 13-15

이스라엘 백성이 40년의 광야생활을 마치고 드디어 가나안에 입성합니다. 마치 홍해를 건너듯이 요단강 물이 갈라지는 기적을 거쳐서 가나안에 닿았습니다. 그런데 가나안에 들어가는 첫 관문으로 아주 크고 강고한 성 여리고가 버티고 서 있습니다. 저 성을 넘어야 가나안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심각한 고민에 빠져서 여리고 성 쪽으로 향하고 있을 때입니다. 큰 시름에 빠져있는 여호수아 앞에 손에 칼을 빼들고 서 있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여호수아도 칼을 마주 빼들고 물었습니다.
“너는 우리편이냐? 우리의 원수편이냐?" 그가 대답했습니다.“아니다. 나는 야훼의 군사령관으로 여기에 왔다”
그러자 여호수아는 얼굴을 땅에 대고 절을 한 다음 그에게 물었습니다.“사령관님께서 이 부하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렵니까?” 여호수아는 가장 군대가 필요한 때에 주님의 군사령관을 만났습니다. 가장 절박한 때에 그를 만났으니 무슨 확실하고 구체적인 도움이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런데 그에게서 떨어진 말은 엉뚱한 것이었습니다.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곳이니 너의 발에서 신을 벗어라”
그리고는 사라져 버렸습니다. 구체적 도움을 바라는 여호수아에게 이 말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니면 어떤 확신을 주는 말이나 위로도 아니고 느닷없이 발을 벗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그대로 하였습니다.
자연과 마주 접촉하는 것은 발입니다. 더욱이 유대 땅은 대부분 자갈밭입니다. 그런 험한 땅에서 신발은 그를 보호하고 있는 마지막 외피일 것입니다. 그것마저 벗어던지고 아무것도 인위적인 것을 걸치지 않고 하나님과 만난다는 뜻입니다. 그것을 상징하는 것이 맨발입니다. 새해를 시작하는 우리의 마음도 첫 전투를 치러야 하는 여호수아처럼 무겁습니다. 여러 가지 숙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확실한 보장이 우리 손에 쥐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야훼 군대의 사령관처럼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네 신을 벗어라” 빨리 진도가 나가기를 바라는 우리에게 먼저 신을 벗기를 요구하십니다. 왜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지 않느냐고 보채는 우리에게 먼저 빈손으로 하나님 앞에 서기를 요구하십니다. 이 사령관과의 이상한 만남의 이야기 바로 뒤에는 여리고 성이 함락되는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그들은 전혀 비군사적인 방법으로 거대한 성 여리고를 정복했습니다. 하루에 한바퀴씩 나팔 불고 찬양하며 성을 돌았습니다. 제7일에는 7바퀴, 그리고는 마지막에 큰 함성. 그런데 성벽이 무너져 내렸고 그들은 성을 향해 진격해 올라갔습니다. 그것이 그들의 정복 방법의 전부였습니다. 인간의 상식으로는 전혀 가능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성은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들이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오히려 조건이 안 되는 곳에서 역사하십니다. 인간의 절망이 가장 마지막에 다다른 곳, 바로 그것이 하나님께서 움직이시는 자리입니다. “하나님 전 안 되요. 이제 더 이상 못 버티겠어요”라고 소리지르는 그 시점이 바로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는 시점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우리의 일을 시작하기 전에 철저히 하나님께 의존하고 맡겨야 합니다. 오늘 계획하되 그것이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고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계획은 하되 하나님께 그 결과를 맡기기 바랍니다. 그 성취는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오늘 온전히 이루어주시기를 간구하면 하나님께서 그 일을 접수하셔서 여러분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을 찾아 처리해주실 것입니다. 혹여 우리의 생각과 어긋난다고 해서 속상해하거나 조바심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온전히 하나님께 맡기지 못한 때문입니다. 철저하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을 가지십시오. 그러면 우리가 상상치 못한 방법으로 우리를 이끌어주실 것입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하나님을 신뢰하면 우리 마음에 평안이 찾아올 것입니다. 하나님의 큰 뜻 안에 들어가면 평안해집니다. 새해를 시작하면서 먼저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과 그로 인한 평안의 선물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성도가 하나님께 맡겨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봅시다.
첫째, 자기 자신을 맡겨야 합니다.
1850년 1월 6일, 영국의 콜체스터 시는 심한 눈보라로 도시 전체가 마비되어 버렸습니다. 그리하여 한 십대 소년은 그가 늘 다니던 교회에 갈 수 가 없어, 가까이에 있는 교회에 들어가 예배에 참석하였습니다. 그 교회에서는 출타한 목사님을 대신하여 한 평신도가 서툴게 설교를 했습니다. 소년은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지 못했었습니다. 그 서툴게 준비한 대리 설교자는 별다른 말을 하지 않은 채, 다만 본문을 반복해 외칠 뿐이었습니다. 그 때, 설교자는 한쪽 구석에 앉아 있는 새 방문자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는 그 방문자를 쳐다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젊은이, 자네는 아주 피곤해 뵈는군,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그 때 그 젊은 청년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바라보았는데, 이것이 바로 위대한 설교가 스펄전의 회심의 경험이었습니다.
사람은 항상 눈에 보이는 환경에 얽매어 낙심하고 좌절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헛된 것을 따르며, 미신이나 권력을 의지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일단 하나님께 맡겨 놓은 다음에 ‘살든지 죽든지, 흥하든지 망하든지 주님만 믿고 따라갑니다’하고 요동치 않는 믿음으로 따라가야 합니다. 그러면 사람이 보기에는 안 되는 것 같아도 하나님께서 친히 이끄셔서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멋있게 이루어 주시는 것입니다.
15세기의 작가 토마스 아 켐피스는 그의 삶을 주님의 손에 맡기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슨 일에서든 주께서 기뻐하시는 대로 나를 사용하소서. 주께서 나로 더불어 하시는 일은 무슨 일이든지 선하신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둠 속에 거하는 것이 주의 뜻이라면 기꺼이 그리하겠나이다. 내가 빛 가운데 거하는 것이 주의 뜻이라면 기꺼이 또 그리하겠나이다. 주께서 나에게 편안함을 주시든 고난을 주시든 모두가 주의 뜻이니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부분에선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헌신한 이들에겐 ‘내 인생은 나의 것’이 아닙니다. 이 점을 간과하고 모든 계획과 결정을 내가 하는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한다면서 내 마음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뜻이라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복을 받기 위한 수단일 뿐 경배의 대상이거나 내 모든 것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곤 하나님의 복을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기복주의 신앙관’입니다. 진정으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그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세웁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삶이 성도의 올바른 신앙자세입니다.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결정은 여호와께서 하십니다. 내가 보기에 잘 하고 있다고 여겨지거나 다른 사람의 눈에 모든 일이 잘 되는 듯 보여도 하나님께서는 우리 마음속을 헤아려 보십니다. 말로만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한다고 하고 말로만 하나님을 주재자라고 하면서 내가 모든 것을 끌고 가면 안됩니다. 마음이 거만하거나 불의하게 재산을 쌓는 것을 하나님께선 용납지 않으십니다. 불의한 사람이 당장에는 잘 되는 것 같아 보여도 결국 재앙이 내리는 날에 재앙 받을 사람으로 만드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참마음으로 사랑하면 죄를 용서받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면 재앙을 면합니다. 모든 것을 여호와께 맡기면 생각하는 일이 다 이뤄집니다. 내 짐을 여호와께 맡기면 하나님께서 나를 붙드시고 영원히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십니다(시편 55:22). 작은 일 하나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계획하고 여호와 하나님의 결정을 구하십시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다면 모든 것을 맡기십시오. 하나하나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협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이루신다는데 우리가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습니다. 얼마나 든든한 배경입니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계획하고 하나님께서 이루시도록 의탁하십시오. 그리고 우리는 평안 속에서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드리면 됩니다. 모든 것을 주께 맡기십시오. 그 길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가 날 때부터 주께 맡긴 바 되었고 모태에서 나올 때부터 주는 내 하나님이 되셨사오니"(시22:10)
둘째, 인생의 앞날을 맡겨야 합니다.
어느 교회 여 집사님 딸에게 2명의 배우자 후보가 생겼습니다. 한 명은 가문도 좋고 부유한 반면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다른 한 명은 가난하였으나 성실하고 신앙이 좋았습니다. 그 집사님이 목사님에게 한 명을 선택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목사님도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비뽑기를 하라고 권하였습니다. 두 사람 이름으로 제비를 만들었습니다. 어머니와 딸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딸이 제비를 뽑았습니다. 후자가 뽑혔습니다. 집사님은“잘 됐다”면서도 아쉬워했습니다. 어머니로선 딸이 부잣집으로 시집가서 그 총각을 예수 믿게 만들면 꿩 먹고 알 먹는 격일 것만 같았습니다.
그래서 집사님은 “이번엔 내가 뽑아 보마”하고 제비를 뽑았습니다. 그래도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목사님은 주례를 섰고 아름다운 결혼식을 치렀습니다. 두 사람은 너무 아름답게 잘 살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잠16;33)
셋째, 우리 길과 진로를 맡겨야 합니다.
어느 마을의 농부들이 하나님께 요구하였습니다. "하나님, 우리들이 원하는대로 일년만 날씨를 변화시켜 주세요." 하나님이 대답하셨습니다.
"그래, 좋다. 일년동안 너희 원하는 대로 날씨를 변화시켜 주마."
그래서 농부들은 자기들의 경험에 의해서 하나님께 요구했습니다.
"하나님, 지금은 비를 주세요." "하나님, 지금은 햇빛을 주세요."
"하나님, 지금은 바람을 주세요." 가을이 되어 들판에 곡식이 잘되어 추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농부들은 신이 나서 추수를 하고 탈곡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 일입니까? 막상 탈곡기에 넣어 탈곡을 해보니 알곡이 없습니다. "아니, 하나님, 왜 알곡이 하나도 없습니까?"
농부들은 의아해서 물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나는 너희들이 원하는대로 다 주었다. 비를 원할 때는 비를, 햇빛을 원할 때는 햇빛을, 바람을 원할 때는 바람을 주었다. 그런데 너희가 언제 나에게 알곡을 달라고 하였느냐? 너희들은 알곡 달라는 말은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제서야 농부들은 자신들의 경험에 의해서 하나님께 주문하는 것 보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선하신 뜻대로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어떤 식의 기도를 하고 있습니까?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시37:5)
넷째, 우리의 간구와 기도를 맡겨야 합니다.
한 노련한 외과 의사가 최근에 한 동방의 군주의 눈을 수술해야 하는 힘든 책무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마침내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습니다. 왕의 건강이 회복된 후 의사는 한 가지 당혹스런 일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즉 어떻게 그 수술의 대가를 정확히 계산해 낼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습니다. 왜냐하면 동방에서는 실제 액수보다 많거나 적게 값을 책정하는 것은 큰 죄에 해당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의사는 백지 수표 한 장을 '폐하는 잘못을 행하실 수 없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공손히 그 군주에게 바쳤습니다. 그러자 그 응답으로 의사가 기대했던 만큼의 금액과 함께 편지가 돌아왔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알지 못할 때 모든 일을 선하게 잘 처리해 주시는 하늘의 왕께 그저 그것을 맡겨 드리도록 합시다.
"아버지, 만일 아버지의 뜻이면, 내게서 이 잔을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내 뜻대로 되게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게 하십시오."(눅22:42)
다섯째, 짐을 맡겨야 합니다.
종교 개혁자 루터는 때로 저녁이 되면 창가로 다가가 이렇게 기도했다고 합니다. '하나님 이 세상이 저의 것입니까? 하나님의 것입니까? 이 교회가 당신의 것입니까? 저의 것입니까? '만일 당신의 세상이고 당신의 교회라면 그것들을 돌보십시오! 저는 잠을 자러 갑니다. 하나님 부탁합니다!' 우리 또한 우리의 인생의 짐을 모두 혼자서 지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가까이는 다른 지체들이 있고 또 더 나아가 모든 것의 주인되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는 것을 기억하십시다.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시55:22)
여섯째, 행사를 맡겨야 합니다.
양산 삼양교회 정연철 목사님 이야기입니다. 개척교회 시절 정 목사님은 이곳저곳에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어떤 교회 여 선교회에서 매월 3만5000원씩 지원하여 주었습니다. 그 돈을 받으러 갔습니다. 조금 기다리라고 해서 기다린 것이 6시간이 넘었습니다. 6시간만에 3만5000원을 받아 가지고 오면서 그는 생각했습니다.
“6시간을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이 35만원도, 350만원도 주실 텐데…. 이제는 사람을 보지 말고 하나님을 보자”
그 후 그는 모든 지원 요청을 끊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기도했습니다. 지금은 양산에서 제일 큰 교회가 되어 수많은 교회를 돕고 있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잠 16:3)
일곱째, 우리의 염려, 근심, 두려움을 맡겨야 합니다.
외줄타기를 하는 한 서어커스 단원이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미국과 캐나다 사이에다 강철줄을 걸어 놓고 거기서 줄타기를 했다. 많은 사람이 모여 손에 땀을 쥐면서 구경하고 있었다. 그 사람은 열심히 이리 건너오고 저리 건너가고 하면서 시종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사람들이 박수갈채를 보냈다. 그러다가 그 사람은 사람들 앞으로 와서 말했다. "누가 내 어깨 위에 올라타겠습니까? 내가 한 사람을 어깨에 메고 건너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쳐다 볼뿐 누구하나 선뜻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한 꼬마 소년이 '나요!'하고 손을 들면서 앞으로 나오는 것이었다. 그 사람은 이 소년을 어깨에 태우고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더 많은 박수를 보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소년에게 물었다. "얘야, 너 겁나지 않든? 어떻게 그런 용기를 낼 수 있었지?" 그 소년이 간단하게 대답했다. "나는 하나도 무섭지 않았어요. 저 분이 내 아버지거든요!"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벧전5:7)
여덟째, 삶의 결정권을 맡겨야 합니다. 어떤 성도의 간증입니다.
'저는 올해 마흔 여섯인 중년가장입니다. 현재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개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기 전, 저는 모든 것을 나 혼자 판단하고 결정했습니다. '일이 잘못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함과 그릇된 결정에
대한 후회가 늘 내 마음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예수님을 믿은 다음부터는 결정권을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난 이제 그분의 결정이면 그대로 따르려고 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다른 누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바로 나를 위한 말씀임을 저는 생활 속에서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행복이 옵니다. 하나님께서 하지 말라는 것을 안 하면 평안이 옵니다.
난 이일에 증인입니다. 내가 결정하고 살던 삶보다 하나님께 결정권을 맡기고 사는 삶이 휠씬 복되고 행복합니다. 혹 지난날의 저와 같이 모든 결정을 스스로 혼자하시느냐고 고통을 겪고 계시진 않습니까? 예수님을 믿으세요 결정권을 하나님께 맡기세요. 불안과 후회가 없는 삶을 삽니다. 세상에서도 천국의 소망과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영원한 세계에서 천국의 영광을 누리게 되지요.'
하나님께 맡긴 자의 축복이 무엇입니까?
1. 정오의 빛같이 빛나게 하십니다.(시37:5,6)
2. 경영하는 것을 이루게 하십니다.(잠16:3)
3. 하나님께서 요동치 않게 붙들어 주십니다.(시55:22)
4. 하나님의 권고를 받습니다.(벧전5:7)
여러분, 기독교는 사람이 만든 종교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므로 사람의 힘으로는 믿을 수도 없고, 행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일은 순종하고 믿는 일뿐입니다. 그리하면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께서 해주십니다. 성도 여러분, 여호수아의 하나님은 아직도 살아 계십니다. 여러분이 하나님만 중심해서 사신다면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역사 하십니다. 분명히 들으세요. 하나님은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수 없다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이를 능히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손에 맡기는 것입니다. 혼자 애쓰지 마십시오. 의심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힘으로 해결하려 고민하지 마세요. 하나님께 맡기세요. 주님, 지금 나는 내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을 당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이 모든 일을 감당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를 대신해서 이 일을 맡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내 손에서 떼어 주세요. 나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무슨 말씀을 하십니까? 근심하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고 하시지 않습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함이 없느니라 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도저히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을 담당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의 문제를 억지로 빼앗아 해결해 주시지는 않으십니다. 이사야서 30정 18절에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함이요' 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맡길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여러분이 해결할 수 없는 것이 무엇입니까? 가정이 파탄 직전에 있습니까? 나쁜 버릇을 고치지 못해 고민하고 계십니까? 직장에서나 학교에서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까? 극심한 경제 곤란으로 감당할 수 없는 긴장과 불안이 있습니까? 자녀의 문제로 눈물 흘리고 계십니까? 여러분의 힘으로 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두려워하거나, 염려하거나, 고민하지 마시고 여러분은 거기에서 손을 떼시고 온전한 믿음으로 주님께 맡기세요. 우리 앞에는 할 수 없다는 가면을 쓴 절호의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주께서 능력 주실 때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도: 모든 것을 맡길 수 있는 믿음을 허락하소서. 내 자신이 주인이 되지 않게 하시고 늘 하나님의 뜻대로 살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태완 목사(하나교회)
http://allcome.ce.ro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