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좁은 문 (마 7:13-14)

  • 잡초 잡초
  • 263
  • 0

첨부 1



좁은 문 

(마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거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그 길이 널찍하여,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
(마 7:14)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너무나도 좁고, 그 길이 험해서, 그 곳을 찾아 오는 사람이 별로 없다. "

공처가인 사장이 남들도 자기처럼 공처가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원들에게 "마누라가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 내 편으로 모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저 쪽으로 모이라"고 하였습니다.  사원 전원이 사장 편으로 몰려왔는데 신통하게도 한명만이 저 쪽에 남아 있었습니다. "자네는 정말 마누라가 무섭지 않나?" 하고 물으니까 이렇게 대답하더랍니다. "오늘 아침 출근할 때 집사람이 말하기를 사람이 많이 모인 데는 절대 가지말라고 했읍니다요."

공처가의 아내와 비슷한 말씀을 예수님도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밀려가는 넓은 길로는 가지 마시요. 사람들이 너도 나도 몰려가는 넓은 문으로는 들어가지 마시요. 그것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길이요, 파멸의 문입니다. 그보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시요. 비록 찾는 이가 적지만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입니다." 

문을 잘 못 찾으면 엉뚱한 곳으로 들어갑니다.  길을 잘못 들면 고생만하고 목적지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이 있는가 하면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도 있다고 말슴하셨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첫단추를 잘못 끼움으로 모든 것이 일그러져 버리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방향을 잘못 잡아 고생을 무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영혼의 결국도 그와 같다는 말씀입니다. 자칫하면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을 열고 들어가 멸망의 길을 걸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생명에 이르는 참된 문을 열고 들어가 확신을 갖고 생명길로 걸어가라는 말씀입니다.  겉만 보고 선택하다보면 잘못 선택하기 쉽다는 말씀입니다. 사람눈치보고 선택하다가는 잘못 선택하기 쉽다는 경고입니다.  우선 당장 편하고 쉬운 것만 앞세우다가는 잘못 선택하여 후회할 수 밖에 없다는 말씀입니다.

1. 생명의 길은 겉보기에 화려하지 않습니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과 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문은 크고 그 길이 넓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다고 했습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여러분 큰 길이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까? 좁은 길이 인기가 있습니까? 큰 문이 매력이 있습니까?  작은 문이 매력이 있습니까?  겉보기에 큰 길과 큰 문이 보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좁은 길을 돈을 많이 들여 넓고 반듯하게 닦아 놓는 것이 아닙니까?

문도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문은 판잣집, 초가집, 움집 같은데 가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궐같은 큰 집 대형빌딩같은 데는 문이 무지하게 큽니다.  대개 큰 문일수록 보기에도 멋있고 화려합니다.  옛날에 제가 살던 집에는 문들이 아주 작았습니다. 사람 한 명 겨우 드나들 정도였습니다. 어른들은 머리를 숙이고 들어가지 않으면 머리를 부딪히기 쉬웠습니다.  그러나 영화에 보면 서양의 귀족들의 성에 있는 문들은 대부분 대단히 크고 멋있습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화려하고 멋진 것들을 좋아합니다. 할 수 잇으면 크고 화려하고 멋진 문으로 들어가고 싶어합니다. 넓고 잘 닦여진 좋은 길로 가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렇게 겉보기에 화려하고 요란한 것들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함정일 수 있다고 경고하십니다. 오히려 생명의 길로 가려면 그런 화려함과 거창한 것을 피하여 좁은 길과 좁은 문을 선택하라고 하십니다.

아담과 하와를 유혹했던 열매에는 그들을 끌어들이는 어떤 매력이 있었습니까?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였다고 했습니다. 사망의 열매는 생명의 열매에 비해 오히려 더 겉모습이 요란했던 것입니다. 오늘 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몸과 마응뿐 아니라 영혼까지 끌어당기는 화려한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화려하고 매력적인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 문을 열기만 하면 금방이라도 우리를 만족시켜줄 온갖 보물들이 쏟아져 나올것만 같이 느껴집니다.

롯이 소돔을 선택할 때도 그랬습니다. 겉보기에 그 땅은 문화가 잘 발달된 애굽과 같았고 아름다운 에덴 동산같았습니다. 반면에 아브라함이 선택한 헤브론은 황량한 화무지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롯은 망했고 아브라함은 갈수록 더 존귀하게 되었습니다.

바울사도의 사랑받는 제자 데마 역시 이 세상을 사랑하여 기독교 역사상 가장 훌륭한 스승인 바울 선생님을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습니다. 왜 그런 엄청난 실수를 하였습니까? 생명의 길을 따르는 데는 육신의 눈으로 보기에 아무런 화려함이 없고 시시해보이는 반면 세상에는 우리 눈을 유혹하는 온갖 화려함이 손짓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진리는 자기를 드러내려고 요란하게 치장하지 않습니다. 평범하고 수수하나 은은한 빛을 발합니다.  그러나 거짓은 사람들을 속이려고 요란하게 치장합니다.  진리는 자기를 드러내려고 요란하게 치장하지 않습니다. 평범하고 수수하나 은은한 빛을 발합니다.  그러나 거짓은 사람들을 속이려고 요란하게 치장합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0장에서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하셨습니다.  예수를 믿는 것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길만이 유일하게 생명을 얻는 길이요 영혼의 양식을 얻는 길입니다.

여러분, 생명의 길을 걸으면서 겉보기에 화려하고 매력적인 유혹들을 잘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보다 좋아보이나 그것은 함정일 뿐입니다. 겉으로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보다 좋아보이나 그것은 유혹일 뿐입니다.  많은 사람이 진실한 믿음을 갖기를 망설이는 이유는 겉보기에 화려한 생활을 포기해야 하리도 모른다는 두려움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진실한 제자가 되기를 주저하는 이유가 세상의 화려함을 마음껏 누리는 사치스런 생활을 절제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초라해지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불안때문입니다.  겉으로 잠간 화려한 것보다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더 가치있는 선택입니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큰 문과 넓은 길을 서택하지 말고 겉보기에는 좁고 초라하나 좁은 문과 좁은 길을 선택하여 나아가기를 축원합니다.

2. 생명의 길은 걷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길의 또 하나의 특징은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가는 길을 따라가는 것은 왠지 위험부담이 적어 보입니다. 그리고 쉽게 갈 수 있을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이의 눈치를 많이 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였는가?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좋아하는가? 다른 사람들은 이런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하며 좌우를 둘러봅니다.  그리고 따라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말에 남이 장에가니 똥장군지고 따라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남들이 모두 가는데 나만 안따라가면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유행에 뒤쳐지는 것 같습니다. 무슨 큰 손해를 볼 것 같습니다. 한 밤중에 개 한 마리가 짖으면 온 동네 개가 따라짖는것 같이 요란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군중심리라는 말도 있습니다.  군중심리가 참으로 위험한 것입니다. 누군가 선동하면 분별력을 잃기 쉽습니다.

왜 스스로 분별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는데 독자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고 선택하지 못합니까?  무리에게서 소외되어 혼자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수가 선택한 것이 거의 옳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때문입니다.  언제나 다수가 옳습니까?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 다수는 모세를 죽이고 애굽으로 되돌아가자고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모든 백성은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땅에 대한 믿음과 승리에 대한 믿음이 없이 불평만을 쏟아놓았습니다. 다수의 군중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소리쳤습니다. 

생명의 길을 걸으려면 의미없는 다수의 군중에 섞이지 말고 거기서 나와서 믿음의 소수편에 서야 합니다. 상황이 불리하더라도, 오해를 받고 왕따를 당하며, 맞아 죽는 한이 있더라도 담대하게 소수의 진리편에 서야 합니다. 

역사를 살펴보더라도 영향력있고 가치있는 삶을 산 사람들은 의미있는 소수였습니다.  성경을 살펴보더라도 진리의 편에 선 사람들은 다수보다는 소수였습니다. 그 소수는 어떤 소수입니까?  사람의 눈치를 보기보다는 늘 하나님의 편에 서고자하는 열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과 말슴에 따라 믿음으로 순종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제자가 되어 훈련받는 댓가를 지불하려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제자가 되어 자기를 포기하고 부인하려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그리스도를 따르게 위해 십자가를 지려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그러나 그 길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길입니다.  그 길만이 영생의 열매를 맺는 길입니다.

빌리 선데이는 18세기 미국 대부흥운동을 찬양으로 공헌한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는 이렇게 간증했습니다. "나는 열 다섯 살때 주일학교 선생님이 하신 말씀을 평생 지키기로 결심하고 노력했습니다.  그것은 매일 15분씩 성경읽기, 매일 15분씩 기도하기, 매일 15분씩 누군가에게 사랑을 주기, 매일 15분씩 누군가에게 교회에 가자고 권고하기였습니다. 하루에 60분을 하나님게 온전히 바치는 것인데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만큼이라도 나를 하나님게 묶어 놓을 때 나는 더 만족하게 세상을 살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큰 문으로 들어가도 여러분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주변의 모든 사람이 넓은 길로 걸어가도 여러분만은 좁은 길을 걷기 바랍니다.  비웃음소리가 들려도 멈추지 말기 바랍니다. 외롭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생명의 길은 고생과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좁은 길은 길이 협착하다고 했습니다. 길이 험하다는 뜻입니다. 길이 몹시 좁고 꾸불꾸불하고 심한 오르막과 내리막도 있고 장애물도 많습니다. 그래서 걷기에 불편하고 힘이 많이 듭니다. 아예 예수님은 그길은 좁고 협착하다고  못을 박아 놓으셨습니다.  아무리 넓게 가려해도 갈 수가 없는  길입니다.  협착한 길이기에 고통이 따릅니다.찾는 이가 적기에  외로운 길로 누구 한 사람 제대로  이해하여 주지 못하고 함께 동행해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좁은 길이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모든 것을 버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지시를 따르기 위해 고향과 친척과 아비집을 포기하여야 했습니다.(창12:1-2). 환난을 당하기도 합니다(계2:10). 잘못한 것도 없이 핍박을 당하기도 합니다(마5:10-11).  때로는 죽음도 찾아옵니다(계2:13). 왜 편하고 쉬운 길을 옆에 놔두고사서 고생을 하는 것입니까?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을 걷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잠시 힘들고, 고생스럽고, 불편해도 참고 바른 길을 택하여 가야지 우선 당장 편하고 쉽게 살자고 멸망의 길을 택하여 가는 것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예수님도 쉽고 편안한 것을 택하셨다면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시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고생하고 고통당하는 것을 피하려 하셨다면 십자가를 지는 고통을 자원하여 감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바울이나 베드로 그 외에 예수님의 제자들도 기꺼이 고생과 불편을 감수하려고 하였기에 각지역을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하면서 갖은 고생을 감수하였습니다. 때로 죄도 없이 옥에 갇히고 붙잡혀 매를 맞기도 했으며 때로 굶고 추위에 떨고 오해받고 쫓겨다니기도 했으며 심지어 복음전하다가 죽음을 당하기도 하였던 것입니다.

여러분 예수를 대충 믿기를 원하십니까? 철저하게 잘 믿기를 원하십니까? 예수 잘 믿으려면 먼저 고생과 불편을 감수할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욕 얻어먹는 것은 기본입니다. 잘못없이 매맞을 각오, 가난한 각오, 자청하여 고생할 각오, 그리고 죽을 각오까지 하셔야 합니다. 편안하고 쉽게 믿는 길은 없냐고요?  물론 얼마든지 있습니다.

여러분의 집 문앞에까지 교회 차가 가서 '제발 타시죠!' 하여 모셔오고 안락한 의자에 앉아 예배를 드리고 식사를 마치면 다시 집에까지 모셔다 드리고 힘들고 어려운 교회 봉사는 하나도 안해도 됩니다. 골치아프게 제자 훈련받느라고 시간 빼앗기고 기도생활하느라고 잠못자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연히 예수 믿으라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권하였다가 무안당할 필요 없습니다. 욕 먹을 일, 비난 들을 일, 골치 아픈 일은 다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헌신도 없고 손해볼 일도 없이 쉽게 예수 믿을 길이 원하기만 하면 널려 있습니다.  매 주일 예배드리려고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재미있는 일이 있으면 얼마든지 다른 약속 잡아 볼 일보고 시간 날때만 가끔 늦은 시간에 잠간 얼굴을 비치면 됩니다.

그러나 그 길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좁은 길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말슴하신 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고생 고생하여야 겨우 걸어갈 수 있는 길입니다. 문을 들어서면서 겸손하게 허리를 숙여야만 합니다. 자칫 부딪쳐서 아프기도 합니다. 길을 가다가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서 걷다가는 미끄러지고 하면서 겨우 나아갈 수 있는 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다 쉽게들 믿던데 편하게 믿던데 왜 너만 별나게 믿냐? 바쁘면 예배에 빠질 수도 있는거고, 적당히 인생도 즐기며 눈치껏 최소한의 헌신과 헌금을 드리면 되지 너는 광신적으로 유별나게 믿냐?" 하는 비난을 듣는 것이 좁은 길을 걷는 증거입니다. 욕먹어가면서 조롱당하면서도 기쁨으로 섬기고 힘들지만 말씀대로 살려고 몸부림치는 것이 좁은 길을 걷는 것입니다.

삿갓조개는 엄청난 부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위나 배 밑바닥에 붙은 삿갓조개는 뗄 수 없습니다.  억센 파도에 부딪쳐도 무서운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과학자들도 그 엄청난 부착력의 비밀을 찾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결심한 그리스도인도 삿갓조개와 같습니다. 어떤 환란도, 위협도, 핍박과 고난도 그를 예수님에게서 뗄 수 없었음을 2천년 교회역사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걷는 그 길이 험하여 힘들고 고통스럽고 외로와도 포기하지 말고 인내하며 생명의 길을 걷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계속 달려가시기 바랍니다.

넓은 길은 멸망에 이르는 길이나 좁은 길은 생명에 이르는 길입니다. 지금 당장을 생각하면 넓은 문 넓은 길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게 보이나 미래를 내다보면 그것은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인생은 하루살이가 아닙니다.  영원한 시간을 살도록 지음받은 고귀한 존재입니다. 좁은 문을 통과하여 좁은 길을 걸어가는 것이 힘들고 불편이 따라오지만 그 결과는 영생이라고 예수님은 약속하십니다.

  미켈란젤로가 로마 대성당의 천장에 천지창조부터 예언자들 시대까지의 대작을 1508년부터 4년에 걸쳐 그렸습니다. 그는 본래 허리 병이 심하고 호흡장애가 있어 누워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엄청난 고역이었습니다. "왜 이런 불가능한 작품을 맡으셨습니가?" 하는 제자의 질문에 그는 "내 작품이 아닐세. 하나님이 필요하시다는 명령일세."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는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며 헌신적인 수고로 5백년간 전 세계의 수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는 불후의 명작을 탄생시켰습니다.
여러분도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좁은 문과 좁은 길을 걸어가며 생명에 이르고 여러분의 삶을 통해 하나님을 감동시키는 불후의 명작을 남기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