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호와 닛시 (출 17:8-16)

  • 잡초 잡초
  • 445
  • 0

첨부 1





여호와 닛시
(출애굽기17:8-16)

성경 66권을 보면 3만 2천5백60가지나 되는 엄청난 복을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주시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된 복은 모두 기도를 통해 응답하신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자의 부르짖음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기도하면서 응답받지 못한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원치 않는 기도를 드렸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중언부언하는 기도, 의심하면서 드리는 기도, 회개치 않는 기도, 외식하는 기도, 정욕으로 구하는 기도를 들으시지 않습니다. 미가서 3장 43절에 보면 『그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행위의 악하던 대로 그들앞에 얼굴을 가리우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도의 결과는 응답에 있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하나님 앞에 벽을 향해 통곡하며 기도해 15년의 생명을 연장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윗은 범죄했지만 범죄한 후 침상을 적시도록 통회자복하며 기도하므로 한 세대에 귀하게 쓰임받는 왕이 되었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감옥에서 기도했더니 옥문이 열리는 기적을 체험했습니다. 또한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던 1백20명의 성도는 마음을 같이 해 전혀 기도에 힘써 오순절날 성령의 임재하심을 경험했습니다. 이처럼 기도는 위대한 힘을 가져다 줍니다. 그렇다면 기도는 무엇입니까?


1. 기도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와 영적으로 진지하게 대화할 수 있는 통로이기에 열심히 기도하는자에게 하나님은 가까히 하시는 것입니다. (시91:15) "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사58:9)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사55: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

『라볼리 잉그솔』이라는 무신론자가 역시 무신론자인 친구 『류월리스』 장군에게 기독교를 반대하는 책을 쓰라고 권면했습니다. 월리tm는 그 권면을 듣고 그런 책을 쓰기 위해서 붓을 잡게 되었는데 우선 기독교가 무엇인가를 알아야겠기에 부득이 성경을 읽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성경을 읽고 있는 동안 생각이 점점 변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오히려 성경의 감화를 받아 회개하고 큰 은혜속에 잠기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분이 결국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라고 하는 유명한 소설을 써서 성스러운 예수의 생애를 묘사하였습니다.
프린스턴의 제이 쉴슨 박사는 유명한 구약학자였다. 그때의 프린스턴 대학생 몇 명이 와서 윌슨 박사에게 "우리는 구약의 이것도 믿을 수 없고 저것도 믿을 수 없는데 토론 좀 하러 왔다“고 했다. 박사는 그 말을 듣더니 웃으면서 물었습니다. 토론하는 것도 좋은데 학생들은 성경을 몇번이나 읽어 보았는가?
성경을 읽어 보지 않고 반대를 하는자처럼 어리석은자가 없습니다. 기도하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를 부정하는자처럼 어리석은 자가 없습니다. 말씀과 기도는 하나님의 실존을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진실된 기도, 눈물의 기도를 드리십시오, 낙심치 않고 때를 기다리면서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들의 기도를 외면치 않으시고 부르짖는자의 음성을 들으시고, 눈물짖는자의 기도를 바라보십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만난 수 있는 통로입니다.


2. 기도는 문제해결의 열쇠입니다.

억울하고 분하고 원통한 일을 당할때 한나는 사람에게 분풀이 한것이 아니라 그것을 기도로 바꾸어서 하나님께 그 마음을 물쏟듯이 쏟아 놓음으로 인하여 응답을 받아 나라를 위기에서 구원하고 영적 대각성을 일으킨 사무엘을 낳게 되었습니다. 이사야 38장에 보면 히스기야 왕이 병들어 죽게 되었을 때 그는 얼굴을 벽으로 향하여 오직 하나님께 마음을 쏟아 전심으로 기도하였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응답하시고 생명을 15년을 연장해 주셨습니다.

사람에게는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가 없다는 것은 거짓일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어떠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건강의 문제, 가정의 문제, 직장의 문제, 이성과 결혼의 문제, 신앙의 문제, 취업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나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상관이 없지만 나의 힘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할 때 하나님께 간구하여야 합니다.

목회를 하다보니 여러 가지들의 어려움을 당하지만 그 중에 하나가 경제적인 문제입니다.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이중직업을 가질 수 없고 전적으로 성도들이 헌금하는 것을 가지고 생활을 하며, 교회를 운영하고, 선교하기 때문에 성도들이 적게 모이는 교회의 목회자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처음 목회지였던 평택의 덕우중앙교회를 건축할 때 대지를 전용하는 비용부터 없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기도하면서 응답을 받아 건축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IMF을 겪고 있는 여러성도들도 물질의 어려움속에서 좌절하지 말고 열심히 기도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자신만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기도는 인생을 승리케 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세계 2차대전 때에 프랑스가 독일 나치스 군대에게 패해 버리자, 영국에서 도와 주려고 건너갔던 29만 대군이 자기들만으론 불가능한지라 영국으로 되돌아가기 위해서 도버해협으로 도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히틀러는 베를린에서 도망하는 영국 군인들을 아주 전멸시켜 버릴 것을 명령하고는 태연히 있었습니다. 그때에 영국왕 조오지 6세는 온 영국에 어떻게 하든지 영국 군대를 건져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자고 기도의 날을 선포하여 전 국민이 그 날 기도를 했습니다. 기도 후 이상한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날 독일군 편에는 큰 폭풍우가 일어서 비행기 한 대도 뜰 수가 없었고 너무 비가 많이와서 탱크 한 대도 움직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영국군이 있는 도버해협은 어찌나 잔잔하고 고요한지 거울같이 맑아서 수많은 배가 29만의 영국 군대를 무사히 영국까지 옮길 수 있었다. 그 이후에 영국군대를 비롯해서 온 영국국민이 하나님 앞에 감사의 기도를 드림으로 큰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환난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시50:15).

성경에도 이와 같은 사례가 있습니다. 모압과 암몬과 마온 사람들이 연합하여 이스라엘을 쳐들어 올때에 온 백성들에게 여호사밧은 금식을 선포하고 기도함으로 인하여 결국은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사밧과 이스라엘 민족들이 기도하고 난후에 무슨일인지 연합군들이 세일산에서 의견충돌이 일어나서 자기들끼리 치고 싸우다가 결국에는 연합군이 싸움에서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성경에서 우리들은 도저히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위기에 처했을때 기도로 해결하여 극복한 사실들을 많이 찾아 볼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르비딤에서 진을 쳤을 때 아말렉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공격해 왔습니다. 이에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장정을 뽑아 아말렉과 나가서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에 서겠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명령대로 나가서 싸웠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아말렉과 싸울때 모세가 두손들고 기도하여 전쟁에 승리하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습니다. 모세의 팔이 피곤하자 아론과 훌은 모세의 팔이 내려오지 않도록 한 사람은 저팔을, 한사람은 이팔을 붙들어 내려오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여호수아가 아말렉군대를 무찌르게 되었습니다. 모세가 거기서 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닛시’(여호와는 나의 깃발)라고 부르며 “여호와의 깃발을 높이 들라. 여호와께서 아말렉과 대대로 싸우실 것이다”라고 외쳤습니다.

불순종, 불신앙, 분냄, 죄책감, 불효, 혈기, 신경질, 시기, 질투, 낙심, 좌절감, 근심, 걱정, 교만, 자랑, 냉냉한 마음, 비판의 마음, 게으름, 음란, 사랑의 결핍, 이기심, 수다, 우울증, 불펑, 불만, 슬픔, 감사가 없음, 자기 지식과 경험을 주장(엡430)하는 우리 자신들이 기도하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입니다. 인생을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질병의 문제와 죄책감에 대한 무거운 짐을 가진자가 있습니까? 열심히 기도하십시오.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대하7:14),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다시금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있는자가 있습니까? 소망을 이루고자 하는자가 있습니까? 열심히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4. 기도하십시오.

첫째로, 모든 것을 맡기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을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그대로 되리라”(마11:24),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치 말라”(약1:6),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눅11:9-10). 모든 것을 주님께 맡기고 기도하는 것이 응답받는 기도의 원리가운데 하나입니다.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고 하신 것처럼 우리는 의심하지 말고 맡기고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로, 하나님과 대화하듯 기도를 하십시오. 마음이 나쁜 악인과 대화를 하고 있으면 이쪽의 마음도 비뚤어지게 되지만, 온건한 사람과 얘기를 하고 있으면 이쪽의 기분도 온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대화(기도)를 열심히 하면 알게 모르게 우리 추악한 인간도 고상해지고 청순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하지 않는 국가, 기도하지 않는 가정, 기도하지 않는 교회,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은 변화되지 않습니다. 특별히 기도를 하되 상세하게 하나님께 아뢰어야 합니다. 사람과의 대인관계에서 대화가 통하지 않으면 답답하듯이 기도하지 않으면 인생이 답답하게 되는 것입니다. 숨막히듯이 답답하고 질식할 것과 같은 무거운 짐이 누르고 있다는 것은 기도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간절한 기도를 하여야 합니다(눅18:1-8). 아브라함은 멸망해 가는 소돔성에 있는 조카를 위하여 간절히 중보기도를 하였고, 이삭은 자식이 없어 고민하는 아내문제로 간절히 기도하였고, 야곱은 형과의 갈등문제로 얍복강에서 철야기도로 간절히 기도하였고, 그 이외에도 모세와 여호수아, 사무엘, 다윗, 솔로몬은 간절히 기도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렘29:13)

기도는 우리의 인생을 승리케 하는 하나님의 깃발(여호와 닛시)입니다. 여호와의 깃발을 높이 들면 대대로 여러분들이 삶과 가정을 축복하시리라 믿고 열심히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11:23-24)는 말씀을 기억하면서 서두르지 말고 때를 기다리면서 낙심치 말고 열심히 기도하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