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천국 잔치에 합당한 사람 (마 22:1-14)

  • 잡초 잡초
  • 715
  • 0

첨부 1




천국 잔치에 합당한 사람  (마 22:1-14)


(마 22: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 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마 22: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마 22: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가로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마 22:5) 저희가 돌아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 밭으로,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가고
(마 22: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니
(마 22: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마 22: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마 22:9)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마 22: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마 22:11)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마 22:12) 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마 22: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마 22: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어떤 사람이 설교시간에 정신없이 졸고 있었습니다.  아주 상습적으로 조는 사람인지라 창피를 주면 다시는 졸지 않을 것이라고 목사님은 생각하여 갑자기 질문을 하였습니다.  "여기 천국에 가고 싶은 사람은 다 일어나 보시오."  그러자 교인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지만 졸 집사는 타이밍을 놓치고 혼자 앉아 있었습니다.  깨어나 뒤늦게 옆 사람에게 물어보고는 망신살이 뻗쳤다고 생각하여 얼굴이 벌개져서 집에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다음 주일에도 여전히 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목사님은 설교중에 "여러분 지옥에 가고 싶은 사람은 다 일어나 보시오."  하였습니다. 그런데 졸 집사는 앞 부분은 못 듣고 뒷 부분에 '일어나 보시오"하는 말만 듣고 '오늘은 망신을 당하지 말아야지' 하는 급한 마음에 벌떡 일어났습니다. 사람들이 모두 킥킥거리며 웃음을 삼키자 '무엇이 잘못되었구나!' 느껴졌으나 다시 앉을 수도 없고 하여 큰 소리로 "내가 무슨 이유로 서 있는지 모르지만 목사님과 저만 서있네요."
여러분, 천국을 어떤 곳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천국에 대해서 심각하게 상상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모슬렘의 천국은 여성들에게는 없는 땅입니다. 왜냐하면 코란에는 천국에서는 등급에 따라서 나뉘는데 가장 등급이 높은 사람은 천 명의 여성들로 둘러 싸였다고 합니다. 그 다음 사람이 900명이구요. 글쎄 마누라 하나만도 감당하기 힘든데, 어떻게 그런 천국에서 잘 살 수 있을지 좀 상상이 안갑니다만, 코란에서 말하는 천국은 여성들과는 상관없는 땅입니다.

그런가하면 도교의 천국은 한가함입니다. 신선도를 보면 대부분 정자나무에 앉아서 바둑을 둔다든지, 또 낮잠을 자고 있는데 소년이 차를 끓인다든지... 이런 한가함으로 도교의 천국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불교의 천국은 어떠한가? 불교는 이 지상이 고통의 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고통이 왜 생기는가? 욕심 때문입니다. 그 욕심이 집착을 낳기 때문에 사람들이 고통을 받습니다. 그 고통을 면하는 법, 그래서 도에 이르는데 그것을 '니르바나'라고 합니다. '열반'이라고 하지요. 산스크리트어로 '니르'라는 말은 '아무 것도 없다', '바나'라는 말은 '불티'라는 뜻입니다.  불길이 꺼져버린 장소, 아무 것도 없는 장소, 무상무념의 장소, 이것이 불교가 말하는 니르바나입니다. 열반이요 천국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에는 천국을 뭐라고 했을까요?  여러 가지로 설명합니다. 그런데 그 중에 가장 많이 설명되어 있는 모습이 '잔치' 입니다.  시편 23편에는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시 23:5) 주께서 나를 비웃고 조롱하는 그 모든 사람들 앞에서 상을 베푸신다고 했습니다.  우승했을 때 받는 상이 아니고 '잔치 상'이라는 말입니다.  옛 유대에서는 잔치자리에서  주빈들에게는 항상 머리에 향내나는 기름을 발라주었습니다. 

그런가하면 요한계시록에도 잔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석할 하나님의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그 천국 잔치를 어느 정도로 아름답게 준비했는가를 요한계시록 21장 2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늘로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마치 그 남편을 위하여 예비한 것 같더라." 한 여성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정성스럽게 자기를 꾸미는 때가 결혼의 때일 것입니다.  얼마나 정성을 다합니까?  주께서 우리를 위해 천국을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예비했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이 천국을 잔치로 표현한 사람 가운데 성경의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C.S 루이스라는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는 자기 제자들이 "선생님이 가르치는 성경에 나오는 그 천국, 죽지도 못하는 영생의 땅인데 그 인생이 얼마나 지루할까요?" 하고 묻자 "여보게, 자네가 모르는 것이 많네. 권태나 지루함은 타락한 인간에게만 한한 것이네. 천국은 날마다 새롭게 만나는 첫 사랑의 잔치라네."라고 답변했답니다.  처음 사랑에 눈 떠 눈을 감아도 나타나고 눈을 뜨고 아무리 보아도 싫증 나지 않는 첫 사랑과 함께 있으면 그곳이 어디든 행복하지 않습니까?  천국은 사랑하는 예수님을 만나 영원히 함께 지내며 벅차 오르는 감격을 주체할 수 없는 첫사랑의 잔치라는 것입니다.

  이 천국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잔치에 사람을 초청할 때, 네 친척이나 네가 사랑하는 사람이나 네게 유익을 줄 사람을 초대하지 말아라. 그들이 내게 다시 갚으면 그것은 손해다. 너는 가서 네가 도와주되, 도무지 내게 아무런 이익이 될 수 없는 사람을 초청해 그 사람들을 위해서 잔치를 배설하라. 그리하면 우리 하나님의 갚음이 네게 있을 것이다." 우리는 경제원칙 속에 삽니다. 가장 적은 것을 효율적으로 투자해서 얼마나 많은 것을 얻느냐가 이 세상의 경제법칙입니다. 사람들의 이기심을 만족시키는 마음의 법칙입니다. 이것을 지혜라고도 어떤 사람은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 주님은 정반대의 이야기를 합니다. "네가 도와준 것이 그것이 네게 이익으로 다시 돌아온다면 영원의 나라에서 불행한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도와줬는데 그 사람이 네게 아무 것도 못 주었다면 하나님의 갚음이 그 날에 있을 것이다."  여러분 이 땅에서 사람들에게 베풀기만 하고 되받지 못해 억울해 하지 마십시오.  천국에서 다 하나님께 되받을 것입니다. 되받을 것 계산하고 베풀지 말고 무조건 베푸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을 설명하시며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식을 거행한 왕의 잔치와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임금이 결혼식 잔치를 잘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그 잔치 자리에 빛이 나도록 종을 보내어 손님을 초청하였습니다. '우리 잔치에 참석해주소서. 소를 잡고 살찐 짐승을 여러 마리 잡았습니다. 온갖 산해 진미를 요리하여 가득 차려 놓았습니다.  오셔서 기쁨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최선의 예의를 다해서 초청장을 발송하고 종들을 보내어 정중히 초대하였습니다. 그런데 초대받은 사람들은 잔치 자리에 오기를 싫어합니다. 재차 보내었으나 돌아보지도 않고 볼 일을 보러 나갑니다. 그 중에 어떤 사람은 나는 밭으로 갔습니다.자기 상업차로 간 사람도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임금이 보낸 종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기 까지 했습니다. 
           
모두가 똑같이 다 사양하고 거절했습니다. 그 때 그 주인이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라니' 라고 말합니다.  처음 초대받았던 사람들이 잔치집에 와서 기쁨을 누리기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사거리에 가서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초청하여 데려 오라고 명령합니다. 그래서 종들이 길에 나가 만나는 대로 악한 자나 선한 자나 가리지 않고 다 데려 옵니다. 그래서 혼인 잔칫집에 손님들이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임금님이 잔치 자리에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 일입니까?  임금님의 파티장인데 어떤 사람은 밭에서 일하다가 그대로 와서 작업복 차림입니다. 어떤 사람은 장삿군 복장이고 어떤 사람은 속옷 차림입니다. 임금님의 인상이 찌푸려집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이 자리가 어떤 자리인데 결혼식 잔치인줄 알았을 텐데 예복을 입고 왔어야지...,  "여봐라,  복장 불량자들을 모두 끌어내라. "
  이 말슴에서 아주 중요한 교훈을 깨닫게 됩니다. 

1. 예수 믿는 것은 천국 왕의 잔치에 들어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을 마음이 있지만 예수 믿고나면 그 다음부터 재미가 다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멈칫거리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는 초상집처럼 엄숙하고 굳은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웃어도 안되고, 함부로 말해도 안되고, 화려한 옷을 입어도 안되고 이것 저것 안되는 것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신앙 생활은 잔치의 연속입니다.  예배도 잔치자리입니다.  부흥회도 말씀 잔치라고 하지 않습니까?  절기도 축제라고 부르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잔치집에서 맘껏 먹고 노래부르고 웃고 떠들고 즐기는 것처럼 신앙생활하는 것을 원하십니다.  여러분 억지로 엄숙한 얼굴을 하지 마세요.  그런 얼굴을 경건한 모습으로 착각하지 마세요.  잔치집에 가서 화난 얼굴을 하거나 무서운 얼굴을 하거나 슬픈 얼굴을 하면 잔치에 재뿌리는 것입니다.  잔치집에서는 어떤 얼굴이 잘 어울립니까?  웃는 얼굴,  기쁜 얼굴,  재미있어 어쩔줄 모르는 얼굴이 마땅합니다.  교회 생활, 신앙생활에도 잔치집이라는 확신을 갖고 참여할 때 풍성해집니다.
왕의 아들이 결혼을 하여 왕이 베설한 잔치라면 얼마나 풍성하겠습니까?  본문에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오소서 하고 사람들을 초청합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사람들을 초청하시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진정으로 기쁘게 하고 행복하게 하며 감동을 줄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다 갖추셨습니다.  예수믿으면 참된 만족이 있습니다.  예수 믿으면 참된 기쁨이 있습니다.  예수 믿으면 참된 평화가 있습니다.  예수믿으면 참된 화목이 있습니다.  예수믿으면 참된 소망이 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준비하시고 기다리십니다.  초청에 응하여 왕의 잔치에 참여하고 참 만족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2. 왕의 초청을 거절한 사람은 잔치에 합당치 않은 사람입니다.(5)

아이러니한 것은 왕의 초청을 사람들이 거절하였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왕의 초청을 하나같이 거절할 수 있었을까요?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입니다.  그러나 저들은 싫어하고 거절했습니다. 적당한 핑계를 둘러대고 잔치자리에 가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 밭에 나갔습니다. 어떤 사람은 장사를 하러 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을 욕보이고 죽이고 말았습니다.  왕의 반응이 어떻게 나왔을까요?  화가 나서 진멸하고 멸망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왕이 한 말이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라고 했습니다.

왕의 초청을 거절한 사람들은 잔치 자리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왕의 호의에 대한 거절은 곧 왕에 대한 거부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이 비유는 유대인을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에게 가장 먼저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유대인으로 오셔서 저들이 보는 가운데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저들에게 성령 강림의 사건이 임하였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모든 약속이 그대로 실현되는 것을 저들은 생생하게  보았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고집을 버리지 않고 계속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하나님의 초청을 거부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제 다시 종들을 거리에 보내어 닥치는대로 다른 사람들을 초청했습니다.  악한 자나 선한 자나 가리지 않고 초청했습니다. 왕과 아무 친분이 없는 자들을 초청했습니다.  왕을 위해 공로가 없는 자들을 초청했습니다.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얼마나 깊은 은혜를 마음속으로 누렸는지 모릅니다. 천국이 축구 월드컵 개막식 입장권처럼 한정되어서 프리미엄을 주어도 못산다고 한다면  천국 가기가 불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데 자리가 많다니까 얼마나 기분 좋습니까?. 그래서 내가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아름다운 준비를 해놓았는데 거절하는 사람의 거절은 우리 인생을 살면서 거절하기 쉬운 조건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시시한 자기의 사사로운 일을 핑계로 거절하지 않습니까?  오늘도 사람들은 공연히 바쁘다는 핑계를 앞세우고 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초청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격에 대한 아무 조건없이 초청되고 있습니다.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계 22:17)

  또한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 유대인들처럼 하나님의 초청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거절하는 사람은 천국 잔치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오직 하나님이 종들을 보내어 간곡하게 하시는 초청에 응하는 사람만이 천국 잔치를 먹으며 즐기기에 합당한 사람입니다.  여러분 항상 하나님의 초청에는 즉각적으로 응하시는 복된 백성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예복을 입은 사람만이 왕의 잔치에 합당한 사람입니다.(12)

그런데 어떤 사람은 너무 급하게 잔치에 참석하느라고 옷을 갈아 입지 않았나 봅니다.  예복을 입지 않고 잔치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왕이 그를 발견하고는 묻습니다. 친구여, 어지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 왔느냐?  그 사람이 유구 무언이었다고 하였습니다.  할 말이 없습니다.  무엇이라고 변명할 말이 없는 것입니다.  결국 그는 잔치를 맛보지 못하고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그 자리에 합당한 옷을 입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예복은 무엇입니까?  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여러번 하나님앞에서 서기 위해서는 의의 옷을  입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4:22-24)'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 3:27)

초청을 받아 교회에 왔다고 다 된 것이 아닙니다.  누더기같은 자기의 의를 벗어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의를 의지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의지하여 하나님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앞에 나왔으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입고 잇는 옷을 갈아 입지 않고 있습니다.  자기의 공로와 행실을 앞세워 나아가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그러나 나는 부족하나 그리스도로 옷입고 있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래 너는 내 잔치에 참석할 합당한 사람이다. 라고 인정하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예복이 준비되어 있습니까?  예복을 입고 잔치 자리에 나아 가고 있습니까?  그 자리에 초청받은 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그러나 파티장에 들어가면서 준비해 놓은 예복으로 갈아 입는 것은 주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예수님께서 여러분이 갈아 입을 아름다운 예복을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믿음으로 갈아 입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까지 입고 있던 구습을 쫓는 옷을 벗어버리고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가는 옷을 벗어 버리고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새롭게 지으신 옷을 입으십시오.

사울은 이스라엘의 초대왕이 되엇으나 하나님께 합당하지 못한 자로 여겨져 다윗에게 왕위를 넘겨주게 되었습니다.  요셉은 큰 흉년이 다가오는 위기의 애굽의 총리의 직분을 맡기에 합당한 자로 인정받았습니다.  합당한 자에게 하나님은 천국의 잔치에 참여할 특권을 주십니다.  천국 잔치에 합당한 자로 인정받는 것은 하나님의 초청에 응하고 그리스도께서 준비해 놓으신 예복을 입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천국 잔치의 귀빈으로 합당하게 여김받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