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중심이 변화된 사람 야곱 / 창 32:24-31

  • 잡초 잡초
  • 369
  • 0

첨부 1




()
 

☆ 성경 : 창세기 32장 24-31절
☆ 제목 : 중심이 변화된 사람 야곱

☆ 요절 :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창32: 28)


인간의 기본적인 이기주의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면, 첫째는 찬탄형으로 일면 '스타형'입니다. 자기 중심성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주목받고자 하고 영광과 존경을 구하는 사람입니다. 둘째는 의지형으로 일명 '들러붙는 포도형'입니다. 겉으로는 매우 겸손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남에게 매달려 살며 인생을 책임지는 삶을 스스로 회피하는 이기적인 스타일로 기생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셋째는 안정형으로 일명 '거북이형'입니다. 이기적인 방어주의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이 스타일은 자기중심적인 보호막 안에 살면서 삶과 인간관계로부터 숨어버리는 입장을 취합니다. 넷째는 권력을 추구하는 '네로형'이 있습니다. 지배와 통솔에 대한 욕망과 남보다 뛰어나려고 애쓰는 성취지향적 이기심에 불타는 스타일입니다. 그렇다면 야곱은 어느 스타일의 사람이었습니까? 권력을 추구하는 네로형이었습니다.

Ⅰ. 야곱은 인간의 변화 가능성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1. 이삭과 리브가는 간절한 기도로 응답을 받았으나 기쁨은 당황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창 25: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2. 야곱과 에서는 각각 누구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습니까? 그리고 야곱과 에서의 기질과 성격의 차이가 무엇이었습니까? (창 25:27-28)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군인고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종용한 사람인고로 장막에 거하니, 이삭은 에서의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

3. 야곱이 장자의 축복권을 받으려고 했던 동기가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진정한 의미의 축복과 어떻게 다릅니까? (창 25:29-31)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

야곱과 에서의 팥죽이야기는 두 사람 안에 있는 또 다른 어두운 성격을 보여 줍니다. 사람은 그 내부에 마땅히 그러하리라 믿는 가치를 소유하고 있지만 다른 이들에게 드러나지 않는 또 다른 내면이 있습니다. 그것을 '그림자'라고 부릅니다.

야곱의 그림자는 활동적입니다. 눈 한번 깜빡하지 않고 자기가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 사회적 관습이나 관계를 의식하지 않고 아버지를 속여 형이 받을 장자의 축복을 받습니다. 반면 에서의 그림자는 수동적입니다. 그는 자신의 약점에 굴복하고 맙니다. 그리고 자신이 장자권을 경홀히 여긴 것에 대하여 자기 합리화합니다. "배고파 죽겠는데 무슨 장자권이 필요한가?"라고 하고 있지만 성경은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라고 합니다.

이후에 벌어지는 사건은 야곱의 이기적 성격이 어떻게 변화되는 가를 보여줍니다. 인간의 이기주의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경험을 통해서 변화됩니다. 첫째, 고통을 통해서, 둘째, 자신이 알수 없는 어떤 강한 힘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셋째, 자기 이외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통해서입니다. 이제 야곱은 쉴새없이 다가오는 사건을 통하여 이 세 가지 경험들을 하게 됩니다.

4. 야곱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첫 번째 체험은 무엇이었습니까? (창 28: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5. 야곱이 경험한 최초의 영적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창 28:10-15)
"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11.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곳의 한 돌을 취하여 베개하고 거기 누워 자더니, 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 13.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너 누운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찌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찌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
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6. 야곱은 첫 번째 영적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실존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변했습니까?

창세기 28장 16-17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이에 두려워하여 가로되 두렵도다 이곳이여 다른 것이 아니라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창세기 27장 20절 "이삭이 그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가로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

창세기 28장 20-21절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7. 마마보이 같은 야곱에게 변화를 가져다준 경험은 무엇입니까? (창 29:18) "야곱이 라헬을 연애하므로 대답하되 내가 외삼촌의 작은 딸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에게 칠년을 봉사하리이다."


Ⅱ. 야곱은 얍복 강가에 홀로 남게 되었습니다.

야곱은 마침내 거부가 되었습니다. 오랜 고생 끝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하리라"(창 31:3)고 하십니다. 그러나 야곱에게 있어서는 이 명령은 큰 고통의 명령입니다. 그것은 자신에게 속아 분노하며 살고 있을 형 에서가 살고 있는 땅이기 때문입니다. 하란 땅을 떠나야할 때가 된 줄은 알았지만 과거의 땅, 에서가 살고 있는 땅으로는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그곳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그는 아무리 어려운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해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을 정도로 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간의 광야체험과 하나님의 힘과의 대면, 성숙한 사랑을 통하여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 과거의 악행을 해결하지 않고는 결코 성숙의 완전한 단계로 갈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1. 야곱의 기도에 나타난 형 에서에게로 가는 야곱의 심정은 어떠했습니까? (창 32:9-12)
"야곱이 또 가로되 나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내 형의 손에서 에서의 손에서 나를 건져내시옵소서 내가 그를 두려워하옴은 그가 와서 나와 내 처자들을 칠까 겁냄이니이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2. 야곱이 얍복강 체험을 통하여 갖게 된 두 가지 표징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표징이 주는 영적의미는 무엇입니까? (창 2:28, 31) "28.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31. 그가 브니엘을 지날 때에 해가 돋았고 그 환도뼈로 인하여 절었더라."

3. 영적 거듭남의 체험은 그의 가장 깊은 문제를 풀어 주었습니다. 야곱이 에서를 만나 한 고백이 무엇입니까? (창 33:10) "야곱이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형님께 은혜를 얻었사오면 청컨대 손에서 이 예물을 받으소서 내가 형님의 얼굴을 뵈온즉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사오며 형님도 나를 기뻐하심이니이다."

4. 얍복 강변의 야곱처럼 진지하고 깊은 기도를 드려 본 적이 있습니까? 신앙의 깊은 체험을 통하여 갖게된 표징이 있습니까? 함께 나누어 봅시다.

☆ 기도 제목과 그 이유를 함께 나누고 서로 위하여 기도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