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도응답의 유형 / 왕상 18:30-38

  • 잡초 잡초
  • 449
  • 0

첨부 1





기도응답의 유형
왕상18:30-38  2003. 7. 6

서  론
이미 3주간에 걸쳐서 씨리즈로 기도에 대한 설교를 하면서 "기도의 의미" "기도를 하는 이유" "기도를 하는 자세"등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고 오늘은 4번째로 "기도응답의 유형"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서 은혜를 나누고져 합니다.

본  론
1.즉각적인 응답-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급하게 여겨지는 것은 즉각적으로 응답을 하십니다. 
1)엘리야의 경우(왕상18:37-38)
  엘리야의 기도를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시면 엘리야는 이방신을 섬기는 바알 선지와 아세라 선지자에게 죽임을 당하여야 하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불로 응답을 하셨습니다.
엘리야가 이방 선지자 850명과 겨룰 때,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으로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저희의 마음으로 돌이키게 하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고 하였습니다. 

2)모세의 경우
(1)홍해가 갈라지는 사건(출14:15-28)
  모세가 이스라엘을 출애굽시켜 인도하던 중 뒤에서는 애굽의 군대가 쫓아오고 앞에는 홍해가 가로놓여 진퇴양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심히 두려워하면서 여호와께 부르짖으면서도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이곳으로 이끌어 죽게 하느냐고 모세를 원망하였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너희들은 두려워 말고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고 하면서 하나님앞에 무릎을 꿇고 부르짖어 기도를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너는 어찌하여내게 부르짖느뇨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고 즉시 응답하셨습니다.
  모세가 바다위로 손을 내어민대 여호와께서 큰 동풍으로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되었고 이스라엘은 홍해를 건넜고 뒤쫒던 애굽군대가 홍해에 다 들어왔을 때 모세가 다시 바다위로 손을 내미니 홍해가 다시 원상복구되어 흐르면서 애굽 사람들과 병거들과 마병들이 수장되고 말았습니다(출14:21-28).

(2)마라에서 쓴물이 단물로 바뀐 사건(출15:22-26)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 수르광야로 들어가서 3일길을 걸으면서 물을 얻지 못하여 마라에 이르렀는데 물이 있기는 했지만 써서 마시지 못하게 되자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하였습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즉시 응답을 주셨습니다. 한 나무를 물에 던지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던지매 물이 달아졌습니다.
  원망하던 백성들에게 물을 마시게 하였습니다.

(3)만나와 메추라기 사건(출16장)
  이스라엘 민족이 신 광야에 도착하여 양식이 없다고 모세를 원망할 때 하나님께 기도하여 만나가 하늘에서 내리게 하여 일용할 양식으로 40년 간 광야생활을 할 때 먹게 하였고, 백성들이 고기가 먹고 싶다고 또 불평을 할 때 모세는 또 기도하여 메추라기 고기를 즉시 응답 받아 코에서 냄새가 나도록 먹였습니다.

(4)호렙 산 반석에서 물이 솟아나게 함(출17:1-6)
  이스라엘 백성들이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도착하여 장막을 쳤는데 마실 물이 없자 이들은 또 모세를 원망할 때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출17:4에 보면,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가로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얼마 아니면 네게 돌질을 하겠나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네 지팡이를 잡고 호렙 산 반석위에 서서 반석을 치라 그러면 물이 나리라고 즉시 응답을 주셨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을 때 반석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이스라엘 백성들을  흡족하게 마시게 하였습니다.
3)히스기야의 경우
죽을병에서 15년 생명을 연장 받은 사건(사38:1-8)
유다 왕국의 왕이었던 히스기야가 죽을 병에 걸렸습니다.
히스기야 왕이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하나님께 통고의 기도를 하였습니다.
사38:3에 보면,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추억하옵소서"
5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년을 더하고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고 즉시 응답을 주셨습니다.

2.지체 응답(보류응답)-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가장 유리한 때에 응답하시려고 보류하시는 응답을 말합니다.
1)다윗의 경우
(1)성전 건축에 대한 응답(삼하7:1-13)
  다윗왕은 하나님께 성전을 건축하여 드리기를 위하여 기도하였는데 하나님께서 너는 전쟁을 많이 하여 손으로 피를 많이 흘렸으므로 허락할 수 없고 네 위를 대신 할 아들에게 성전 건축을 허락하겠다고 응답을 보류하셨습니다.

  예)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 여사-이십년이상 기도하여 아들이 돌아옴
  나의 아버지- 30년이상 기도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심



3.구한 것 이상의 응답
1)솔로몬의 경우
솔로몬은 유다 왕국의 왕이 되어 하나님께 일천 번제를 드리면서 백성들의 송사를 듣고 재판을 잘 할수 있는 지혜를 구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를 응답하실 뿐 아니라 구하지 아니한 부와 영광도 전에도 후에도 없을 만큼 주셨습니다. 
지혜로운 마음외에 부와 영광을 받았습니다(왕상3:13).

2)한나의 경우
  한나는 무자하여 마음이 괴로워서 하나님께 통곡하여 기도하기를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를 응답하시사 훌륭한 아들 사무엘을 주실 뿐 아니라 구하지 아니한 아들 셋과 딸 둘을 또 주셨습니다(삼상2:21)

4.무응답의 응답
1)바울의 경우
  눈병을 위하여 세 번 기도하였는데 하나님께서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고 응답하셨습니다.
  바울은 이 응답을 받고 도리어 크게 기뻐하며 약한 것을 자랑하겠다고 하였습니다.(고후  12:7-9) 

5. 예비된 응답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을 먼저 아시고 예비하시며 구하는 자에게 응답하십니다(마6:32)

결  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갈 6:7에 보면 사람이 무엇을 심든지 심는대로 거둔다고 말씀을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이 기도의 씨앗을 믿음으로 심으면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형편을 너무나 잘 아시므로 제일 유리한 때 응답을 하심을 믿으시면서 응답이 즉시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부르짖어 기도하여 30배, 60배, 100배의 응답을 받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